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라떼력 테스트"를 통해 여러분의 라떼력을 알아보세요. 테스트를 통해 나올 수 있는 전체 결과들이 궁금하다면 본문의 마지막 부분을 참고하세요.
1. 라떼력 테스트 질문
Q1. 위 대사가 나온 시트콤의 제목은?
✔ 웬만해선 그들을 막을 수 없다
✔ 거침없이 하이킥
✔ 안녕 프란체스카
✔ 논스톱
Q2. 이 프로그램 엔딩 노래 소리가 들린다면 이제 잘 시간!
✔ 인간극장
✔ 세상에 이런 일이
✔ 개그콘서트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3. 추억의 그 광고, "잘했어! OOOO"(네글자)
✔ 라이코스
Q4. 한국 최초의 로봇 애니메이션인 이 작품의 이름은?
✔ 은하철도 999
✔ 또봇
✔ 태권브이
Q5. "야자 시간에 OOO로 인강 봐야겠다."
✔ PDA
✔ PSD
✔ PMP
✔ PPT
Q6. 위 휴대폰을 광고했던 모델은?(세글자)
✔ 이효리
Q7. 내게 갑작스레 도착한 삐삐 암호! 100024의 뜻은?
✔ 많이 사랑해
✔ 일 그만두고 이사 가자
✔ 하루를 살려면 24시간이 모자라
Q8. 위 사이트와 관련있는 단어는?
✔ 파도타기
✔ 바람타기
✔ 물타기
✔ 썸타기
Q9. 학교 앞에서 팔지 않던 것을 고르시오
✔ 피카츄 돈가스
✔ 달고나
✔ 병아리
✔ 대만카스테라
Q10. 스타크래프트에서 아이디 'SSamjang(쌈장)'으로 활약한 게이머의 이름은?(세글자)
✔ 이기석
Q11. 다음 유행어를 만든 캐릭터는? '내가 누군지 알아? 골목대장 ㅇㅇㅇ~'
✔ 마빡이
✔ 얼빡이
✔ 갈빡이
✔ 대빡이
Q12. "체험 삶의 현장"에서 일하고 와서 번 돈을 넣으러 올라갈 때 타는 동물은?
✔ 적토마
✔ 조랑말
✔ 유니콘
✔ 당나귀
Q13. 등골 브레이커와 관계있는 물건은?
✔ 핸드폰
✔ 신발
✔ 패딩
Q14. 빈칸에 들어갈 말을 작성하시오. '유헤드 OO?' (두글자)
✔ 빙빙
Q15. 시트콤에서 이 대사를 남긴 캐릭터는? '이런 퐝당한 시츄에이션?!' (세글자)
✔ 안성댁
2. 라떼력 테스트 사이트
아래의 페이지에 접속하여 테스트를 해보세요. 테스트의 전체 결과가 궁금하다면 본 글 하단을 참고하세요.
추가) 위의 테스트와 비슷한 종류의 테스트를 더 해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3. 라떼력 테스트 결과
1) 메모리 저장공간 초기화
✔ "삐리릭... 메모리 삭제... 완료...." Memory가 초기화된 너... 추억도 함께... 초기화되었음.
✔ 메모리 공간이 리셋되면서 현재 살고 있는 시대의 신문물부터 가장 먼저 데이터가 쌓였어. 스마트폰, 챗 gpt... 이런거? 마치 방금 개통된 휴대폰과도 같달까?
✔ 오저치고, 당모치, 알잘딱깔센...누구보다 신조어에 자신 있는 너...혹시 신조어 달인?
✔ 옛날 문화에 대해선 전혀 알지 못하지. 너튜브에서조차 옛날 영상을 본 적이 없어. 이게 바로 알고리즘의 힘인가...?
2) 오버핏 맨투맨
✔ "LP판? 청청패션? 그게 뭐죠? 저는 오버핏만 입어서..^^"
✔ 라떼는 허니버터칩도 품절 대란 때문에 없어서 못 먹었지.
✔ 과거보다 현재에 더 집중하는 편이야. 편리한 세상에 과거처럼 복잡하게 사는 건 완전 노노.
✔ 제빵왕 김탁구,동이,공부의 신, 파스타.. 재밌게 봤었는데...^^ 벌써 10년도 더 된 거 알아...? 내 시간만 흐르나봐 ㅠㅇㅠ
3) 유선 이어폰 꽂은 MP3
✔ "어머님은 자장면이 싫다고 하셨어~" 옛날엔 노래 들으려면 MP3가 필수였어! 라떼는 유선 이어폰이 대세였지. 선 꼬이는 거 푸는 데 한나절 걸렸는데...^^;
✔ 폴더폰에 인소 다운 받아서 새벽 내내 읽었던 거 생각나는 군. 그 시절 우린 세계서열 1위에 열광했지. ㅡㅡ^
✔ 나이차이는 몇 살 안 나지만 대화를 할수록 요즘 애들하고 문화적 차이를 느끼곤 해. 요즘 애들은 전화 받을 때 손모양 보면, 엄지하고 새끼손가락 안 핀다고 하더라... OTL
✔ 2004년생이 올해 신입생이라는 게 믿기지 않아. "엊그제 태어난 애기가 벌써??"
4) 삐삐 치는 낭만고양이
✔ 너는 과거의 따뜻한 감성을 먹고 사는 낭만고양이가 확실하다냥! 세상이 편해져도 감성만큼은 레트로를 더 좋아하는 편이지.
✔ 라떼는 삐삐가 유행이었어. 우리는 다 놀고 집에 갈 때, '카톡할게~'가 아니라 '삐삐 칠게~' 였다고!
✔ 디지털이 좋아도 아날로그의 낭만 감성은 포기할 수 없지! 각박한 현실 속에서 낭만을 즐기는 너님 좀 짱인 듯?
✔ 노래방 갈 때 또래들이 안 부르는 옛날 곡들을 잘 불렀었어. 친구들의 신기하게 쳐다보는 눈빛을 오히려 즐겼지.
5) 추억을 찍는 필름 카메라
✔ 찰칵, 팡! 필름 카메라로 추억을 인화 중~
✔ 전엔 안 그랬던 것 같은데 요즘 따라 말할 때마다 눈웃음(^^)과 물결(~~~)이 많아지는 건 기분 탓이겠지?
✔ 너의 감성은 20세기와 21세기를 둘 다 넘나들어. 폰으로 옛날이야기를 담은 게시글이나 영상을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르지.
✔ 세상이 편해져도 감성은 포기할 수 없어. 불편한 것도 감성의 일부이니까~
6) 빈티지한 청자켓
✔ 너는 21세기에 살고 있지만 아직 20세기 레트로 감성에 젖어 있어.
✔ 복고풍을 좋아해서 요즘 패션보다는 빈티지한 청청 패션을 더 선호할 수 있어.
✔ 너의 플레이리스트에는 숨듣명 곡들이 많아. 너만 알고 싶은 곡들로 하루의 스트레스를 날리고 있을 수도 있지~
✔ 요즘 노래보다 디스코 음악을 더 선호해. 디스코는 언제나 너의 심장을 자극하지!
7) 계란 동동 쌍화차
✔ 걸어가는 너에게서 부모님의 향수가 느껴진 거야~ 감성만큼은 우리네 아버지를 복붙한 듯한 너. "라떼는 말이야~"를 입에 달고 살지.
✔ 남들이 아메리카노를 시킬 때 너는 계란 동동 띄운 쌍화차 한 잔을 주문해. 완전 으른 입맛이다잉~
✔ 수호랑보다 호돌이에게 더욱 친숙함을 느껴. 확실히 옛것이 좋은 것이여~
✔ 20세기 드라마나 음악 나올 때마다 그때 그 시절이 새록새록 떠올라. 특히 응답하라 시리즈 보면서 옛날 생각을 많이 하는 편이야.
8) 종이로 된 백과사전
✔ 추억에만 머무르지 않는 너는 옛날 문화부터 요즘 문화까지 모르는 게 없어. 마치 머릿속이 백과사전과도 같달까?
✔ 아날로그 감성인 너는 중요한 자료도 태블릿보다 종이책으로 보는 걸 더 선호해.
✔ 과거부터 현재까지 모든 지식을 다 알고 있어. 거의 말하는 백과사전 그 잡채!
✔ 신조어보다 과거 유행어를 더 많이 써. 그렇기에 또래보다는 부모님 세대랑 말이 더 잘 통하는 건 안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