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애착유형 테스트, 나와 타인의 관계

성인애착유형 테스트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신이 어떻게 느끼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질문 문항 중 경험해본 적이 없는 사항이 있다면 평소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가장 일치하는 정도에 따라 선택하세요. 


총 36문항이며, 각각의 질문에 대하여 5단계로 나누어 채점해주세요.

(점수의 계산이 다소 복잡하니, 아래의 테스트 사이트를 통해서 진행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1) 성인애착유형 테스트 사이트 1 : 깔끔한 이미지로 거부감없이 편하게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성인애착유형 테스트ㅛㅎ44




2) 성인애착유형 테스트 사이트 2 : 자신의 성인애착유형을 확인하고 극복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시해준다.

성인애착유형 테스트3324



1. 테스트 질문

각 질문에 대한 답변에 따라서 점수가 다르니 1번에서 36번까지 질문에 답을 하시고, 종의에 따로 적어두시는 것이 계산하기 좋습니다. 아니면 아래 테스트지를 출력하여 체크하셔도 좋습니다.


▷ ‘매우 비동의’일 경우 → ① 로 표시

▷ ‘비동의’일 경우 → ② 로 표시

▷ ‘보통’일 경우 → ③ 로 표시

▷ ‘동의’일 경우 → ④ 로 표시

▷ ‘매우 동의’일 경우 → ⑤ 로 표시


01. 내가 얼마나 호감을 가지고 있는지 상대방에게 보이고 싶지 않다. ① / ② / ③ / ④ / ⑤


02. 나는 버림을 받는 것에 대해 걱정하는 편이다. ① / ② / ③ / ④ / ⑤


03. 나는 다른 사람과 가까워지는 것이 매우 편안하다. ① / ② / ③ / ④ / ⑤


04. 나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 많이 걱정하는 편이다. ① / ② / ③ / ④ / ⑤


05. 상대방이 막 나와 친해지려고 할 때 꺼려하는 나를 발견한다. ① / ② / ③ / ④ / ⑤


06. 내가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는 만큼 그들이 나에게 관심을 가지지 않을까봐 걱정이다. ① / ② / ③ / ④ / ⑤


07. 나는 다른 사람이 나와 매우 가까워지려 할 때 불편하다. ① / ② / ③ / ④ / ⑤


08. 나는 나와 친한 사람을 잃을까봐 꽤 걱정이 된다. ① / ② / ③ / ④ / ⑤


09. 나는 다른 사람에게 마음을 여는 것이 편안하지 못하다. ① / ② / ③ / ④ / ⑤


10. 나는 종종 내가 상대방에게 호의를 보이는 만큼 상대방도 그렇게 해 주기를 바란다. ① / ② / ③ / ④ / ⑤


11. 나는 상대방과 가까워지기를 원하지만 나는 생각을 바꾸어 그만둔다. ① / ② / ③ / ④ / ⑤


12. 나는 상대방과 하나가 되길 원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때때로 나에게서 멀어진다. ① / ② / ③ / ④ / ⑤


13. 나는 다른 사람이 나와 너무 가까워졌을 때 예민해진다. ① / ② / ③ / ④ / ⑤


14. 나는 혼자 남겨질까봐 걱정이다. ① / ② / ③ / ④ / ⑤


15. 나는 다른 사람에게 내 생각과 감정을 이야기하는 것이 편안하다. ① / ② / ③ / ④ / ⑤


16. 지나치게 친밀해지고자 하는 욕심 때문에 때로 사람들이 두려워하며 거리를 둔다. ① / ② / ③ / ④ / ⑤


17. 나는 상대방과 너무 가까워지는 것을 피하려고 한다. ① / ② / ③ / ④ / ⑤


18. 나는 상대방으로부터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자주 확인받고 싶어한다. ① / ② / ③ / ④ / ⑤


19. 나는 다른 사람과 가까워지는 것이 비교적 쉽다. ① / ② / ③ / ④ / ⑤


20. 가끔 나는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은 애정과 더 많은 헌신을 보여줄 것을 강요한다고 느낀다. ① / ② / ③ / ④ / ⑤


21. 나는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기가 어렵다. ① / ② / ③ / ④ / ⑤


22. 나는 버림받는 것에 대해 때때로 걱정하지 않는다. ① / ② / ③ / ④ / ⑤


23. 나는 다른 사람과 너무 가까워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① / ② / ③ / ④ / ⑤


24. 만약 상대방이 나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나는 화가 난다. ① / ② / ③ / ④ / ⑤


25. 나는 상대방에게 모든 것을 이야기한다. ① / ② / ③ / ④ / ⑤


26. 상대방이 내가 원하는 만큼 가까워지는 것을 원치 않음을 안다. ① / ② / ③ / ④ / ⑤


27. 나는 대개 다른 사람에게 내 문제와 고민을 상의한다. ① / ② / ③ / ④ / ⑤


28. 내가 다른 사람과 교류가 없을 때 나는 다소 걱정스럽고 불안하다. ① / ② / ③ / ④ / ⑤


29.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는 것이 편안하다. ① / ② / ③ / ④ / ⑤


30. 상대방이 내가 원하는 만큼 가까이에 있지 않을 때 실망하게 된다. ① / ② / ③ / ④ / ⑤


31. 나는 상대방에게 위로, 조언, 또는 도움을 청하지 못한다. ① / ② / ③ / ④ / ⑤


32. 내가 필요로 할 때, 상대방이 거절한다면 실망하게 된다. ① / ② / ③ / ④ / ⑤


33. 내가 필요로 할 때 상대방에게 의지한다면 도움이 된다. ① / ② / ③ / ④ / ⑤


34. 상대방이 나에게 불만을 나타낼 때 나 자신이 정말 형편없게 느껴진다. ① / ② / ③ / ④ / ⑤


35. 나는 위로와 확신을 비롯한 많은 일들을 상대방에게 의지한다 ① / ② / ③ / ④ / ⑤


36. 상대방이 나를 떠나서 많은 시간을 보냈을 때 나는 불쾌하다. ① / ② / ③ / ④ / ⑤


2. 테스트 점수 계산

테스트 점수는 짝수번호 문항과 홀수번호 문항으로 나누어 계산하여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순서로 점수를 계산해보세요.


1) 우선, 테스트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역채점 문항이 있으니 전체 문항에 대한 점수를 체크하세요.

▷ 역채점 문항 : 3 / 15 / 19 / 22 / 25 / 27 / 29 / 31 / 33 / 35 번 문항

  ▹① : 5점

  ▹② : 4점

  ▹③ : 3점

  ▹④ : 2점

  ▹⑤ : 1점


▷ 정상 문항 : 역채점 문항을 제외한 문항

  ▹① : 1점

  ▹② : 2점

  ▹③ : 3점

  ▹④ : 4점

  ▹⑤ : 5점


2) 각 문항별 점수를 체크하셨다면 홀수 문항 짝수문항 따로 합계를 낸 다음 18로 나누세요.

▷ 홀수 문항 합산 점수/18 = 회피점수

▷ 짝수 문항 합산 점수/18 = 불안점수


3) 위의 점수에 따라 자신이 어떤 애착유형에 속하는지 확인하세요.

▷ 안정형: 회피점수 2.33 미만/ 불안점수 2.61 미만

▷ 불안형: 회피점수 2.33 미만/ 불안점수 2.61 이상

▷ 회피형: 회피점수 2.33 이상/ 불안점수 2.61 미만

▷ 공포회피형: 회피점수 2.33 이상/ 불안점수 2.61 이상


3. 애착유형 결과 확인

1) 안정형 : 자기긍정 / 타인 긍정

성인애착유형 테스트4ㄹㄴ


상대방과의 친밀한 관계를 편안하게 느낀다. 서로의 독립성을 인정하며 상대방에게 과도하게 집착하지 않는다. 타인에 대한 신뢰감이 커서 대인관계가 원활하며, 비교적 쉽게 다른 사람과의 정서적으로 가까워지는 편이다. 내가 남들에게 의지하든 남들이 나에게 의지하든 간에 편안하게 느끼며 혼자서 지내거나 남들이 나를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해서 걱정하지 않는다. 삶에 긍정적 시각을 지니고 있고, 감정과 스트레스를 원만히 처리할 수 있다. 파트너와 안정적인 관계를 구축하면서도 독립적인 경향은 잃지 않는다.

2) 회피형 : 자기긍정 / 타인부정

성인애착유형 테스트442


독립심과 자기 충족감을 느끼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남들에게 의지하거나 남들이 나에게 의지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문제가 생길 경우 그 문제를 유발하는 사람에게서 멀어져 안정을 찾으려 한다. 문제가 생기면 문제를 회피하고 멀리한다. 가깝고 친밀한 관계를 맺는 것보다 혼자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할 때 더 편안함을 느낀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에 대해서도 그리 많이 표현하지 않는다. 무엇보다 나의 독립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파트너에 대해 비판하는 행동이 자연스럽다. 주로 자신의 욕구 충족/ 성공에 관심이 많다.


​3) 불안형 : 자기부정 / 타인긍정

성인애착유형 테스트23


자기비판적인 사고를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유형이다. 자기 가치를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서 찾는다. 내가 남들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만큼 남들이 나를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을까 봐 걱정한다. 다른 사람들과 맺은 관계에 대해 안정감을 느끼지 못하고 갈등하며, 매달리는 경향을 보인다. 파트너에게 집착하는 경향이 높다. 사랑에 빠지는 일이 쉽게 일어나고 자주 일어나지만, 지속성이 떨어지는 편이다. 파트너는 불안형의 의존성에 피곤함을 느낀다. 과거에 타인에 대해 안좋은 기억을 갖고 있어서 관계에 대한 두려움을 갖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인 긍정 모델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가까워지기를 원하고 집착적인 면을 보이는 유형이다.


4) 공포회피형 : 자기부정 / 타인부정

성인애착유형 테스트12


불안형의 특성과 회피형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복합 애착이다. 남들과 정서적으로 가까운 관계를 원하면서도, 남들이 자신의 정체를 알고 도망갈까 봐 무서워하며 남들을 완전히 신뢰한다거나 전적으로는 의지하지 않는다. 남들과 가까워지면 내가 크게 상처받을까봐 걱정하며 이런 경험을 피하기 위해 남들과 일정 거리를 두거나, 과도하게 자기를 보호한다. 모순된 양가감정을 가지고 있다. (ex. 좋은데 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