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그시절 테스트, 당신의 꿈은?

아래의 "그때 그시절 테스트"를 통해 여러분의 성향과 맞는 의사를 알아보세요. 총 "16종류"의 테스트 전체 결과는 글 마지막을 참고하세요.

 

1. 그때 그시절 테스트 질문

Q1. 대학교 첫 OT 자리, 선배들이 노래 한 곡 뽑으라고 장난스레 제안했을 때

✔ 앞에 나서는 건 정말 질색. 끝까지 앉아서 버텼다.

✔ 이런 날엔 또 당장 나서야지! 시원하게 한 곡 불렀다.

 

Q2. 동기들과 나간 첫 미팅. 어색한 침묵만이 흐르는데, 그 때 나는

✔ 신나는 술게임을 하자고 주도해서 분위기를 이끌었었지.

✔ 관심이 가는 친구를 힐끗힐끗 보기만 하며 애꿎은 술만 마셨지.

 

Q3. 과내 동아리에 들어오라는 홍보 문구가 보인다, 역시 나는

✔ 예전부터 취미였던 동아리를 들었지. 그게 정신건강에 좋으니까!

✔ 지금까지 안 했던 분야의 동아리에 도전했었지. 새로운 건 늘 즐거워.

 

Q4. 본과에 오자마자 시험 13개가 연달아 있는 현실을 마주했을 때,

✔ 다시 예과로 돌아가고 싶다.. 졸업하고 싶다.. 현실을 부정하기 바빴지.

✔ 눈물을 머금고 잠을 아껴가며 어떻게든 해냈지.

 

Q5. 첫 해부학 실습 날, 나의 마음은

✔ 지켜보기만 하는 건데도 왜 이렇게 떨렸는지, 심장이 막 쿵쾅댔어.

✔ 눈 부릅뜨고, 잘 보고 배워야겠다는 생각뿐이었어.

 

Q6. 평소 무섭기로 소문난 교수님께서 막막한 과제를 내주셨을 때,

✔ 스스로 공부하는 게 최고라고 생각하며 관련 서적을 뒤적였지.

✔ 선배들에게 죽는 소릴 내며 기출 족보를 부탁하고 다녔지.

 

 

Q7. 국시를 준비하러 동기들과 호텔에 들어가던 날, 나는

✔ 지금까지 공부했던 것들을 정리하느라 정신 없었지.

✔ 시험 끝나고 동기들과 뭐 하고 놀지부터 고민했어.

 

Q8. 모의 환자가 되어 진료 연습을 하던 도중, 파트너가 사소한 실수를 저질러 미안해할 때...

✔ 그럴 수도 있지, 하며 다독이는 것이 먼저였지.

✔ 일단은 실수를 바로잡아 주는 것이 먼저였지.

 

Q9. 당직을 서던 중 찾아온 꿀맛 같은 휴식시간에는

✔ 같이 당직 서는 동기들과 얘기를 나누며 서로의 고충을 토로하곤 했어.

✔ 지금껏 한 일을 머릿속으로 생각해보고, 부족한 점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어.

 

Q10. 동기 레지던트들과 하는 스터디를 깜빡하고 준비하지 못했을 때도

✔ 당일이라도 최대한 빠르게 준비를 했던 기억이 나네.

✔ 양해를 구하고 확실한 준비를 위해 다음 주로 미뤘지.

 

Q11. 하루의 모든 업무가 끝나고, 지친 몸을 이끌며 집으로 돌아가면

✔ 피곤하지만 정해진 루틴에 따라 일기도 쓰고, 운동도 했어.

✔ 피곤할 때는 아무것도 못하고 침대 위로 쓰러졌어.

 

Q12. 그 날 밤, 지금까지 내가 해온 공부와 일을 돌아보았어. 새삼 세월이 참 빠르단 생각이 들더라.

✔ 그 세월 동안 나의 어떤 점이 변했고, 무얼 배웠는지 생각해봤어.

✔ 기분이 왠지 뭉클하고 이상해져서 눈물이 날 뻔했어.

 

2. 그때 그시절 테스트 사이트

아래의 페이지에 접속하여 테스트를 진행해보세요. 테스트 전체 결과는 다음을 참고하세요.

 

그때 그시절 테스트

그 시절, 당신의 꿈은...

poomang.com

 

3. 그때 그시절 테스트 결과

1) 조용한 집중력의 신경외과 의사

👤 그 시절, 당신은..

✔ 조용한 외면과 달리 불타는 노력과 끈기로 무엇이든 이루어내는 학생이었던 것 같아요.

✔ 좋아하는 게 생기면 끝까지 파고 드는 편이었어요.

✔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세상을 꿈꿨어요. 타인의 일에 쉽게 공감하고 눈물을 흘렸죠.

✔ 도덕성을 중요시 여겼어요. 남들은 다 하는 거짓말도 잘 못하는 편이라, 매사에 솔직하고 진실한 이미지였죠.

✔ 화를 잘 내지 않았어요. 잠시 짜증이 났다가도, 이내 '그럴 수도 있지' 라고 생각하며 마음을 다스리곤 했어요.

✔ 새로운 일에 있어서는 의외로 무모한 면이 있었어요. 생각할 시간에 일단 '해보자는' 주의.

 

💊 지금, 당신은..

섬세한 손길로 환자의 마음을 안심 시켜주는 의사가 되었을 거예요.

 

2) 이해심 가득한 내과 의사

👤 그 시절, 당신은..

✔ 늘 남들보다 한 발짝 앞서가는 어른스러운 학생이었던 것 같아요.

✔ 흥분도 잘 하지 않고, 결정도 차분하게 내리곤 했어요. 그래서 주변 친구들은 그런 당신에게 주 조언을 구했죠.

✔ 아직 일어나지 않은 여러 상황을 가정하고 예측하는 것에 뛰어났어요. 상상력이 풍부했거든요.

✔ 다정한 인상을 가지고 있어 친구가 많았지만, '너를 잘 모르겠다'라는 말을 자주 듣곤 했어요.

✔ 의외로 고집불통인 면이 있었어요. 하나에 꽂히면 경주마처럼 앞만 보고 일단 달리는 타입.

✔ 완벽주의 기질이 있어서, 누가 봐도 '잘했다'고 할 때까지 일을 붙잡고 있는 편이었어요.

 

💊 지금, 당신은..

일상을 따뜻하게 해주는 작은 위로를 건네는 의사가 되었을 거예요.

 

3) 미래의 가능성을 보는 정형외과 의사

👤 그 시절, 당신은..

✔ 주변 상황을 재빠르게 파악할 줄 아는, 눈치 빠른 학생이었던 것 같아요.

✔ 지적 호기심이 많은 편이었어요. 친구들이 모두 강의실을 떠나고 난 후 남아서 질문을 하는 그런 학생이었죠.

✔ 논리에 맞지 않는 것을 무엇보다 싫어했어요. 어딘가에서 모순을 발견하면 꼭 해결하고 가야 했죠.

✔ 혼자 조용히 오랫동안 고민하다가 의외의 결정을 내리곤 했어요. 하지만 늘 그런 과감한 결정이 중요한 순간을 만들곤 해요.

✔ 차가워보이는 겉모습과 달리, 넓은 포용력을 가지고 있어요. 어떤 유형의 사람이든 다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편.

✔ 가까운 사람에게도 개인적인 이야기를 잘 꺼내지 않는 성격이었어요.

 

💊 지금, 당신은..

차가운 이성과 따뜻한 감성이 공존하는 현명한 의사가 되었을 거예요.

 

4) 끝없는 지적 호기심의 신경과 의사

👤 그 시절, 당신은..

✔ 사실관계를 명확히 따지는 논리적인 학생이었던 것 같아요.

✔ 어디서든 '진실'을 가장 중요시 여겼어요. 그래서 상대가 틀렸을 때, 종종 솔직하게 비판하고는 했죠.

✔ 본인의 의견이 옳다고 생각하면, 다수와 다르더라도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용기가 있었어요.

✔ 공부를 통해 이론을 이해하고 정의하는 걸 좋아했어요. 정형화되지 않는 것들은 받아들이기 어려워했죠.

✔ 창의적인 의견을 제시할 때가 많았어요. 조별활동을 할 때면 늘 아이디어뱅크 담당.

✔ 스스로에게 조금 엄격했어요. 하루 할 일을 꼼꼼히 정리한 후, 꼭 해내야 직성이 풀렸죠.

 

💊 지금, 당신은..

모든 이에게 신뢰감을 주는 믿음직스러운 의사가 되었을 거예요.

 

5) 아이들을 사랑하는 소아청소년과 의사

👤 그 시절, 당신은..

✔ 사람들과 어울려 더 밝은 미래를 꿈꾸는 학생이었던 것 같아요.

✔ 발랄한 성격으로 어딜 가나 모두의 주목을 받았죠. 친구들 사이에서 무조건 개그 담당.

✔ 경쟁의식이나 긴장이 팽배한 환경보다는, 좀 더 사람들을 직접적으로 배려하고 이끌 수 있는 환경을 선호했어요.

✔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순간에는, 사람들을 이끄는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을 잘 보여주기도 했죠.

✔ 한 번 사는 인생, 즐겁게 살아야 한다고 생각해서 모임 자리에서 절대 빠지지 않았어요.

✔ 항상 매사를 따뜻하게 바라보는 눈을 갖고 있었어요. 인간과 평화를 누구보다 사랑하는 사람이었거든요.

 

💊 지금, 당신은..

늘 아이들의 행복을 최우선하는 배려심 넘치는 의사가 되었을 거예요.

 

6) 모두에게 애정이 가득한 가정의학과 의사

👤 그 시절, 당신은..

✔ 다정다감한 성격으로 친구들과 교수님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는 학생이었어요.

✔ 싫은 소리를 잘 못했어요. 꼭 해야하는 말이라면 돌려서 좋은 말로 포장하기 선수였죠.

✔ 규칙 같은 거 잘 지키는 모범생 스타일이었어요. 융통성이 없는 건 아닌데, 굳이 문제를 일으키고 싶지 않아 참고 넘어갈 때가 종종 있었어요.

✔ 한 번 만난 인연은 오래 이어가는 게 좋다고 생각하는 편이라, 주변을 잘 챙기기로 유명했어요.

✔ 타인의 감정에 쉽게 동화되는 편이었어요. 앞에서 누군가가 울기만 해도 같이 울컥하던 타입.

✔ 질서정연한 단체생활이 적성에 잘 맞아요. 나름 자신만의 이상이 있으면서도, 적당히 타협하고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이었어요.

 

💊 지금, 당신은..

모든 환자를 특별히 여기는 세심한 의사가 되었을 거예요.

 

7) 자신의 일에 자부심이 넘치는 흉부외과 의사

👤 그 시절, 당신은..

✔ 자신감 넘치고 활발한 성격으로 주목받기 좋아하는 성격이었어요. 과대표를 맡으며 친구들을 이끌기도 했죠.

✔ 매사에 승부욕도 강해서, 운동이든 공부든 가장 잘하고 싶어했어요. 뭐든지 지는 걸 싫어했죠.

✔ 자존감 높고 긍정적인 당신을 보며 친구들은 많은 에너지를 얻었을 거예요.

✔ '하면 된다'는 생각이 강해서 새로운 일에 도전한 적이 많았어요. 동아리든 뭐든 직접 만들어보고 부딪히는 성격이었죠.

✔ 두뇌회전이 빠르고 상황을 파악하는 능력이 탁월해요. 새로운 환경에서도 잘 적응하곤 했죠.

✔ 자신만의 의견을 숨기지 않고 솔직하게 말하는 스타일이었어요. 그래서 토론이나 발표시간에는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이었죠.

 

💊 지금, 당신은..

최고의 실력과 자신감 있는 태도로 환자들에게 희망을 주는 의사가 되었을 거예요.

 

8) 듬직하고 책임감 있는 비뇨기과 의사

👤 그 시절, 당신은..

✔ 활발하고 리더십 있는 성격으로 임원을 주로 맡았던 학생이었어요.

✔ 분명한 목표를 세우고 노력해서 하고자 하는 일은 꼭 해내는 학생이었어요. 도전의식과 에너지가 넘쳤죠.

✔ 팀활동을 할 때는 조장을 맡은 적이 많았어요. 일을 계획하고 진행시키는 게 성격과 잘 맞았거든요.

✔ 논리적인 성격으로 문제가 생겼을 때 차분하게 해결책을 찾아내는 사람도 당신인 경우가 많았답니다.

✔ 높은 목표를 세우지만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면서 스트레스 받지는 않았어요. 이런 성격 덕분에 더욱 자기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었죠.

✔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집중력이 높아서 다른 친구들에게는 무관심한 편이기도 했어요. 하지만 친구들과 어울릴 때는 누구보다 잘 융화되는 스타일이었죠.

 

💊 지금, 당신은..

환자 한명 한명에 대해 꼼꼼히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실력있는 의사가 되었을 거예요.

 

9) 다정한 미소로 안정감을 주는 산부인과 의사

👤 그 시절, 당신은..

✔ 말수가 적지만 다정하고 친절한 성격으로 좋은 평가를 받는 학생이었어요.

✔ 유한 성격으로 평소 짜증이나 화도 잘 내지 않는 편이었죠. 때로는 다른 사람과의 충돌이 싫어 싫은 소리를 못하는 내 성격이 답답했던 적도 있어요.

✔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려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일이 좋았어요. 어떠한 규칙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점이 좋았거든요.

✔ 자유분방한 성격 덕분에 예체능에도 소질이 있었어요. 좀 더 편안한 분위기의 음악이나 미술 시간을 좋아했죠.

✔ 유하고 부드러운 성격이었지만 누군가의 통제를 받는 건 싫어했어요. 눈치 보지 않고 즉흥적으로 자유롭게 행동하는 게 좋았거든요.

✔ 말보다는 행동으로 진심을 전했던 당신. 친한 친구들은 그런 당신의 면모를 알아보는 사람들이었죠.

 

💊 지금, 당신은..

유하고 친절한 성격으로 동료들과도 환자들과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의사가 되었을 거예요.

 

10) 차분한 태도로 신뢰감을 주는 정신과 의사

👤 그 시절, 당신은..

✔ 우당탕탕 시끄럽고 활발하기보다는 매사에 침착하고 차분한 학생이었어요.

✔ 공감능력이 높고 다정해서 친구들의 상담사를 자처하는 학생이었을 거예요. 말 못하는 고민을 털어놓는 친구들이 많았었죠.

✔ 활발한 친구, 내향적인 친구.. 모두와 잘 어울렸어요. 분위기에 따라 시끄럽게 수다를 떨기도 하고 조용히 어울리기도 했죠.

✔ 해야할 일이 있을 땐 끝까지 최선을 다해 해내는 학생이었어요. 뭐든지 대충 하는 게 싫었거든요.

✔ 정해진 규칙이 있으면 모두 따르는 편이었어요. 가끔은 융통성이 없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죠.

✔ 팀 활동을 하면 언제나 자신의 일을 책임감 있게 해냈어요. 최선을 다하면서도 겸손함을 잃지 않았죠.

 

💊 지금, 당신은..

환자의 상황을 꼼꼼하게 파악하고 최선의 진단을 내리는 의사가 되었을 거예요.

 

11) 섬세한 손끝으로 생명을 다루는 일반외과 의사

👤 그 시절, 당신은..

✔ 공부면 공부, 운동이면 운동, 못하는게 없는 다재다능한 재주꾼이었을 거예요.

✔ 악기를 다루거나 그림을 그리는 일에도 재능이 있어 한때는 예술가의 꿈을 키웠었죠.

✔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도 좋아하는 당신은 배우고 싶은 것도 참 많았죠.

✔ 주변 환경을 관찰하는 걸 좋아했어요. 화분에 뿌린 씨앗이 자랄 때는 가장 눈을 반짝였었죠.

✔ 친구들이 모르는 문제를 물어보면 정말 친절하게 알려줬어요. 다른 사람의 문제를 풀어줄 수 있다는 게 너무 좋았거든요.

✔ 차분한 성격으로 또래에 비해 어른스럽다는 소리를 듣는 학생이었을 거예요. 학교에서나 가정에서나 단정하고 예의바른 친구였죠.

 

💊 지금, 당신은..

위급한 상황에서도 침착함을 잃지 않고 차분하게 대처하는 의사가 되었을 거예요.

 

12) 침착하고 책임감 있는 마취통증의학과 의사

👤 그 시절, 당신은..

✔ 정해진 룰을 성실하게 지키고 따르는 '교칙 수호자'였을 것 같아요.

✔ 의젓하고 덤덤한 성격으로 어른스럽다는 평을 많이 들었어요. 남들에게 기대는 것보다 홀로 견디는 걸 더 편안하게 느꼈어요.

✔ 쉴 땐 확실히 쉬어주어야 하는 편. 휴일은 무조건 집에서 '혼자, 편하게' 보내야 제대로 충전됐어요.

✔ 현실적이고 논리적이라는 말을 자주 들었어요. 정해진 바를 착실하게 따르는 '원칙주의자' 호칭도 당신의 것이었죠.

✔ 맡은 일은 끝까지 책임지고 해냈어요. 실수가 있으면 바로바로 수정하며 완성까지 나아갔어요.

✔ 낯을 많이 가렸어요. 새학기, 신입생 OT 등 처음 만난 사람들이 바글거리는 자리를 회피하고 싶어했어요.

 

💊 지금, 당신은..

맡은 일에 항상 진심을 다해 임하는 멋진 의사가 되었을 거예요.

 

13)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이비인후과 의사

👤 그 시절, 당신은..

✔ 사람들을 이끌기 좋아하는 성격의 학생이었던 것 같아요.

✔ 주로 반장이나 회장직을 역임했어요. 사교적이고 활발한 성격으로 어디에서나 분위기 메이커였죠.

✔ 현실보다는 낭만을 좇는 감성파예요. 언제나 긍정적인 에너지로 주변에 희망을 전하고자 노력하는 편이었어요.

✔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줄 때 큰 만족감을 느꼈어요. 깜짝 선물을 전달해 함박웃음을 짓게 하기도 했죠.

✔ 늘 모든 모임의 주인공은 나야 나! 술자리나 파티 같은 자리는 절대 놓치지 않았어요.

✔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심이 많았어요. 세상이 돌아가는 속도에 뒤처지지 않으려고 늘 새로운 것들을 찾아 나서는 사람이었거든요.

 

💊 지금, 당신은..

특유의 센스와 배려심 넘치는 유머로 환자들을 즐겁게 해주는 의사가 되었을 거예요.

 

14) 세심하고 사려깊은 재활의학과 의사

👤 그 시절, 당신은..

✔ 남의 일도 내 일처럼 도우려고 하는 학생이었던 것 같아요.

✔ 배려와 존중이 몸에 밴, 따뜻한 사람이라는 말을 자주 들었어요.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에서 안정감을 느끼곤 했어요.

✔ 다른 사람의 감정 변화를 민감하게 알아챘어요. 또, 시간이 지나면 잊힐 법한 추억들까지 세세하게 기억하고 있었어요. 소중한 사람들이 써준 편지나 같이 찍은 사진들을 고이 간직했거든요.

✔ 주변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일에 누구보다 진심이었어요. 끊임없는 애정과 관심이 곧 당신의 에너지였죠.

✔ 공감 능력이 뛰어난 덕에 친구들의 '고민 상담소'가 되어주기도 했어요. 100% 공감 가지 않더라도 일단 '그렇지' 하고 들어주는 편.

✔ 갈등 상황을 좋아하지 않았어요. 하지만, 일단 발생했다면 중재자가 되어 양측을 빨리 화해시켰어요.

 

💊 지금, 당신은..

환자들로부터 받은 따뜻한 마음을 돌려줄 줄 아는 의사가 되었을 거예요.

 

15) 내면도 아름다운 성형외과 의사

👤 그 시절, 당신은..

✔ 스릴 넘치는 다이나믹한 삶을 지향하며 하루하루를 즐기는 학생이었던 것 같아요.

✔ 수련회 장기자랑에서 갑자기 무대 위로 올라오라는 지목을 당해도 당황하지 않았어요. 드디어 나를 보여줄 시간이 왔군, 생각하는 편이었죠.

✔ 거창한 미래보다는 '지금 이 순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어요. 오늘이 잘 흘러가야 내일도 웃으면서 오는 법이니까요.

✔ 책상 앞에 가만히 앉아 있는 것보다는 몸을 움직이는 야외 활동을 좋아했어요. 운동이 곧 취미였던 적이 많았죠.

✔ 빠르게 사고하고 결정하는 것을 선호했어요. 우유부단한 건 별로 효율적이지 않다고 생각했거든요.

✔ 타인이 정해놓은 기준을 그대로 따르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어요. 내가 정한 기준에 따라 내 삶을 꾸려가고 싶었죠.

 

💊 지금, 당신은..

열린 마음과 긍정적인 자세로 환자들과 폭넓게 소통하는 의사가 되었을 거예요.

 

16) 부드러운 손길의 피부과 의사

👤 그 시절, 당신은..

✔ 주변에 사람이 끊이지 않는 학생이었던 것 같아요.

✔ 해내고자 하는 일이 있으면, 목표를 설정하고 체계적인 계획을 세웠어요. 꽉 채운 스터디플래너와 다이어리를 가방 안에 항상 넣고 다녔죠.

✔ 첫인상과 다르다는 말을 들은 적도 많았어요. 무뚝뚝해 보이는 겉과 달리 친해지면 한없이 부드러워지는 편.

✔ 판단을 내려야 할 때는, 이성과 논리의 잣대를 적극 활용해서 결정했어요. 반대되는 의견을 수용할 때도 마찬가지였죠.

✔ 과 공지를 제대로 숙지하지 않는 사람이 답답할 때가 있었어요. 주어진 절차를 무시하는 사람에게 반감을 느끼기도 했고요.

✔ '이왕 할 거 제대로 하자'는 마인드. 맡은 일은 완벽하게 끝마치고 싶어했어요. 이 때문에 솔선수범해서 주어진 과제를 처리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 지금, 당신은..

세심한 시선으로 환자를 살피고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의사가 되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