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율 높은 적금 찾는 방법

갈수록 금리가 내려가고 있는 상황에서 적금을 통해 꾸준하게 돈을 모으고자 하는 분들은 조금이라도 금리가 높은 곳을 찾고 있습니다.

 

 

 

 

적금은 큰 이자 수익률을 거두기는 어렵지만 적금을 통해 낭비를 하지 않게끔하는데 있어 유용합니다. 그리고 종잣돈을 모으기에 좋죠.

 

수시로 변하는 은행 상품들. 마찬가지로 적금의 각종 상품들 또한 이에 따라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니 항상 관심을 가지고 관리하셔야 합니다.

 

그럼 조금이라도 높은 금리를 주는 적금 상품을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시중은행 즉 1금융권과 2금융권의 이율차이는 드라마틱하게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조금이라도 높은 이자 수익을 거두고자 한다면 그래도 2금융권에서도 안전한 은행을 찾아 투자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예금자보호법이 있으니까 좀 더 맘편하게 가입할 수 있겠습니다.

 

은행 금리 비교를 할 수 있는 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여기서 각종 적금 상품에 대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1.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사이트

http://finlife.fss.or.kr

 

2.  은행연합회

https://www.kfb.or.kr

 

3. 저축은행중앙회

https://www.fsb.or.kr

 

4. 신협

http://www.cu.co.kr

 

 


 

추가적으로 새마을금고에 적금을 드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새마을 금고의 경우 적금이자율이 지점마다 다릅니다.

 

이것을 새마을금고에서 조회하는게 제일 확실하지만 어느 지점의 이율이 가장 높은지는 한눈에 알기 어렵습니다.

 

새마을금고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우측 상단에 "새마을금고 위치안내"라고 있습니다.

 

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지점별로 이자율의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추가 : "마이뱅크"라는 어플을 까시면 한눈에 비교는 가능하지만 조회 시점이 현재가 아니고 한달 전 정도 차이가 나는 것 같네요.

 

 

 

종합해서 보자면 위의 사이트에서 정보를 조회하면 느끼시겠지만 1금융권과 2금융권의 이율은 엄청나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래도 평균적으로 저축은행이 더 높은 이자율을 지금해줍니다.

 

둘의 가장 큰 차이는 자유적립식 vs 정액적립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 자유적금 :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금액을 납입하는 간편하고 부담없는 상품.

 

2. 정액적립 : 지정된 날짜에 지정된 금액을 납입하는 불편할 수도 있지만 강제성을 가지고 확실히 돈을 모을 수 있는 상품.

 

자유적금의 인기가 상대적으로 많아서 1금융권의 많은 은행들이 자유적금 형태로 많은 신규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반면, 2금융권에서는 즉 저축은행쪽에서는 거의 대부분이 정액적립의 형태이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위의 두가지 방식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때문에 뭐가 좋다고 콕 찝어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본인의 성향과 경제상황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은행 적금을 보면 대부분 우대금리를 주는데 그 조건을 쉽게 맞출 수 있는 상품을 가입하시면 좀 더 유리합니다. 적금을 드는 방식도 개인마다 다양해서 이에 대해서는 추후에 따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아마도 많이 들어보셨을 풍차돌리기, 통장쪼개기 등등).

 

 

이자율을 따질 떄 물가상승률과 화폐가치의 하락을 고려했을 때 요즘의 이율은 정말 오히려 마이너스라고 해도될 정도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금리가 크게 오를 가능성은 적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적금말고 다른 투자상품만 가입해야되는가에 대해 물어본다면 NO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른 투자상품이나 직접투자도 좋지만 충분히 공부하고 진입하셔야 합니다. 저도 무작정 뛰어들었다가 이제서야 적금의 중요성을 깨닫고 있습니다.

 

만약 제가 모든 돈을 공격적으로 운용하였다면 제게 남아있는 돈은 더 적었을 수도 있습니다.

 

항상 안전자산에도 투자를 해야한다는 사실을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