운명의 날씨 테스트, 나와 닮은 날씨는?

여러분의 성격을 날씨로 표현한다면 어떤 날씨인가요? 항상 밝은 날인가요? 아니면 천둥과 같은 성격인가요? 아래의 테스트를 통해서 여러분의 성격에 따른 날씨는 무엇인지 알아보세요. 본 테스트는 MBTI 유형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16종류의 전체 결과가 궁금하다면 본문을 참고하세요.

 

1. 운명의 날씨 테스트 질문

Q01. 오늘은 내 친구 맑음이 만나는 날! 약속을 나가기 전 나는 일기예보를

✓ 거의 매일 확인하고 나가는 편이다.

✓ 창 밖을 보고 괜찮을 것 같으면 그냥 나간다.

 

Q02. 밖에 나오니, 생각보다 날씨가 꽤 덥다.

✓ 빨리 약속 장소에 가서 에어컨을 쐴 생각을 한다.

✓ 방금 나왔지만 벌써 집에 가고 싶어진다.

 

Q03. 약속 장소에 처음 가보는 곳이라면,

✓ "약국에서 꺾고, 식당이 나오면.." 지도를 보며 구체적인 길을 찾는다.

✓ "이쪽으로 가면 괜찮을 듯?" 지도를 보긴 하지만 내 느낌도 곁들인다.

 

Q04. 오랜만에 만난 맑음이가 "너 요새 힘들어 보여서 너가 좋아하는 케이크 사 왔어!"

✓ 나 요새 힘든 건 어떻게 알았어! 날 위해서 사 왔다니 감동.. 고마워!

✓ 내 케이크 취향은 어떻게 알았어! 내 생각 많이 했나 보네.. 고마워!

 

Q05. 맑음이가 나에게 비밀이 있다며 고백했다.. "요즘 장마라 그런가.. 발이 자꾸 간지럽네.. 무좀인가..?ㅠㅠㅠ"

✓ "헉 괜찮아?! 요즘 많이들 그러더라.." 부끄럽지 않게 위로해준다.

✓ "헉 증상이 어떤데?! 내가 찾아볼게!!" 증상을 물어보고 인터넷에서 치료법을 뒤져본다.

 

Q06. 카페에서 나온 음료가 내가 시킨 음료가 아니라면?

✓ "엄청 바빠 보이는데..." 못 먹는 거 아니면 그냥 마신다.

✓ "에? 내가 시킨 거 아닌데!" 바로 말하러 출발한다.

 

Q07. 맑음이가 자신의 친구를 우연히 마주친 후, 나에게 소개한다.

✓ "안녕! 난 ㅇㅇ이야." 나도 반갑게 인사한다.

✓ "어, 안녕.." 당황스럽지만 어색하게 인사한다.

 

Q08. 가족에게 갑자기 전화가 왔다. "너 오늘 집에 언제 들어와?"

✓ 글쎄~ 나도 모르겠네~ 열 시 전에는 들어갈 거야.

✓ 여덟 시쯤 출발하면 아홉 시쯤 도착할 것 같아.

 

Q09. 맑음이가 요즘 너무 힘들다며 갑자기 눈물을 뚝뚝 흘린다면?

✓ 먼저 무슨 일로 힘든지 물어본 후에 위로해 준다.

✓ 먼저 위로해 주면서 무슨 일인지 말해줄 때까지 기다린다.

 

Q10. 맑음이의 기분을 다시 맑게 해주기 위해 노래를 추천해준다면?

✓ 기분 안 좋을 때 듣는 노래는 딱 정해져 있지!

✓ 그때그때 가장 신나 보이는, 끌리는 노래로!

 

Q11. 맑음이의 엉뚱한 질문, "넌 외계인이 있다고 생각해?"

✓ "갑자기 무슨 소리지..." 당황한다.

✓ "있잖아, 내 생각엔.." 신나게 떠든다.

 

Q12. 밖으로 나오니 하늘에서 천둥과 번개가 심하게 친다.

✓ "헐! 번개?!" 번개 맞으면 어떡할지 걱정한다.

✓ "나 우산 없는데.." 우산 어디에서 구할지 생각한다.

 

2. 운명의 날씨 테스트 결과

1) ENFJ : 사람들을 이끄는 리더 재질 산들바람

"자, 다들 모여보세요!"

 

# 나는 평소에

✔ 사람을 너무 좋아해서 우리 팀을 위해서라면 손해 보는 것도 망설이지 않는 인간 리트리버에요.

✔ 나와 가치관이 달라도 그냥 침묵하는 편이라서 상대방과 쉽게 싸우지 않는 편이에요.

✔ 좋아하는 노래나 연예인이 생겨도 떠벌리지 않고 혼자 조용히 좋아하는데.. 들키면 수다 폭발!

✔ 내 속 이야기를 막상 털어놓으면 후련한데, 내 약점을 꺼낸 기분이라 후회될 때도 있어요.

✔ 눈치가 빨라서 누가 누구 좋아하고 누가 누구 싫어하는 건 세상 빠르게 파악하고 있어요.

 

# 내 기분이 맑을 때 그 이유는..

✔ 어떤 사람에게 나 없으면 우리 팀 안 돌아간다는 칭찬을 들었어요.

✔ 내 주변 사람들이 잘 된 소식을 마구 들려주면 나도 덩달아 신이 나요.

✔ 사람에게서 에너지를 얻지만 여가 시간만큼은 혼자 있는 게 최고 힐링..

✔ 학교에서 '아 걔~?' 하면 알 정도로 유명한 핵인싸 캐릭터가 됐어요.

✔ 친구들의 귀여운 반려 동물을 만나서 주접을 맘껏 떨고 집에 돌아왔어요.

 

# 내 기분이 흐릴 때 그 이유는..

✔ 나름 고민해서 생각해 줬는데 그건 오지랖 아니냐는 말을 들었어요.

✔ 친구에게 서운한 점이 있어도 쉽게 말하지 못하고 웃으면서 넘겨요.

✔ 사소한 일에 상처나 스트레스를 잘 받아서 고민이 많은 편이에요.

✔ 열심히 했다고 생각했는데 아무 칭찬이나 리액션을 듣지 못했어요.

✔ 내가 생각하는 목표와 현실이 너무 달라서 현실에 결국 타협했어요.

 

# 나에게 필요한 기분전환 방법은?

✔ SNS에 은근슬쩍 우울한 기분을 티 내고 친구들의 관심을 기다려요.

✔ 나의 흐린 기분을 알아채 준 친구들과 수다를 떨고 나면 어느새 기분이 나아져요.

 

# 유형별 궁합

✔ Good : 있는 듯 없는 듯 은근 존재감 있는 안개

✔ Bad : 세상이 원하는 인재 솔플이 편한 아침이

 

2) ENFP : 모두를 깨우는 깨발랄 아침 햇살

"아침이야! 얘들아! 일어나야지~"

 

# 나는 평소에

✔ 나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던 조용한 친구들이 밝은 웃음을 보여주면 굉장히 뿌듯해요.

✔ 하고 싶은 것도, 가보고 싶은 곳도 많아서 기회가 될 때마다 이것저것 해보는 편이에요.

✔ 너무 빡빡한 일정은 선호하지 않지만, 내가 좋아하는 일이라면 많은 시간을 투자해도 상관없어요.

✔ 다른 사람들이 내 성격이나 MBTI에 대해 길게 써놓은 글이나 영상 보는 걸 아주 좋아해요.

✔ 멘탈이 은근 세 보이지만, 상처받아도 금방 까먹어 버려서 세 보이는 것뿐이에요.

 

# 내 기분이 맑을 때 그 이유는..

✔ 어떤 사람에게 내가 좋은 사람인 것 같다는 칭찬을 들었어요.

✔ 내가 이룬 성과가 다른 사람에게도 인정받고 있어요.

✔ 내가 나의 인생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느낌이 확실하게 들어요.

✔ 초면인 사람과 뜻밖의 흥미로운 대화를 나누고 집에 돌아왔어요.

✔ 내 존재의 가치를 알아보는 사람들 속에서 맘껏 부둥부둥 당했어요.

 

# 내 기분이 흐릴 때 그 이유는..

✔ 지금 하는 활동이 지루하기 짝이 없는데 벗어날 방법이 없어요.

✔ 나와 다른 가치관을 지닌 사람과의 대화는 머리로는 이해하지만 마음속으로는 답답해요.

✔ 그냥 납득하라는 말은 나에게 너무 어려운 일이에요.

✔ 남에게 상처 주거나 실수했던 내 흑역사가 떠오르면 두고두고 후회해요.

✔ 겉도는 친구를 챙겨줬는데 오지랖 부리지 말라는 말을 들었어요.

 

# 나에게 필요한 기분전환 방법은?

✔ 언제 어디서나 깨발랄 하지만 기분이 흐려지면 주변에 들키는 걸 싫어해요.

✔ 그래서 혼자 새벽에 울기도 하지만 1주일 지나면 내가 왜 울었지..? 금방 까먹어요.

✔ 시간이 약..★

 

# 유형별 궁합

✔ Good : 세상이 원하는 인재 솔플이 편한 아침이슬

✔ Bad : 있는 듯 없는 듯 은근 존재감 있는 안개

 

3) ENTJ : 하늘 높이 떠 있는 우러러보는 뭉게구름

"각자 잘 살면 안되겠니?"

 

# 나는 평소에

✔ 시원치 않은 사람들과 팀플을 하면 엄청 답답해하다가 결국 총대 메고 도맡아 해버려요.

✔ 주변에 피해 주는 것도 싫고 피해 받는 것도 싫어요, 각자 독립적으로 잘 사는 게 최고!

✔ 내가 하기 싫은 일은 죽어도 하기 싫지만, 억지로 해야 할 땐 최대한 후딱 해치우려고 머리 굴려요.

✔ 사람들 속에서는 프로페셔널해 보이는 냉철캐여도 혼자 있을 때는 상상력 넘치는 몽상가예요.

✔ 불도저 같은 성향 때문에 한 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모든 열정을 쏟아부어서 결국 해내요.

 

# 내 기분이 맑을 때 그 이유는..

✔ 평소 고민하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드디어 찾았어요.

✔ 내가 리더를 맡아 이끌었던 조가 1등을 했어요. (당연함..)

✔ 꾸준히 차곡차곡 모아둔 통장 예금을 보니 마음이 두둑해져요.

✔ 운동과 독서, 취미 등 자기 계발로 알차게 하루를 보냈어요.

✔ 마음에 들지 않는 논리를 펼치는 사람에게 제대로 반박했어요.

 

# 내 기분이 흐릴 때 그 이유는..

✔ 내가 생각하기에 비효율적인 규칙을 사람들이 그냥 잠자코 따르고 있어요.

✔ 일한 결과가 기대했던 수준까지 못 미쳐서 스스로 아쉬운 마음이 들어요.

✔ 주변 사람들이 너는 너무 차갑게 말한다면서 나만 나쁜 사람 만들어요.

✔ 직장에서 나에게 쉬운 일만 맡겨서 내 능력이 과소평가받는 느낌이 들어요.

✔ 친구 고민을 들어줬는데 내가 말할 때마다 친구가 그건 아니지 않냐며 딴지를 걸더니 결국 삐져버렸어요.

 

# 나에게 필요한 기분전환 방법은?

✔ 잔잔한 노래를 틀어놓고 이것저것 생각을 정리해요.

✔ 기분이 흐린 채로 오래 있다가 내 생활에 지장이 간다? 뭉게구름에게는 있을 수 없는 일이에요.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극!뽁!

 

# 유형별 궁합

✔ Good : 조용히 반짝거리는 혼자 놀기 달인 초승달

✔ Bad : 포근한 날에 내리는 나긋나긋 온화한 함박눈

 

4) ENTP : 내 멋대로 왔다가는 오락가락 꽃샘추위

"내 맘대로 살 거야, 말리지마!"

 

# 나는 평소에

✔ 이곳저곳 사람들과 잡힌 약속으로 전국 각지를 돌아다니느라 바빠요.

✔ 모두가 좋아하는 유행의 흐름에 따라가지 않고 나만의 취향과 길을 찾는 편이에요.

✔ 나는 너무 특별하고 똑똑하고 아름답다고 생각하면서 지내는 자기애 최강자에요.

✔ 어휘에 강해서 말을 청산유수처럼 하면서 동시에 머리도 빠르게 돌아가는 언변의 마술사!

✔ 나는 내가 제일 잘 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뭐라 해도 딱히 상관없어요.

 

# 내 기분이 맑을 때 그 이유는..

✔ 누군가 시비를 걸면 이제 내가 나설 차례인가 싶어 가슴이 두근거려요.

✔ 일 잘하는 나에게 취하고 아름다운 나에게 취하고.. 나와 사랑에 빠졌어요.

✔ 충동적으로 여행 가고 싶은 곳이 생겨서 티켓 끊고 짐 싸는 중이에요.

✔ 머리에 떠오르는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툭 말했더니 천재 소리를 들었어요.

✔ 날 좋아하는 사람에게 실용적인 조언들을 물 흐르듯 해주었더니 뿌듯해요.

 

# 내 기분이 흐릴 때 그 이유는..

✔ 요즘 내 일상이 지나치게 평화로워서 인생이 지루해 죽겠어요.

✔ 그냥 궁금해서 왜냐고 물어봤는데 비꼬는 거냐며 태클을 걸어와요.

✔ 일머리도 없고 행동도 느린 사람과 함께 일을 하게 됐어요.

✔ 솔직하게 말해보라고 해서 진짜 솔직하게 말했는데 말을 왜 그렇게 하냐는 소리를 들었어요.

✔ 야망을 가지고 시작한 일이 끝맺음을 제대로 못해서 안 하느니만 못하게 됐어요.

 

# 나에게 필요한 기분전환 방법은?

✔ 낯선 것에 매력을 느끼는 꽃샘추위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곳을 가볍게 산책하는 것도 좋아요!

✔ 잘 울지 않는 편이지만, 가끔은 눈물도 필요해요.

✔ 일부로 우울한 영화를 보면서 눈물을 흘려보내면 도움이 되기도?

 

# 유형별 궁합

✔ Good : 포근한 날에 내리는 나긋나긋 온화한 함박눈

✔ Bad : 조용히 반짝거리는 혼자 놀기 달인 초승달

 

5) ESFJ : 아름다운 새벽빛 속 인류애 꼭 품은 오로라

"사람 조하..."

 

# 나는 평소에

✔ 처음 보는 사람을 만나면 내가 어색한 게 싫어서가 아니라 상대가 어색할까 봐 먼저 말을 걸어요.

✔ 기억력이 좋아서 상대방에 대한 사소한 것을 기억하고 챙겨주는 다정한 캐릭터에요.

✔ 칭찬받으면 일어나서 춤추고 싶을 정도로 행복해요! (그 칭찬은 평생 내 마음속에 저장..★)

✔ 누가 내 의견에 이의를 제기하거나 반박하면 나에 대한 개인적인 공격으로 느껴지기도 해요.

✔ 인싸가 맞긴 한데 가벼운 관계는 싫어하는 편이라 한 명씩 깊이 있게 친해지는 것이 더 좋아요!

 

# 내 기분이 맑을 때 그 이유는..

✔ 어색한 분위기에서 내가 먼저 말을 걸었더니 다들 조금씩 대화를 이어 나가요.

✔ 주말에 놀러 나갔는데 날씨가 너무 좋아서 그냥 걷기만 해도 신이 나요.

✔ 페스티벌에서 나를 완전히 내려놓고 신나게 춤을 추고 왔어요.

✔ 친구 고민 상담을 들어줬는데 "역시 너한테 연락하길 잘했어"라는 친구의 대답에 기분이 좋아요.

✔ 팀 과제에서 열정적으로 참여했더니 내가 있었던 팀이 전체 1등을 했어요.

 

# 내 기분이 흐릴 때 그 이유는..

✔ 오늘 내가 뭐 할지 다 정해 놨는데 갑작스러운 일정 때문에 계획이 틀어졌어요.

✔ 남한테 싫은 소리를 정말 하고 싶지 않은데 꼭 해야 하는 상황이 왔어요.

✔ 신세 지는 느낌이 싫어서 애초에 물건이나 돈을 잘 빌리지 않아요.

✔ 친하지 않은 친구가 도와달라고 해서 신경 써서 챙겨줬더니 나중에는 연락 한 통 없어요.

✔ 누가 나한테 말을 안 걸거나 표정이 안 좋으면 내가 무슨 잘못한 게 있었는지 하루 종일 생각해요.

 

# 나에게 필요한 기분전환 방법은?

✔ 보통 내 기분이 흐려질 때는 인간관계가 원인이 될 때가 많아요.

✔ 남들을 먼저 생각하는 편이라 나에게 소홀한데, 하루는 온전히 나만을 위해 보내 봐요!

 

# 유형별 궁합

✔ Good : 빼꼼 고개를 내민 호기심 가득한 봄볕

✔ Bad : 밤에 뜨는 해 열정이 지지 않는 백야

 

6) ESFP : 애교 가득한 장난꾸러기 여우비

"쨔잔! 귀요미 등장!"

 

# 나는 평소에

✔ '나는 정말 이기적인 사람이야'라고 속으로 생각하지만, 막상 눈앞의 불의를 보면 화가 나요.

✔ 끌리는 물건은 쉽게 사는 편이라서 사놓고 안 쓰는 물건이 집에 쌓여 있어요.

✔ 믿을 수 없겠지만 진짜 인싸들 사이에서는 기가 죽는 편이라서 나는 찐인싸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 숙제 시간 촉박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발등에 불 떨어지면 그 때 눈에 불 켜고 해내요.

✔ 사람을 좋아하고 정도 많아서 내가 먼저 손절했어도 그리워서 먼저 연락하는 편이에요.

 

# 내 기분이 맑을 때 그 이유는..

✔ 나 좋다고 하는 사람들만 있는 곳에서 마음껏 재롱부리며 놀고 왔어요.

✔ 아무도 아는 사람이 없으면 낯가림이 심해서 내향형처럼 보일 수도?

✔ 혼자 신난 척하고 마구 노래 부르고 춤추면 스트레스가 한 방에 날아가요.

✔ 내가 정말 아끼는 친구에게는 많이 퍼줘도 하나도 아깝지가 않아요.

✔ 미룰 때까지 미룬 일이지만 기한 내에 후딱 해서 낸 나의 대단함에 취해요.

 

# 내 기분이 흐릴 때 그 이유는..

✔ 친구들이 나 빼고 즐겁게 노는 모습이 SNS에 우르르 올라오면 내심 섭섭해요.

✔ 항상 웃으니까 상대방이 나를 만만하게 보는 게 가끔 느껴질 때가 있어요.

✔ 농담 한 마디 할 수 없는 진지한 분위기 속에 있을 때, 1분이 1시간 같아요.

✔ 혼자 드라마 찍으면서 상황극하고 노는데 그만 좀 나대라는 소리를 들었어요.

✔ 혼자 있는 시간도 좋지만 너무 오랫동안 집에 있으면 괜히 센치하고 우울해져요.

 

# 나에게 필요한 기분전환 방법은?

✔ 사실은 기분이 흐려도 뒤돌면 까먹는 스타일이라 금세 회복해요.

✔ 그래도 정말 기분이 흐릴 땐 친구들과 수다를 떨거나 놀다 보면 어느새 웃고 있어요.

 

# 유형별 궁합

✔ Good : 밤에 뜨는 해 열정이 지지 않는 백야

✔ Bad : 빼꼼 고개를 내민 호기심 가득한 봄볕

 

7) ESTJ : 하늘에서 기강 잡는 카리스마 대장 번개

"그래서 앞으로 어떻게 할건데?"

 

# 나는 평소에

✔ 리더 맡는 건 별로 내키지 않지만 막상 맡기면 누구보다 잘해서 계속 맡고 있어요.

✔ 잔소리는 내 애정 표현이니까 오해 금지..! 안 친하면 오히려 위로만 적당히 해주고 끝내요.

✔ 남들이 보면 최강 인싸 같지만, 사실 나는 좁고 깊은 인간관계가 더 편하고 좋아요.

✔ 마땅히 본인이 해야 하는 일이거나 할 수 있는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한 사람을 보면 한심해요.

✔ 안 되면 어떻게 할지 해결책까지 미리 계획해서 모든 걸 준비하는 철저한 완벽주의 성격!

 

# 내 기분이 맑을 때 그 이유는..

✔ 미리 예약한 덕분에 남들보다 빠르게 인기 많은 곳을 프리패스로 입장했어요.

✔ 이자 제일 많이 주는 은행을 발견하자마자 내 통장 잔고를 모두 옮겨 두었어요.

✔ 친구가 다른 사람들 앞에서 내가 한 과제, 일을 보면서 감탄해요. 물론 나는 포커페이스 유지!

✔ 평소 바빠서 미뤄뒀던 방 청소를 깔끔하게 끝내고, 침대에 누워서 뒹굴뒹굴해요.

✔ 이상한 논리로 회의 분위기를 흐리는 사람에게 내 논리로 제대로 반박했어요.

 

# 내 기분이 흐릴 때 그 이유는..

✔ 친구가 약속을 지키지 않아서 화가 났는데 친구가 변명과 헛소리만 늘어놓아요.

✔ 가끔 친절해 보여야 하는 상황에서 다정한 말투를 쓰는 내 모습이 오글거려요.

✔ 하나부터 열까지 다 물어보고 고민하는 우유부단한 사람과 함께 일하게 됐어요.

✔ 시간 계산하고 나왔는데 버스 시간이랑 환승 타이밍이 안 맞으면 짜증이 확 나요.

✔ 아무리 생각해도 미안한 마음이 전혀 안 드는데 친구가 그냥 내가 먼저 사과하고 넘어가라고 해요.

 

# 나에게 필요한 기분전환 방법은?

✔ 일단 내가 기분이 왜 흐려졌는지 곰곰이 생각해 봐요.

✔ 이유를 찾아서 없애거나, 없앨 수 없으면 받아들여요. 쿨함의 그 자체.. ★

 

# 유형별 궁합

✔ Good : 언제 올지 모르는 변덕쟁이 무지개

✔ Bad : 속을 알 수 없는 엉뚱한 괴짜 꼬리별

 

8) ESTP : 이곳저곳 휘몰아치며 스릴을 즐기는 태풍

"재밌는 일 어디 없나?"

 

# 나는 평소에

✔ 사실 나는 아무리 화가 나도 푹 자고 일어나면 다 까먹는 귀염둥이예요.

✔ 사람들이 나 같이 성격 좋은 아이를 싫어할 리가 없다고 생각해요.

✔ 안 친한 사람에게는 친절하고 예의 있게 행동하고 친한 사람에게는 장난치느라 바빠요.

✔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눈치가 빠른 건 맞지만 눈치 본다고는 안 했어요 ^^..

✔ 지루한 건 절대 못 참아서 긴 영상은 2배속 이상으로 보거나 타임라인 댓글만 눌러서 봐요

 

# 내 기분이 맑을 때 그 이유는..

✔ 내가 독특하거나 이상한 캐릭터로 주변에 소문이 나 있다는 걸 알게 됐어요.

✔ 할 일이 있지만 내일의 나를 믿고 갑자기 생긴 저녁 약속에 가서 신나게 놀아요.

✔ 끌리는 일이 생겨서 일단 해봤는데 내 노력보다 훨씬 좋은 결과물이 나왔어요.

✔ 관심사가 많아서 이것저것 취미를 많이 만드는데 나는 그걸 또 너무 잘해요.

✔ 내 어깨와 골반을 움직이게 한 신나는 음악을 찾아서 들었어요.

 

# 내 기분이 흐릴 때 그 이유는..

✔ 내가 우는 게 너무 싫어서 어떤 상황에서도 내 눈물을 보여주기 싫어요.

✔ 나를 잘 모르는 사람이 내 뒤에서 날 다 아는 듯이 말하고 다닌 걸 알게 됐어요.

✔ 친구가 재밌다고 추천한 영화를 집에서 보는데 고구마처럼 답답한 전개라서 시간이 너무 아까워요.

✔ 문제 상황에서 가만히 턱 괴고 앉아 있는 사람을 보면 그냥 내가 해결해요.

✔ 어차피 떠날 사람은 떠나고 남을 사람은 남는 인간관계 때문에 깊게 감정 낭비하고 싶지 않아요.

 

# 나에게 필요한 기분전환 방법은?

✔ 기분이 흐린 걸 못 참는 편이어서 주변 친구들과 수다 떨며 고민을 말하면 좋아요!

✔ 다만 속 얘기하는 걸 부끄러워해서 다음날이면 이불킥을 할 수도..?

 

# 유형별 궁합

✔ Good : 속을 알 수 없는 엉뚱한 괴짜 꼬리별

✔ Bad : 언제 올지 모르는 변덕쟁이 무지개

 

9) INFJ : 속을 알 수 없는 엉뚱한 괴짜 꼬리별

"아 넵ㅎㅎ (왜 저래..)"

 

# 나는 평소에

✔ 가끔 나도 나를 몰라서 성향 테스트 결과 읽는 걸 좋아해요, 하지만 항상 답은 똑같...

✔ 하나를 생각하면 생각이 꼬리를 물어서 다음 생각을 또 하다가 잊었던 흑역사가 생각나요.

✔ 음악 고를 때 나만의 기준이 있어서 너무 시끄럽거나 유행하는 음악은 싫고 너무 잔잔해도 싫어요.

✔ 내가 하는 말이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지 않을까 고민하고 뱉어서 말투가 상냥한 편이에요.

✔ 얌전한 친구와 놀면 나도 같이 얌전해지고, 활발한 친구와 놀면 나도 활발해져요.

 

# 내 기분이 맑을 때 그 이유는..

✔ 내 방에서 혼자 조용히 책이나 영화를 보는 완벽한 하루를 보냈어요.

✔ 가끔 내가 상상하던 세계관을 똑같이 상상했던 사람의 글을 찾았어요.

✔ 조용히 다니는 것 같지만 좋아하는 노래가 나오면 속으로 리듬 타고 있어요.

✔ 표정을 숨길 수 있는 마스크 쓰는 요즘이 오히려 좋을 때가 있어요.

✔ 내가 피곤하더라도 남들 배려해 주는 게 마음이 편해요.

 

# 내 기분이 흐릴 때 그 이유는..

✔ 내가 신경 쓸 사람이 너무 많아서 머리가 터질 것 같을 때가 있어요.

✔ 시끄러운 장소에서 오랫동안 빠져나오지 못할 때 답답해요.

✔ 유독 나한테만 쌀쌀맞게 구는 사람이 있으면 내내 고민이 많아요.

✔ 친구가 스스로 충분히 찾아볼 수 있는 정보를 나에게 자꾸 물어봐요.

✔ 나의 친한 친구가 다른 사람에게 강약약강의 모습을 보여요.

 

# 나에게 필요한 기분전환 방법은?

✔ 머릿속이 복잡할 땐 청소를 하면서 기분전환을 하는 편이에요.

✔ 이상하게 청소만 하면 내 머릿속도 정리되는 기분...?

 

# 유형별 궁합

✔ Good : 이곳저곳 휘몰아치며 스릴을 즐기는 태풍

✔ Bad : 하늘에서 기강 잡는 카리스마 대장 번개

 

10) INFP : 언제 올지 모르는 변덕쟁이 무지개

"오늘은 이럴 기분이 아니야"

 

# 나는 평소에

✔ 눈치가 빨라서 상대방이 은근 좋은 말로 포장해도 그 말의 숨은 의도를 금세 알아채요.

✔ 진짜 믿고 좋아하는 친구들 아닌 이상 내 속마음을 솔직하게 털어놓지 않아서 비밀이 많아요.

✔ 좋아하는 사람이 생겨도 짝사랑만 하다가 끝내서 짝사랑하던 상대방도 전혀 몰랐대요.

✔ 친구들이 조언해 주고 추천해 줘도 내 마음에 끌리지 않으면 절대 시작도 하지 않아요.

✔ 사람들이 다 좋아하는 걸 좋아하는 것보다 마이너 취향이 더 특별하고 멋있다고 생각해요.

 

# 내 기분이 맑을 때 그 이유는..

✔ 내가 관심 있는 분야에서 열심히 노력해서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았어요.

✔ 부끄러움을 이겨내고 도전한 일에서 맘껏 부둥부둥 당하고 돌아왔어요.

✔ 조용히 반짝이는 도시의 야경을 바라보며 감상에 젖었어요.

✔ 드라마나 영화를 보며 주인공에 과몰입해서 같이 웃고 울었어요.

✔ 강아지와 밤 산책을 하며 시원한 여름 밤 공기의 냄새를 맡았어요.

 

# 내 기분이 흐릴 때 그 이유는..

✔ 상대방의 농담이나 정색에 속으로 상처받고 '내가 진짜 그런가' 생각해요.

✔ 채팅을 쳤다가 괜히 실수하거나 반응이 좋지 않을까봐 조용히 삭제해요.

✔ 누워 있는데 갑자기 눈물이 나는 경우가 있지만, 이건 비밀이에요.

✔ 내 감정은 잘 모르겠지만 남의 감정을 유독 신경 쓰고 잘 파악하는 내 성격이 피곤하게 느껴지기도 해요.

✔ 불만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내 마음속에 차곡차곡 쌓아 둬서 혼자 괴로워하다가 잠들어요.

 

# 나에게 필요한 기분전환 방법은?

✔ 기분이 흐릴 땐 모두를 피해 혼자만 있고 싶어져요.

✔ 그렇게 세상과의 단절을 선언한 후 시간을 보내고 나면 기분전환 완료!

 

# 유형별 궁합

✔ Good : 하늘에서 기강 잡는 카리스마 대장 번개

✔ Bad : 이곳저곳 휘몰아치며 스릴을 즐기는 태풍

 

11) INTJ : 밤에 뜨는 해 열정이 지지 않는 백야

"열쩡! 열쩡! 열쩡!"

 

# 나는 평소에

✔ 다양한 사람들과 잘 지내고 싶은 마음이 있어도 이상한 사람 몇몇 때문에 인류애가 사라져요.

✔ 표정 관리하려고 노력해도 내 표정에서 티가 잘 나는 편이라 주위 사람들이 금방 알아채요.

✔ 열정이 넘치는 열정쟁이지만, 계획이 시작부터 어긋나면 그 일은 손 대기 싫어서 끝까지 미뤄둬요.

✔ 친하지 않은 사람에게 뭘 받으면 똑같이 돌려줘야 할 것 같은 부담감 때문에 안 주고 안 받는 게 최고!

✔ 차라리 성격이 나쁘더라도 겉과 속이 같은 사람이 음치만 사람보다 백 배 천 배 편하고 좋아요.

 

# 내 기분이 맑을 때 그 이유는..

✔ 살면서 나랑 비슷한 사람은 정말 없었는데, 나랑 비슷한 사람과 친해지게 되었어요.

✔ 일을 똑 부러지게 잘하는 사람들만 있는 곳에 취직하게 됐어요.

✔ 목표를 향해 열심히 달렸던 일에서 생각보다 좋은 성과가 나왔어요.

✔ 오랜만에 쉬는 날, 평소 취미를 즐기며 혼자서 완벽한 하루를 보냈어요.

✔ 별사건 없이 내가 계획한 대로 하루 일과가 딱딱 흘러가서 행복해요.

 

# 내 기분이 흐릴 때 그 이유는..

✔ 나와 잘 안 맞는 사람과 하루 종일 억지로 같이 있다가 집에 돌아왔어요.

✔ 도와줄 수 있는 것도 아니면서 내 문제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연락이 왔어요.

✔ 말하기 싫어서 입 다물고 있었는데 한 마디 꺼내니까 영혼 없다고 말해요.

✔ 내가 신경 써서 계획한 일이 별거 아닌 이유들 때문에 무산됐어요.

✔ 내가 관심 없는 주제로 대화가 흘러가면 집 가서 뭐 하지 고민을 시작해요.

 

# 나에게 필요한 기분전환 방법은?

✔ 내 기분이 흐린 이유를 생각해 보고 그 감정을 글로 써봐요.

✔ 차분히 정리만 해도 앞으로 내가 뭘 해야 할지 알아서 기분이 나아져요.

 

# 유형별 궁합

✔ Good : 애교 가득한 장난꾸러기 여우비

✔ Bad : 아름다운 새벽빛 속 인류애 꼭 품은 오로라

 

12) INTP : 빼꼼 고개를 내민 호기심 가득한 봄볕

"왜? 왜?? 왜???"

 

# 나는 평소에

✔ 남들이 봤을 땐 심심해 보이겠지만 혼자 이것저것 하며 노느라고 나름 바빠요.

✔ 다른 사람의 눈치를 안 보는 당당한 마이웨이라서 모두가 짜장면을 외칠 때 짬뽕을 외쳐요.

✔ 은근 원칙을 잘 지키는 편이라서 법이나 규칙을 위반하지 않고 잘 지키는 모범시민이에요.

✔ 아무리 화가 나는 일이라도 그 이유가 납득이 되면 그 감정이 그리 오래 지속되지 않아요.

✔ 남한테 관심도 없고 편견도 거의 없어서 '그럴 수도 있지'를 입에 달고 다녀요.

 

# 내 기분이 맑을 때 그 이유는..

✔ 내가 좋아하는 분야의 전문가와 대화하는 자리에 다녀왔어요.

✔ 논리 없이 반박하는 사람에게 내 논리로 제대로 다시 반박해줬어요.

✔ 오랫동안 고민하던 문제의 답을 드디어 스스로 찾았어요.

✔ 사람들 틈에서 빠져나와서 내 반려동물과 실컷 뒹굴뒹굴하며 놀았어요.

✔ 친구들이 못 찾는 정보를 우주 끝까지 뒤져서 내가 찾아냈어요.

 

# 내 기분이 흐릴 때 그 이유는..

✔ 상대방이 먼저 하겠다고 선심 쓰듯 말해놓고 나중에 약속을 안 지켜요.

✔ 지나치게 계획적인 친구와 빡빡하게 짜인 일정으로 여행을 가게 됐어요.

✔ 안 물어봤는데 자기 얘기 마구 풀어놓는 사람의 tmi를 들어주고 있어요.

✔ 내 더러운 방에도 다 원칙이 있는데 방 치우라고 간섭하는 말을 들었어요.

✔ 친구 고민 상담에 고민 해결 방법을 알려주는데 친구가 계속 어떡하냐며 울어요.

 

# 나에게 필요한 기분전환 방법은?

✔ 취미든 공부든 내가 잘하는 무언가를 할 때 기분이 제일 좋아요.

✔ 똑똑한 나에게 취하는 편...★

 

# 유형별 궁합

✔ Good : 아름다운 새벽빛 속 인류애 꼭 품은 오로라

✔ Bad : 애교 가득한 장난꾸러기 여우비

 

13) ISFJ : 포근한 날에 내리는 나긋나긋 온화한 함박눈

"내가 너무 차갑지는 않지?"

 

# 나는 평소에

✔ 착하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지만 절대 나는 내가 착하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 좋아하는 게 생기면 주변 사람이나 SNS에 널리 알리고 공유하고 싶어져요.

✔ 다른 사람이 도와달라고 한 일은 끝까지 도우면서 내 과제는 제출 직전에 몰아서 해요.

✔ 타인에게 너그러운 편이지만 만만하거나 얕보이는 캐릭터는 절대 아니에요.

✔ 다른 사람의 기분 예측이 지나치게 잘 돼서 그 사람 기분이 너무 안 좋으면 나도 덩달아 우울해져요.

 

# 내 기분이 맑을 때 그 이유는..

✔ 정을 줄 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에게는 앞뒤 안 재고 다 퍼주면서 행복을 느껴요.

✔ 디테일한 기억력이 좋아서 행복했던 순간을 추억할 때 마음이 몽글몽글해져요.

✔ 평소보다 대충해서 낸 과제가 마음에 걸렸는데 고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어요.

✔ 오랫동안 고민하며 걱정했던 일이 실제로 일어나지 않고 금방 해결됐어요.

✔ 혼자 집에서 좋아하는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들으며 간만에 푹 쉬었어요.

 

# 내 기분이 흐릴 때 그 이유는..

✔ 일이나 감정 등을 나만 손해 보고 사는 느낌이 들 때, 이기적으로 살고 싶어져요.

✔ 무례한 사람을 정말 싫어해서 한 번 선 넘으면 영원히 쳐다보지도 않아요.

✔ 친구들이랑 놀러 갈 때 나만 열심히 맛집 찾아보고 있으면 괜히 상처를 받아요.

✔ 나는 열심히 했는데 평범하게 한 사람과 내가 거의 같은 성적이 나오면 혼자 속상해져요.

✔ 내가 웃고 있다고 해서 여기에 있는 모든 사람을 다 좋아하고 있는 건 아니에요.

 

# 나에게 필요한 기분전환 방법은?

✔ 아무하고도 만나지 않고 나만의 공간에서 내가 제일 좋아하는 것들을 해요.

✔ 혼자만의 알찬 시간을 보내고 나면 에너지가 충전되는 편!

 

# 유형별 궁합

✔ Good : 내 멋대로 왔다가는 오락가락 꽃샘추위

✔ Bad : 하늘 높이 떠 있는 우러러보는 뭉게구름

 

14) ISFP : 조용히 반짝거리는 혼자 놀기 달인 초승달

"아 집 가고 싶ㄷ.."

 

# 나는 평소에

✔ 방 청소는 안 하는 편이지만 여행으로 간 숙소는 민폐 끼치기 싫어서 최대한 깔끔하게 치우고 와요.

✔ 통화는 뭔가 부담스러워서 문자가 편하고, 만나는 건 귀찮아서 채팅이 더 좋아요.

✔ 친구들이랑 같이 놀 때 싫지만 않으면 대충 군말없이 따라가는 편이에요.

✔ 남들과 나의 생각이 달라도 그럴 수 있지~ 하며 존중해주는 편이에요.

✔ 유용한 정보들은 나중에 보겠지~ 하고 캡쳐해 두는데 결국 끝까지 안 보고 까먹어요..

 

# 내 기분이 맑을 때 그 이유는..

✔ 오늘 들었던 칭찬이 잠들기 전까지 계속 생각나서 실실 웃음이 나와요.

✔ 혼자 집에서 내가 좋아하는 취미를 하며 하루 종일 뒹굴뒹굴했어요.

✔ 친구에게 받은 깜짝 손 편지를 여러 번 꺼내 읽으며 행복을 느껴요.

✔ 한 번 삘 타서 제대로 하면 나 정말 천재인가 싶어서 괜히 우쭐해져요.

✔ 약속이 있었는데 취소되면 마음이 편안해지면서 오히려 행복해요.

 

# 내 기분이 흐릴 때 그 이유는..

✔ 아주 오래전에 들었던 안 좋은 말이 틈틈이 계속 생각나요.

✔ 열심히 해놓고 제출 기간을 까먹어서 원래 점수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어요.

✔ 맡기 싫었던 리더를 맡았는데 내가 한 실수 때문에 팀원들이 피해를 봤어요.

✔ 화가 나는데 제대로 화를 못 내고 눈물부터 나와서 답답하고 서러워요.

✔ 아무리 생각해도 내가 하기에는 어려운 부탁이라 거절하고 싶은데 거절하기가 어려워요.

 

# 나에게 필요한 기분전환 방법은?

✔ 기분이 흐려지면 흐려질수록 일에 몰두하거나 모든 걸 비판적으로 보기 시작해요.

✔ 그럴 땐 오히려 아무것도 하지말고 무계획 즉흥 여행을 떠나 푹 쉬면서 에너지를 보충해요!

 

# 유형별 궁합

✔ Good : 하늘 높이 떠 있는 우러러보는 뭉게구름

✔ Bad : 내 멋대로 왔다가는 오락가락 꽃샘추위

 

15) ISTJ : 세상이 원하는 인재 솔플이 편한 아침이슬

"그냥 혼자 할게요;"

 

# 나는 평소에

✔ 무슨 일이 있더라도 약속 시간을 꼭 지키려고 노력하는 나와 달리 매번 늦는 사람은 정말 싫어요.

✔ 나 혼자 하는 게 제일 편하고 제일 빠르면서도 제일 효율적인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 넓고 얕은 관계보다 깊고 좁은 관계가 더 좋지만, 그게 친구가 적다는 걸 의미하는 건 아니에요.

✔ 내 바운더리 안에 있는 사람들을 묵묵하게 챙겨줘서 친해지면 한없이 다정한 캐릭터에요.

✔ 한 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해내는 능력이 있어서 어디서든 인정받는 21세기형 인재에요.

 

# 내 기분이 맑을 때 그 이유는..

✔ 조별 과제가 아닌 개인 과제로 내 능력을 제대로 인정받았어요.

✔ 남들이 보기엔 뻔해 보이겠지만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일에서 안정감을 느껴요.

✔ 모든 사람들이 나의 노력과 희생을 고마워하며 나의 말에 귀를 기울여요.

✔ 깔끔한 인테리어의 조용한 맛집에 혼자 와서 최고의 식사를 했어요.

✔ 나와 친한 친구들은 나에게는 거짓말 하나 없이 늘 정직한 모습만 보여줘요.

 

# 내 기분이 흐릴 때 그 이유는..

✔ 상식이 안 통하는 사람들과 함께 일해야 할 때 속이 답답해져요.

✔ 친하지도 않은 사람과 억지로 함께 시간을 보내는 건 상상만 해도 불편해요.

✔ 무단횡단을 하거나 음주운전을 하는 사람들 때문에 엉망이 된 도로를 봤어요.

✔ 계획한 일을 끝내야 하는데 같이 일하는 사람이 자꾸 다른 주제로 흐름을 끊어요.

✔ 말로는 잘하겠다고 하면서 행동은 전혀 달라지지 않은 연인이나 가족을 보면 화가 나요.

 

# 나에게 필요한 기분전환 방법은?

✔ 아무것도 안 하고 있으면 우울한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아침이슬!

✔ 밖에 나가서 걷기, 방 청소하기 등 사소한 것이라도 움직이면 복잡한 머릿속이 정리될 수 있어요.

 

# 유형별 궁합

✔ Good : 모두를 깨우는 깨발랄 아침 햇살

✔ Bad : 사람들을 이끄는 리더 재질 산들바람

 

16) ISTP : 있는 듯 없는 듯 은근 존재감 있는 안개

"역시 나는 짱이야"

 

# 나는 평소에

✔ 영화나 드라마는 답답한 고구마 전개보다 시원시원한 급전개가 훨씬 좋아요.

✔ 시끄럽게 꺅꺅대고 오버스러운 걸 보면 눈살이 절로 찌푸려져요. (제발 진정 좀..)

✔ 모든 건 경험으로부터 배운다고 생각해서 적당히 알게 된 후에는 무조건 경험해보려고 해요.

✔ 화가 나면 열이 받는 게 아니라 오히려 차갑게 식어서 상대방이 더 내 눈치를 봐요.

✔ 애초에 타인에게 뭔가 기대하거나 바라지를 않아서 섭섭함이나 서운한 감정이 거의 없어요.

 

# 내 기분이 맑을 때 그 이유는..

✔ 남들보다 뒤처지는 게 싫어서 공부 살짝 해줬더니 중상위권이에요.

✔ 할 일을 잘 미루는 편이라 맨날 마감 기한에 쫓겨서 과제를 했는데 에이쁠!

✔ 근거 없이 우기는 말을 듣자마자 반박할 만한 근거가 머릿속에 떠올랐어요.

✔ 단톡방 메시지 알림 소리가 시끄러워서 모든 단톡방의 알림을 꺼뒀어요.

✔ 간지에 죽고 간지에 사는 나와 어울리는 간지 아이템을 새로 샀어요.

 

# 내 기분이 흐릴 때 그 이유는..

✔ 모든 사람의 견해가 존중되어야 한다는 사람들의 말은 정말 이해할 수가 없어요.

✔ 그렇게 친하지 않은 친구랑 단둘이 있으면 어떻게 리액션 해야 할 지 모르겠어요.

✔ 전화 오면 일부러 안 받고 나중에 바빠서 못 받았다고 거짓말한 적도 있어요.

✔ 나서는 건 정말 싫지만 주변에서 아무도 안 나서면 답답해서 그냥 내가 해요.

✔ 인별그램용 감성 카페에서 계속 사진 찍어줘야 하는 인플루언서 친구와 놀면 하루가 피곤해요.

 

# 나에게 필요한 기분전환 방법은?

✔ 기분이 흐려졌을 때 누가 옆에서 기분을 풀어주겠다고 있는 게 더 불편해요.

✔ 나만의 시간을 갖고 혼자 정리하다 보면 어느새 다시 평온한 나를 발견해요.

 

# 유형별 궁합

✔ Good : 사람들을 이끄는 리더 재질 산들바람

✔ Bad : 모두를 깨우는 깨발랄 아침 햇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