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방 심리테스트, 나의 심리 상태는?

'마음의 방 심리테스트'는 당신의 현재 심리를 알아보고, 색채심리학을 기반으로 당신에게 위안이 될 수 있는 방을 보여주는 심리테스트입니다.

 

이 테스트는 예술을 통해 사람들의 정서적 아픔에 공감하고, 이를 치유하는 방법을 연구하시는 아티스트 Syeon님이 만드셨으며, 최근 <Inner Garden>이라는 작품 활동을 하시면서 '누구나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위로와 안정을 찾을 수 있는 정서적 공간(방)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였고 이를 심리테스트로 구현하셨다고 합니다.

 

테스트 결과 후 나오는 그림이나 인스타를 통해서 들어가 본 그분의 작품들은 개인적으로 전시회를 여셨다면 꼭 가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비현실적인 느낌의 그림들로서 색채가 매우 아름답습니다.

 

아래 페이지에 접속하여 여러분의 심리상태를 알아보세요. 기분 좋아지는 배경음악이 있으니 소리를 키우고 음악과 소리를 들으며 편안한 마음으로 테스트를 진행해보세요. 그리고 이를 활용하여 당신만의 공간을 꾸며보세요. 테스트 전체 결과가 궁금하다면 본문 글을 참고하시고, 테스트 후 나오는 작가님의 인스타도 같이 가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1. 마음의 방 심리테스트 질문

 

 

Q1. 오늘은 기다리던 여행을 가는 날입니다! 어디로 떠날 예정인가요?

✓ 사람이 적은 평화로운 자연

✓ 다양한 문화생활이 가능한 도시

✓ 활동적인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는 곳

✓ 잘 알려지지 않은 소도시 탐험

✓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행사가 열리는 곳

 

 

Q2. 여행지에 도착해서 잠시 산책을 하는 중, 갑자기 비가 쏟아집니다. 이때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무엇인가요?

✓ 아, 짜증나(험한 말). 갑자기 이게 뭐야!!!

✓ 일단 근처 카페에서 비가 그치길 기다려보자

✓ 비 오는 것도 운치있고 좋네~

✓ 우산 사서 빨리 숙소로 가야지

✓ 옷이랑 신발 더러워지면 어떡하지..

 

 

Q3. 다행히 비가 금방 그쳤네요! 숙소로 돌아가는 길, 저녁 노을을 보며 당신은 생각에 잠깁니다. 요즘 당신의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인가요?

✓ 나쁜 일이 생길 것 같아 걱정되고 두렵다.

✓ 미래가 보이지 않아 불안하다.

✓ 나의 존재가치를 잘 모르겠고 우울하다.

✓ 사람들과의 관계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다.

✓ 딱히 큰 걱정거리는 없다.

 

Q4. 지금 당신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 나를 위로해주고 힘이 되어주는 사람

✓ 아무 생각없이 쉴 수 있는 여유

✓ 미래를 보여주는 마법 구슬

✓ 명확한 목표와 열정

✓ 특별히 필요한 건 없다

 

 

Q5. 피곤했는지 숙소에 도착하자마자 잠든 당신. 어떤 꿈을 꾸고 있나요?

✓ 좁은 방 안에 사슬로 묶여있는 꿈

✓ 끝이 없는 복도를 헤매는 꿈

✓ 무언가를 하려는데 계속 이루지 못하는 꿈

✓ 비행기 또는 엘리베이터가 추락하는 꿈

✓ 좋은 꿈을 꾸거나 아예 꿈을 꾸지 않는다

 

 

Q6. 다음 날 아침식사 중, 혼자 여행 온 사람을 만납니다. 그/그녀가 당신에게 오늘 함께 다니자고 제안하네요. 이때 당신은 어떻게 할까요?

✓ 거절하기 곤란하니 알겠다고 한다.

✓ 모르는 사람은 부담스럽다. 미안하지만 거절한다.

✓ 나만의 시간을 뺏기는 것 같고 귀찮으니 거절한다.

✓ 위험한 사람일까봐 걱정돼 조심스레 거절한다.

✓ 새로운 사람과 함께하는 것은 늘 즐겁다. 당연히 OK!

 

 

Q7. 어느덧 여행 마지막 날 집으로 돌아가는 기차 안. 당신은 이번 여행에서 찍은 사진들을 보고 있습니다. 가장 눈길이 가는 사진에서 당신은 어떤 모습인가요?

✓ 카메라를 향해 활짝 웃고 있다.

✓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있다.

✓ 작지만 배경과 어우러져 있다.

✓ 눈을 감고 바람을 느끼고 있다.

✓ 사진에 내가 나오지 않는다.

 

 

Q8. 사진을 모두 보고나니 어느새 날이 어두워졌습니다. 이제 정말로 여행이 끝나가네요. 이번 여행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점은 무엇이었나요?

✓ 처음으로 혼자만의 여행에 도전한 것

✓ 다양한 사람들을 만난 것

✓ 나만의 시간을 통해 나를 다시 돌아볼 수 있었던 것

✓ SNS에 올릴 인생샷을 많이 건진 것

✓ 내가 짠 계획에 맞춰 차질없이 여행을 다닌 것

 

 

Q9. 여행이 끝나고 집에 돌아온 당신. 가장 먼저 무엇을 하나요?

✓ 캐리어의 모든 물건을 정리하고 샤워한다.

✓ 일단 피곤하니 잔다.

✓ 여행에서 있었던 일을 가족/친구에게 이야기한다.

✓ 여행 중 찍은 사진들을 정리해서 SNS에 올린다.

✓ 여행에서의 기억을 일기로 남긴다.

 

 

2. 마음의 방 심리테스트 결과

1) Brown

 

 

걱정이 많고 불안한가요?

 

일어나지도 않은 일들이 걱정되고 그 걱정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멈추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걱정들은 대개 극심한 스트레스와 불안감 때문에 생긴다고 합니다. 걱정이 너무 많아 힘들 때는 스스로에게 '괜찮아. 결국에는 일어나지 않을 일들이야.'라며 위로의 말을 건네주세요. 그리고 모닥불 소리나 흙길을 걷는 발소리 같은 ASMR을 들어보세요. 몸의 긴장을 풀고 눈을 감은 채, 소리에만 집중하다 보면 마음속 불안들이 천천히 가라앉을 거예요. 소리에 맞춰 자연의 이미지를 떠올려보거나 도예, 원예와 같이 흙을 직접 만지는 활동을 하는 것도 강박적 사고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됩니다.

 

Interior Tips : 갈색은 걱정이 너무 많거나 강박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의 불안을 줄여주고, 억압된 감정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벽돌로 벽을 장식하거나 바닥에 따뜻한 갈색 러그를 깔아 자연의 분위기를 내보세요. 밝은 분위기를 내고 싶다면 흰색 방에 갈색의 원목 가구들과 손으로 빚은 흙 도자기들을 포인트로 해도 좋습니다.

 

2) Green

 

 

스트레스가 많고 불안한가요?

 

나는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될까? 내 미래를 알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보이지 않는 앞날이 너무 불안하고 지금 하는 일에 확신이 없어 방황할 때가 있습니다. 또 스트레스는 당신을 자꾸만 지치게 하죠. 그럴 때는 쉼 없이 달리던 발걸음을 잠시 멈춰 보세요. 그리고 공원이나 숲으로 나가 풀밭에 누워보세요. 따스한 햇살과 싱긋한 풀 내음이 당신의 불안을 가라앉혀 줄 거예요. 밖으로 나가기 어렵다면 눈을 감고 초록빛 숲속을 상상해 봐도 좋습니다. 지금 쉬면 내가 너무 뒤처질까 걱정하지 마세요. 누구에게나 저마다의 속도가 있답니다. 휴식은 지쳐있는 당신에게 다시 나아갈 힘을 선물해 줄 거예요.

 

Interior Tips : 초록색은 우리 눈에 가장 편안한 색으로,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방황하거나 계속해서 불안을 느끼는 사람에게 은신처 같은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초록색 벽지를 활용하거나 숲속을 연상시키는 사진 또는 그림을 걸어보세요. 방 안에 화분을 두거나 당신만의 작은 테라리움을 꾸며도 좋습니다.

 

3) Navy & Gold

 

 

지고 두려운 마음이 드나요?

 

오늘도 바쁘고 정신없는 하루를 보내고 나니 벌써 밤이 되었네요. 하루하루가 너무 빨리 지나가 버리는 것 같고, 이러다가 길도 방향도 찾지 못한 채 나이만 들어버리는 게 아닐까 두렵기도 합니다. 그럴 때는 창밖의 밤하늘을 바라보세요. 처음에는 보이지 않던 별들이 서서히 깜깜한 어둠을 뚫고 저마다의 빛으로 반짝이는 것이 보이시나요? 이처럼 지금은 어둠에 묻혀있는 것 같아도, 거대한 세상의 작은 점인 것 같아도 당신은 이 세상을 비추는 또 하나의 별이랍니다. 때로는 구름에 가려 그 빛이 약해 보일 수 있지만, 별은 여전히 빛나고 있다는 걸 잊지 마세요. 오늘도 수고한 당신, 활기찬 내일을 위해 잠시 쉬어가세요.

 

Interior Tips : 남색은 두려움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고, 지친 마음에 휴식을 줍니다. 남색의 벽지나 침구를 활용하면 불면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금색 장식품이나 조명을 포인트로 사용하면 새로운 시작을 위한 활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혹시 창밖이 잘 보이지 않는다면 벽에 남색 계열의 밤하늘 그림이 인쇄된 패브릭 포스터를 걸어놔도 좋습니다.

 

4) Orange

 

 

삶의 의욕이 없어 방황하고 있나요?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어디로 나아가야 할지, 방향도 목표도 모른 채 방황할 때가 있습니다. 또 그런 상황에서도 여전히 반복되는 일상에 의욕을 잃고 무기력해지기도 하죠. 그럴 때는 지금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을 방황이 아닌 탐험이라고 생각해 보면 어떨까요? 다양한 것들을 경험해 보면서 스스로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알아가는 여행의 시간인 거죠! 오늘은 또 어떤 새로운 일이 생길지 기대에 부푼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해보세요. 그리고 푹 자고 일어난 아침, 창문을 열고 기지개를 쭉 켜서 따뜻한 햇살과 상쾌한 공기를 맞이해 보세요. 자꾸만 소심해지고 움츠러드는 마음이 활짝 열리도록 말이죠!!

 

Interior Tips : 주황색은 열정적인 에너지의 색으로, 무기력하거나 방황하는 삶에 활력을 줍니다. 또한 상실, 이별로 인한 슬픔의 치유에 도움이 되고 사교성을 증진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밖과 연결된 커다란 창문에 화사한 주황색 커튼을 달아 보세요. 넓은 영역에 사용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보색인 연한 파란색 바탕에 포인트로 사용하거나 주황빛 열매가 열리는 식물을 위도 좋습니다.

 

5) Pink & Purple

 

 

감정 기복이 심해 힘든가요?

 

요즘 들어 사소한 일에도 금방 화가 나고 특별한 사건이 없는데도 기분이 급격히 변하나요? 그럴 때는 스스로에게서 거리를 두고 자신을 돌아보세요. 내가 왜 불안해하고 있는지, 무엇이 나를 압박하고 있는지를 찬찬히 생각해 보세요. 스쳐가듯 떠오르는 것도 중요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만약 떠오르는 것이 없다면 생각을 멈추고 따뜻한 차와 함께 좋아하는 노래를 들으며 창밖의 잔잔한 바람을 느껴 보세요. 바깥으로 나가 발길 닿는 대로 걷는 것도 좋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산책을 하며 마음의 안정을 얻거나 생각을 정리한다고 해요. 조급해하지 말고 천천히, 당신이 느끼는 감정의 이야기를 들어주세요.

 

Interior Tips : 파스텔 톤의 분홍색은 감정이 격해질 때 마음을 편안하게 안정시켜 줍니다. 그리고 좌절감을 느끼는 사람에게 따뜻한 위로를 추기도 합니다. 벽지나 침구류에 분홍색을 사용하여 온화한 분위기를 만들어 보세요. 연한 회색이나 흰색과 함께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보라색도 감정 기복이 심하거나 스트레스가 많을 때 효과적이므로 가구나 장식품에 포인트로 활용하세요.

 

6) Sky Blue

 

 

마음이 갑갑하고 피곤한가요?

 

해결해야 할 일들이 너무 많지만, 원하는 만큼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마음은 급한데 자꾸만 나아가지 못하게 무언가가 나를 붙잡고 있는 것 같기도 하죠. 그럴 때는 잠시 일상에서 벗어나 바닷가를 찾아가 보세요. 그리고 탁 트인 하늘과 끝없이 펼쳐진 푸른 빛 바다, 평화로운 파도 소리에만 집중하세요. 끊임없이 흐르는 물처럼 당신도 다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만약 절대 넘어설 수 없을 것 같은 산이 당신 앞을 가로막고 있다면 너무 걱정하지 말고 천천히 돌아서 가세요. 당신이 몰두해 있던 것들, 당신을 긴장하게 만든 것들에서 잠시 벗어나면 오히려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보이기도 한답니다.

 

Interior Tips : 파란색은 진정 효과가 좋은 색으로, 마음을 침착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또 광활한 하늘과 바다를 연상시키는 하늘색은 갑갑한 일상에서 벗어나 자유로움을 느끼게 합니다. 파란색 벽지나 커튼 등을 활용해 방 안에 하늘과 바다를 만들어 보세요. 실내용 작은 분수대를 설치해 휴식이 필요할 때마다 조용히 바라보는 것도 좋습니다.

 

7) Colorful Garden

 

 

마음이 편안하고 안정적이네요!

 

당신은 현재 크게 걱정되거나 불안한 것이 없는 분이네요. 다양한 빛깔의 감정들이 당신 안에서 조화로운 정원을 이루고 있어요. 당신은 이미 스스로의 마음을 보살피고 위로하는 방법을 알고 계시는 것 같네요. 앞으로도 자신의 감정을 돌보고 아가며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를 바랄게요. 만약 주변에 불안한 감정으로 인해 힘들어하는 사람이 있다면 먼저 다가가서 손을 내밀어 주실래요? 당신의 행복이 다른 사람에게도 전해진다면 조금 더 나은 세상이 될 수 있을 거예요. 혹시라도 마음에 흔들림이 생긴다면 언제든 다시 찾아와 주세요. 당신을 위한 방이 항상 준비되어 있답니다.

 

Interior Tips : 은은한 아이보리 빛 방에 파스텔 톤의 다양한 컬러들로 포인트를 주면 어떨까요? 당신의 마음속 정원처럼요. 그리고 따스한 햇살이 잘 들어오도록 해서 건강한 상태를 유지시켜 주세요. 변화를 주고 싶을 때마다 포인트 컬러들을 바꿔줘도 좋습니다.

 

8) Yellow & Red

 

 

마음이 울적한가요?

 

혹시 자신감이 떨어지거나 자꾸 무기력해지고 우울해지시나요? 아니면 실패를 경험한 후 좌절을 느끼고 계신가요? 그렇다고 너무 속상해하지 마세요. 잘 알고 계시겠지만 누구나 실패를 경험합니다. 또 실패는 새로운 도전을 위한 좋은 밑거름이 되기도 하죠. 지금의 힘듦은 비온 후에 생긴 물웅덩이 같은 거라고 생각하세요. 이제 해가 비치면 다시 땅은 단단해질 것입니다. 스스로에게 잘하고 있다고 응원의 말을 건네주세요! 어떠한 상황에 서도 당신을 위로하고 믿어줄 사람은 당신 자신이랍니다. 큰 소리로 웃어 보는 것도 좋아요. 웃음이 따뜻한 햇살처럼 당신의 마음속 어둠을 밝혀줄 거예요.

 

Interior Tips : 노란색은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는 색으로, 우울하고 무기력하거나 자존감이 부족할 때 도움이 됩니다. 흰색 벽의 일부분을 노란색으로 칠하거나 커튼을 활용해 화사한 분위기를 더해 보세요. 햇살이 잘 들어오게 하고 자연광과 비슷한 느낌의 조명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채도가 높은 빨간색은 활력을 북돋아 주므로 작은 가구나 장식품, 식물을 활용해 포인트 컬러로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