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지수 테스트


행복이란 무엇일까요? 어떻게 하면 매일 행복하게 지낼 수 있을까요? 


아마 인류 역사상 요즘처럼 행복에 대한 논의가 많이 분출되고 소비되는 시대도 없을 겁니다. '행복'을 주제로 한 책, 강연, 영화, 방송프로그램도 무수히 많습니다.


여러분은 행복한 삶을 누리고 있으신가요? 여러분의 행복지수를 측정해보세요. 


1번 행복지수 테스트는 ‘생활습관이 건강을 좌우한다(이현수 저)’에서 발췌한 테스트이며, 2번 행복지수 테스트는 에드디너 박스(일명 '행복 박사')와 동료들이 개발한 테스트입니다.


1번 행복지수 테스트에 비하여 ‘에드디너 박스’의 테스트가 간단하니 가볍게 테스트를 진행하고자 하시면 2번 테스트를 진행해보세요.



1. 행복지수 테스트(1)

아래의 30가지 항목에 대하여 (예, 아니오, 모르겠다.) 3가지 답변 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각각에 대한 점수 취합은 각 질문에 대답한 후 체크하세요. 질문에 대한 답변은 빠르게 진행하시는게 정확도가 높습니다.


1. 당신은 불행한 편이라고 생각합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2. 당신은 아침에 잠에서 깬 후 종종 우울한 기분이 들 때가 있습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3. 당신은 자신의 삶이 대체로 만족할 만하다고 생각합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4. 당신은 일상생활에서 많은 행복감을 느끼는 편입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5. 당신은 자신의 일에 대해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편입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6. 당신은 대체로 기분이 좋은 편입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7. 당신은 아무 이유 없이 매우 비참한 기분이 들 때가 있는 편입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8. 당신은 자신의 미래가 밝다고 보는 편입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9. 당신은 죽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습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10. 당신은 기분이 자주 울적하게 가라앉는 편입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11. 당신은 자주 절망감을 느끼는 편입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12. 당신은 대체로 잘 웃는 편입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13. 당신은 이유없이 자주 기운이 없고 피곤함을 느끼는 편입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14. 당신은 주위의 시끄러운 소리 때문에 자주 괴로워하는 편입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15. 당신은 살아가면서 자주 부당한 대우를 받는다고 느끼는 편입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16. 당신은 타인이 당신의 일에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편 입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17. 당신은 외로움 때문에 괴로워하는 편입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18. 당신은 이 세상에 보탬이 될 수 있을 만큼 능력 있는 삶을 살아간다고 생각하는 편입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19. 당신은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해주는 사람이 이 세상에 한 명이라도 있다고 생각합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20. 당신은 어린이의 순진하고 행복한 마음이 어른이 되면 유지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편입니까? 


21. 당신은 인생의 목표를 성취하는데 대체로 성공한 편이라고 생각하는 편입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22. 당신은 자주 슬픔에 잠기는 편입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23. 당신은 자신만 바쁘고 다른 사람들은 항상 편하다고 생각하는 편입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24. 당신은 행복하다고 느껴본 적이 오래된 편입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25. 당신은 지나간 일을 되돌아볼 때 남한테 속았다는 기분을 느껴본 적이 있습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26. 당신은 자신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이라는 생각이 자주 드는 편입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27. 당신은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가 아니란 생각이 자주 드는 편입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28. 당신은 평소에 잠을 잘 자지 못하는 편입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29. 당신은 다른 사람과 함께 있어도 자주 외로움을 느끼는 편입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30. 당신은 평상시에 마음이 평화롭고 만족스러운 편입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다.)



위에 체크한 답에 대한 점수를 아래의 점수표에 따라 합산해보세요.


1) 검은 글씨의 문항

(1, 2, 5, 7, 8, 9, 10, 11, 13, 14, 15, 16, 17, 20, 22, 23, 24, 25, 27, 28, 29)

  - 아니오 1점

  - 예 0점

  - 모르겠다 0.5점


2) 붉은 글씨의 문항

(3, 4, 6, 12, 18, 19, 21, 26, 30)

  - 예 1점

  - 아니오 0점

  - 모르겠다 0.5점

테스트 결과

▷ 23~30점 : 행복감 점수가 높음. 모든 일을 낙관적으로 생각한 하루 하루 생활이 즐거운 편


▷ 7~22점 : 행복감 점수가 낮음, 점수가 낮을수록 모든 일을 비관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음, 마음이 우울하고 자신에 대해 실망하는 일이 많음. 세상을 왜곡된 시선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음.


행복감 점수가 낮을수록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2. 행복지수 테스트(2)

‘에드디너 박스’가 처음 이 척도가 발표한 후 1만 번 이상 언급되었으며, 본 테스트가 일시적인 기분 변화가 아니라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신뢰도 또한 높다고 합니다.


먼저 아래의 5개의 질문을 보고 해당사항에 대하여 아래의 기준에 따라 어디에 해당되는지 체크하세요. 


‘전혀 그렇지 않다(1점)’

‘보통이다(4점)’

‘매우그렇다(7점)’


1. 내 삶은 대체로 내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삶에 가깝다. (1점 2점 3점 4점 5점 6점 7점)


2. 나는 내 삶에 만족한다. (1점 2점 3점 4점 5점 6점 7점)


3. 내 삶의 조건은 훌륭하다. (1점 2점 3점 4점 5점 6점 7점)


4. 이제껏 삶에서 원하는 중요한 것들을 얻었다. (1점 2점 3점 4점 5점 6점 7점)


5. 다시 태어나도 바꾸고 싶은 것이 거의 없다. (1점 2점 3점 4점 5점 6점 7점)


테스트 결과

모두 답했으면 합산 점수를 구하여 삶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점수를 산출하시면 됩니다.


▷ 32 ~ 35점: 매우 행복(나의 행복에 대한 의미를 찾아보면 좋은 상태)


▷ 28 ~ 31점: 상당히 행복(높은 행복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면 좋은 상태)


▷ 23 ~ 27점: 행복(더 행복해지는 데 도움을 주는 방법을 찾아보면 좋은 상태)


▷ 18 ~ 22점: 별로 행복하지 않음(더 행복해질 여지가가 있고, 행복해지는 방법을 연습해야 하는 상태)


▷ 13 ~ 17점: 불행(행복이란 무엇이고, 개선 시키기 위한 방법을 실천해야 하는 상태)


▷ 12점 이하: 잠재적 우울증(심리치료 등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상태)



3. 행복지수 UPGRADE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