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직군 MBTI, 나에게 어울리는 IT 직군은?

IT 회사 가고 싶은 취준생, 이직러 모두 집중하세요. 아래의 "IT 직군 MBTI"를 통해 여러분에게 어울리는 IT 직군을 알아보세요. 총 "16종류"의 테스트 전체 결과는 글 마지막을 참고하세요.

 

1. IT 직군 MBTI 질문

Q1. 모임에서 3시간동안 수다를 떨고온 나는?

✔ 즐거웠다. 사람들 만나는 시간은 늘 새로워><

✔ 힘들었다. 얼른 집에가서 넷플릭스 보면서 쉬어야지!

 

Q2. 모임에서 3시간동안 수다를 떨고온 나는?

✔ 즐거웠다. 사람들 만나는 시간은 늘 새로워><

✔ 힘들었다. 얼른 집에가서 넷플릭스 보면서 쉬어야지!

 

Q3. 약속없는 주말 집에만 있는 나는?

✔ 심심하다. 뭐라도 하러 나가고 싶다.

✔ 너무 좋다. 내 세상이로구나~!

 

Q4. 취직(이직) 전 내가 가장 기대하는 것은?

✔ 입사하자마자 받게될 연봉. 직장은 돈버는 곳이지!

✔ 회사에서 쌓게될 나의 커리어. 나는 성장에 목말라!

 

Q5. 베스킨 라빈스에서 아이스크림을 고를 때 나는?

✔ 늘 먹던걸로. 믿고 먹는 그맛!

✔ 안먹어본 메뉴. 저건 무슨 맛일지 너무 궁금!

 

Q6. 만약 좀비가 나타난다면 나는?

✔ 쓸데없는 상상 금지. 그런 일 일어나지 않는다.

✔ 생존 전략 구상. 식량부터 챙기고 가족들에게 전화를...

 

Q7. 친구에게 고민을 털어놓았을 때 내가 바라는 것은?

✔ 대안이나 해결책. 같이 고민해주는 사람이 필요해!

✔ 위로와 응원. 같이 공감해주는 사람이 필요해!

 

Q8. 친한 동료가 상사(교수)에게 까이고 있는 걸 본 나는?

✔ 궁금하다. 무엇 때문에 까이는건지

✔ 걱정된다. 까이면서 기분이 어떨지

 

Q9. 친구가 나랑 성격이 안 맞는다고 한다면?

✔ 이유가 궁금. 뭐가 안맞는거 같아?

✔ 일단 서운함. 내가 뭐 잘못했니? ㅜㅜ

 

Q10. 내 컴퓨터를 켰을 때 볼 수 있는 것은?

✔ 주제별로 정리된 폴더. 지저분한건 못참지!

✔ 파일들의 대환장 파티. 정리를 왜 함? 나만 편하면 돼!

 

Q11. 내 폰에 쌓인 알림들을 봤을 때 나는?

✔ 다 읽음처리. 알림아 이만 사라져줘...

✔ 신경안씀. 알림이 쌓였나?

 

Q12. 모처럼 쉬는날 내가 하는 일은?

✔ 해야될 일 먼저. 밀린 집안일 먼저하고 편하게 쉰다.

✔ 하고싶은 일 먼저. 집안일이 밀렸지만 쉬는게 더 중요하다.

 

2. IT 직군 MBTI 사이트

아래의 페이지에 접속하여 테스트를 진행해보세요. 테스트 전체 결과는 다음을 참고하세요.

 

IT 직군 테스트

 

it-mbti.com

 

3. IT 직군 MBTI 결과

1) ENFJ : 기술 영업 매니저

'회사는 내가 먹여살린다!'

 

기술 영업 매니저는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의 가치를 잠재고객들에게 전달하여 구매를 이끌어내는 직군입니다.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들의 Pain Point를 파악하고 제품의 가치와 비전을 전달하여 핵심 고객으로 만들어야하죠.

 

ENFJ인 당신은 특유의 설득력 있는 언변과 외교력으로 사람을 이끄는데 뛰어난 기지를 발휘합니다. 이러한 카리스마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당신은 타고난 세일즈 리더입니다.

 

📌 필요 역량

✔ 내가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이해

✔ 인싸력과 설득력을 겸비한 커뮤니케이션 역량

✔ 상황 대처 능력 : 임기 응변, 리스크 관리

✔ 외국어 능력

 

2) ENFP : 브랜드 마케터

'고객을 팬으로 바꾸는 그들'

 

브랜드 마케터는 늘 사람의 중심에서 사람을 위한 일을 합니다. 기업이 가지고 있는 비전과 가치를 최대한 많은 사람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그들을 중심으로 펼쳐집니다. 늘 고객과 시장 트렌드에 밝아야 하죠.

 

ENFP인 당신은 천성적으로 열정적인 에너지와 풍부한 상상력을 가진 분입니다.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재빠르게 문제를 해결하는 당신은 분명 타고난 브랜드 마케터일 것입니다.

 

📌 필요 역량

✔ 시장(고객, 경쟁사) 조사 및 분석 능력

✔ 소비자 트렌드 파악 역량 : SNS, 콘텐츠, 이슈 등

✔ 미디어 및 광고 생태계에 대한 이해

✔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역량

 

3) ENTJ : 프로덕트 오너

'스티브 잡스의 후예들'

 

프로덕트 오너는 프로덕트가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조직을 이끄는 리더입니다. 고객과 조직, 비즈니스 목표를 고려하여 프로덕트의 요구사항과 우선순위를 정의하고 프로젝트의 모든 과정을 주도합니다.

 

ENTJ인 당신은 거시적인 비전을 제시하고 조직을 통솔하고 추진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보입니다. 프로덕트의 시작과 끝을 책임지며 이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관리하기 위해선 당신이 지닌 리더쉽이 꼭 필요한 직군입니다.

 

📌 필요 역량

✔ 사업에 대한 이해 : 비즈니스 모델, 도메인 지식 등

✔ 프로젝트 관리 능력 : 조직, 일정, 예산

✔ 데이터 활용 능력 : GA, Tableau, Amplitude 등

✔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역량 (경영진, 개발팀, 고객 등)

 

4) ENTP : 데브옵스 엔지니어

'개발과 운영 체계를 혁신하는'

 

데브옵스 엔지니어는 '개발 - 배포 - 운영'에 이르는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고품질의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운영 대응력을 향상시킵니다. 개발 환경에서의 문제점이나 개선 여지를 발견하고 끊임없이 기술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시도해야 합니다.

 

ENTP인 당신은 구상한 것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혁명가적 기질과 다양한 관점에서 상황을 바라보는 성향을 가지고 있어 뛰어난 데브옵스 엔지니어가 될 자질을 가졌습니다.

 

📌 필요 역량

✔ CI/CD 개념에 대한 이해

✔ 자동화 프로그래밍 역량

✔ 코드를 통한 인프라 관리 : Terraform, Packer 등

✔ AWS Devops 서비스 경험

 

5) ESFJ : UX 디자이너

'고객의 행복을 디자인한다.'

 

UX 디자이너는 사람의 행동과 심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사용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설계하는 직군입니다.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고객의 행동 패턴을 끊임없이 추적하고 개선합니다.

 

ESFJ인 당신은 사람에 대한 관찰력과 공감 능력이 발달한 타고난 협력자입니다. 기본적으로 사람의 심리를 능숙하게 파악할 수 있는 당신은 UX 디자이너가 되기에 좋은 조건을 가졌습니다.

 

📌 필요 역량

✔ UX에 대한 이해

✔ 디자인 툴 활용 능력 : 피그마, 프로토파이, XD 등

✔ 그래픽 디자인 역량

✔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 제작 역량

 

6) ESFP : 프론트엔드 개발자

'개발 조직의 최전방 공격수'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고객이 실제로 접하는 서비스 인터페이스와 백엔드에서 가져오는 데이터의 입출력을 구현하는 최전방 개발자입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은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의 변화가 빠른 분야이기에 더 나은 프로덕트를 제공하기 위해서 변화에 계속해서 적응해나가야 합니다.

 

ESFP인 당신은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며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성격입니다. 선천적으로 유행에도 민감하기에 프론트엔드 개발에 적합합니다.

 

📌 필요 역량

✔ 프론트엔드 개발 역량 : Kotlin, Swift, Javascript 등

✔ UX에 대한 이해

✔ 기술 트렌드 파악

✔ 커뮤니케이션 역량 (디자이너, 기획자 등)

 

7) ESTJ :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세상의 조물주'

 

데이터 엔지니어는 빅데이터 환경을 위해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직군입니다. 조직 내 데이터를 필요로하는 다양한 동료들과 소통하며 요구되는 데이터들이 잘 수집, 저장 될 수 있도록 파이프라인과 저장소를 구축하고 관리합니다.

 

ESTJ인 당신은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추진하는 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구조적이고 체계화된 사고에 능한 당신의 역량이 최고로 발휘될 수 있는 직군입니다.

 

📌 필요 역량

✔ 기초 데이터베이스 이해 : SQL

✔ DBMS 개발 및 운영 능력

✔ 빅데이터 플랫폼 역량 : Hadoop, Spark 등

✔ 프로그래밍 역량 : Python, java 등

 

8) ESTP : 백엔드 개발자

'IT 산업의 빛과 소금'

 

백엔드 개발자는 데이터 베이스, 서버 등 서비스가 운영되는데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운영합니다. 서비스가 운영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서버 문제를 해결하고 기업의 요구사항과 기술적 현실 속에 적절한 타협점을 찾아 해결하는 문제의 해결사들 입니다.

 

ESTP인 당신은 강한 현실 감각을 지녀 타협책을 모색하고 해결책을 찾는 능력이 아주 뛰어납니다. 그렇기에 백엔드 개발자는 당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직군입니다.

 

📌 필요 역량

✔ 백엔드 개발 및 운영 역량

✔ 백엔드 개발 역량 : NodeJS, Django, Ruby 등

✔ AWS 등 클라우드 환경에 대한 이해

✔ DBMS에 대한 이해

 

9) INFJ : 서비스 기획자

'모든 서비스는 나에게서 시작된다.'

 

서비스 기획자는 경영진 또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실제 서비스 구조를 설계하는 직군입니다. 서비스가 구현을 넘어 실제 운영될 수 있도록 설계하고 개발이 되기까지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끊임없이 소통해야하죠.

 

INFJ인 당신은 사람의 심리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통찰력이 발달했습니다. 행동과 권유를 통해 사람을 따르게 만드는 지도력을 갖춘 당신은 다양한 이해 관계자를 이끌 수 있는 서비스 기획자가 될 것입니다.

 

📌 필요 역량

✔ 화면 설계서(Story Board) 작성 능력

✔ 업무적인 이해 관계자를 설득할 수 있는 소통 능력

✔ 데이터에 기반한 논리적 사고력

✔ 기술과 IT 서비스에 대한 이해

 

10) INFP : 콘텐츠 마케터

'고객의 눈과 귀를 사로집는 그들'

 

콘텐츠 마케터는 공감대를 자극하는 콘텐츠(글, 그림, 영상)로 잠재 고객을 고객으로 만들어내는 직군입니다.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를 한 줄의 문장, 한 장의 이미지, 한편의 영상으로 잠재 고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아야 하죠.

 

INFP인 당신은 유연한 사고와 누구보다 풍부한 감수성을 가졌습니다. 당신의 뛰어난 창의력과 정서적 공감 능력은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고객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는데 가장 필요한 역량입니다.

 

📌 필요 역량

✔ 카피라이팅 능력

✔ 제작 툴 활용 능력 : 포토샵, 프리미어, 일러스트 등

✔ 소비자 트렌드 파악 역량 : SNS, 콘텐츠, 이슈 등

✔ SEO에 대한 이해

 

11) INTJ : 데이터 분석가

'반박 불가 팩트 폭격기'

 

데이터 분석가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업적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직군입니다. 조직에 필요한 데이터를 정의하고 수많은 데이터의 홍수 속에서 보석과 같은 인사이트를 찾고자 끊임없이 분석하죠.

 

INTJ인 당신은 체계적이고 분석적이며, 최선의 해결책을 찾는데 누구보다 열성적입니다. 비효율적인 문제를 가만두지 못하는 당신은 데이터 분석가가 되기에 최적의 자질을 가졌습니다.

 

📌 필요 역량

✔ 기초 데이터베이스 지식 : SQL

✔ 데이터 분석을 위한 통계적 지식

✔ 분석 툴 활용 능력 : Python, R

✔ 비즈니스, 도메인 지식

 

12) INTP : 인공지능 개발자

'4차 산업 혁명의 주역'

 

인공지능 개발자는 대량의 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하고 처리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구현하는 기술자입니다. 인공지능은 사람이 할 수 없는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최적의 의사결정을 예측하여 서비스를 고도화하는데 꼭 필요합니다.

 

INTP인 당신은 뛰어난 정보 습득력이 왕성한 지적 호기심을 가졌습니다. 데이터, 확률과 통계, 수학, 등 심도 높은 이해가 필요한 인공지능 개발은 어쩌면 당신만이 할수 있는 일일지도 모릅니다.

 

📌 필요 역량

✔ 딥러닝에 대한 이해

✔ 전산학, 수학 지식

✔ 프로그래밍 역량 : Python 등

✔ 딥러닝 도구 활용 : TensorFlow, PyTorch 등

 

13) ISFJ : CX 매니저

'고객들의 수호천사'

 

CX 매니저는 고객의 이용 내역을 추적하여 그들의 만족도나 불편 사항을 포착하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직군입니다. 조직 내에서 가장 고객과 가까이 있는 존재이며, 고객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서비스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서포트합니다.

 

ISFJ인 당신은 감정 공감 능력과 인내심이 그 누구보다 뛰어납니다. 소중한 사람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용기를 지녔기에 냉철한 조직에 맞서 고객의 편에서는 든든한 수호천사입니다.

 

📌 필요 역량

✔ 고객 커뮤니케이션 역량

✔ 응대 메뉴얼 및 정책 수립 역량

✔ 공감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

✔ 고객 경험 설계에 대한 이해

 

14) ISFP : UI 디자이너

'기술에 감성을 더한다.'

 

UI 디자이너는 디지털 프로덕트에서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부분들을 책임지며 고객들에게 심미적인 만족도를 제공하는 직군입니다. 또한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시각적 요소로 고객에게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도형이나 색을 배합하고 균형을 이룰 줄 아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ISFP인 당신은 틀에 묶이지 않은 개방적 사고와 풍부한 감수성으로 예술가적 기질이 충만한 분입니다. 그렇기에 UI 디자인은 당신이 제일 잘 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 필요 역량

✔ 그래픽 디자인 역량

✔ 디자인 트렌드 파악 능력

✔ 디자인 툴 활용 능력 : 피그마, 스케치, XD 등

✔ UX에 대한 이해

 

15) ISTJ : QA 엔지니어

'빈틈없는 버그 살인마'

 

QA 엔지니어는 개발된 프로덕트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오류나 버그는 없는지 찾아내는 최후방 문지기들입니다. 프로덕트가 온전한 상태로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케이스를 정의하고 검수하여 문제점을 발견해냅니다.

 

ISTJ인 당신은 구체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체계적으로 일하는 성향을 가졌습니다. 한치의 실수도 용납하지 않는 신중함과 책임감으로 똘똘 뭉친 당신은 누구보다 뛰어난 QA 엔지니어가 될 수 있습니다.

 

📌 필요 역량

✔ 테스트 설계 및 테스트 케이스 개발 역량

✔ 검증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 QA 관련 자격증 : ISTQB, CSTS

✔ APP, Web의 동작 원리, 네트워크 환경에 대한 이해

 

16) ISTP : 퍼포먼스 마케터

'성공은 숫자로 입증한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디지털 매체에서 이루어지는 마케팅을 주도하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효율을 개선하는 마케팅계의 연금술사입니다. 광고 소재 기획부터 광고 집행, 성과 분석 및 개선 등 디지털 광고의 A to Z를 담당하기에 다양한 툴 활용 능력 및 고객과 매체에 대한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ISTP인 당신은 다양한 도구를 수월하게 사용하는 뛰어난 적응력과 논리적인 분석력을 겸비하였기에 퍼포먼스 마케터로 좋은 역량을 가졌습니다.

 

📌 필요 역량

✔ 광고 매체 운용 능력 : 구글, 페이스북, 네이버

✔ 디지털 광고 생태계에 대한 이해

✔ BI 툴 활용 : 앱스플라이어, GA 등

✔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