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고자 테스트, 나의 연애 유형 및 TIP

연애 고민을 명쾌하게 해결해주는 '연애고자 테스트'는 연애 중에 생길 수 있는 여러 질문을 통해 여러분의 연애 스타일은 어떤지 그리고 좀 더 원활한 연애를 위한 팁을 알려줍니다.

 

아래 페이지에 접속하여 여러분의 연애 스타일과 팁을 얻어가세요. 연애고자 전체 유형은 본문 글을 참고하세요.

 

 

 

1. 연애고자 테스트 질문

Q1. 각이 안 보이는 지독한 짝사랑 중인 친구가 고민을 얘기할 때 당신의 반응은?

✓ 친구보다 더 흥분해서 각종 시나리오를 짜준다

✓ '그렇구나...너 좋을대로 해야지' (안될텐데..라고 생각한다)

✓ 친구가 정신차리도록 설득한다

 

Q2. 썸남/녀가 '우리집에서 넷플릭스 보고 갈래?'라고 할 때 당신은..?

✓ 이미 그럴 줄 알고 오늘 다 준비해왔찡

✓ '내가 오늘 준비가 되어있던가?' 하고 다음 번으로 미룬다

✓ 못 먹어도 고

 

Q3. 좋아하는 사람이 생겼을 때 내 모습은?

✓ 상대의 sns를 탐닉하고 몰래 사주앱으로 궁합까지 본다

✓ 인터넷 커뮤니티에 조언을 구한다

✓ 지인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 사랑이 별거냐. 일단 들이대고 본다

 

Q4. 심남/녀가 나의 식사 제안을 거절했을 때

✓ 아.. 많이 바쁜가보다..괜찮아,, 다음에 기회되면 보자..! (혼자 유튜브로 11월 타로 연애운세봄)

✓ 진짜 얘가 사정이 있나 따져보고 고스탑을 고민한다

 

Q5. 집에 있던 당신. 애인에게 이런 카톡이 왔다. '나 지금 친구들이랑 있는데 얘네가 너 보고싶대. 올래?' 당신의 선택은?

✓ '어? 나 갑자기 아픈 것 같아'라고 둘러대며 피한다

✓ 내키지는 않지만 상황이 된다면 나간다

✓ 너무 재미있을 것 같다. 바로 긔긔

 

Q6. 친구에게 재밌는 얘기를 들었다. 애인에게 이걸 알려주고 싶다. 그럴때 나는?

✓ 바로 카톡을 켜서 애인에게 보고한다

✓ 나중에 만나면 얘기해줘야지 하고 기억해둔다

 

Q7. 둘 중 내가 한 번쯤 꿈꿔본 연애는?

✓ 피곤한 현생 끝에 안정감을 느끼게 해주는 꽁냥꽁냥 귀여운 연애

✓ 현생 따위 집어치워. 파멸로 가자. 서로에게 200% 몰두하는 연애

 

Q8. 나만의 디데이 확인법?

✓ 대충 기념일이 가까워진다 싶으면 확인해본다

✓ 카톡 배사랑 비트윈에 깔아놓고 종종 본다

✓ 디데이는 잊을리가 없다. 매일 마음 속 시계가 돌아가고 있다

 

Q9. 연인과 커플사주를 보러 간 당신. 결과가 영 좋지 않다. 당신의 반응은?

✓ 용하다는 사주집을 뒤져가며 좋은 얘기를 들을 때까지 찾아다닌다

✓ 사주는 사주일 뿐, 연연해하지 말자.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린다

✓ 동양 사상이 우릴 허락하지 않는다면 서양으로 간다. 타로를 보러 간다

 

Q10. 첫사랑의 기억을 떠올릴 때 나는?

✓ "그땐 그랬지..." 잠시 타임머신 타고 추억 회상하게 된다

✓ 솔직히 잘 기억이 안 난다

 

Q11. 다음 중 내가 꿈꾸는 럽스타그램 유형은?

✓ 대놓고 연인과 함께 찍은 셀카를 달달한 멘트와 함께 올린다

✓ 연인이 찍어준 내 사진과 함께 💚💙💜과 💐으로 은근히 행복한 연애를 자랑한다

✓ 연인이 준 선물 사진 정도만 가끔 올린다

 

Q12. 소개팅에 나온 상대가 생각보다 훨씬 내 스타일이다. 이 때 드는 생각은?

✓ 이 사람과 손잡고 거닐 생각에 설렌다

✓ 지금 이 순간 대화에 집중해서 어디를 공략해야 나에게 넘어올지 고민한다

 

Q13. 내 핸드폰 속 연인 사진 관리법은?

✓ 걍 찍히는대로 냅둔다

✓ 따로 폴더를 만들어 정리한다

 

2. 연애고자 테스트 결과

1) ENFJ : 상처투성이 고자

상처를 치료해줄 사람 어디 없나. 가만히 놔두다간 끊임없이 덧나

 

 

💕 Type.

✔ 댕댕이가 인간으로 환생한걸까요. 나만 봐주는 리트리버 댕댕이 성격이에요. (근데 혼자 집에 있을 땐 미친 비글됨 앙!앙!)

✔ 계획 짜는 것도 좋아하고 사람 사이의 약속과 믿음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면모가 있네요.

✔ 혹시 학교 다닐 때 반장을 하거나, 선생님들의 예쁨을 받지 않았나요?

✔ 비교적 조직사회에 잘 적응하는 당신이지만 가끔 의외의 반항을 할 때도 있을거에요. (그 점이 매력적이게 느껴질수도?)

✔ 인싸도 아싸도 아닌 그럴싸? 상대의 성격에 따라 맞춰주는 편이에요.

✔ 모두에게 다정한 성격 때문에 심녀, 심남이 당신의 마음을 쉽게 알아채지 못할 수도 있어요.

✔ 연애를 할 때 아낌없이 주는 나무처럼 사랑을 퍼주는 편이에요.

✔ 사랑이 쉽게 고갈되지 않는 당신. 그렇지만 주기만 하는 사랑은 분명 지치는 순간이 올거에요.

✔ 사랑을 주기만하다가 지치는 순간에조차도 당신은 본인의 잘못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그치만 주기만 하는 사랑은 원래 지칠 수 밖에 없는거랍니다.

 

❗ Tip.

✔ 상처를 간직한 채 웃는 광대. 늘 그렇게 귀엽고 따사로운 댕댕이가 될 필요는 없어요.

✔ 당신의 애인은 당신 마음 속 상추를 어느 정도 눈치채고 있을지도 모르거든요.

✔ 그러니 때로는 적당히 선을 지키며 '내 마음대로' 굴어보는 앙큼고양이가 되어보는 건 어때요?

 

💘 나를 좋아하는 : 동영배형 고자, 너의 바삭함에 끌려

💗 내가 좋아하는 : 짝사랑고자, 서로의 상추를 보듬자

 

2) ENFP : 조루성 고자

삑! 그리고 다음 요!. 삑! 그리고 다음 요!

 

 

💕 Type.

✔ 당신은 똥고집이에요.

✔ 그렇지만 당신이 왜 고집을 부리는지는 알아요. 당신은 능력 있으니까요. 본인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 않나요?

✔ 하고 싶은 일이 많고 그걸 안하면 마음이 답답해요.

✔ 근데 그 마음이 오래가진 않아요. 친구들이 볼 때마다 다른 걸 하고 있어요.

✔ 능력을 인정받고 싶어해요. 누가 우쭈쭈해주면 배 뒤집어까고 좋아해요.

✔ 사랑에 빠지면 티를 안 내려고 해도 얼굴에 써있어요. 티가 나요 티가 나 암라잌티티에요.

✔ 연애를 할 때도 비슷해요. 연애 초기 미친 듯 불탈 확률이 커요.

✔ 리액션이 좋은 편이에요. 리액션 마스터인 당신 앞에서 상대는 생각치도 못한 깊은 얘기를 털어 놓기도 해요.

✔ 에너지가 넘치기 때문에 상대와 많은 것을 새로 시도해보고 싶어해요.

✔ 연애텀이 길지 않을 수 있어요. 사랑을 찾아 떠나는 꿀벌이에요.

✔ 화가 나면 눈물부터 나고 바들바들대요. 연인과 다툴 땐 상황을 보기보단 그 순간의 감정에 몰두해서 '지금 사랑이 식은거야!!'라고 하며 환장의 눈물쇼를 할 수 있어요.

 

❗ Tip.

✔ 일단 눈물부터 닦고 말해요. 그렇게 말하면 무슨 말인지 못 알아들어요.

✔ 사랑이 쉽게 불타올라 사라져버리는 경우가 있어요. 혹시 환승이 취미인가요. 환승은 한 번까지만 무료에요. 적당히 해야해요.

✔ 상대는 당신의 불타는 마음이 식어버릴까 무서울 수도 있어요. 조금 더 상대에게 안정감을 주세요.

 

💘 나를 좋아하는 : 덕후형 고자, 귀여워...

💗 내가 좋아하는 : 노잼고자, 반대가 끌리는 이유

 

3) ENTJ : 과학영재형 고자

function love(): return 'hard'

 

 

💕 Type.

✔ 알아요. 당신은 똑똑하고 욕심도 많고 잘났어요. 저도 알고 님도 알고 다 알아요.

✔ 어딜가나 나도 모르는 사이 리더 역할을 하고 있지 않나요?

✔ 자신의 일에 욕심이 있어요. 일과 사랑,,과 사랑과 일,, 밸런스가 중요해요.

✔ 사실 일이 좋아서 연애에 욕심이 없을 가능성도 커요.

✔ 연애를 할 때도 워커홀릭의 면모를 보여요. '연애 성공'이라는 목표를 향해 다그닥다그닥 질주하는 야생마같달까요.

✔ 정신적으로 성숙한 사람을 선호해요. 그래서 상대가 어린 모습을 보이면 나도 모르는 사이 잔소리 하고 싶은 마음이 올라와요.

✔ 당신에게는 무엇을 하든 '효율'이 중요해요. 연인과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에요. 서로가 성장하는 연애를 하고 싶어해요.

✔ 당신은 좋은 회사 선배같아요. 연인이 힘들어 할 때, 일을 할 때처럼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주려고 할 수 있어요. 그런 든든함이 당신의 매력이에요.

 

❗ Tip.

✔ 연인의 실수나 단점에 조금 흐린 눈을 하고 봐주세요. 연인에게 이래라 저래라 지시를 듣고 싶은 사람은 세상에 아무도 없어요. 잔소리는 스스로에게만 하는 게 좋아요.

✔ 자존감도 높고, 하고 싶은 것도 많아서 일을 저질러놓고 후회할 수도 있어요.

✔ 그렇지만 절대 후회라는 단어를 입에 올리지는 않아요. 당신의 사랑스러운 연인 앞에서는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마음을 조금 풀어보는 건 어때요?

 

💘 나를 좋아하는 : 리액션 고자, 나의 리드를 잘 받아줄 사람

💗 내가 좋아하는 : 예민한 사춘기 고자, 나에게 없는 실행력을 가진 사람

 

4) ENTP : 예민한 사춘기 고자

내가 어디까지 맞춰야. 돼 됐어 나 갈게

 

 

💕 Type.

✔ 세상이 다 니꺼 같지? 이제 곧 우주도 다 니꺼야. 세상 나 잘난 맛 사는 편이에요. (그리고 실제로 잘났어요)

✔ 넘쳐나는 아이디어를 함께 실현해 줄 사람을 꿈꾸는 경우가 많아요.

✔ 누군가를 만나서 같이 노는 것도 좋지만 혼자라고 어디 못 갈 이유는 없어서 연애의 필요성을 못 느끼기도 해요.

✔ 나를 좋아하는 사람보다는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우선이에요.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생기면 노빠꾸로 들이대요.

✔ 연애를 할 때 ㅈㄴ 까다롭고 뭘 바라는지 모르겠어요.

✔ 리드를 하고 싶어하지만 또 가끔은 리드해줬으면 좋겠고, 연락 자주 오는 건 싫지만 연락이 안 오는 것도 싫어요.

✔ 여기까지 읽으면 알 거에요. 상대방 돌아버리게 하는 스타일이에요.

✔ 직설적으로 생각을 표현하기 때문에 상대가 순두부 같은 사람이라면 의도치 않게 상처를 줄 수도 있어요.

 

❗ Tip.

✔ 혹시 싸울 때 상대를 이겨먹으려고 하고 있지는 않나요? 당신 주댕이를 톡,,톡,,톡 트로피카나 때려버리고 싶은 걸 참고있는지도 몰라요.

✔ 연인간의 싸움은 이기려고 하는게 아니랍니다.

✔ 서로를 더 잘 알아가기 위한 과정인만큼 말을 조금 돌려보는 건 어떨까요? 돌리고 돌리고..

 

💘 나를 좋아하는 : 쩌리형고자, 나의 머릿속 소설 주인공...(a.k.a 해리포터)

💗 내가 좋아하는 : 덕후형 고자, 난 관중 넌 관종

 

5) ESFJ : 모범생고자

(모)범 내려온다 (모)범이 내려온다...

 

 

💕 Type.

✔ 혹시 생활기록부에 '위 학생은 교우관계가 원만하며 성격이 밝고 명랑하다'라고 적혀있었나요?

✔ 안정적이고, 외향적이고, 인기도 많은 당신. 나서는 걸 좋아하고 분위기도 주도하는데 주변 눈치도 잘 볼 줄 알아요.

✔ 사람들이 칭찬해주면 앞으로 굴러, 뒤로 굴러 백덤블링도 돌 수 있어요.

✔ 다정다감하고 헌신적이어서 연애할 때 최고의 상대일 것 같지만 사실 그렇지는 않아요.

✔ 의외로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큰 편이에요. 주변 눈치를 보기도 하고, 거절도 잘 못하는 편이에요.

✔ 연애의 정석 같은 느낌으로 연인으로서 해야 할 역할에 충실한 편이에요.

✔ 그런 당신과의 연애는 가끔 결혼한지 20년 된 섹스리스 부부같달까요. 헌신해주는 건 고맙지만 가끔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 트렌드를 빠르게 쫒아가는 편은 아니에요. (뭐지.. 이 청년에게서 나는 익숙한 아빠 스킨 냄새는?)

✔ 애인에게 선물로 자기계발서를 선물한 적은 없나요? 데일카네기는 혼자 집에 가서 읽도록 해요.

 

❗ Tip.

✔ 당신의 모범적인 모습에 가끔의 일탈이 더해진다면 (전교 1등인데 양아치인 재질..) 애인은 당신의 매력에서 빠져 나오지 못할거에요

 

💘 나를 좋아하는 : 발랄한 고자, 전교1등이,,,우리학교 일찐이랑 사귄다고??

💗 내가 좋아하는 : 상처투성이 고자, 몽글몽글,, 하하호호,, 💚^^💚

 

6) ESFP : 발랄한 고자

나는요,, 오빠가,, 조은걸!!!!!!

 

 

💕 Type.

✔ 인싸 OF 인싸. 사람이 최고에요. 남일도 내일처럼 두 팔 걷고 나서서 도와줘요.

✔ 표정을 못 감추는 순수하고 아이 같은 면모를 가졌어요.

✔ 놀다 보면 친구의 친구들이랑도 친해져요.

✔ 연애를 할 땐 쫑알쫑알 옆에서 이러쿵 저러쿵 하나부터 열까지 이야기하는게 매력포인트에요.

✔ 그렇지만 그래도 절대 공유하지 않는 나만의 비밀도 갖고 있어요. 의외로 상대를 신뢰할 때까지 시간이 걸리는 편이에요.

✔ 사랑은 유치한 게 맛이라고 생각해요. 지지고 볶고 물고 빨고 세상 유치한 짓 다 하는거에요. 지금 사랑하는데 어때요?

✔ 혹시 SNS나 사진첩이 연인의 사진으로 가득 차 있지는 않나요? 온 세상이 다 알도록 연애하는 스타일이에요.

 

❗ Tip.

✔ 발랄한 2000년대 초반 K-드라마 주인공 타취의 당신. 당신의 발랄함은 연인이 우울할 때 에너지가 되어주지만, 가끔은 조금의 무게감을 더해 믿음직하게 자리를 지켜주세요.

✔ 연애를 할 때 순간의 행복을 즐길 줄 아는 것은 정말 멋진거에요. 하지만 상대는 그러지 못하고 있을 수도 있어요. 상대도 불안해하지 않고 당신처럼 이 순간을 더 즐길 수 있도록 해주세요.

 

💘 나를 좋아하는 : 사색에 잠긴 중2병 고자, 인빠답(인팁에 빠지면 답도 없다)

💗 내가 좋아하는 : 과학영재형 고자, 너의 발랄함에.. 이끌령,,, 허헝허엉

 

7) ESTJ : 시어머니형 고자

넌 너만 생각해. 그럴거면 너너너나 해.

 

 

💕 Type.

✔ 본업존잘인 당신. 연애를 할 때도 책임감과 신뢰를 갖고 안정적인 연애를 하는 편이에요.

✔ 자신의 감정을 파악하는데 약하고, 표현하는데도 서툰 편이에요. 그래서 썸을 탈 때 '내가 지금 좋아하는건가?' 잘 모를 수 있어요. (이런이런 나도 내 마음을 모르겠는걸)

✔ 자신에게나 상대에게나 엄격한 잣대를 세워요. 그래서 사소한 것에 정이 떨어지면 급속도로 마음이 식을 수 있어요.

✔ 상대의 보호자 역할을 하는 편이에요. 그걸 본인도 잘 한다고 생각하고 즐기는 편이에요. 근데 상대가 그렇게 느낄 지는??!

✔ 하지만 보호자 역할이 과해지면 상대를 컨트롤하려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가끔은 시어머니 스타일로 상대에게 훈계하는 것을 사랑이라고 생각해요.

✔ 가슴 속에 사랑은 뻐렁치지만 어찌 표현할 지 우리네 아버지 같은 당신.. 부족한 표현력을 선물이나 스킨십으로 대신하고 있진 않은가요? +_+ (ㅎㅎ물론 그게 더 좋을 수도 있지만요)

 

❗ Tip.

✔ 당신의 연인은 당신의 부하직원이 아니에요. 낯 간지러워도 가끔은 담백한 말로 사랑을 확인해주는 것을 잊지 말아요.

✔ 섹슈얼한 면에서 특이한 장소나 상황보단 안정적이고 정해진 장소에서의 로맨틱한 순간을 꿈꿔요. 만약 익숙함이 지겨워졌다면 때로는 새로운 도전을 해보는 건 어때요?

 

💘 나를 좋아하는 : 지루형 고자, 상냥하고 따뜻해

💗 내가 좋아하는 : 쩌리형고자, 너의 리드에 빨려들어간다

 

8) ESTP : 금사빠 고자

우리 사랑은 불. 장. 난

 

 

💕 Type.

✔ 사회적 거리두기 최약체에요. 사람을 사랑해요.

✔ 오늘의 행복이 중요해요. 내일은 내일의 나에게 맡겨요. 절대 게을러서가 아니라!!(강조)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그만큼 있기 때문이에요.

✔ 무계획이 계획이에요. 인생은 흘러가는 대로 즐기는 것이에요.

✔ 그렇기 때문에 오는 사람 막지 않아요. 취미란에 '사랑'이라고 써도 될 정도에요.

✔ 금방 사랑에 빠지는 당신이지만 다가가기보단 다가와주길 기다리는 편이에요. (다가오는 사람들은 다 마음에 안 듦)

✔ 기다려도 올 기미가 없다면 충동적인 고백으로 상대를 혼쭐(아얏)내기도 해요. 주변에서 진정하라고 난리에요(워워워)

✔ 상대와 맞는다면 누구보다 깨가 쏟아지는 연애를 하겠지만 가끔은 너무 가벼운 연애를 하게 될 수도 있어요.

✔ 상대와의 케미에 따라 스킨십 진도가 5G급이에요. 새로운 스킨십도 비교적 좋아해요.

 

❗ Tip.

✔ 주변에 이성친구들이 많은 편이라 애인의 질투를 살 수도 있어요. 당신의 연인이 '우리 관계는 특별하다'는 느낌을 받도록 노력해주세요.

✔ 발랄하고 애교많고,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당신. 불장난 같은 연애가 반복되는 것이 지칠 땐 조금만 진정해보기로 해요. 친구들의 말을 듣고, 섣부른 고백도 참아보구요.

✔  

💘 나를 좋아하는 : 예민한 사춘기 고자, 계획없는 우리 둘이 인생을 맘껏 망쳐보자

💗 내가 좋아하는 : 동영배형 고자, 나의 바삭함 정반대에 있는 너

 

9) INFJ : 덕후형 고자

이 선 넘으면 정색이야(삡!)

 

 

💕 Type.

✔ 덕후 중에 가장 많은 유형이에요.

✔ 자신의 취미에 푹 빠져있다면 현실 연애의 필요성은 느끼지 못할지도 몰라요. 애인은 화면 속에서 보는게 최고에요.

✔ 약간 완벽주의 기질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진짜' 모습을 잘 드러내지 않아요. 이런 점 때문에 상대가 서운해 할 수도 있어요.

✔ 조용한 관종 재질이에요. 어리광부리는 걸 좋아하진 않지만 그래도 계속 자신을 귀여워해주는 사람이 있으면 은근히 신경 쓰여요.

✔ 상대의 가치관이나 취미에 대한 얘기는 재밌는데 삼시 세끼 밥 먹었나, 안 먹었나, 똥을 쌌나, 안 쌌나 이런 얘기는 별로 궁금하지 않아요.

✔ 자신의 일상에 대한 소소한 질문들이 때로는 간섭으로 느껴질 수 있어요.

✔ 대신 취미나 관심사에 대해 진지한 얘기를 할 수 있는 소울메이트를 찾고 싶어해요.

✔ 그렇지만 바쁘다바빠 정신없는 현생에서 매일같이 깊은 이야기를 하는 건 지칠 수 있어요. 가끔은 소소한 에피소드에도 관심을 쏟아주며 완급조절을 해보도록 해요(응답 기계가 되어서 정신은 이미 저멀리 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요)

✔ 혼자서 생각이 많아서, 별 것도 아닌 일들에 '아 우리가 안 맞는게 아닐까?'하는 고민에 빠져들어요.

✔ 그걸 상대에게 말하려는 순간 수도꼭지 오픈이에요. 내 속마음 얘기보다 눈물이 먼저 터져요.

 

❗ Tip.

✔ 처음부터 나와 잘 맞는 소울메이트를 찾으려고 하지 마세요. 지금 당장은 눈앞에 없다고 생각될 지 몰라도 후천적인 소울메이트는 얼마든지 될 수 있어요.

✔ 지금 옆에 있는 사람과의 시간을 즐기는 것부터 시작해보자고요.

 

💘 나를 좋아하는 : 금사빠 고자, 내 내적관종을 채워주는 외적관종

💗 내가 좋아하는 : 조루성 고자, 외적관종+내적관종=이상함

 

10) INFP : 짝사랑고자

빛나는 누군갈 좋아하는 일에 기준이 있는거라면..

 

 

💕 Type.

✔ 작은 일에도,, 쉽게 마음 아파 벌히는,, 편이에요. 주변 사람들한테 잘 맞춰주고, 사람들 만나면 신나는 척,, 웃고,, 떠들지만,, 돌아서면 현타 오져요,, 며칠 쉬어야 해요,,

✔ 그런 당신을 재충전해주는 것은,, 덕질일 가능성이 커요.

✔ 지금 덕질을 하고 있지 않다면, 혹시 짝사랑 중인가요.. 짝사랑,, 그것은 당신의 또 다른 이름이에요.

✔ 늘 마음 속에 2d 혹은 3d 인간 하나씩은 품고 살기 때문에 현실 연애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을 수도 있어요.

✔ 귀찮게 하지는 않되 자꾸 신경쓰이는 사람과 사랑에 빠져요. 사랑에 빠질 땐 덕질할 때처럼,, 뻐렁치는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는 편이에요.

✔ 그렇지만 의외로 막상 연애에 돌입하면 하루 종일 소소한 연락을 주고받는 일에는 귀찮아하는 편이에요. 내 시간은 소중해요.

✔ 낯을 가리는 편인 데다가 가벼운 만남을 원하지도 않아서 소개팅이나 데이팅 앱은 잘 시도하지 않아요.

✔ 연인과 다툴 때 화가 나는 것을 바로바로 드러내지 않고 쌓아두는 스타일이에요. 일단 집에 가서 혼자 생각할 시간이 필요해요.

✔ 그렇게 쌓아 두다 보면 터트릴 시기가 애매해져요. 이제 와서 말하려니 나만 쪼잔해지는 것 같아요.

✔ 인터넷 현자들의 조언을 찾아 여기저기 글을 읽으며 떠돌아다니거나 유튜브에서 타로점을 보고 있을지도 모르겠군요. 머리로는 스스로도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면서도 마음의 안식처가 필요해서겠지요..(토닥)

 

❗ Tip.

✔ 사랑도 생각도 상처도 많은 당신. 나만 감정소모하고 있나 싶은 연애를 하고 있다면, 당신의 그런 생각을 상대에게 잘 전달해보세요. 같이 있을 때 누구보다 편하고 감정소모하지 않아도 되는 편한 연애,, 야,, 너도 할 수 있어!

 

💘 나를 좋아하는 : 상처투성이 고자, 답없는 따뜻함에 녹아부럿다

💗 내가 좋아하는 : 노잼고자, 진지한 얘기를 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

 

11) INTJ : 노잼고자

나는 심장이 없어

 

 

💕 Type.

✔ 인생은 혼자에요. 나 혼자도 즐겁게 살고 있는데 굳이 연애를 해야 하나요? 연애 자체가 목적인 연애에는 관심이 없어요.

✔ 가벼운 농담따먹기에는 관심이 없어요. 진지하고 진솔한 대화를 선호해요. 농담들은 찐한 토크로 가기 위한 빌드업일 뿐이에요.

✔ 사사로운 감정 따위는 인생에서 크게 중요한 것이 아니에요. 감정도 컨트롤할 수 있어야 되는 거 아닌가요?

✔ 조용히 가만히 있을 것 같다지만 사실 뒤에서 권력자 조종하고 있는 실세에요(씨익)

✔ 남 얘기 듣는 거 별로 안 좋아하고 팩트로 뚜까 패고 싶을 때가 있어요. 연애할 때도 마찬가지에요. 아닌 건 아니라고 말할 수 있어야져.

✔ 소개팅에서 상대를 만나면 처음부터 깊은 이야기로 넘어가고 싶어해요. 이런 점들을 상대는 부담스럽게 느낄 수 있어요.

✔ 그치만 나에게 사랑을 쏟아주고, 귀여워해주고, 아껴주는 사람에게 싫은 척 신경쓰는 편이에요.

✔ 스스로 연애에 안 맞는 성격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누군가를 좋아하는 감정이 생겨도 억누를 때가 있어요.

✔ 감정에 좌지우지 되고 싶지 않아 하지만 한 번쯤 영화 같은 사랑을 꿈꾸는 마음도 한켠에 있어요.

 

❗ Tip.

✔ 조금만 더 마음을 열어보면 지금 옆에 있는 그 사람이 영화의 상대주인공일 수도 있답니다.

✔ 가끔은 낯 간지럽더라도 유치하게 표현해보고, 마음을 더 내어주세요.

 

💘 나를 좋아하는 : 짝사랑고자, 날 귀여워해주고 은근 보이는 진중한 모습에 빠짐

💗 내가 좋아하는 : 발랄한 고자, 두 사람 이렇게 서로 다르지만요~~~

 

12) INTP : 사색에 잠긴 중2병 고자

아 테스형!!!!!!! 사랑이 왜... 이래...

 

 

💕 Type.

✔ '사랑이란…무엇일까…'

✔ 사랑을 하기보단,, 사랑에 대해 생각하는 데 시간을 더 많이 보내요.

✔ 사람들은 그런 당신을 연애고자라고 부르면서 외롭지 않냐 하지만,, 사실 혼자도 나름 행복하지 않나요?

✔ 가끔 혼자 우울감에 빠지는 날도 있고, 혼자 있고 싶을 때도 많은데 연애를 하면 억지로 만나냐 하나? 하는 생각을 해요.

✔ 누굴 좋아한다는 생각만 해도 가끔 오글거릴 때가 있어요. 어차피 다 한낮 장난질 아닌가요?

✔ 사랑에 빠진다면 내가 배울 수 있을 것 같은 사람에게 끌려요. 내 관심사를 이미 나보다 더 많이 알고 있는 사람이나 내 논리를 깨버리는 모습에 분하지만 매력을 느껴요

✔ 생각보다 인기가 있는 스타일일 수 있어요. 그런데 너무 발랄한 사람들에게는 거부감을 느껴서 자연스럽게 방어태세를 취하게 되어요. 그거 님 좋아서 그런거에요. 너무 피하지 말아요.

✔ 연애할 때 질투가 가장 심한 타입입니다.

 

❗ Tip.

✔ 연애를 할 때 의도치 않게 애인에게 팩폭하게 될 때가 있어요. 사실을 말했을 뿐이라고 하겠지만 가끔은 사실을 숨기는 게 나을지도 몰라요.

✔ 사랑에 대한 생각은 그만하고 사랑을 하세요. 그럼 당신 머리 속 사랑에 대한 우주도 더 넓고 깊어질 것이에요.

 

💘 나를 좋아하는 : 과학영재형 고자, 똑똑해보여서

💗 내가 좋아하는 : 사색에 잠긴 중2병 고자, 똑똑해보여서

 

13) ISFJ : 지루형 고자

너는 그냥 가만히 이써! 다 내가 해줄게헤

 

 

💕 Type.

✔ 어.. 이게 무슨 소리지? 혹시.. 당신 뚝딱거리는 소리 아닌가요?

✔ 타인에게 비춰지는 이미지는 뚝딱거리는 엔제루에 가까워요. 잘 퍼주고, 보살펴주고, 상냥한 당신이니까요.

✔ 그렇지만 당신 스스로에게는 그렇게까지 상냥하지 않죠.

✔ 외로움을 많이 타긴 하지만 사람들 많이 있는 곳이나 단체 활동은 그저 그래요.

✔ 남들은 무슨 재미로 사냐지만 그냥 뭐,, 나름대로 재밌게 살아요.

✔ 연애할 때 상대는 갑질을 한 적이 없는데 자발적 을이 되는 스타일이에요.

✔ 한번 사귀면 오래 가는 편이에요. 그건 아마 당신 덕일거에요. 화가 나도 언쟁을 벌이기보단 많이 참아주는 편이에요.

✔ 새로운 데이트코스보다 좋아하는 장소를 여러 번 반복해서 가는 걸 좋아해요.

 

❗ Tip.

✔ 보살 같은 당신은 뭉근하게 오래가는 연애를 할 확률이 커요. 그렇지만 어느 순간 '이거 나만 손 놓으면 끝나는 관계 아닌가'하는 현타를 '댕'하고 맞을 수 있어요.

✔ 그런 현타의 순간이 찾아오지 않게 때로는 가끔은 둘 사이 선을 아슬아슬하게 건드려 보는 것은 어떨까요. 새로운 데이트를 시도해본다거나, 평소에 시도해보지 않았던 스타일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거에요.

✔ 뚝딱이는 당신이 귀엽긴 하지만 그래도 가끔씩 관절에 기름칠 한번씩 하자구요.

 

💘 나를 좋아하는 : 쩌리형고자, 잔잔바리 뭉근한 뚝배기 같은 연애

💗 내가 좋아하는 : 노잼고자, 진지함을 받아줄 수 있을 것 같음

 

14) ISFP : 쩌리형고자

널 사랑하는 찌질이X2. 그래 나는 머저리X2

 

 

💕 Type.

✔ 혹시 모쏠인가요?

✔ 짝사랑을 할 때 당신은 J.K 롤링 뺨치는 대작가에요. 이렇게 소설을 잘 쓸거면 차라리 웹소설 연재를 해서 돈을 벌걸 그랬나봐요.

✔ 여기저기에 '나 이렇게 할까, 저렇게 할까' 물어봐 놓고 정작 실행은 잘 못해요.

✔ 이성을 이성으로만 봐서 연애를 시작하기 힘들 수 있어요. 그렇지만 그런 성격이 막상 연애를 시작하면 더 장점이 될 수 있어요 파이팅?

✔ 연애를 할 땐 헌신적인 해바라기 재질이에요. (돌아왔구나..오태식이..그 해바라기 아니에요)

✔ 평상시에는 자기 시간 지키는 걸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진짜 좋아하는 연애를 할 땐, 소소하게 일상을 공유하며 함께 있다는 느낌을 받고 싶어해요.

✔ 그래도 사랑받고 있다는 걸 계속 확인하고 싶어해요. 챙김받고 싶고, 예쁨받고 싶어요.

✔ 상대의 기분에 영향을 많이 받아요. 상대가 우울한 일이 있으면 덩달아 우울해질 수 있어요. 어느 정도 공감을 해주는 건 사랑스럽지만 반복되면 당신의 일상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어요.

 

❗ Tip.

✔ 사소하게 상처받는 일들이 많은데 서운하거나 속상한 게 있어도 말 안하고 참는 편이에요. 서운해 하는게 티가 나요. 근데 말은 안해줘요. 그런 부분이 상대방은 오히려 답답하거나 서운할 수 있어요.

✔ 만약 지금 사랑을 하지 않고 있다면 조금 더 결단력을 가져봐요. 어차피 모 아니면 도인 인생 아니겠어요? 머릿속 그 소설 실사화 한 번 해보는거에요.

 

💘 나를 좋아하는 : 시어머니형 고자, 나에게 없는 추진력

💗 내가 좋아하는 : 상처투성이 고자, 너의 뚝딱임이 귀여워

 

15) ISTJ : 리액션 고자

도대체 왜! 아무런 말도 없는 거야~

 

 

💕 Type.

✔ 높은 확률로 리액션 뚝딱이에요. 상대방의 말에 오바스러운 리액션 해주는 건 정말 못하겠어요.

✔ 하지만 사실 그게 당신의 매력이랍니다. 알고 있죠?

✔ 그치만 지금 썸을 타고 있다면 당신의 뚝딱이는 모습이 상대에게는 철벽으로 느껴질 수 있어요.

✔ 타인에게 관심이 그닥 많이 없는 편이에요. 그 말은 오히려 지금 나와 만나고 있는 사람에게 관심이 가장 많다는 말과도 같아요.

✔ 진짜 좋아하지 않으면 애초에 연애할 생각을 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좋아해서 시작하는 연애를 할 확률이 커요.

✔ 가끔 '호구인가' 싶을 정도로 연인에게 퍼주고 매달려요. 리액션은 조금 부족하지만 그걸 채워줄 나름의 표현 방법을 가지려고 노력해요.

✔ 본업존잘이지만 연애를 할 때는 상대방에게만 집중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연애가 끝났을 때 후유증이 클 수 있어요.

✔ 연인이 힘들어 할 때 상황에 대한 냉철한 해석과 해결책을 주려고 하는데(약간 AI재질), 그게 오히려 공격으로 느껴질 때가 있어요.

 

❗ Tip.

✔ 연애를 하더라도 자기의 시간이나 영역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속마음 얘기를 잘 안해요. 그게 신비롭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상대가 답답해할 수 있어요.

✔ 자기 얘기를 하는게 편하지는 않겠지만 상대가 서운해한다면 조금씩 말하는 연습을 해보는 건 어때요?

 

💘 나를 좋아하는 : 덕후형 고자, 우리 같이 뚝딱이자(서로가 퍼주고 집중하는 연애)

💗 내가 좋아하는 : 발랄한 고자, 모 아니면 도

 

16) ISTP : 동영배형 고자

가끔,,, 내가 연락이 없고,, 술을 마셔도ㅎㅎ 넌 나만 바라봐,,+_+

 

 

💕 Type.

✔ 당신의 매력을 표현하자면 '바삭바삭함'이라고 할 수 있어요. 혹시 건성 김미연씨인가요?

✔ 기본적으로 사람 만나는 걸 좋아하지 않아요. 사람 만나는 건 다소 기빨리는 일이에요. 혼자서도 독립적으로 잘 살 수 있는데 말이죠?

✔ 상대의 tmi에 '근데…뭐 어쩌라고..그걸 왜 나한테 말하는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요. 공감을 잘 하거나 애정표현을 잘 하는 스타일은 아니에요.

✔ 이렇게 사는 게 피곤한데 굳이 아무나 만나서 연애해야 하나 싶어요. 연애로 가는 모든 과정이 일처럼 느껴져요.

✔ 연애를 할 때 애인과 노는 건 좋지만 그래도 혼자만의 시간이 없으면 절대 안돼요.

✔ 연락 문제로 연인과 다툴 수 있어요. 연락에 속박받고 싶지 않은 당신에게 카톡의 1기능 같은건 없어졌음 좋겠어요. 그래도 궁금한 건 빨리 보고 답장해요.

✔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있고 독립심이 강한 편이기 때문에 누군가에게 의지하는데 익숙하지 않아요.

 

❗ Tip.

✔ 바삭바삭한 당신 옆에 있는 사람은 아마 당신 내면에 숨겨진 보들보들 식빵 같은 구석을 발견했는지도 몰라요.

✔ 당신에 대해 더 많은 것이 알고 싶고 공유하고 싶은 연인은 당신에게 보습크림 같은 것이에요. 용기 내서 마음 한 구석을 열어줘보는 건 어떨까요? 당신의 바삭바삭함을 촉촉하게 적셔줄 연애를 할 수 있길 응원해요.

 

💘 나를 좋아하는 : 모범생고자, 선을 넘지 않는 발랄한 리액션이 귀여워

💗 내가 좋아하는 : 사색에 잠긴 중2병 고자, 둘 다 독립적인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