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쉴드 공법 비교(토압식, 이수식, 이농식)

구분

토압식

이수식

이농식

개요

- 밀폐형 토압식 추진기를 선도체로서 각작업구내에 설치한 쟈키의 추진력에 의하여 관을 추진한다. 회전커트헤드로 굴착한 토사를 막장과 격벽사이의 커트챔버내에 충만시켜 추진력에 의해 가압하고 그 굴착토를 막장전체에 작용시켜 안정를 도모하는 공법.








- 굴진기 전면의 커트 후방에 격벽을 설치하고 막장과 격벽사이의 니수실에 지하수압에 대항하는 니수를 압송하고 막장의 안정을 도모해가면서 커트를 회전시켜 굴착, 추진을 수행함.
- 유체수송한 굴착토 및 니수를 갱외에 설치한 처리프랜트로 처리를 수행함.







- 굴착기 전면의 커터후방에 격벽을 설치하고 막장과 격벽사이의 커트챔버내에 고농도의 니수를 압송 충진하고 막장의 안정을 도모해가며 커터를 회전시켜 굴착추진을 수행한다.
- 굴착한 토사는 고농도니수와 혼합 교반하여 유동화시켜 막장을 안정해가며 간헐적으로 배토하고, 반송 가능한 크기로 선정하여 진공력에 의해 반출함.
- 갱외로 반출된 굴착토사는 배토 저류조를 거쳐 버큠카로 직접 운반처분하던지 고화 처리후 덤프트럭으로 운반 처분한다.

외형

 


 


 


적용

토질

- 실트, 점토의 함유율 30%이상의 토질






- 점성토, 사질토, 사력토 (자갈경max 20mm이상) 특히 지하수위가 높은 연약지반 및 투수계수가 높은 사력토 등 불안정한 지반에 많이 사용됨.



- 점토성, 사질토, 사력토(자갈경max 20mm 이상으로 추진관경의 30% 미만으로 또는 450 mm미만, 자갈 함유율 30~80 % 미만)
- 투수계수의 상한은 10-1 cm/ sec 까지 지하수압은 상한을 2kgf/㎡ 정도까지로 함.

장단점

- 체수사층의 막장의 안정을 확실히 수행할 수 없다.
- 플랜트야드가 컴팩트하다.
- 일진량이 유체식(니수식,니농식)에 비해 적으므로 공기가 길어짐.







- 토압, 니토압에 비해서 막장의 안정에 있어 확실성이 있다.

- 실트, 점성토분이 적고, 투수성이 높은 토질에서는 니수가 지반중에 일탈하는 것도 예측되고 지반의 붕괴를 막기 어렵다.

- 니수플랜트설비 면적이 필요하게 되고, 타 공법에 비해서 설비의 굉음이 크다. 또한 니수처리설비에 비용이 비싸게 소요된다. 



- 고농도의 니토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탈이 거의 없다.

- 곡선추진에 가장 유리함

- 지상설비는 니수식의 대형 니수처리설비에 비교해서 적은 작니설비로 끝나 굉음, 진동도 적고 주변환경에 주는 영향도 적음.

- 배토가 산업폐기물로 취급되어 처리비용이 소요됨

- 오버컷한 여굴부에 고농도 니수압이 전파되므로 장거리 추진이 가능함.

시공사례

보통

많음

최근많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