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지식

청약홈, 주택청약시스템

지식센터 2020. 2. 7.

 

기존에 아파트에 청약 신청을 하실 때 아파트투유(APT2you)에 접속하셨을텐데 이제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안내 메시지가 뜹니다.

 

 

기존(2020131 종료) : APT2you, www.apt2you.com, 금융결제원

 

기존 홈페이지 모습

 

변경(202023일 시작) : 청약홈(주택청약시스템), www.applyhome.co.kr, 한국감정원

 

새롭게 개편된 홈페이지 모습

 

 

금융결제원(APT2you) 주택청약업무가 2020.1.31. 종료되고, 202023일부터 아파트 청약업무를 한국감정원이 수행하게 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주택 청약업무의 공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청약시스템 운영기관을 기존의 금융결제원(APT2you)에서 공공기관인 한국감정원으로 변경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청약업무 이관을 계기로 대국민 사업주체 서비스 확대, 청약 부적격 당첨자 및 불법청약 방지, 청약정보의 실시간 정책 활용 등 청약업무의 공적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청약사이트도 기존 금융결제원의 아파트투유(APT2you, www.apt2you.com)’를 대신하여 새로운 청약시스템인 청약홈(www.applyhome.co.kr)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아파트투유에서는 청약신청을 할 때 청약통장 가입기간, 무주택 기간 및 부양 가족 등 가점과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 직접 입력을 하여야 했었습니다. 그래서 청약신청시 제대로 확인하지 못한 상태로 접수 후 청약당첨이 되었으나, 부적격 및 자격미달 등으로 당첨취소가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번 새로운 청약홈에서는 주택소유여부, 부양가족수 등 청약자격도 청약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사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이로써 청약신청 이전에 신청자에게 주택소유 여부, 세대원정보 등 청약자격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부적격당첨자를 최소화할 수 있게되었으며 사업주체의 청약자격 검증에 따른 부담이 완화되게 되었습니다.

 

청약과 관련된 법 개정이 수시로 바뀌다보니 놓치지 않고 꾸준히 관심을 가지지 않는 이상 매번 새로 공부해야되는 부분이 있었는데 이번에 이런 자동화로 인하여 국민들의 편의가 개선되고, 부적격 당첨에 따른 실수요자 피해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1. ‘청약홈UPGRADE 된 부분

 

청약 신청자격 정보 사전 제공

청약신청 이전 단계에서 세대원정보, 무주택기간, 청약통장 가입기간 등 청약자격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세대구성원의 사전 동의절차를 거쳐 세대구성원 정보를 포함하여 일괄 조회도 가능하며, 청약신청 단계에서도 정보를 사전 조회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이전에 청약 당일에 자동 계산되었던 청약통장 가입기간이나 다른 가점 사항에 대하여 미리 점수를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조회방법: 청약신청 정보확인(주택소유확인, 청약통장 가입내역 조회)

 

- 주택소유확인은 국토교통부에서 관리하는 건축물대장,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RTMS) 및 행정안전부 재산세(주택)관리대장을 기준으로 정보가 제공되고 있으며, 대법원 등기정보등이 연계되지 않아 일부 소유정보에 오류 및 누락이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과거 청약 신청자의 입력 오류로 인한 당첨 취소 피해 사례를 최소화하고, 청약신청시 청약자격 정보를 신청자가 개별적으로 확인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청약신청 단계 축소 등 편의성 강화

청약신청 진행시 화면전환 단계를 5단계로 대폭 축소(기존 10단계)하여 청약신청자의 편의성을 개선하였습니다.

 

모바일 청약 편의를 위해 청약 홈페이지 화면의 크기가 각가의 사용자 모바일 기기의 화면 크기에 맞게 자동 조정됨으로써 휴대폰, 태블릿 등 모바일 환경에서도 PC환경과 동일한 청약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KB국민은행 인터넷 청약사이트 통합

‘KB국민은행청약계좌 보유자도 청약홈에서 청약 신청이 가능하도록 청약접수 창구를 일원화 하였습니다.

- 과거 ‘KB국민은행청약통장 보유자는 ‘KB국민은행 주택청약사이트를 통해서 청약 신청을 하여야했으며 또 당첨 여부는 ‘APT2you’에서 확인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이번 청약홈을 통해서 청약접수 및 당첨조회를 일원화하여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게되었습니다.

 

향후에는 현재 한국주택협회에서 별도 진행 중인 세종시 및 혁신도시 이전기관 종사자 특별공급도 청약홈으로 일원화하여 청약자의 편의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GIS기반 부동산 정보제공

청약예정단지 인근의 기존 아파트 단지정보 및 시세정보, 최근 분양이 완료된 단지의 분양가 및 청약경쟁률 정보를 GIS기반으로 제공하여, 청약신청자의 청약여부 판단에 도움을 줄 수있게됩니다.

 

 

- 우측상단의 분양공고중”, “분양완료”, “입주완료필터 3가지가 있으며, 보시고 싶은 정보에 따라 선택하여 보시면 됩니다.

 

청약홈 콜센터(상담센터) 운영

신규 청약홈 사이트를 통한 각종 청약정보 제공을 위한 전용 상담센터(1644-7445, ~09:00~17:30)를 운영합니다.

 

 

- 유형별 신청자격 및 주택공급 제도 안내, 청약시 각종 유의사항 등 고객 맞춤형 상담서비스 제공으로 신규 청약홈 사이트 및 청약 제도에 대한 국민 이해를 높이고 보다 편리한 청약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청약홈의 추후 개선 예정사항

청약자에게 청약과 관련된 폭넓은 데이터 제공

청약자에게 청약신청률, 계약률, 인근 단지 정보, 지역 부동산 정보 등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확대 제공 계획

 

부동산전자계약서비스 연계

청약자와 사업주체의 계약 체결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하고, 실시간 계약 현황을 제공하는 등 정보제공 계획

 

부정청약 방지 등 관리체계 강화

분양부터 입주까지 청약 전과정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및 현장점검 등 청약시장 관리 강화 예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