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검토목적
- 고속도로 건설기술 발전 유도
- 보강재의 다양화로 기술 개발 촉진
- 건설공사 예산 절감
2. 보강토 옹벽의 보강재
가. 단면도
나. 보강재의 기능 및 요소
- 토압에 의해 발생되는 보강판의 전도를 성토재료와 보강재의 마찰력으로 구속
- 보강재와 성토재료의 마찰력이 커야함
- 지중매설물로 내부식성이 우수해야함
- 시공성 및 경제성 측면에서 우수해야함
3. 보강재 종류
1) 합성섬유 보강재 : 고속도로 설계시 주로 적용
2) 철(steel) 보강재
- 평활형(smooth strip) : 건설교통부 신기술 지정
- 돌기형(ribbed strip) : 특허, 수입제품
4. 보강재 비교
5. 설계 적용 방안
6. 검토의견
- 시방 기준에 적합한 제품에 대해 공사 시행시 현장여건에 따라 제품을 선택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에 적용하므로서 보강토공법의 기술개발 촉진을 유도함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됨.
- '98. 10 이후 준공되는 고속도로 건설공사 실시설계구간부터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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