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칩, 개구리야 안녕?

1. 경칩은 언제?


24절기(節氣) 중 3번째의 절기로 우수(雨水)와 춘분(春分) 사이에 있으며 3월의 절기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절기가 음력을 따라간다고 알고 있지만 24절기는 태양의 궤도인 황도의 움직임을 기본으로 정해지므로 양력을 기준으로 합니다.


경칩은 태양의 황경(黃經)이 345도에 이르는 날로 양력으로 3월 초인 3월 5일 또는 3월 6일이며 음력으로는 2월 중입니다. 이 즈음해서 날씨가 비교적 따뜻해지게 되는데 이로인해 새로운 싹이 돋아나고 동면하던 동물들이 깨어나기 시작합니다.



서양에서도 이와 비슷한 기념일인 성촉절(Groundhog day, 2월 2일)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이 즈음부터 새로운 학년을 시작하게됩니다.


2. 경칩의 뜻?


옛날 사람들은 3월 초에 이따금씩 봄 천둥이 치고 그 소리에 놀란(놀랄 경, 驚) 동물이나 벌레(벌레 칩, 蟄)들이 겨울잠에서 깨어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경칩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본래는 계칩(啓蟄)으로 불렀지만 중국 전한의 6대 황제였던 경제(景帝)의 이름(휘)이 유계(劉啓)여서, 피휘(황제 이름에 쓰인 글자를 피해서 씀)하기 위해서 '열 계(啓)'자를 '놀랄 경(驚)'자로 바꾸어 '경칩'이라는 말로 변경되었고 오랜 시간이 지나 경칩으로 정착된 것입니다. 한자 문화권인 일본에서는 그대로 계칩이라고 합니다.



3. 경칩의 날씨는?

이 즈음에는 겨울철에 추위를 가져왔던 대륙성 고기압인 시베리아 기단이 약화됩니다. 이로인하여 이 찬 공기의 영향을 받던 대륙고기압의 남단부분이 빠르게 변질되면서 이동성고기압화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동성고기압은 육지에서 만들어지면서 성질이 온난건조하게 되는데 이 이동성 고기압과 기압골이 주기적으로 한반도를 통과하게 되면서 천둥번개가 치거나 전국적으로 건조하고 춥고 따뜻한 날씨가 반복되며서 점차적으로 기온이 상승하게 됩니다.


4. 경칩의 풍속

1) 개구리 알 먹기


날이 따뜻해지면서 얼음이 녹고 비가 내리면서 물이 괸 웅덩이에는 개구리들은 번식기인 봄을 맞아 알을 까놓는데, 그 알을 먹으면 허리아픈 데 좋을 뿐 아니라 몸을 보한다고 해서 경칩일에 개구리알을 먹는 풍속이 있었습니다. 지방에 따라서는 도롱뇽알을 건져먹기도 했었습니다.


2) 흙벽 보수하기


경칩에는 흙을 만지면 1년 내내 탈이 없다고 하여 흙을 담벽에 바르거나 담벽을 쌓아 집을 단장하며 기도 했습니다. 특히, 빈대가 없어진다고 하여 흙벽을 일부러 바르기도 했습니다. 빈대가 심한 집에서는 물에 재를 타서 그릇에 담아 방 네 귀퉁이에 놓아두면 빈대가 없어진다는 속설이 전해집니다.


3) 농사와 관련된 사항들


- 보리의 새싹의 성장을 보고 그 해 농사의 풍흉을 예측하기도 했습니다. 보리 싹이 겨울을 잘 지내고 생생하게 자라고 있다면 풍년이 올 것을 기대했고, 그렇지 않으면 흉년이 들 수 있으므로 대비를 철저히 했다고 합니다.


- 경칩 이후에는 갓 자라기 시작하는 풀과 동면을 끝낸 작은 동물들이 해를 입지 않도록 들에 불을 놓지 못하도록 하는 ‘금령(禁令)’을 내렸습니다. 또 임금이 농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직접 밭을 가꾸어 본을 보이는 ‘적전(籍田)’과 ‘선농제(先農祭)’를 함께 행했다고 합니다.


- 개구리 소리를 듣고 수해를 점치기도 하였습니다. 개구리가 울음소리가 나지 않으면 가물기 때문에 지대가 낮은 논에선 좋은 벼를 거둘 수 있을 것이고, 개구리가 울음소리가 나면 수해가 날 것이라고 점을 치기도 했습니다.


4) 고로쇠 수액


남부 지방(전남 구례)을 중심으로 달콤한 맛이 나는 고로쇠나무(단풍나무, 어름 넝쿨)의 첫 수액(水液)을 채취해 마심으로써 새 기운을 받기도 했습니다. 뼈에 이롭다는 뜻의 한자어 '골리수'에서 유래한 고로쇠나무의 수액은 경칩 때 그 효능이 더 뛰어나 뼈가 아픈데나, 위장병, 여름의 더위예방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단, 구름이 끼거나 바람이 부는 궂은 날이 아닌 맑은 날에 채취한 수액이어야만 약효가 있으며, 경칩이 지나서는 수액이 잘 나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약효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5) 연인의 날


젊은 남녀가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기 위해 은행 씨앗을 선물로 주고받고 날이 어두워지면 동구 밖에 있는 수나무 암나무를 도는 사랑놀이로 정을 다졌다고 합니다. 


6) 제철 나물

 

쑥, 냉이, 달래, 들나물, 광대나물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