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지식

카카오워크 출시, 워라밸 보장?

지식센터 2020. 9. 18.

"일은 카카오워크에서 일상은 카카오톡에서."

 

업무 전용 카카오톡 '카카오워크'가 출시되었습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서 '카카오워크' 출시를 밝혔습니다.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서 카카오워크가 '업무와 일상의 분리'를 실현하여 워라밸이 보장될 것이라고 하였지만... 과연 그리될지는 사실 많은 예비 사용자들이 의문을 품고있습니다.

 

카카오워크에는 '메시지를 읽은 사람이 누구인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오히려 이러한 기능으로 이제 메시지도 바로바로 확인하지 않으면 눈치가 보이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어보입니다.

 

현재 일상과 업무의 구분이 모호한 카카오톡의 피로도를 해결해줄 수 있을지, 아니면 또다른 족쇄가 될지 알 수 없지만 업무에 대한 카톡은 이제 카카오톡을 벗어날 수 있게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카카오워크는 초기버전이니 점점 더 직장인들의 워라밸을 보장해줄 수 있는 기능들로 채워나가고 수정되어지기를 희망해봅니다.

1. 카카오워크란?

카카오워크를 개발한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원래 모기업인 카카오로부터 분사한 기업으로 임직원의 대부분이 카카오 출신의 개발자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번 카카오워크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서 첫 출시한 제품(프로그램)입니다.

 

이미 국내에는 이번에 출시한 카카오워크 외에도 다양한 협업툴을 서비스 중에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팀스부터 토스랩의 잔디는 이미 많은 사용자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카카오웍스가 전 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의 익숙함을 무기로 기업용 메신저 시장에서도 돌풍을 일으킬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이 이미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모두 사용하는 국민메신저가 된만큼 카카오워크는 기존의 카톡 인터페이스(UI)와 동일하여 사전 학습 없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워크는 직장인들의 비대면 업무를 특화시켰으며, 메신저 기능을 비롯해 화상회의 기능, 전자결재, AI 비서 캐스퍼, 근태관리, 할 일 리스트 등 업무적으로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워크는 기존 카카오톡과는 다르게 대화방에 나중에 합류한 이용자도 이전 대화를 자동으로 공유받을 수 있으며, 대화를 읽지 않은 멤버가 누군지 표시됩니다.

또한 최대 30명까지(추후 200명까지) 입장 가능한 화상회의 기능을 제공하며, 현재는 PC 버전만 이용이 가능하나 추후 모바일 버전에서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카카오워크에 탑재된 업무용 AI 비서 '캐스퍼'가 간단한 정보제공 등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캐스퍼를 통해서 편하게 주가를 확인할 수 있으며, 회사 밖에서도 손쉽게 조직도 및 직원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게됩니다.

 

현재는 음성인식 기능이 제공되고 있지는 않지만 추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AI 비서는 앞으로 더욱 무궁무진한 영역이므로 앞으로 어디까지 업무분야에서 지원이 가능할지 기대됩니다.

 

11월 25일까지 프리미엄 서비스를 무료 제공하고 그 이후로는 유료로 운영할 예정이며, 요금제는 무료인 프리, 유료인 스탠다드, 프리미엄, 엔터프라이즈 등이 있습니다.

 

2. 카카오워크의 4가지 버전

11월 24일까지는 카카오워크의 프리미엄 버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11월 25일부터 요금제를 적용하여 연간계약 기준 스탠다드 월 1인 6500원부터 엔터프라이즈 월 1인 15,900원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25일부터 유료로 전환하더라도 다소 기능은 제한되더라도 무료버전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니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워크의 버전별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격은 연간계약인지 월간계약인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카카오워크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1) FREE

▷ 0 원(1인당 요금 / 월)

▷ 편리한 업무 메신저 기능을 인원 제한 없이 무료 사용

▷ 공용 저장공간 5GB

▷ 화상회의 및 할 일 등록

▷ 조직도/근태관리/전자결재

 

2) STANDARD

▷ 7,900원(1인당 요금 / 월)

▷ 넉넉한 용량 및 관리 기능으로 중소기업도 부담없이 사용

▷ Free 플랜의 모든 기능

▷ 공용 저장공간 10GB/1인

▷ 화상회의 화면 공유 및 참여인원 증가

▷ 관리자 복수 지정

 

3) PREMIUM

▷ 11,900원(1인당 요금 / 월)

▷ 중견기업급 인원에 맞는 종합 업무 플랫폼 제공

▷ Standard 플랜의 모든 기능

▷ 공용 저장공간 20GB/1인

▷ 커스텀 앱 개발 무제한

▷ 향상된 보안 설정

 

4) ENTERPRISE

▷ 18,900원(1인당 요금 / 월)

▷ 그룹사간 협업 기능과 최고 수준의 보안 제공

▷ Premium 플랜의 모든 기능

▷ 공용 저장공간 1TB/1인

▷ 그룹사간 멤버 공유 및 대화

▷ 고급 보안 설정

 

11월24일까지 카카오워크 프리미엄 버전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25일부터는 공용 저장공간 5GB를 제공하는 무료버전을 비롯해 스탠다드, 프리미엄(무료에서 유료 전환), 엔터프라이즈 버전 등 세 가지 요금제 중 하나에 가입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카카오워크 기능 살펴보기

카카오워크 설치 없이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카카오워크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카오워크에서 공개한 기능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편하게 대화하고 빠르게 일하는 업무에 최적화된 메신저

▷ 채팅방 관리 기능, 카카오톡 이모티콘 연동

→ 그룹채팅방의 제목과 사진 변경 시, 모든 멤버에게 동일한 내용이 적용되어 쉽게 채팅방을 구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톡에서 구매한 이모티콘 사용이 가능합니다.

 

▷ 안 읽은 멤버 확인, 대화 상대/전체 멘션

→ 누가 메시지를 읽고 읽지 않았는지 확인 가능하고, 채팅방에서 특정인 혹은 전체 멘션이 가능해 업무용 커뮤니케이션이 수월해집니다.

 

▷ 이전 대화 내용 공개, 할 일 관리, 이모지 반응

→ 새로운 멤버로 초대받아도 이전 대화를 확인할 수 있고, 메시지에 이모지 반응으로 대화할 수 있으며 할 일 관리 기능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어 업무가 쉽고 빨라집니다.

 

2) 언제 어디서나 업무 효율을 높이고 스마트한 협업

▷ 화상회의

→ 언택트 시대 업무 환경에 필수적인 화상회의 기능이 메신저에 탑재되어있습니다. 간편하게 메신저에서 바로 화상회의에 동료들을 초대해보세요.

 

▷ AI 워크 어시스턴트, '캐스퍼'

→ 업무를 도와주는 AI 어시스턴트, 캐스퍼가 모든 대화방에 적용됩니다. 출장가는 곳의 날씨부터 회의 일정 관리까지, 캐스퍼가 알려줄게요.

 

▷ 통합 검색

→ 대화방, 멤버는 물론 그동안 주고받은 메시지와 파일들을 한 번에 통합 검색할 수 있으며 옵션 설정으로 보다 정교한 검색이 가능합니다.

 

3) 복잡한 업무를 메신저 하나로 간편하게 해결하는 종합 업무 플랫폼

▷ 카카오워크 Apps

→ Jira, Github 등에서 새로운 댓글과 같은 소식을 전달받고 근태관리, 전자결재 알림들을 봇으로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 근태관리

→ 출퇴근 현황을 원클릭으로 기록하고, 근태 관련 요청과 승인을 모바일에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전자결재

→ 결재 요청과 승인, 반려를 메신저에서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처리하고 진행 상황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