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지식

RSV 바이러스

지식센터 2020. 2. 14.

1. RSV 바이러스란?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Respiratory syncytial virus)은 감염에 의한 급성호흡기감염증으로, 겨울철 유행하는 바이러스입니다. 밤남의 기온차가 커서 면역력이 떨어지는 가을에서 이른 봄 사이(10월~3월)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나 드물게는 연중 어느 때나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체가 빠르게 감소하는 6개월 전후의 소아에게 많이 발생하며 만 2세까지 거의 모든 소아가 감염될 정도로 감염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한 번 감염되면 평생동안 지속적으로 재감염되며, 소아기에 RSV 감염으로 입원한 경우 이후에 천식 또는 비정상적인 폐기능을 지니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병코드 : ICD-10 J02.8&B97.4, J03.8&B97.4, J12.1, J20.5&B97.4, J21.0&B97.4



2. 증상은?

잠복기는 2~8일로(평균 5일) 콧물, 인후통, 기침, 가래가 흔하며, 코막힘, 쉰 목소리, 천명(쌕쌕거림), 구토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성인의 경우 경미한 증상(주로 상기도 감염)으로 나타나게 되는 경우가 많지만, 영유아나 면역저하자 또는 노인 연령층에서는 기침 및 가래, 발열 등의 증상을 보이다가 하기도 감염으로 발전하여 폐렴과 모세기관지염을 일으키는 등 중증 감염(사망률 2%)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초기에 신속한 대응과 치료가 요구됩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심각한 증상으로 발전될 수 있으니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다.

- 매우 빠른 속도로 쌕쌕거리거나 기침을 심하게 하고 구토증상을 나타내기도 함.

- 숨쉬기 어려워하거나 빠르게 호흡함.

- 피부색이 청색 및 회색을 띔

- 먹거나 마시고 잠자기 힘들어 함


호흡기 이외의 중증 증상으로 경련, 저나트륨 혈증, 부정맥, 신경학적 합병증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조산아나 개심술 직후의 소아, 만성폐질환(천식 등)이나 선천성 심장질환(선천심장 기형아)을 보유한 고위험군 소아의 경우 rsv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면역저하 환자(골수이식 또는 고형장기 이식환자 등)에서 RSV 폐렴 발생 시, 사망률이 50%이상 이를 수 있습니다.


01234567


3. 감염 원인은?

주요 원인은 코와 목 및 입 등에 침입한 뒤 결막이나 코의 점막을 통하여 전파되며, 주로 바이러스에 오염된 손으로 눈이나 코를 만져 점막에 전파되거나 감염자의 기침 및 재채기 등에 의해 전파됩니다.


바이러스는 증상이 나타나기 수일 전부터 감염자로부터 바이러스가 배출 될 수 있으며, 증상발생 후 약 1주간 바이러스 배출을 지속하게 됩니다.


RSV 바이러스는 일상생활에서 접하기 쉬운 바이러스로 부엌조리대나 장난감, 수건, 담요나 이불, 사용한 휴지 등과 같은 물건들에서 몇 시간동안 살아있기 때문에 RSV가 살아 있는 물건에 접촉할 경우 RSV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RSV는 전파력이 강하므로 가족 구성원의 숫자가 많거나 놀이방, 어린이집, 키즈카페 등과 같이 사람들이 많은 환경에 노출될 경우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의 경우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산후조리원, 영유아 보육시설 등에서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백신이나 치료는?

예방백신이나 특이적인 항바이러스제는 없으며(심한 RSV 감염증에 Ribavirin 투여 가능), 대증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수액공급, 기관지확장제, 해열제 등 증상에 따른 치료를 수행합니다. 하지만, 폐렴이나 모세기관지염 등으로 발전된 경우에는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RSV 유행기간인 9월부터 3월까지 매달 고위험군(미숙아, 기관지폐이형성증 및 선천성 심장질환을가진 환아 등)을 대상으로 팔리비주맙(Palivizumab)을 주사하기도 합니다.


01234567


5. 예방법은?

1) 올바른 손씻기 및 기침예절 실천

-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

- 외출 후, 배변 후, 식사 전·후, 기저귀 교체 전·후, 코를 풀거나 기침, 재채기 후 등 실시

- 기침할 때는 휴지나 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기

-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마스크 착용


2)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3)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 피하기

- 2세미만의 소아를 사람이 많은 곳에 데려가지 않는다.


4) 신생아나 영유아와 접촉 전 후 반드시 손씻기


5) 장난감, 식기, 수건 등 물품 개별 사용하기

- 장난감과 이불 등을 자주 세척한다.

- 유아용 젖꼭지, 식기, 칫솔, 수건 등 개인적 물품을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

'각종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두산정계비에 대하여  (20) 2020.02.20
불로괴 효능 및 만드는 법  (40) 2020.02.15
신의 한 수 : 사활편, 2014, 줄거리  (26) 2020.02.08
입춘, 봄의 전령사  (30) 2020.02.04
행복한 질문, 오나리 유코  (39) 2020.02.02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