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비티아이(MomBTI), 엄마를 위한 테스트

자녀를 교육하고 소통하는 것은 말로는 쉽지만 많은 변수와 감정으로 인하여 이상과 현실은 큰 괴리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맘비티아이(MomBTI)는 엄마(아빠)의 육아에 대한 인식과 방향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여러분이 어떤 엄마(아빠)인지 알아보는 테스트입니다.

 

테스트를 통해서 여러분의 생각은 엄마(아빠)로서 어떠한지 알아보고 조언도 들어보세요. 테스트는 아래 페이지에 접속하여 진행하시면 되며, 전체 테스트 결과가 궁금하시다면 본문을 참고하세요.

 

 

 

1. 맘비티아이(MomBTI) 질문

아래의 20개 질문에 대하여 "전혀 아니다(1점)"부터 "매우 그렇다(5점)"까지 평소 생각이나 일상을 떠올려 점수를 체크하고 결과를 알아보세요.

 

✓ 평소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걸 좋아한다.

✓ 내 이야기를 할 때보다 남의 이야기를 들어줄 때 마음이 더 편하다.

✓ SNS를 통해 아이들과의 일상, 평소의 생각 등을 드러내는 편이다.

✓ 아이와 함께 놀면서 보내는 시간은 꼭 필요하며, 종종 재미있다고 생각된다.

✓ 아이가 아빠보다 엄마 말을 거역하지 못하는 편이다.

✓ 내 아이는 엄마인 내가 가장 잘 안다고 생각하기에, 아이에 대한 다른 사람의 평가나 조언은 크게 중요시하지 않는다.

✓ 공부는 알아서 해야 하는 것이라 생각해서, 초반에만 잠깐 도와주고, 스스로 하도록 두는 편이다.

✓ 아이가 거짓말을 하거나 남에게 피해를 주는 실수를 했을 경우에는 다른 때보다 엄하게 혼내는 편이다.

✓ 아이와 의견이 다를 경우, 대화를 통해 능숙하게 설득할 수 있다.

✓ 아이를 잘 키우는 것만큼 내 인생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나의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한다.

✓ 아이가 되도록 어릴 때부터 자신의 재능을 찾아 키워나가야 더 행복해질 수 있다고 믿는다.

✓ 엄마들 모임을 주도하는 등 사회에서 리더 역할을 많이 하는 편이다.

✓ 학원에 보낼 때는 아이 의사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만약 아이가 거부한다면 충분한 시간을 두고 설득한다.

✓ 아이들 생일파티나 학교 모임에 엄마가 반드시 참석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 아이 옷은 되도록 밝고 화려한 것을 고르는 편이다.

✓ 아이의 교과서를 먼저 읽어보며 내용과 진도를 꼼꼼히 살피고, 아이가 어려워하는 부분은 끝까지 이해시키려 한다.

✓ 보편적인 방법보다는 나만의 창의적인 교육법으로 아이를 키우고 싶다.

✓ 즐거운 일상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므로, 아이와 싸움이 될 수 있다면 학습지나 학원을 과감히 포기한다.

✓ 아이 키우는 일이 적성에 잘 맞는 것 같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 아이가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며 살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게 부모로서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2. 맘비티아이(MomBTI) 결과

1) 꼼꼼한 안내자

 

 

👩 엄마로서의 당신은

내 아이의 재능을 놓치지 않고 캐치해내는 '매의 눈'의 소유자~ 발견해낸 재능에 날개를 달아주기 위해 물심양면으로 힘쓰는 든든한 엄마네요! 엉뚱한 상상이 가득 담긴 그림이나, 남다른 그루브가 엿보이는 노래 한 자락. 둠칫둠칫 리듬감 충만한 댄스까지~ 일상에서 아이의 재능을 발견할 수 있는 힌트는 무궁무진하게 숨어 있죠? 그동안 아이를 유심히 관찰해오면서, 아이를 빛나게 하는 재능이 무엇인지 알아채셨나요? 아이의 재능을 발견했다면, 엄마로서 해줄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게 될 타입이에요. 꿈과 재능을 마음껏 키우고 펼치는 게 삶의 행복과 직결된다고 믿는 만큼, 아이가 힘차게 나아갈 수 있도록 엄마가 최선을 다해 도와줘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이런 엄마는 내 아이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주변의 조언이나 평가에 휘둘리지 않아요. 아이를 바르게 이끌어 나갈 만한 자신감과 능력을 가지고 있네요.

 

👍 당신 덕분에!

많은 잠재력을 지닌 아이에게 엄마는 세상 든든한 천군만마와 같네요. 엄마의 지원이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게 하여, 아이가 자신감을 갖고 꿈을 펼치게 될 확률이 높아요! 세계적인 빙상 스타로 자리매김한 김연아 선수를 떠올려 볼까요? 그녀의 재능과 노력도 대단하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서 딸의 꿈을 이뤄주기 위해 헌신한 엄마 또한 얼마나 훌륭했던지요! 김연아 선수가 TV 프로그램에서 '더 성공해서 꿈을 이루고 나면 엄마가 잃었던 것을 모두 되돌려주고 싶다'고 말한 것처럼, 아이는 훗날 엄마의 노력이 얼마나 큰 원동력이 되었는지 깨닫게 될 거예요.

 

🌠 당신을 위한 힐링TIP

혹여 '엄마의 노력=아이의 성공'이라고 믿거나, 나를 채찍질하는 만큼 아이도 곧잘 따라와줘야 한다고 생각하는 건 금물이에요. 아이가 엄마의 생각만큼 잘 따라오지 못할 경우, 엄마가 죄책감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죠. 혹시 아이가 크고 작은 실수를 하게 되면 엄마가 먼저 쿨한 척해줘야 아이도 다시 일어날 힘을 얻을 수 있답니다. 반면에 아이가 재능을 발휘해 성과를 얻었을 때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엄마가 지나치게 기뻐하는 모습을 보이면 앞으로 부담을 느낄 수 있으니, 성취 과정에 대한 진심 어린 칭찬과 담담한 응원을 전해 보세요. 더 큰 목표를 향해 도전을 이어갈 수 있는 힘을 얻게 될 거예요. 팁 하나 더! 아이를 위한 부지런한 노력도 좋지만, 일상의 작은 행복도 놓치지 않도록 조금은 게을러지는 건 어떨까요? 팽팽하게 부푼 풍선 같은 일상에 바람을 조금 빼보아요~

 

2) 행복한 파수꾼

 

 

👩 엄마로서의 당신은

힘들고 고된 일상도 웃으며 척척! 한 마디로 긍정감으로 무장한 성장형 엄마네요~ 가끔은 실수를 하고 시행착오를 겪기도 하지만, 분명하고도 유연한 태도를 지닌 덕분에 쉽게 좌절하지 않고 하루하루 성장해 나갑니다.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을 소중하고 즐겁게 생각하는 여유로운 마음을 지닌데다, 아이에게 욕심을 부리는 일이 없고 아이가 싫어하는 것을 강요하지 않는 쿨함까지 겸비한 최고의 사랑꾼이기도 하지요! 사소한 일이라도 아이에게 선택권을 주고 아이의 선택을 존중해주기 때문에 엄마도 아이도 큰 스트레스 없이 잘 지낼 수 있고, 서로 간의 유대감도 깊습니다. 사람들이 말하는 통념적인 성공보다 스스로 느끼는 행복과 성취감을 가치 있게 생각하는 만큼, 밝은 웃음으로 아이의 삶을 지지해 주려고 노력하는 면모도 있어요. 덕분에 알게 모르게 우리 아이를 부러워하는 친구들이 많을 것 같군요!

 

👍 당신 덕분에!

언제나 자신을 믿고 기다려주는 엄마 덕분에 아이는 자연스럽게 자신감과 책임감을 기를 수 있어요. 살면서 마주하는 수많은 선택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선택으로 인해 난관에 부딪히더라도 남을 원망하지 않으며 차근차근 해결책을 찾아가는 주도적인 어른이 될 확률이 높답니다. 스스로 길을 찾아 나서고 어려움을 해결해가는 과정을 통해 마음의 성장을 거듭하게 되고, 사회 구성원이 되었을 때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마음이 깊어 이런 면모를 발휘한다면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있겠네요!

 

🌠 당신을 위한 힐링TIP

아이가 어떻게 자라야 한다는 그릇된 고정관념이나 과도한 욕심이 없다는 점이 당신의 가장 큰 장점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의 평가나 가치관에 휘둘리지 않도록 소신을 지키는 것이 중요해요. 유연한 마인드로 아이의 의견을 존중해주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교육법이라는 점을 잊지 마시고 앞으로도 지금처럼, 아이 스스로 행복한 삶을 사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사랑으로 지켜 주자고요~

 

3) 믿음직한 선구자

 

 

👩 엄마로서의 당신은

'아이는 아이, 나는 나!'

엄마들을 괴롭히는 사회의 고정관념에 통쾌한 발차기를 날리는 사이다 같은 사람이군요! 이 유형의 엄마는 자녀 교육과 자기계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꽉 잡고 있는 능력자라고 할 수 있어요. 아이를 잘 키우면서 아이 케어를 위한 공부도 꾸준히 하지만, 자신에 대한 관심도 많아 인생을 끊임없이 계획하고 가꿔 나가는 진정 멋진 엄마랍니다. 엄마가 가진 불안감이나 자신감 없는 모습이야말로 자녀 교육의 가장 큰 적이라는 사실을 알고, 부단히 자신의 내면을 가꿔 나가는 것이죠. 소위 말하는 '엄친아', '엄친딸'과 내 아이를 비교하며 아이를 괴롭히지도 않고, 아이의 미래는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라 여기며 아이를 믿고 기다려줄 줄 알아요.

 

👍 당신 덕분에!

멋진 엄마의 모습은 최고의 교과서가 따로 없죠~ 우리 아이는 말하지 않아도 알아서 척척! 자신의 목표를 세우고 달성해가는 재미를 아는 목표지향적인 사람이 될 거예요. 엄마가 채워주지 못한 영역을 스스로 채워 나가며 높은 자존감과 자립심을 갖추게 되고, 사회에 대한 고정관념이 적어 예술가 등의 창의적인 면모를 발휘하는 인재가 될 수도 있답니다. 우리가 익히 아는 가수 '이적'의 엄마인 박혜란 박사의 경우를 살펴볼까요? 박혜란 박사는 아들 셋을 모두 서울대에 진학시키고 자신 또한 유능한 여성학자가 된 것으로 유명하지요. 고3 수험생 아들을 두고 중국으로 건너가 연변대학 초빙교수로 지내기까지 한 대담한 엄마! '아들이 고3이지 엄마가 고3이냐'며 흔쾌히 엄마를 지지해준 멋진 아이들을 키워낼 수 있었던 건, 스스로 자신의 삶을 소중히 여기고 꿈을 잃지 않았기 때문일 거예요.

 

🌠 당신을 위한 힐링TIP

때때로 '혹시 내가 아이를 너무 방치하고 있는 건 아닐까?', '아이 혼자서도 괜찮을까?'하는 불안한 감정이 들 수 있어요. 다른 엄마들에 비해 내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이 적다고 생각되거나, 내 아이에 대해 잘 모른다는 생각이 들 때마다 과연 내가 엄마 역할을 잘 하고 있는 것인지 돌아보게 될 거예요. 그럴 땐 엄마가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아이도 함께 성장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만약 아이가 엄마에게 도움을 요청한다면 언제든 달려가 힘을 보태 주고, 아이가 중요한 선택을 앞두고 있을 땐 넓은 안목으로 방향을 코칭해 주세요. '엄마는 언제나 나의 든든한 지원군'이라는 걸 아이도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거예요.

 

4) 완벽한 수호자

 

 

👩 엄마로서의 당신은

부지런하고 생활력 강한 모습으로 아이와 가정을 지키는 따뜻하고도 강인한 사람입니다. 엄마가 되는 순간 어쩌면 우리는 슈퍼우먼이 될 준비를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임신했을 때는 그 좋아하던 커피를 끊기도 하고 온갖 육아서적을 뒤져보며 새벽까지 잠들지 못하기도 합니다. 말 못하는 아이 앞에서 원맨쇼를 하기도 하고 먹이고 입히고 닦이고 놀아주고 공부시키고 책 읽히고 등등. 끝이 없는 일상을 슈퍼우먼처럼 살아가고 있지요. 이 유형의 엄마는 이토록 어려운 엄마로서의 일상을 누구보다 담대하고 현명하고 추진력 있게 해나갑니다. 자녀 교육에 있어 단호함과 따뜻함을 두루 갖추고 있으며, 내 아이뿐만 아니라 남의 아이도 소중히 여길 만큼 넉넉한 마음을 가지고 있지요. 무슨 일이 있어도 양육만큼은 빈틈없이 해내고야 말겠다는 사명감으로, 아이에게 충만한 사랑을 주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최고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 당신 덕분에!

엄마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자란 아이는 그만큼 다른 사람에게도 사랑을 베풀 수 있게 됩니다. 인정 많고 배려심 깊은 성격으로 다른 사람을 챙기며 보람과 행복을 느낄 수 있어요. 또한 어디서든 밝고 상냥한 모습으로 사람들과 잘 융화되어 친구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나아가 사회생활에서도 좋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답니다. 다른 사람들은 우리 아이를 '밝고 명랑한 기운으로 주변을 환하게 만드는 사람'으로 기억하게 될 거예요.

 

🌠 당신을 위한 힐링TIP

월급도 방학도 없는 엄마의 일상. 엄마로서의 하루하루를 충실하게 채워나가는 것만큼 훌륭한 일이 또 있을까요? 잘했다고 누가 보상해주지도 않는 일을 묵묵히 하기란 또 얼마나 어려운가요? 알아주는 이가 없다면 까짓것 우리가 스스로 보상해주면 어떨까요? 아이에게 칭찬스티커 주듯 내게도 칭찬스티커를 붙여주는 겁니다. 동화책 1권 읽어주기, 아이와 눈 맞추기, 등짝 스매싱 안 날리기, 화 안 내기, 한 번 웃겨주기, 비교하는 말 안 하기, 잘한 점 하나 찾아내기, 뒤에서 꼭 안아보기, 고맙다고 얘기하기 등등. 사소하지만 엄마로서 뿌듯했던 행동을 할 때마다 스스로 스티커를 하나씩 붙여 나갑니다. 스티커를 모두 모으면 나를 위한 쇼핑을 해 본다거나 잠시라도 휴가를 가져 보는 방법 등 소소하지만 확실하게 리프레시를 선사하여 지치지 않도록 스스로를 격려해 주는 것이죠. 사소한 즐거움이 쌓이면 엄마의 자존감은 더 높아지고 아이와 주위에도 더 즐거운 에너지를 전파할 수 있을 거예요.

 

5) 친구 같은 모험가

 

 

👩 엄마로서의 당신은

남들이 모두 YES를 외칠 때, NO라고 말할 수 있는 용감하고도 창의적인 엄마입니다. 양육에 있어서 틀에 박힌 방식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을 찾아 나가며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면이 있습니다. 또한 왕성한 호기심을 바탕으로 무엇이든 직접 경험해 보는 것을 좋아하여, 아이에게 적당한 자유를 부여하고 도전정신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합니다. 이 유형의 엄마는 개방적인 성격에 재치를 겸비한 특유의 친화력으로 넓은 인맥을 가진 경우가 많으며, 아이와는 친구처럼 수평적인 관계로 지내면서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을 선호합니다.

 

👍 당신 덕분에!

우리 아이는 모험가 기질의 엄마를 따라 낯선 세상을 직접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갖게 되겠네요! 호기심을 몸소 해결해 가며 많은 지혜를 터득하게 되고, 이는 삶의 좋은 양분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 쌓임에 따라 다재다능한 팔방미인형 인재가 될 가능성이 크고 엄마와 보다 많은 대화를 나누게 된다면 논리적인 사고방식과 자기주장이 확실한 면모도 갖출 수 있습니다.

 

🌠 당신을 위한 힐링TIP

겉으로 보기엔 유쾌, 상쾌, 통쾌한 성격을 지녔지만 한편으론 고민도 많은 엄마! 파란만장한 엄마로서의 일상을 경험하다 보면 때때로 고민에 빠지기도 합니다. '엄마가 차분해야 아이가 안정된 정서를 갖게 되지 않을까?'하고 말이죠. 아이의 정서에는 엄마와 함께하는 다양한 경험과 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지 말고 즐겁게 나만의 길을 걸어가는 것이 좋답니다. 엄마의 활발한 성격에 따라 체력적, 심적으로 에너지 소모가 많은 만큼 한 번씩 조용히 내면에 집중할 수 있는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 보세요. 아이에게 더 많은 행복과 사랑을 줄 수 있는 에너지가 금방 샘솟아 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