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우팅 주입방식

주입방식은 주입대상지반, 사용주입재료, 주변 지반이나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주입방식은 크게 주입재의 혼합방법 및 주입관의 구조에 따라 구별하며 주입목적의 달성을 위하여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므로 신중하게 검토하여 선정하여야 한다.


1. 주입재의 혼합방법

주입재의 혼합방법은 1 쇼트방식, 1.5 쇼트방식, 2 쇼트방식이 있으며, 주로 사용하는 주입재의 겔시간에 의하여 결정된다.


1) 1 쇼트방식: 1개의 믹서로 충분한 혼합이 가능하고 균질한 주입재를 얻을 수 있으나, 짧은 겔시간을 요구하는 순결형 주입재에는 적당하지 못하며 겔시간이 긴 주입재에 적합하다.


2) 1.5 쇼트방식: 롯드의 지상 돌출부에서 Y자 관으로 2개의 용액이 합류하여 롯드를 통하여 지반에 주입되는 방식으로 겔시간이 비교적 짧은 주입재에 사용된다.


3) 2 쇼트방식: 주입관의 토출부에서 주입재가 합류혼합되어 지반에 주입되는 방식으로 겔시간이 짧은 주입재 주입시 사용되며, 이 방식에서는 2중관을 사용하여 내관, 외관에 따른 A액과 B액을 보내 동시에 주입한다.


2. 주입관의 구조

주입관의 구조에 따른 주입방식에도 단관과 이중관 등 다중관으로 크게 나눌수 있다.

- 단관 : 롯드, 스트레이너

- 다중관 : 이중관 더블 팩커, 이중관 단상, 이중관 복상


롯드


스트레이너


이중관 더블팩커


이중관 단상


이중관 복상


3. 주입방식의 선정

주입방식은 지반조건과 인접구조물에 미칠 영향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