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검토목적
장대터널 외부공동구 설치시 발생하는 과다한 암 터파기 최소화 및 시공성 향상을 위해 고속도로 지하에 설치되는 공동구 지하구간을 최소화하여 경제성 및 유지관리 효율성을 향상하고자 함
※ 설계업무관리실태 성과감사 지적내용 (2016.12)
- 옥외공동구를 지하에 설치할 경우 암터파기 등 공사비가 과다하게 들어가므로 설치위치를 지상으로 변경하는 등 공동구 설계기준에 대한 전반적인 보완이 필요한 실정임
2. 설계 기준 및 문제점
□ 설계기준
ㅇ 장대터널 공동구 설치기준 개선(시설처-3385, 2012.11)
*『공동구 설치기준(국토부)』에 의거 규격 조정 (2.0×2.0m→ 주,분기 구분)
ㅇ 터널 옥외공동구 표준도 작성(설계처-638, 2013. 3)
* 표준토피고 3.0m를 기준으로 표준도 작성(콘크리트 24Mpa, 철근 400Mpa)
□ 문제점
ㅇ 시공사례
ㅇ 문제점
- 외부공동구 전 구간을 지하 설치시 과다한 암 터파기 발생으로 시공성 저하 및 경제성 불리
- 암 터파기시 발생하는 소음, 진동에 따른 민원 발생 우려
- 외부공동구 시공 완료(작업구간별 최소 3개월)까지 공사중인 터널 통행 제한 및 추락 위험구간 발생으로 공사 중 안전사고 발생 우려
3. 개선내용
□ 개선방향
① 외부공동구 지하설치 구간 최소화
(횡단구간부터 터널까지 L형 측구 배면에 외부 공동구 지상 설치)
② 공동구 외부 노출로 우수 및 염화물 등에 의한 공동구 내 시설물 피해 최소화를 위한 밀폐형 공동구 덮개 개발
① 외부공동구 지하설치 구간 최소화
ㅇ 지하설치 최소화(횡단구간만), 터널까지 지상 설치(L형측구 배면)
ㅇ 지상공동구 단면 검토
ㅇ 외부 지상공동구 설치 예시
② 밀폐형 공동구 덮개 개발
ㅇ 우수가 지상공동구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밀폐형 덮개 필요
- 기존 터널공동구 덮개는 개방형이며 콘크리트로 무거움
- 철재 덮개의 경우 중량이 크고 도난 우려
- GFRP 덮개는 경량화 및 밀폐형 제작 가능 ⇒ 적용
4. 기대효과
□ 경제성 향상
ㅇ 강진~광주간 고속도로 금정4터널 적용시 감 5.5억원
□ 시공성 및 유지관리 효율성 향상
ㅇ 암 터파기 및 철근콘크리트 공정 최소화로 시공성 및 경제성 향상(외부공동구 평균 50% 절감)
ㅇ 암 터파기 최소화에 따른 소음‧진동 민원발생 예방
ㅇ 외부공동구 지상 설치 및 경량화 덮개 적용으로 유지관리 효율 향상
5. 적용방안
□ 설계중인 노선 : 본 지침 적용
□ 공사중인 노선 : 공사주관(시행)부서 판단 후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