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의 나무 테스트, 나와 닮은 나무는?

여러 심리테스트를 히트시킨 "방구석연구소"와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유한킴벌리"가 MBTI를 기반으로 만든 "운명의 나무 테스트"는 연애/결혼으로 알아본 나와 닮은 나무를 찾는 심리테스트입니다.

 

 

테스트는 아래 페이지에서 진행하시면 되며, 전체 결과가 궁금하시다면 본문을 참고하세요.

 

 

 

1. 운명의 나무 테스트 질문

Q1. 첫 만남에 느낌이 좋았던 그 사람! 이후 연락이 오지 않는다면?

🌴 먼저 연락해서 시간 있냐고 물어본다.

🌴 고민 고민하다가 연락하지 않는다.

 

Q2. 친구가 그 사람에 대해 물어본다면?

🌴 "N살이고~어디 사는데~~"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 설명해준다.

🌴 "그냥 딱 내 스타일이야!" 내가 느낀 감정을 설명해준다.

 

Q3. 연인과의 싸움 중에 화가 풀리는 계기는?

🌴 내 입장을 공감하며 잘못된 행동을 진심으로 사과할 때

🌴 합당한 설명을 듣고 오해일 수 있겠다는 걸 깨달을 때

 

Q4. 연인과 캠핑 데이트를 하기 전날 밤! 자기 전 내가 하는 생각은...

🌴 엄청 기대된다! 텐트 치고 음식도 먹으면서 놀면 재밌겠지?

🌴 너무 즐거울 것 같아! 근데 숲에서 큰일이 나지는 않겠지..?

 

 

Q5. 어느새 100일 기념일! 나는 선물을 준비할 때

🌴 "이게 딱이지!" 빠르게 결정 완료!

🌴 "이게 좋을까? 저게 좋을까?" 기념일 전날까지도 고민!

 

Q6. 연인과 결혼하게 된다면 내가 꿈꾸는 결혼식은?

🌴 많은 지인들에게 축하 받는 결혼식

🌴 정말 친한 친구들만 함께하는 스몰웨딩

 

Q7. 신혼여행 첫 날! 우리의 여행은

🌴 배차 시간까지 고려한 꼼꼼한 일정

🌴 꼭 가고 싶은 곳만 정한 자유로운 일정

 

Q8. 내가 더 바라는 신혼생활은?

🌴 "결혼은 현실이지!" 안 맞는 부분을 잘 맞춰가는 안정적인 결혼생활

🌴 "짜잔! 깜짝 선물이랑 손편지!" 매일매일이 달달한 일상

 

 

Q9. 결혼 후 돈 관리를 하게 된다면?

🌴 내가 직접 수입, 지출을 세세하게 관리한다.

🌴 별로 자신 없으니 배우자에게 맡긴다.

 

Q10. 남편/아내가 우리의 이름을 딴 나무를 심자고 한다면?

🌴 어떤 의미를 가진 나무를 심을지 고민해본다.

🌴 나무를 심으려면 무얼 해야 할 지 찾아본다.

 

Q11. 집으로 들어온 남편/아내가 기분이 안 좋아보인다면?

🌴 직접 물어보고 상황에 맞는 대답으로 기분을 풀어준다.

🌴 굳이 물어보지 않고 다른 이야기로 기분을 풀어준다.

 

Q12. 우리 집 마련에 성공! 이사 후 가장 먼저 드는 감정은?

🌴 "드디어 내 집 마련 성공!" 목표달성에 기분이 좋다.

🌴 "이 집을 위해 우리가..." 고생했던 과정이 생각나 찡하다.

 

 

2. 운명의 나무 테스트 결과

1) ENFJ : 매일이 봄 같은 다정한 다정큼나무

전체 테스트 참여자 중 3.32%가 같은 유형입니다.

 

 

"따뜻한 날엔 네 옆에 꼭 붙어있을래"

 

나는 평소에

✔ 말로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할 수 있는 멘트의 장인이에요.

✔ 길가에 버려진 곰인형을 보면 많아지는 생각에 그냥 지나칠 수 없어요.

✔ 백 마디 칭찬보다 비판 한 마디가 하루 종일 머릿속에 맴돌아요.

✔ 가끔은 사람들에게 싫은 소리를 못하는 자신이 답답할 때도 있어요.

✔ 내가 마음먹은 건 꼭 책임지고 제대로 해내고 싶어요.

✔ 친구의 고민을 해결해주고 좋아진 분위기를 보면 기분이 너무 좋아요.

 

나와 잘 맞는 연인은..

✔ 빙빙 돌려서 말하지 않고 솔직하게 있는 그대로를 보여줘서 믿을 수 있어요.

✔ 매일같이 나를 믿고 있다는 느낌을 줘서 '이게 진짜 연애지!'라고 느껴요.

✔ 호기심이 많은 나와 함께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애인이 좋아요.

✔ 함께 있을 때 나를 믿고 응원해주니 뭐든지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연인과 어긋나는 이유는..

✔ 내가 사랑을 표현하는 만큼 상대방이 사랑을 표현해주지 않으면 서운해요.

✔ 은근 걱정이 많지만 티를 내지 않는 나의 마음을 상대방이 모를 때 속상해요.

✔ 나의 깊은 마음속 자잘한 고민에 귀 기울여주지 않을 때 상처를 받아요.

✔ 내가 생각하는 미래와 그 사람이 생각하는 미래가 너무 다르면 생각이 많아져요.

 

나의 운명의 나무는 내 갈길 가는 뚝심 가득 사과나무

 

2) ENFP : 영원한 사랑을 믿는 순수한 이팝나무

전체 테스트 참여자 중 9.02%가 같은 유형입니다.

 

 

"우리 사랑 영원히 푸르게 푸르게..."

 

나는 평소에

✔ 한 번 꽂히면 아무도 못 말리고 일 벌이기도 좋아하는 행동대장이에요.

✔ 화가 많이 나도 자고 일어나면 풀려있어요. 사실 그냥 까먹은 거에요.

✔ 발등에 불이 떨어질 때까지 미루지만 생각보다 결과는 좋았던 적이 많아요.

✔ 새로운 친구랑 노는 건 정말 재밌지만, 가끔 혼자만의 시간도 필요해요.

✔ 가끔 내가 어디로 튈지 모를 정도로 감당하기 힘든 경우가 있어요.

 

나와 잘 맞는 연인은..

✔ 사랑이 우선순위인 나만큼 사랑을 소중하게 생각해줘요.

✔ 사랑에 푹 빠져서 허둥지둥하는 나의 모습을 귀여워해 주면 심쿵해요.

✔ 은근히 여리고 예민한 나의 성격을 잘 헤아리고 이해해줘요.

✔ 가끔 작은 일로 다투어도 혼자 생각을 정리할 시간을 줘서 고마워요.

 

연인과 어긋나는 이유는..

✔ 애인의 애정 표현이 줄어들면 날 좋아하는 게 맞는 건지 혼자 생각이 많아져요.

✔ 나의 힘든 이야기를 애인에게 털어놓지 않아서 서운해하면 난감해요.

✔ 보수적인 가치관을 가진 사람이라면 나의 행동을 오해하는 난감한 상황이 오기도 해요.

✔ 연인과 다투고 상처를 받으면 다 내려놓고 끝내고 싶어져요.

 

나의 운명의 나무는 늘 우리 강산 푸르게 하는 한결같은 소나무

 

3) ENTJ : 쓴소리 매운맛 단호한 매화나무

전체 테스트 참여자 중 5.49%가 같은 유형입니다.

 

 

"사랑도 일도 열정러"

 

나는 평소에

✔ 일도 사랑도 아무것도 포기하지 않는 스타일. 모든 것을 속전속결로 해내요.

✔ 가까운 사람이라고 해도 팩폭을 날리는 모습이 종종 보여요.

✔ 팩폭도 애정이 있어야 하는 것이라고 이야기 하지만 사실 답답해서 하는거예요.

✔ 다른 사람 때문에 나의 계획이 어그러지는 걸 극혐해요.

✔ 가끔 상대방이 상처받거나 서운하다고 할 때 이유를 모를 때가 많아요.

✔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 항상 신나 있어요.

 

나와 잘 맞는 연인은..

✔ 안 맞는 부분을 꽁하게 숨기지 않는 사람이랑 잘 맞아요.

✔ 싸울 때도 화끈하고 화해도 화끈한 편! 갈등은 바로바로 풀어야 직성에 풀려요.

✔ 일에 몰두하는 나를 이해해줘요.

✔ 나를 믿고 인정해주는 애인과 함께 있으면 늘 긍정 바이러스를 뿜어내요.

✔ 내가 하는 말을 척하면 척 알아들어서 손발이 맞는 연인을 좋아해요

 

연인과 어긋나는 이유는..

✔ 같은 것을 계속 말하게 하는 사람을 싫어해요.

✔ 우유부단하고 능력 없이 고집 센 사람을 제일 싫어해요.

✔ 남이 나를 지적하는 건 용납할 수 없어요. 나와 다른 이야기를 할 때 귀를 막기도..

✔ 내가 잘났다는 생각에 가끔 상대방을 무시해 애인이 상처받아요.

✔ 애인에게도 승부욕을 보일 때가 있어요. 한 번쯤은 져주는 습관을!

 

나의 운명의 나무는 평범한 듯 특별한 남다른 전나무

 

4) ENTP : 은근한 마이웨이 고집 센 조팝나무

전체 테스트 참여자 중 11.75%가 같은 유형입니다.

 

 

"나를 냅둬~~"

 

나는 평소에

✔ 세상 모든 것에 관심이 많아요. 이 세상은 호기심 천국! 그래서 주변에 오지랖도 넓어요.

✔ 혼자서도, 친구들과도 어디서든 잘 놀고 적응해요.

✔ 처음 볼 땐 모르지만 은근히 욕심도 많고, 자존심도 세고, 냉철한 편이에요.

✔ 지나간 일에 후회를 오래 하지 않아요. 힘든 일도 빨리 털어내는 멘탈갑!

✔ 힘들 때 사람들에게서 힐링을 얻지만 반대로 스트레스도 사람들한테 제일 많이 받아요.

 

나와 잘 맞는 연인은..

✔ 항상 나에게 호기심을 유발하는 상대예요.

✔ 친구들보다도 같이 있을 때 제일 즐거운 사람이에요.

✔ 개인적인 시간을 보내며 발전을 꿈꾸는 걸 좋아하는데 이 시간을 인정해줄 때 안정돼요.

✔ 싸울 때 할 말 다하고 사과도 빠르게 잘하는 스타일로 뒤끝이 없는 사람과 잘 맞아요.

 

연인과 어긋나는 이유는..

✔ 자기 자랑이 너무 심하고 날 무시하는 애인은 참을 수 없어요.

✔ 아무리 내 사람이라도 선을 넘으면 참을 수 없어요.

✔ 감정 기복이 심해서 얼굴이 다 드러나요. 싫어하는 티도 팍팍 내서 상대방은 상처를 받을 수도 있어요.

✔ 애인에게도 자존심을 세워서 싸울 때가 있어요.

 

나의 운명의 나무는 배려가 습관인 새콤달콤 살구나무

 

5) ESFJ : 사람들이 모여드는 달달한 아카시아

전체 테스트 참여자 중 3.99%가 같은 유형입니다.

 

 

"좋은 사람을 만나려면 나를 가꿔야지"

 

나는 평소에

✔ 새로운 사람과 만남에서의 어색한 분위기도 나름 즐기는 편이에요.

✔ 어떠한 이유로든 나를 찾아주는 사람이 많을 때 행복해요.

✔ 가끔 고민 상담을 해주면 내가 봐도 잘 말했다 싶은 멘트들이 생각나요.

✔ 계획은 많이 세우는 편이지만 정작 지키는 건 손에 꼽아요.

✔ 내 주위의 사람들은 모든 일이 부드럽게 술술 풀리는 인생을 살았으면 좋겠어요.

 

나와 잘 맞는 연인은..

✔ 내가 충분히 좋은 사람이라는 걸 종종 확인시켜줘요.

✔ 인생의 길을 잃었을 땐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많이 도와줘요.

✔ 주변 사람에게 적당히 티를 내면서 나만 바라보고 있다는 걸 알려줘요.

✔ 진심을 담아 준비한 이벤트나 선물에 감동하는 걸 보면 더없이 행복해요.

 

연인과 어긋나는 이유는..

✔ 그 사람과의 만남으로 기존의 인간관계에 좋지 않은 영향이 가면 난감해요.

✔ 상처를 받아도 좋아하는 사람에게 말을 잘 못 해서 속이 곪을 때가 있어요.

✔ 계획을 자꾸 틀어지게 해서 화를 좀 냈는데 정작 내가 더 힘든 것 같아요.

✔ 어느 순간부터 자꾸 눈치를 보고 있는 나를 발견했어요.

 

나의 운명의 나무는 겨울에 피는 고독한 동백나무

 

6) ESFP : 어디서나 춤추는 발랄한 야자수

전체 테스트 참여자 중 8.14%가 같은 유형입니다.

 

 

"야자수 그늘 아래서 신나게 놀던 그때가"

 

나는 평소에

✔ 춤과 노래를 사랑해서 지나가다 들리는 신나는 노래에 내적 댄스를 추곤 해요.

✔ 지루할 때는 어떤 일이라도 찾아서 즐겨야 직성이 풀려요.

✔ 친구들과 있으면 말을 너무 많이 하다가 종종 대화 주제가 수십 번씩 바뀌어요.

✔ 중요하지 않은 일은 깊은 생각을 하지 않고 가볍게 넘어가는 편이에요.

✔ 하고 싶은 게 많아서 가끔 선택장애가 심하게 오기도 해요.

 

나와 잘 맞는 연인은..

✔ 나의 높은 텐션을 받아줄 수 있는 강인한 체력과 멘탈을 지녔어요.

✔ 불타올랐던 첫 시작을 추억하며 매일매일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을 함께해요.

✔ 가끔 집 밖에 나가기 귀찮은 나를 위해 집 앞까지 찾아와줘요.

✔ 급한 성격 때문에 일을 망치지 않도록 옆에서 속도 제어를 해줘요.

 

연인과 어긋나는 이유는..

✔ 진심을 담아 해주는 조언을 괜한 오지랖으로 치부하는 모습에 실망해요.

✔ 내가 몇 번이고 말했던 말을 기억하지 못하면 섭섭해요.

✔ 연락에 집착하는 스타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선은 지켜줬으면 좋겠어요.

✔ 어떤 일에 대해서 둘 다 고집을 부리다가 지치기도 해요.

 

나의 운명의 나무는 겨울에 피는 고독한 동백나무

 

7) ESTJ : 겉바속츤 츤츤대는 대나무

전체 테스트 참여자 중 10.63%가 같은 유형입니다.

 

 

"오다 주웠다~"

 

나는 평소에

✔ 표현을 잘하는 편은 아니지만 나만의 방식으로 감동을 주는 스타일이에요.

✔ 딱딱 떨어지는 확실한 상황에서 마음이 굉장히 편안해요.

✔ 안 맞는 사람과 함께하는 건 시간 낭비지만 만약 싸운다면 절대 지지는 않을 거예요.

✔ 한 가지 물건이 검증되었다면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그것만 써요.

✔ 머릿속에 떠오른 말을 상대방이 상처받을까봐 삼키는 경우도 종종 있어요.

 

나와 잘 맞는 연인은..

✔ 일 때문에 바빠서 연락을 못 해도 닦달하지 않고 기다려주는 사람이 세상 내 짝이에요.

✔ 내가 하는 일을 인정해주고 칭찬해주면 내가 최고가 된 것처럼 자존감이 충전돼요.

✔ 가만히 있기보다는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스스로를 개발했으면 좋겠어요.

✔ 다른 사람들과 만나는 모임을 서운해하지 않고 쿨하게 존중해주면 고마워요.

 

연인과 어긋나는 이유는..

✔ 내가 다른 사람과 보내는 시간에 하나하나 따지고 서운해하면 답답해요.

✔ 나의 스케줄을 고려하지 않고 집 앞에 무턱대고 찾아오면 실망해요.

✔ 나의 말 한마디에 혼자 상처받고 동굴로 들어가버리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 내 마음을 떠보는 행동으로 밀당하는 상대방의 모습이 보일 때 머리가 아파요.

 

나의 운명의 나무는 수줍음에 붉어진 가을 타는 단풍나무

 

8) ESTP : 작살나게 리드하는 듬직한 좀작살나무

전체 테스트 참여자 중 16.30%가 같은 유형입니다.

 

 

"작살나게 끝내줄테니 나에게 맡겨~"

 

나는 평소에

✔ 많은 사람과 함께 있을 때 분위기를 이끄는 역할에 익숙해요.

✔ 중요한 일을 앞두고는 알 수 없는 자신감이 샘솟고는 해요.

✔ 인생을 흘러가는 대로 살면서 스트레스도 많이 받는 편은 아니에요.

✔ 쓸데없이 남에게 신경 쓸 시간에 나한테 더 많이 투자하고 싶어요.

✔ 밝지만 어른스러운 면이 있어서 나이가 어느 정도 있는 사람들이 좋아해요.

 

나와 잘 맞는 연인은..

✔ 함께 있으면 밝고 긍정적이지만, 내 마음을 필요할 땐 한없이 진지할 수 있어요.

✔ 납득할 만하게 설명한 일에 대해서 토를 달지 않고 인정해요.

✔ 돌려 말하는 법이 없어서 대화가 시원시원하게 잘 통해요.

✔ 가끔 말이 세게 나와도 내 마음을 알기에 무던하게 넘어가 줘요.

 

연인과 어긋나는 이유는..

✔ 별다른 이유 없이 연락이 되지 않으면 별걱정이 다 되고 많이 외로워져요.

✔ 내 딴에는 표현을 한 건데 상대가 부담스러워 하면 상처받아요.

✔ 뒤끝 없이 몇 번 그냥 넘어가 줬는데 고치는 모습이 보이지 않아서 실망해요.

✔ 다른 사람에게 예의 없게 구는 모습을 보면 정이 떨어져요.

 

나의 운명의 나무는 철벽 금사빠 엉뚱한 은행나무

 

9) INFJ : 철벽 금사빠 엉뚱한 은행나무

전체 테스트 참여자 중 1.35%가 같은 유형입니다.

 

 

"좋아해... 그치만 다가가진 않겠어"

 

나는 평소에

✔ 생각이 많다. 너무 많다. 특히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대해 걱정할 때도 많아요.

✔ 표정 관리의 달인이라서 좋아해도 티를 안 내고 싫어해도 티를 안내요.

✔ 속으로는 욕하고 있어도 입 밖으로는 바르고 고운말만 쓰는 편! 부드럽게 말하는 편이에요.

✔ 친해지고 싶은 사람이 있어도 먼저 다가와 주길 바래요.

✔ 나의 속 얘기를 많이 하는 편은 아니어서 주변 사람들에게 속을 알 수 없다는 말을 많이 들어요.

 

나와 잘 맞는 연인은..

✔ 누군가를 좋아해도 표현을 잘하지 못하는데 이런 부분을 극복하고 적극적으로 다가와 주는 상대가 좋아요.

✔ 철학적이고 깊은 생각이 필요한 주제에 대해 관심이 많아서 이러한 대화가 잘 통하면 재밌어요.

✔ 유일하게 내가 믿을 수 있는 사람이라는 확신이 들 때 안정감을 느껴요.

✔ 굳이 말을 많이 하지 않아도 내 속마음을 알아주는 연인과 잘 맞아요.

 

연인과 어긋나는 이유는..

✔ 나의 배려를 당연하게 받아들여 표현에 인색한 사람들과 트러블이 생겨요.

✔ 거짓말을 제일 싫어해요. 믿음을 져버리면 어긋나는 이유 1순위에요.

✔ 안 맞는 부분을 말하지 않고 꾹 참았다가 혼자 삭히다가 마음을 접는 경우도 많아요.

✔ 상대방과 갈등을 풀 생각을 하기보다는 관계를 단절하는 데 더 익숙해요.

 

나의 운명의 나무는 작살나게 리드하는 듬직한 좀작살나무

 

10) INFP : 수줍음에 붉어진 가을 타는 단풍나무

전체 테스트 참여자 중 4.68%가 같은 유형입니다.

 

 

"나 가을 타나봐~"

 

나는 평소에

✔ 시간이 많을 때면 괜히 우울해지는데 이 느낌을 종종 즐기기도 해요.

✔ 소규모일 땐 괜찮지만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낯을 많이 가리는 편이에요.

✔ 다른 사람의 생각을 존중해주는 만큼 나도 존중받고 싶어요.

✔ 가끔은 남들이 날 어떻게 생각할까 피곤할 정도로 고민하기도 해요.

✔ 무언가를 시작하면 공을 들여서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끝내고 싶어요.

 

나와 잘 맞는 연인은..

✔ 왜 이렇게까지 좋아해줄까 싶을 정도로 잘해줘서 자존감을 상승시켜줘요.

✔ 나를 바꾸려고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줘서 같이 있으면 편안해요.

✔ 말하고 싶지 않은 것을 굳이 들춰내지 않고 말해줄 때까지 기다려줘요.

✔ 가끔 예민하게 굴 때도 눈치를 보면서 나를 기분 좋게 만들어요.

 

연인과 어긋나는 이유는..

✔ 나만의 시간이 어느 정도 필요하다는 점을 이해하지 못하면 답답해요.

✔ 그 사람이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성숙하지 못하다는 점을 발견하면 실망해요.

✔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과정인데 결과론적으로만 바라보면 속상해요.

✔ 불만이 있어도 별말 하지 않고 있다가 나중에 빵 하고 터져요.

 

나의 운명의 나무는 겉바속츤 츤츤대는 대나무

 

11) INTJ : 겨울에 피는 고독한 동백나무

전체 테스트 참여자 중 2.40%가 같은 유형입니다.

 

 

"차가움 속에 묻어있는 따뜻함"

 

나는 평소에

✔ 이성적인데 감성적이고 츤데레미와 허당미를 동시에 갖고 있어요.

✔ 단체활동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내가 꽂힌 사안에 대해서 심도 있는 대화 나눌 수 있는 곳은 좋아해요.

✔ 사람에 대한 기준이 높아서 친해지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요.

✔ 한 번 상처를 받으면 마음속에 꽤 오래 남아요.

✔ 논리적으로 납득이 안되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혼란스러워해요.

 

나와 잘 맞는 연인은..

✔ 얼어있던 나의 마음을 따뜻하게 녹여주고 내 안의 어둠을 밝혀주었으면 좋겠어요.

✔ 지적이고 논리적인 대화가 잘 통하는 상대와 잘 맞아요.

✔ 나와 다른 상대가 주는 막연한 설렘도 좋지만 나와 닮은 점을 찾아가며 얻는 소소한 행복이 더 좋아요.

✔ 삶의 가치관이나 방향성이 같은 사람이라면 밝은 미래를 꿈꿀 수 있어서 기대돼요.

 

연인과 어긋나는 이유는..

✔ 천천히 친해지고 싶고 급하게 다가오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 남의 감정에 휘둘리고 통제당하는 것을 싫어해요.

✔ 호불호가 강하고 주관이 뚜렷해서 안 맞는 부분을 양보하지 않아요.

✔ 남 눈치를 안 보고 무신경할 때가 있어서 상대의 마음을 잘 모를 때가 있어요.

✔ 가끔 상대방에 대해 지나치게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따질 때가 있어요

 

나의 운명의 나무는 어디서나 춤추는 발랄한 야자수

 

12) INTP : 내가 제일 좋은 나르시즘 벚나무

전체 테스트 참여자 중 6.26%가 같은 유형입니다.

 

 

"나 자신.. 사랑해.."

 

나는 평소에

✔ 연애는 조금 귀찮고 생각도 별로 없지만 사랑에 대한 환상이 있어서 로맨틱한 사랑을 꿈꿔요.

✔ 생활에 전반적인 부분에 귀차니즘이 쏙쏙 박혀 있어요.

✔ 머릿속으로 대부분의 일이 완벽하게 정리되어 있는 게으른 천재 스타일이에요.

✔ 내가 세상에서 제일 좋고 나만큼 똑똑한 사람도 없어요.

✔ 분석하는 것을 좋아하고 추리물도 좋아해요. 맞추면 내적 뿌듯함 x10000

 

나와 잘 맞는 연인은..

✔ 한번 옳다고 믿는 건 바꾸지 않는 편이라 가치관이 잘 맞으면 찰떡궁합!

✔ 부지런해서 주도적인 사람을 만나 생산적인 일을 하면 잘 맞아요.

✔ 관심사가 잘 맞아서 온종일 떠들 수 있는 사람을 좋아해요.

✔ 서로 밀당 따위는 안 하고 애정공세를 퍼붓는 상대를 좋아해요.

 

연인과 어긋나는 이유는..

✔ 자신과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나를 바꾸려고 하는 사람을 싫어해요.

✔ 상대방이 자신의 감정을 빙빙 돌려 말하면 이해를 잘하지 못해서 오해가 생길 수 있어요.

✔ 가끔 연애를 귀찮아하는 내 모습을 발견해요.

✔ 나쁜 의도는 없지만 나도 모르게 팩폭을 해서 상대에게 상처를 주기도 해요.

 

나의 운명의 나무는 사람들이 모여드는 달달한 아카시아

 

13) ISFJ : 배려가 습관인 새콤달콤 살구나무

전체 테스트 참여자 중 1.34%가 같은 유형입니다.

 

 

"나 오늘부터 너랑 잘 익어 볼거야~"

 

나는 평소에

✔ 자꾸 남의 눈치를 보고 있는 내 모습이 가끔 피곤해요.

✔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유독 인싸 친구들이 날 많이 좋아하는 느낌이에요.

✔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행복하면 그게 곧 나의 행복이에요.

✔ 인간관계는 아무리 생각해도 세상에서 제일 다루기 어려운 일이에요.

✔ 겉으로는 무덤덤해 보여도 머릿속에는 몇천 가지 생각이 둥둥 떠다녀요.

 

나와 잘 맞는 연인은..

✔ 기념일을 하나하나 소중하게 여기는 모습에 감동을 받아요.

✔ 필요한 것들을 챙겨주면 정말 고마워하는 게 많이 느껴져요.

✔ 원래도 사려 싶은 사람이지만 애인 한정 특별 배려 서비스를 해주면 더없이 행복해요.

✔ 한 번 마음을 열면 잔잔하고 따뜻한 연애를 지속하며 결혼까지 생각해요.

 

연인과 어긋나는 이유는..

✔ 그 사람이 너는 정말 속을 모르겠다고 하면 여린 마음에 상처를 받아요.

✔ 내 생각보다 더 많이 내가 필요하지 않아 보이면 속상해요.

✔ 오래 참았던 걸 터뜨려 버리면 속은 후련해도 관계가 흔들릴까 걱정이 앞서요.

✔ 눈치가 빨라서 상대방의 눈빛만 봐도 금세 상대방의 마음이 식은 걸 알아차려요.

 

나의 운명의 나무는 영원한 사랑을 믿는 순수한 이팝나무

 

14) ISFP : 평범한 듯 특별한 남다른 전나무

전체 테스트 참여자 중 3.36%가 같은 유형입니다.

 

 

"꼭 튀어야지만 특별한 건 아니야"

 

나는 평소에

✔ 특정한 틀이 있는 일보단 조금이라도 나만의 독특함을 뽐낼 수 있는 일이 좋아요.

✔ 많은 관심은 부담스럽지만 적당한 관심은 나를 기분 좋게 만들어요.

✔ 나를 착하고 성실하다 생각하겠지만 속으론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지 모르죠.

✔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는 건 행복한 일이지만 가끔은 그것마저 귀찮아요.

✔ 나름 자존심이 센 편이라 누가 나를 깎아내리면 당장 한 대 쥐어박고 싶어요.

 

나와 잘 맞는 연인은..

✔ 내가 몰랐던 세상에 대해서 하나둘 함께 알아가는 재미가 있어요.

✔ 내가 힘들어하는 부분에서 맺고 끊음이 확실한 모습을 보면 괜히 든든해요.

✔ 나의 작은 성공 하나하나에 기뻐하며 잘했다고 칭찬해주면 행복해요.

✔ 좋아한다고 굳이 말로 안 해도 내 마음을 다 알아주는 느낌이에요.

 

연인과 어긋나는 이유는..

✔ 사소한 일에도 감정이 앞선 대화를 하다가 상처를 크게 받아요.

✔ 너무 힘들어서 속마음을 얘기해주지 못할 때 답답해하는 걸 느끼면 미안해요.

✔ 내가 말로 다 못하는 부분까지 어느 정도 알아줬으면 좋겠어요.

✔ 상대방이 바라는 나의 모습이 진짜 나와 다르다는 점을 깨달았어요.

 

나의 운명의 나무는 쓴소리 매운맛 단호한 매화나무

 

15) ISTJ : 늘 우리 강산 푸르게 하는 한결같은 소나무

전체 테스트 참여자 중 3.97%가 같은 유형입니다.

 

 

"지고지순하게 너만 바라볼게"

 

나는 평소에

✔ 어느 정도의 외로움과 고독은 나의 인생과 함께하는 동반자예요.

✔ 상대방이 물어보기 전에 내 이야기를 절대 먼저 꺼내지 않아요.

✔ 갑자기 약속이 취소되면 갑자기 꼬인 일정에 머리가 복잡해져요.

✔ 누가 나를 도와준다고 해도 나 혼자 해결하는 게 좀 더 편해요.

✔ 친구가 고민을 털어놓으면 어떻게 위로할지 잘 몰라서 들어주기만 하기도 해요.

 

나와 잘 맞는 연인은..

✔ 빙빙 돌려서 말하지 않고 솔직하게 있는 그대로를 보여줘서 믿을 수 있어요.

✔ 사랑하는 사람과 깊고 튼튼한 관계를 형성했다는 느낌에 안정감을 가져요.

✔ 호기심이 많은 나와 함께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어서 행복해요.

✔ 한번 시작한 관계를 끝까지 책임지려고 노력하는 모습에 감동해요.

 

연인과 어긋나는 이유는..

✔ 애인과 노는 것보다 동성 친구와 노는 게 더 편하고 재밌을 때가 종종 있어요.

✔ 공공장소에서 하는 애정표현이 부담스럽고 안 했으면 좋겠어요.

✔ 약속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나와 다르게 상대방이 약속을 습관적으로 어기면 실망해요.

✔ 애인과 다툴 때, 필터링을 하지 않고 말하는 편이라서 의도치 않게 상처를 주기도 해요.

 

나의 운명의 나무는 영원한 사랑을 믿는 순수한 이팝나무

 

16) ISTP : 내 갈길 가는 뚝심 가득 사과나무

전체 테스트 참여자 중 8.00%가 같은 유형입니다.

 

 

"지구가 멸망해도 사과나무 한 그루를 심을 뚝심"

 

나는 평소에

✔ 꽂히는 것이 있으면 일단 해보는 편이지만 아니다 싶으면 빨리 포기할 줄 알아요.

✔ 좋아하는 일 위주로 일상을 꾸려가고 하기 싫은 일은 미뤄둬요.

✔ 친해지기 전까지는 내 진짜 모습을 절반도 보여주지 않아요.

✔ 잘 알지도 못하는 사람이 내 욕을 하면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넘겨버려요.

✔ 호불호가 뚜렷하지만 필요하다면 좋아하려고 노력 정도는 해줘요.

 

나와 잘 맞는 연인은..

✔ 둘이 그냥 가만히만 있어도 뭔가 즐겁고 행복해요.

✔ 서로의 개인적인 부분은 잘 지켜주고 존중해줘요.

✔ 부담스러울 정도로 들이댄 것 같은데도 다 받아주니까 편안해요.

✔ 내가 하기 싫어하는 걸 억지로 시키거나 변화를 강요하지 않아요.

 

연인과 어긋나는 이유는..

✔ 많은 것을 맞춰주다가 나를 잃어버리는 것 같아 지쳐가요.

✔ 내 시간을 가지고 싶은데 그렇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생겼어요.

✔ 어느 순간부터 이것저것 허세를 부리는 모습을 발견했어요.

✔ 내 생활에 잔소리를 하기 시작하는 모습이 탐탁지 않을 때가 생겼어요.

 

나의 운명의 나무는 매일이 봄 같은 다정한 다정큼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