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강토옹벽의 보강재 설계적용 방안검토(한국도로공사 설계이15212-1228)

1. 검토목적

- 고속도로 건설기술 발전 유도

- 보강재의 다양화로 기술 개발 촉진

- 건설공사 예산 절감

 

2. 보강토 옹벽의 보강재

가. 단면도

 

나. 보강재의 기능 및 요소

- 토압에 의해 발생되는 보강판의 전도를 성토재료와 보강재의 마찰력으로 구속

- 보강재와 성토재료의 마찰력이 커야함

- 지중매설물로 내부식성이 우수해야함

- 시공성 및 경제성 측면에서 우수해야함

 

3. 보강재 종류

1) 합성섬유 보강재 : 고속도로 설계시 주로 적용

2) 철(steel) 보강재

- 평활형(smooth strip) : 건설교통부 신기술 지정

- 돌기형(ribbed strip) : 특허, 수입제품

 

4. 보강재 비교

 

5. 설계 적용 방안

 

6. 검토의견

- 시방 기준에 적합한 제품에 대해 공사 시행시 현장여건에 따라 제품을 선택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에 적용하므로서 보강토공법의 기술개발 촉진을 유도함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됨.

- '98. 10 이후 준공되는 고속도로 건설공사 실시설계구간부터 적용

 

보강토옹벽의 보강재 설계적용 방안검토.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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