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리 여행시 기본적으로 알고가야할 팁들을 알아봅시다.
■ 여권 : 단수여권 입국 불가, 복수여권만 입국 가능
발리는 1회만 출국이 가능한 단수여권 (일회용 여권)의 경우 입국이 불가합니다. 또한 무조건 한국 도착일까지 여권만료일 6개월이상 남아있어야 합니다.
또한 비상 시에 긴급여권 발급 받을 시에도 입국이 불가합니다.
본인의 여권이 복수여권인지, 귀국하시는 날짜까지 여권 만료일이 6개월 이상 남아있는지 꼭 체크해주시고 공항에 잊지 말고 여권을 꼭 챙겨주세요.
■ 지역별 환전 안내
환전은 미리 주거래 은행에서 환전을 하거나(이때 허니문을 간다고 말씀하면 조금더 환율 우대를 받으실 수도있습니다), 당일 공항 은행 환전소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발리 등 동남아 기준 한국 화폐 기준으로 커플기준 100만원이상 환전을 권유드립니다.
매너팁 ( 마사지를 받거나 호텔 객실을 청소해주는 메이드, 호텔에서 짐을 들어주는 직원 등에게 주는 매너 팁은 이 나라의 문화입니다. 약 2~3$정도 챙겨 주시면 됩니다)
1$ 소단위 소비가 많기 때문에 작은 단위로 달러 환전 많이 해주시고 팁 이외의 비용은 인도네시아 현지 화폐기준 루피아로 환전해 주는게 좋습니다. 해외에서 사용 가능하신 신용카드 도 꼭 여분으로 챙겨주세요!
■ 전압
220V, 멀티어답터는 별도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 면세점 구매 한도 체크
발리 입국시 면세범위 1인 $500를 넘게 되면 패널티를 부과합니다.
(참고: 입국하실 때 가방 안까지 꼼꼼 하게 검색하기 때문에 입국 시에는 각 물건을 쇼핑백이나 가방 안에 넣어서 눈에 보이지 않게 가지고 들어가시고, 만약 현지에서 사용 하려고 사신 면세품 (ex.썬그라스,가방 등)은 입국하시기 전에 포장지를 잘 뜯어서 원래 평소 사용하시던 것처럼 그렇게 자연스럽게 들어가시는 것이 하나의 팁입니다.^^
액체류인 화장품 등의 면세점 물건은 뜯을 수 없기 때문에 많은 물건을 사면 적발이 되기 쉽습니다. 면세 물건을 잘 정리하셔서 들어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리 입국 시에는 1인 양주한 병, 담배 한 보루만 구입 가능합니다.
발리에서 한국 돌아오실때 면세범위는 1인 600$ 까지입니다.
■ 현지공항 미팅 시 주의사항
발리 공항에서 나오실 때 포터라고 해서 짐 들어주는 현지인 일꾼들이 호객행위를 합니다. 잠깐 짐 들어 주고 10$~20$씩 과도하게 팁을 요구하기 때문에 짐을 주지 마세요.
또한 발리 공항에서 환전하라고 강요해도 환전하지 마세요. 환율이 좋지 않습니다.
■ 호텔데파짓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본인 명의의 VISA 또는 MASTER 카드 필수 지참!!
전 세계 모든 호텔에서는 체크인 시 데포짓(보증금)을 신용카드로 결제하게 됩니다.
호텔마다 데포짓의 금액은 조금씩 상이합니다. 객실 내 파손이나, 룸서비스 이용 및 미니바를 이용하지 않으셨다면 데포짓은 카드 취소처리 됩니다.
카드사 승인까지는 보름에서 약 한달 간 소요됩니다.
신용카드는 호텔 데포짓 뿐만 아니라, 비상시를 대비해 꼭 필요 합니다. 비자나 마스터 표시가 있는 해외 에서 사용 가능한 본인 명의 카드를 꼭 소지해 주세요. 예를 들어 BC카드에 아무 표시도 없는 카드는 통용이 불가능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