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수랑의 디스포지션 검사, Disposition Test)

아래의 수랑의 디스포지션 검사를 통해서 여러분의 MBTI 성향을 파악해보세요. 총 16종류의 테스트 전체 결과가 궁금하다면 본문을 참고하세요.

 

1. 수랑의 디스포지션 검사 질문

✓ 경험적 자료 없이 이야기를 술술 만들어내기 어렵다.

✓ 나는 하나의 원리 아래에 모든 인식 내용들을 통일하려 한다.

✓ 나는 주관적인 관점이 객관적인 상황보다 우위에 설 수 있다는 것이 수수께끼처럼 들린다.

✓ 나는 나에게 요구되는 것이나 다른 사람이 나에게 기대하는 일을 한다.

✓ 나는 나의 내적 삶에서 어떤 절대적인 요소를 발견할 것이라고는 아예 기대조차 하지 않는다.

✓ 나는 주어진 것에 만족하고 평온한 상태에 머무는 것이 행복하다.

✓ 나는 사람들한테 먼저 다가가는 데 거리낌이 없다.

✓ 나는 평소에 기분이 자주 들떠있다.

✓ 나는 사람들과 금방 친해진다.

✓ 나는 쾌활하며, 감정을 많이 표현한다.

✓ 나는 친한 사람들만 있을 때에만 큰 소리로 웃고 떠들고 말도 많이 한다.

✓ 나는 사람들이 무척 많고 떠들썩할 때 너무 과한 자극으로 느껴져 쉽게 피로해진다.

✓ 나는 모임을 한다면, 소소한 모임이 좋다.

✓ 나는 사람을 만나는 것을 좋아한다.

✓ 나는 보상이 예상될 때 강렬한 기대감과 즐거움을 경험한다.

✓ 나는 행동에 대해 만족스러운 대가가 있으면 그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정도가 크다.

✓ 나는 사람이나 사물에 주의를 기울이고 높은 가치를 부여한다.

✓ 나는 눈으로 본 사실 위주로만 인식을 한다.

✓ 나는 어떤 일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고 이치를 따지는 것을 좋아한다.

✓ 나는 세상에 객관적인 사실이 존재한다고 믿는다.

✓ 나는 손에 잡히는 실제적인 업무들을 잘 처리한다.

✓ 일처리가 야무지고 엉뚱한 짓을 많이 안 한다.

✓ 나는 예술 작품에서 무언가를 많이 느끼지 못한다.

✓ 나는 관념적인 것들에 흥미를 적게 느낀다.

✓ 나는 정신적인 가치보다 돈이나 육체적인 쾌락과 같은 물질적인 것을 중요시한다.

✓ 나는 이상이나 관념보다 현실을 중시한다.

✓ 나는 눈으로 세상을 바라봄과 동시에 상상력을 발휘하여 더 많은 것들을 떠올린다.

✓ 나는 단순한 사실들의 집합이 아닌, 그 이상의 것들로 채워진 세상을 바라본다.

✓ 나는 흥미로운 공상에 빠져 눈앞의 현실을 지나치는 경우가 종종 있다.

✓ 나는 단순 반복적인 일에 쉽게 질려하고 적응을 잘 못한다.

✓ 나는 지각 대상에 다른 사람들보다 비교적 적은 의미를 부여한다.

✓ 나는 어떤 대상을 볼 때, 남들보다 더 많은 것을 느끼고, 더 많은 것이 떠오른다.

✓ 나는 문화 활동에 관심을 많이 갖는다.

✓ 나는 지적 호기심이 많다.

✓ 나는 감성적이고 창의적인 성향을 발휘할 수 없는 사무직 업무에 대한 흥미는 상대적으로 낮다.

✓ 나는 상상력과 아이디어가 풍부하다.

✓ 나는 과학에 대한 흥미가 높다.

✓ 나는 '어떠어떠한 일이 생길 것 같다'식의 예감적인 형태가 자주 나타난다.

✓ 나는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 라는 아이디어의 형태가 자주 나타난다.

✓ 나는 꿈을 잘 기억한다.

✓ 나는 새로운 시도를 안 하고 평범한 길로 간다.

✓ 나는 조직이나 또래집단의 문화를 존중하고 거기에 동화된다.

✓ 나는 나의 말이 비약적인 경우가 있다.

✓ 나는 관습적이지 않다.

✓ 나는 원하는 바를 추구함에 있어 매우 적극적이다.

✓ 나는 생판 모르는 남을 위해 나를 희생시킬 수 없다.

✓ 나는 세상을 냉혹한 정글이라고 생각한다.

✓ 나는 논리에 의해 판단하기 보단, 신념에 의해 판단한다.

✓ 나는 내 몫을 잘 못 챙기는 편이다.

✓ 나는 융통성이 없고 고집이 세다.

✓ 나는 사람들이 신성시 여기는 것들도 의심하고 비판한다.

✓ 아무리 죄를 지었어도, 죽은 사람에 대해 비판하는 것은 비도덕적이다.

✓ 나는 개인적인 호불호가 분명하다.

✓ 나는 다른 사람들한테 이용당한 적이 많다.

✓ 나는 정서에 휘둘리지 않고 이성적인 선택을 잘 한다.

✓ 나는 학문 분야에서도, 기존의 학설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 나는 싫어하는 대상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확실히 증오하며, 쉽게 용서하지 않는다.

✓ 나는 욕심이나 야망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 적다.

✓ 나는 다른 사람의 부탁을 잘 들어주는 편이다.

✓ 나는 대체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 옳다고 생각하며, 때문에 타인의 의견을 찬성하고 지지하는 경향이 있다.

✓ 나는 다른 사람을 배려하느라 내가 원하는 바를 추구해 나가질 못한다.

✓ 나는 때때로 회의적이다.

✓ 나는 친구의 고민을 들어줄 때 동정심에 의한 방해를 덜 받아, 사고가 자유롭다.

✓ 믿을 것은 강력한 법밖에 없다. 인간은 법으로 다스려야 한다.

✓ 나는 종종 인간의 선함을 믿지 않는다.

✓ 나는 준칙에 따라 행동하기보다는 상황이나 기분에 따라 행동한다.

✓ 나는 타인에게 쉽사리 동조하지 않는다.

✓ 나는 다른사람에게 어떤 속셈이 있는 건 아닌지 경계한다.

✓ 나는 인간관계를 명확히 알고 싶어한다.

✓ 나는 분석적인 태도를 취한다.

✓ 나는 타인에게 양보하고 도와준다.

✓ 나는 다른 사람의 사정을 알아주고 내 일처럼 여겨 안타까워 한다.

✓ 나는 사람을 만날 때, 그사람의 안 좋은 점보다 좋은 점을 본다.

✓ 나는 갈등을 피하려고 한다.

✓ 나는 부당한 명령에 잘 반항하지 못한다.

✓ 나는 상대의 처지에 공감하고 이해하는 공감적인 태도를 취한다.

✓ 나는 이성에 크게 의존하지 않는다.

✓ 나는 어떤 목표를 위해 현재의 즐거움을 희생시킨다.

✓ 나는 처음 맞닥뜨린 상황에서 적절한 판단을 잘 낸다.

✓ 나는 기존의 이론을 익히고 적용하는 데에 있어 서투르다.

✓ 나는 좀 더 조직화된, 질서정연한 생활양식을 가지고 있다.

✓ 나는 생각을 정리하는 것을 좋아한다.

✓ 나는 일정을 철저하게 짜놓고 싶어한다.

✓ 나는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잘 지킨다. 계획을 못지키면 굉장히 불쾌하다.

✓ 나는 일을 미리미리 한다. 그래야 일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기 때문이다.

✓ 나는 과도하게 질서를 추구하는 통제가 심한 조건을 숨 막혀한다.

✓ 나는 조직화하지 않으며, 통제하지도 않는다.

✓ 나는 물건을 마구 사고 싶은 충동을 잘 억제한다.

✓ 나는 나의 생활 공간이 잘 정돈되어 있다.

✓ 나는 물건을 사용한 뒤 제자리에 놓아둔다.

 

2. 수랑의 디스포지션 검사 결과

1) ENFJ

#박애주의형 #인류애 #사회성 #화목함

✔ 이들은 책을 읽는 취미, 일반적인 분야에 대한 학구적인 관심, 이론이나 비전이나 통찰에 대한 관대함, 이미 알려진 사실들을 뛰어넘는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상상력 등과 같은 새로운 착상에 호기심을 드러내는 경향이 있다.

✔ 표현하는 재능이 있으며, 그러한 재능을 저술하는 데보다는 청중에게 연설하는 데서 발휘하는 편이다.

✔ N과 F는 이 유형 안에서 가장 따뜻하고 상냥한 면모를 드러낸다.

✔ 이들은 교사, 성직자, 상담가, 정신과 의사 등과 같은 여러 분야에서 일을 잘한다.

✔ 이들은 다른 사람들과 조화를 매우 잘 이루고, 정서적인 욕구와 동기들 그리고 관심들을 이해하기 위해 감정이입이 빠르게 진행된다.

✔ 이들은 친근한 설득자이다. 이들은 종종 흥미나 동기가 서로 다른 사람들 사이의 교감을 이끌어 낸다.

✔ 이들은 모든 사람들을 포용하는 촉매자로서 행동하기도 한다.

 

2) ENFP

#다능인형 #공상 #아이디어

✔ 공상의 나래를 펼칠 때가 많다.

✔ 사람이나 사물들에 관한 아이디어를 잘 떠올린다.

✔ 개인적인 호불호가 확실하다.

✔ 사회가 규정하는 가치관에 대해 저항적이다.

✔ 이들은 언제나, 널리 받아들여지는 현실적인 가치가 아닌, 새로은 가능성이 있는 곳에 있다.

✔ 이들은 장래성이 있는 것들을 냄새 맡을 줄 아는 예리한 후각을 갖고 있다.

✔ 이들은 마치 방랑자 같다. 물리적으로 세상을 떠도는 일은 드물지만, 그들의 정신은 정말 그런 식이다.

 

3) ENTJ

#지도자형 #리더 #비전

✔ 리더나 조직 창설자의 위치가 자연스럽다.

✔ 이들은 빠르게 개념화시키고, 이념화시킨다.

✔ 가능성을 단기간이나 장기간에 성취할 수 있는 계획들로 전환한다.

✔ 이들은 비논리적이고 비효율적인 것들을 쉽게 알아채며, 이것을 바로잡기 위해 강하게 재촉한다.

✔ 올바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사람이나 상황을 조직한다.

✔ 이들은 전략적으로 비전을 제시하는 사람들이다.

✔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좋아하고, 그것에 의해 동기화된다.

✔ 이들은 종종 다른 사람들이 거부할 것으로 예상하는 것들에 대해 도전한다. 그 결과, 상대방에 대해 배워 나간다.

✔ 이들은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사람들을 찾고, 우대한다.

✔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말하고, 설득력 있게 논쟁을 벌인다.

 

4) ENTP

#다능인형 #모험

✔ 공상을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다듬는다.

✔ 지각된 현 상황에 관해 생각한다.

✔ 권위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사고한다.

✔ 이들은 언제나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조건은 이들을 질식시킨다.

✔ 이들은 새로운 대상이나 상황을 아주 좋아하며, 그것들은 뜨거운 열정으로 맞이한다.

✔ 이들은 언제나 드디어 운명적인 무언가를 발견한 것처럼 새로운 것에 빠져들지만, 어느 순간 그것에 질려버리고, 또 다시 새로운 것을 찾아서 뒤도 돌아보지 않고 떠나버린다.

✔ 이들은 이직률이 굉장히 높은 편에 속한다.

✔ 보헤미안 같은 성격이 단점이 될 수도 있지만, 동시에 장점이 될 수 있다.

 

5) ESFJ

#친목회장형 #사회성 #평화 #화목

✔ 사회와 관습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유형으로, 모든 유형 중 가장 외향적인 유형이다.

✔ 이들은 굉장히 사회성이 높으며, 사회의 대다수 사람들이 옳다고 받아들이는 방식과 완벽히 일치하게끔 행동한다. 이것이 평화와 화목에 이르는 길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 사람들이 서로 화목하게 공존하는 것을 매우 중요시 여긴다.

✔ 수많은 사람들을 한데 묶어 사회를 성립시키는 데 핵심적인 기여를 한다. 이들이 없었다면 인간들은 모두 뿔뿔히 흩어져 살고 있었을 것이다.

✔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함으로써 힘을 얻으며, 진심으로 다른 사람들의 인생과 관심에 흥미를 느끼고 있다.

✔ 체계적인 상황에서 가장 편안함을 느끼며, 명령과 질서 그리고 계획을 즐긴다.

✔ 기존 방식과 전통적인 것들을 좋아한다.

✔ 이들은 조화로움을 위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한,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동조할 것이다. 그러나 자신의 생각이 정당하다고 생각이 들 때에는 아주 명백하고 자신감 있게 자신의 강한 가치관을 표현할 것이다.

 

6) ESFP

#자극추구형 #인생사랑 #붙임성 #태평

✔ 이들은 인생을 열광적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이다.

✔ 이들은 순간을 살아가고, 사람들, 음식, 옷, 동물, 자연 환경 그리고 활동 안에서 즐거움을 찾는다.

✔ 이들은 인생에서 많은 즐거움을 누리고 있으며, 자신의 풍성함과 열정을 통해 다른 사람들을 자신에게 끌고 와 함께 즐거움을 나눈다.

✔ 이들은 융통성 있고, 잘 적응하며, 붙임성 있고, 태평하다.

✔ 이들은 계획을 세우기보다는 순간에 벌어진 일들 속에 반응하는 자신의 능력을 신뢰하며, 현재 자신에게 벌어진 것들을 효과적으로 다룬다.

 

7) ESTJ

#관리자형 #성취 #조직충실

✔ '일'이라는 말이 이들을 가장 잘 표현하는 말이 아닐까 싶다.

✔ 이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와 직업 환경에 만족하고 열정적으로 일한다.

✔ 직업 만족도가 가장 높은 유형이다.

✔ 자기가 속한 조직을 중요하고 가치 있게 여기며, 주어진 체계에 잘 순응하고, 시스템 안에서의 성취에 높은 가치를 둔다.

✔ 세계의 많은 나라의 기업에서, 중간 관리직이나 간부를 맡고 있는 유형이 이 유형이다.

✔ 평균 연봉이 가장 높은 유형이기도 하다.

✔ 사교적이고, 활발하며,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한다.

✔ 표현이 투박하지만, 자기 사람에게는 충실한 의리파다.

✔ 우연적이고 개별적인 사례, 개개인의 사정보다는 일반적인 법칙과 규칙을 더 중요시한다.

 

8) ESTP

#자극추구형 #활동 #관심 #행동 열정적

✔ 이들은 자신의 주변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에 관심을 갖고 있다. 활동, 음식, 옷, 사람, 집 밖의 일, 그리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모든 것들.

✔ 이들은 앉아서 연구하거나 책을 읽는 것보다 행동을 통해서 더 많은 것을 배우기 때문에, 상황에 뛰어드는 경향이 있다.

✔ 이들은 인생을 사랑하고, 인생 안에 자신을 파묻는다.

✔ 다른 사람들은 이들의 열정적이고 재미있는 모습을 좋아한다.

✔ 이들은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다.

 

9) INFJ

#정신적지주형 #인류애 #예수

✔ 이들은 너무 내향적이고 자신에 대한 표현을 하지 않는 유형이라 아무 말도 안 하지만, 일정한 기준을 제시한다. 예를 들어, 이들은 윤리적 근간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다. 윤리적 계명을 설교하며 남을 괴롭히지 않으면서도, 그들 자신의 올바른 윤리 기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위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이들은 가장 윤리적이고 영적인 유형이다. 예수를 인간의 성격유형으로 구분하는 것이 가능한지는 모르겠으나, 만약 가능하다면 아마 이 INFJ유형에 가까울 것이다.

✔ 성경에서 보이는 예수의 행동은 INFJ유형의 행동 양식과 많이 닮아 있다. 인류 전체를 향한 사랑에서 십자가를 짊어지며, 교리와 율법에 따라 행동하기보다는, 마음속에 있는 진정한 이웃 사랑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10) INFP

#예술가형 #타락 #똑똑한바보 #주인공

✔ 예민하고, 여리고, 우울하고, 불안이 많다는 이미지가 강하다. 그러나 이것은 이들의 특징은 아니다.

✔ 이들의 핵심적인 특징은 발산적 사고와 풍부한 감성, 그리고 IN과 NP의 조합으로 강화되는 특유의 몽상가적 기질이다.

✔ 이해심이 많고, 적응력이 뛰어나며, 개방적이고 마음이 너그럽다.

✔ 호기심이 많고, 사람의 본질을 이해하려 한다.

✔ 선과 악 같은 도덕적인 것과 비도덕적인 것에 대해 민감히 반응한다.

✔ 낭만적이며 내적 신념이 강하다.

 

11) INTJ

#과학자형 #체계적 #지적

✔ 이들은 친하게 지낼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무척 냉정한 면이 있다.

✔ 자기 사람으로 생각하는 이들에게는 따뜻하고, 서툴지만 굉장히 잘해주고 싶어 하며, 마음을 다 준다.

✔ 현실에 가닿기를 원하고, 외적 사실이 개념적 틀과 어떻게 맞아 떨어지는지 알길 원한다.

✔ 가장 지적이고 체계적인 유형으로서, 위대한 철학자나 과학자들 중에서 자주 발견된다.

✔ 예측을 즐기며 논리적인 과정을 통해 결과를 도출해낸다.

 

12) INTP

#예술가형 #감수성 #상상력

✔ 이들의 사상에는 기존의 것들과는 몹시 다른 혁신성이 있다. 이것은 다능인들만이 알 수 있는 업적일 것이다.

✔ 이들은 동료들에게 완전히 수수께끼 같은 사람이 되어버릴 수 있다.

✔ 이들의 작품은 온갖 색깔로 반짝거리고, 아름다우면서도 괴상하고, 장엄하면서도 변덕스럽다.

✔ 예술가가 아니라면, 그는 오해받는 천재, 타락한 위인, 똑똑한 바보, 심리 소설의 주인공 같은 사람일 것이다.

✔ 논리적인 분석과 건전한 추론이 있어야 확신하는 경향이 있다.

 

13) ISFJ

#수호자형 #착함 #상냥 #예의

✔ 이들은 성실, 사려깊음, 그리고 공동 복지를 강조한다. 가정의학도에게는 이 유형이 적합한 유형이다.

✔ 환자와의 접촉에서 F를 활용하여 환자들에게 필요한 따뜻함을 주며, 감각을 사용하여 정확하면서도 백과사전인 기억력으로 모든 증세를 유심히 살핀다.

✔ 이들은 간호사들에게도 적합한 유형이다. 마이어스가 전국 방방곡고의 간호학교에서 불러 모은 학생 집단의 표본에서 이들은 스스로 간호학을 택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또한 훈련 동안의 탈락에서 가장 적은 비율을 보였다. 낮은 탈락 비율은 그들의 동기와 완수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 마이어스는 그녀의 책에서 상관과 부하들에게 존경받는 한 소장의 이야기를 한다. 이들은 일반 병사에 많은 유형은 아니고, 직접적인 전투에 능한 기질은 아니지만, 장교에서는 생각보다 많은 유형이다. 이들은 존경받는 지휘관이 될 수 있는 유형이다.

✔ 이 유형의 사람들은 신뢰할 만하고, 사려깊으며, 자신과 관련된 집단이나 사람들에게 헌신적이고 책임을 충실하게 이행한다.

✔ 이들은 자신이 맡은 일을 충실히 제시간 안에 처리하는 데 에너지를 쏟는다.

 

14) ISFP

#장인형 #동정심 #자연사랑 #헌신

✔ 이들은 장인 기질이 뛰어난 사람들이다.

✔ 자연에 대한 특별한 애정을 가졌으며, 동물을 대하는 동정심 또한 각별하다.

✔ 이들은 대개 말로 하는 일보다는 수작업에 더 이끌린다.

✔ 이들은 헌신과 적응력이 요구되는 직분, 이를테면 새로운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그 상황을 간파해 내서, 이들이 받은 가르침을 현재의 환경에 맞추어 새롭게 적용해야 되는 직분에 특별히 적임일 것이다.

 

15) ISTJ

#성실노력형 #책임감 #철두철미

✔ 자신의 업무환경에서 개인적인 책임이 강하고, 책임을 완수하며, 안정적이고, 예상할 수 있으며, 보수적인 업무 환경에 호감을 느끼고 있다.

✔ 유명무실한 법이라도 철두철미하게 집행하며,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저지르는 갖가지 실수나 간과해 버린 사항들을 잡아낸다.

✔ 모든 계약은 명쾌해야 한다. 계약서에 기재된 사항들은 하나라도 대충 넘어가지 않으며, 기재되지 않은 것은 하나라도 추정하지 않는다.

✔ 자신이 경험해 보지 못한 것들을 이해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보인다.

✔ 다른 사람들의 욕구를 이해하는 데 많은 시간이 요구되지만, 계속해서 그것에 대해 고려하고 생각한다.

✔ 자신이 보호해야 할 사람의 고층을 확신하게 되면, 그것이 하나의 사실이 되어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16) ISTP

#장인형 #실용적 #통찰력

✔ 이들은 실용적이며 응용할 수 있는 과학 분야, 그 중에서도 특별히 기계 분야에 관심을 둔다.

✔ 모든 기능들 중에서 감각 기능은 가시적이며 실체적인 물질적 재화들에 대해서 가장 깊이 통찰하게 해주며, 그러한 통찰력을 어떻게 발휘하고, 그러한 통찰력으로 해서 그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식별해 내게 한다.

✔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손재간이 뛰어난 자들로서, 그러한 재능은 과학적인 원리들을 실용적으로 응용함에 있어서 값진 자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