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난 지식

연애 빌런 테스트, 나에게 어두운 면이?!(다크 트라이어드)

지식센터 2020. 6. 16.

‘연애의 과학’에서 작성한 심리테스트입니다. 다소 특이한 심리테스트인데 제공하는 이미지의 글씨가 심리테스트의 성격처럼 어둡고 컴컴해서...(글씨조차 잘 보이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밝은 화면으로 옮겨봅니다.



다크 트라이어드(dark triad)’를 아시나요? 인간이 가진 어두운 성격 세 가지를 이르는 말인데요. 조커나 타노스 같은 영화 속 악당들이 가진 성격을 떠올리면 쉽습니다.


다크 트라이어드 성향이 높은 사람들은 연애할 때도 많은 문제가 생깁니다. 특히 이들은 자신이 잘못됐다는 생각을 애초에 하지 않기 때문에 변화하기도 쉽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누구나 조금씩은 다크 트라이어드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DL Paulhus & KM Williams, 2002).


이 테스트는 각색된 것으로 전문적인 테스트가 아닙니다. 강한 다크 트라이어드 성향은 정신 질환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합니다.


1. 테스트 시작

아래의 3개의 타입에 대하여 각각 체크하여 해당하는 개수를 체크하세요.


A 빌런

▶ 타고난 인싸다.

▶ 대부분의 모임은 내가 빠지는 순간 노잼.

▶ 나는 다른 사람보다 특별하다.

▶ 관종이다.

▶ 소위 잘나가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건 중요하다.

▶ 평범과는 거리가 멀다.

▶ 누군가 나를 칭찬하면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 나는 인정 받을 자격이 있는 사람이다.


B 빌런

▶ 스킨십 진도가 빠른 편이다. 원나잇도 OK!

▶ 누가 나에게 잘못하면 갚아줘야 직성이 풀린다.

▶ 스릴은 언제나 짜릿하다.

▶ 사람들은 종종 나를 구제 불능'이라고 부른다.

▶ 다른 사람들에게 차갑게 구는 건 사실이다.

▶ "널 만난 걸 후회한다"는 말을 들어본 적 있다.

▶ 골치 아픈 문제에 휘말려 경찰서 혹은 법원에 간적 있다.

▶ 맘만 먹으면 무슨 거짓말이든 못할 건 없다.


C 빌런

▶ 자기 약점을 드러내는 사람을 보면 '바본가...?' 싶다.

▶ 사람들을 조종하는 데에 능숙하다.

▶ 사람들을 내 편으로 만드는 게 재미있다.

▶ 사람들과의 갈등은 피하는 편이다.

▶ 나중에 도움이 될지도 모르니까

▶ 복수를 위해 칼을 가는 스타일이다.

▶ 굳이 모든 걸 솔직하게 말해야하나? 왜?

▶ 모든 계획은 나에게 유리해야 한다.

▶ 필요하다면 가족, 친구도 속일 수 있다.


2. 다크 트라이어드(dark triad)란?

다크 트라이어드(Dark Triad)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3개의 성격 특성의 한 묶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성격의 특성은 자기애(나르시즘), 마키아벨리즘, 사이코패스로 구성됩니다.


이 3개의 성격 특성은 각각 독자적인 성질을 갖추고 있지만, 중복되는 부분이 많이 있어 각각의 상관도가 높기 때문에 하나의 개념이 되고 있습니다.


이 3개의 요소에 대한 검사는 실제로 경찰서와 법원, 정신과 병동 뿐만 아니라 대기업에서도 종종 측정 및 사용됩니다.


이러한 성격적 특성을 가질 경우 범죄를 저지르거나 법을 위반하는 등의 문제를 일으킬 확률이 높으며 친구나 직장과 같은 사회 생활 중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더 많게 나타납니다. 반면에 종종 훌륭한 리더십 자질을 지니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를 얻고 바람직한 성 생활 파트너를 얻는 것이 상대적으로 쉽다는 연구 결과 또한 존재합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아래의 테스트는 연애의 관점에서 각색한 테스트이므로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마시길 바랍니다.


3. 테스트 결과

혹시 4개 이상 해당하는 유형이 있나요? 그렇다면 당신에게는 숨은 빌런이...!


A. 센터형 빌런

'자기 자신이 남들보다 우월하다고 믿어요.


센터명 빌런에게 생기는 연애 문제

#1. 둘이서 하는 연애 맞아?

센터병 빌런은 연애할 때도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겉만 번지르르한 연애를 하게 될 확률이 높죠. 내가 정말 상대방을 위하는 건지 아니면 제삼자의 눈을 신경 쓰는 건지 다시 한번 돌아보세요.


#2. 쿨하다 못해 춥다..

센터병 빌런은 유독 애인에 대한 헌신이 적어요. 그래서 쿨(?)하고 가벼운 연애를 반복하죠. 본인 정도면 언제든 다른 사람을 만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요..? 소중한 애인을 잃고 나중에 후회하지 말자고요.


B. 냉혈한 빌런

공감능력이 부족하고 양심의 가책을 못 느껴요.


냉혈한 빌런에게 생기는 연애 문제

#1. 진도가 너무 빠른 거 아냐??

냉혈한 빌런은 스킨십 진도가 굉장히 빠른 경향이 있어요. 문제는 그만큼 빠르게 지루함을 느낀다는 것. 오래오래 잘 만나고 싶다면 스킨십 진도에 브레이크를 거는 것도 방법!


#2. 거짓말은 그만!

냉혈한 빌런은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거짓말을 아주 쉽게 합니다. 확실한 룰을 만들어 지키지 않으면 반복되는 거짓말에 애인이 지쳐버릴지도 몰라요.


C. 불도저 빌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아요.


불도저 빌런에게 생기는 연애 문제

#1. 속물주의보!

불도저 빌런은 연애 상대의 내면에 별 관심이 없어요. 재산이나 사회적 지위 등 겉으로 보이는 요소를 중요시하죠. 그런데 상대방이 정말 그걸 모를까요...? '당신의 이기적인 모습을 이미 눈치 챘을 수도!


#2. 너만 중요해?

불도저 빌런은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파악하는 데 서툴러요. 의식적으로 애인의 기분이나 생각을 물어봐주세요.


4. 다크 트라이어드 심층 검사

인터넷 심리테스트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한 외국 사이트(idrlabs.com)에서 가져온 다크 트라이어드에 대한 심층 테스트 자료 입니다. 진행하시려면 아래 링크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