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인 인적성검사

1. 인적성검사란?

인적성검사란 인성검사(Personality Tests)와 적성검사(Aptitude Tests)를 이르는 말로 학력고사나 자격증 시험 등과 같은 자격고사와는 달리 특정 직무능력이나 수학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심리적인 부분을 수량화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도구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인적성검사를 이용하여 공무원, 공기업 및 대기업 등의 채용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공직적격성평가와 LEET, NCS, 삼성의 GSAT, HMAT 등). 이러한 인적성검사 보편화되어 있다보니 대학교 졸업후 무조건 거쳐야 되는 시험이 되어버렸으며, 요즘에는 소위 대졸자의 수능이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2. 사람인 인적성검사

사람인 인적성검사는 사람들의 능력과 성격 특성을 분석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채용정보와 기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개발한 검사입니다. 본 인적성검사는 동양인들의 성격 특성을 고려한 성격이론을 접목하였으며, 예비 검사를 통해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 끊임없이 정제하였습니다.

 

개인의 성향 등을 분석하여 해당 직무와의 적합도를 알려주는 '사람인 인성검사'는 총 60개의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람인 인성검사를 진행하게되면 개인 성격 특성에 대한 세밀한 분석과 지원 직무와의 직무적합도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나의 능력, 소질을 파악하여 적합한 직무를 추천해주는 '사람인 적성검사'의 경우에는 IQ테스트나 삼성의 GSAT와 비슷한 유형의 질문으로 총 40개의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적성검사는 어떤 작업을 하는데 알맞은 능력이나 적응력, 소질을 평가하고 우수한 능력과 보완해야할 능력을 사전에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인성검사 적성검사 모두 20분의 제한시간 내에 테스트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인성검사의 경우 20분의 시간이 충분하실테지만 적성검사의 경우에는 시간이 다소 부족할 수 있으며, 수학적인 계산이 필요하기도 하니 종이와 연필을 챙겨서 테스트를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성검사의 경우에는 모바일 및 PC 모두 이용가능하지만 적성검사의 경우에는 PC에서만 진행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 테스트를 응시한 경우 바로 재응시는 불가능하며 한 달 뒤에 재응시가 가능합니다.

 

3. 사람인 인적성검사 진행방법

1) 아래 링크의 테스트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의 무료인적성검사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2)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사람인 사이트에 회원 가입을 하여야 하며, 기존에 네이버, 카카오톡, 페이스북, 구글, 애플 아이디가 있다면 쉽게 회원 가입이 가능합니다.

3) 테스트의 진행은 인성검사 적성검사 순서에 상관없이 원하는 테스트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4) 인성검사의 경우 각각의 질문에 대하여 정도에 따라 '매우 아니다 / 아니다 / 약간 아니다 / 약간 그렇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는 사람인 인성검사의 테스트 질문입니다.

 

1. 내가 잘한 일은 어떤 식으로건 남들에게 드러내는 편이다.

2. 이왕이면 창의적인 요소가 가미된 상품을 구매하는 편이다.

3. 남들이 내 의견에 동의하지 않을 때에도 항상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인다.

4. 나는 낯선 사람과 만났을 때 항상 먼저 말을 거는 편이다.

5. 이전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내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6. 어려운 문제라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생각한다.

7. 동료의 일(과제)을 도와주는 것이라면 개인시간이 줄어들어도 괜찮다.

8. 순발력을 발휘하기 보다는 철저한 계획 하에 실행하는 편이다.

9. 나는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행동을 잘 받아들인다.

10. 내 인생에서 중요한 결정은 스스로 내려왔다.

11. 때로는 상대방이 없을 때 그 사람을 흉본다.

12. 나는 팀의 리더가 되는 것이 좋다.

13. 궁금한 것이 생기면 집요하게 파고드는 편이다.

14. 나는 오랜 시간 일해도 쉽게 지치지 않는다.

15. 예술 공연 등을 보고 업무에 관한 아이디어를 얻기도 한다.

16. 나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때로는 편파적인 의사결정을 한다.

17. 나는 보통 사람들보다 친구를 쉽게 사귀는 편이라 생각한다.

18. 보고서나 과제물을 제출하기 전에 반드시 오탈자를 다시 한번 검수한다.

19. 변화보다 안정이 좋다.

20. 나는 친구들이나 동료들에 비해 돈에 욕심이 없는 편이다.

21. 다른 사람이 충분하다고 얘기해도 쉽게 만족하지 못한다.

22. 친구들로부터 너무 신중해서 문제라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다.

23. 내가 도와줄 일이 없는지 먼저 물어보는 편이다.

24. 내 인생에서 영향을 미칠 중대한 사안만큼은 내 스스로 결정하고 싶다.

25. 대화할 때 상대방의 말을 항상 잘 듣고 그 말이 끝날 때까지 기다린다.

26. 나는 중요한 일을 앞두고도 덤덤해하는 편이다.

27. 답이 없는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즐긴다.

28. 힘들거나 우울한 일이 있더라도 쉽게 쳐지지 않는다.

29. 나는 나의 성공담을 다른 사람들에게 들려주는 것이 좋다.

30. 나의 도움이 필요한 동료가 있으면 적극 도와준다.

31. 정해진 매뉴얼 대로만 처리하는 일보다는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는 일을 더 선호한다.

32.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사고방식을 쉽게 받아들이는 편이다.

33. 나는 뭘 해도 성공할거라는 믿음이 있다.

34. 사람들이 모인 곳에서 주목받으면 기분이 좋다.

35. 단지 스릴을 느끼기 위해 위험한 행동을 자주 한다.

36. 여러 사람들을 이끌고 일을 추진해 나가는 것을 선호한다.

37. 예술 작품을 감상할 때 보통 사람들보다 더 크게 감명받는 편이다.

38.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보면 선뜻 나서서 도와준다.

39.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 당황스러운 일을 겪어도 표정 변화가 거의 없는 편이다.

40. 도움이 필요하면 적극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편이다.

41. 나는 팀원의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 데 능숙하다.

42. 잘 알려지지 않는 길을 가보는 것을 좋아한다.

43.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활기차게 만드는 편이다.

44. 나는 주변에서 뭐라 하든 소신껏 의사결정을 하는 편이다.

45. 하루 일과를 시작하면서 그날 해야 할 일들을 정리해본다.

46. 개인을 희생 하면서까지 남을 돕는 것은 지나치다고 생각한다.

47. 많은 재산을 축적하는 것은 내 삶에서 매우 중요하다.

48. 다수의 눈높이를 맞추기 보다 개성을 살리는 것을 좋아한다.

49. 나는 가까운 사람들의 잘못을 더 쉽게 용서한다.

50. 나는 하루를 타이트하게 보내야 뿌듯하다.

51. 나에게 유리하도록 상황을 과장하거나 축소해서 말한 적이 있다.

52.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때 공감을 잘 해준다.

53. 목표를 세울 때 단기, 중장기, 장기 목표 등을 세세하게 설정하는 편이다.

54. 중요한 일을 앞두면 긴장감 때문에 수시로 잠에서 깬다.

55. 내가 가진 물건들은 대부분이 즉흥적으로 구매한 것들이다.

56. 스트레스가 많이 쌓였을 때라도 항상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과 예의를 지킨다.

57. 모든 문제에는 원인이 있으니 해결 또한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58. 어떤 결정을 내리기 전에 생각할 수 있는 정보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59. 남들에게 인정받기 위해 내가 한 일을 꾸준히 알린다.

60.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것을 즐긴다.

 

5) 적성검사의 경우 '언어능력', '수리능력', '공간능력', '추리능력' 4가지 적성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게 되며, 개인의 우수한 능력은 무엇인지 그리고 해당 직무에 필요한 능력과 보완해야될 부분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6) 인적성검사를 통해서 나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직무를 추천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직무분야를 채용중인 기업의 채용공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