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하루를 담아 한 잔 테스트, 나만의 칵테일

'내 하루를 담아 한 잔'은 개인의 성격 강점을 알아보는 테스트로, 서울대학교 학생심리건강지원단에서 만든 심리테스트입니다.

 

이 테스트를 통해서 자신의 성격 강점을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테스트를 하는 과정에서 평소 익숙하고 사소해서 지나쳤던, 코로나19로 지금은 조금 어려운 소중한 일상의 순간들을 오랜만에 느껴보세요.

 

 

 

1. 테스트 질문

Q1. 오늘도 어김없이 하루가 시작됐네요. 오늘 하루 당신의 에너지는 어떤가요?

✓ 거의 0%, 방전됨

✓ 25%

✓ 50%

✓ 75%

✓ 100%

Q2. 씻으려고 세면대 앞에 선 당신, 칫솔에 치약을 짜기 시작합니다. 물을 묻히는데 그만, 툭. 치약이 세면대에 흔적을 남기고 유유히 떠내려갑니다. 이미 배수구로 내려간 치약을 바라보는 당신의 생각은?

✓ '됐어, 안 닦을래. (짜증)'

✓ '이런! 재수가 없으려니...'

✓ '엥, 치약이 떨어졌네.'

✓ '아침부터 별일이 다 있네 ㅋㅋ'

✓ '떠나가는 치약이여... 잘 가시게!!'

 

Q3. 드디어 학교에 도착! 오늘의 첫 수업이 시작하네요. 이런, 분명 일주일 전에도, 이틀 전에도 과제를 제출했었는데, 그새 또 새로운 10장짜리 레포트 과제를 안내하시는 교수님. 교수님의 새로운 과제 안내 후, 당신은...

✓ 저번 과제를 포기하고 준비해두었던 드랍지를 당당히 꺼낸다.

✓ 수업이 끝나자마자 어디로 드랍지를 출력하러 갈지 생각한다.

✓ 수업을 듣다가도 드랍을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이 든다.

✓ 나중의 일은 미래의 나에게 맡기고, 일단 수업에 집중한다.

✓ 마음을 단단히 먹고, 이번 과제를 통해 나의 능력을 시험한다.

 

Q4. 첫 수업이 끝난 후, 당신은 팀플을 위해 팀원들과 학교 도서관에 도착했습니다. 회의는 시작했지만 주제 선정부터 난항을 겪고 있네요. 다들 이야기도 많이 하지 않고... 이 팀플의 팀장을 맡게 된 당신은...

✓ 유일하게 이야기하는 팀원의 의견에 귀를 기울인다.

✓ 한 명의 의견을 들으면서 주변 반응을 슬쩍 살펴본다.

✓ 주로 이야기하는 한 명의 의견에 대한 다른 팀원들의 의견을 묻는다.

✓ 아직 아무 말을 안 하는 사람들도 의견을 내도록 말을 꺼내본다.

✓ 각각의 팀원들에게 말을 걸며 직접 모두의 의견을 묻는다.

 

Q5. 휴, 어렵게 시작했던 오늘 회의가 드디어 마무리되어 갑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발표 방식에 대해서 의논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발표 방식에 관해 당신과 팀원들 간의 의견 차이가 도무지 좁혀지지 않는군요. 결국 과반수에 의해 발표는 팀원들의 방식으로 정해졌네요. 이 때 당신의 속마음은?

✓ '아무리 생각해도 팀원들의 의견에 동의할 수 없어.'

✓ '이미 B로 결정되서 어쩔 수 없지만, A가 더 효율적일 것 같은데...'

✓ '모두가 동의하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겠지...?'

✓ '그래, 다들 그렇게 생각한다면 좀 힘들 것 같지만 도전해보자.'

✓ '오히려 더 효과적일 수도 있겠어. 모두의 의견이니까, 다 같이 한 번 열심히 해보자!'

 

Q6. 홀가분한 마음으로 조별 모임을 마치고 나오는 길. 벌써 점심시간이네요. 꼬르륵 소리가 나며 슬슬 배고파집니다. 오늘 당신이 고를 메뉴는 무엇인가요?

✓ 돈가스

✓ 부대찌개

✓ 열무비빔국수

✓ 카레

✓ 라볶이

 

Q7. 신나게 식당으로 발걸음을 옮기는 당신. 식당에 가는 길은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당신은...

✓ 설레는 마음으로 주저 없이 새로운 길로 간다.

✓ 조금 돌아갈지 모른다는 생각도 들지만 새로운 길로 간다.

✓ 새로운 길로 가든지 늘 가던 길로 가든지 별로 상관이 없다.

✓ 새로운 길로 가고 싶은 마음도 살짝 들지만 늘 가던 길로 간다.

✓ 새로운 길은 무슨, 바로 늘 가던 길을 택한다.

 

Q8. 맛있게 부대찌개를 먹고 나온 당신. 친구와의 약속 시간까지는 아직 여유가 있지만 만나기로 한 카페에 미리 가 있기로 합니다. 카페에 도착해 친구를 기다리는 동안 당신은...

✓ 주변 사람들은 무슨 음료를 마시는지, 인테리어는 어떤지 흥미롭게 살펴본다.

✓ 뭔가 재미있는 게 있을까 싶어 주위를 슬쩍 구경한다.

✓ 주변을 한 번 둘러보고는 곧 시선을 거둔다.

✓ 자신의 자리 외에는 딱히 관심을 두지 않는다.

✓ 오로지 자신 앞의 음료를 마시는 데에 집중한다.

 

Q9. 친구가 도착했습니다. 어두워 보이는 표정의 친구는 조금 주저하다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습니다. 당신과 친구, 그리고 그 친구의 애인은 모두 같은 과입니다. 그런데 둘이 곧 헤어지게 될 것 같다고 하네요. 친구가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은 친구가 당신을...

✓ 거의 믿지 않는다고 생각했는데 매우 의외다.

✓ 조금밖에 믿지 않는다고 생각했어서 꽤 놀라운 일이다.

✓ 어느 정도 신뢰한다고 생각했기에 크게 놀랍지는 않다.

✓ 꽤 신뢰한다고 생각했으니 자연스러운 일이다.

✓ 매우 믿고 있는다고 생각했어서 당연한 일이다.

 

Q10. 친구가 이야기를 이어가네요. 애인과 마음이 엇갈리게 된 것은 이미 어쩔 수 없고 받아들이고 있지만, 헤어지게 되면 애인뿐만 아니라 다른 과 친구들과 관계가 안 좋아질까 봐 걱정이라고 합니다. 이에 당신은 무엇이라고 대답할까요?

✓ "그러게 말이다. 나는 네 애인이랑도 친한데 너네 헤어지면 나는 어떡하냐?"

✓ "그게 걱정이면 애인 마음을 돌려봐. 네가 상처줄 만한 일을 한 건 아닐까?"

✓ "음, 너희가 헤어지면 우리 과 친구들 관계가 안 좋아질까 고민이구나."

✓ "애인이랑 마음이 엇갈려서 아쉽겠다. 아무래도 과 친구들이 신경 쓰일만 하지."

✓ "사귀고 헤어지는 건 개인적인 일인데, 다른 사람들까지 신경 쓰려니 힘들겠다. 그래도 너무 마음쓰지마."

 

이야기를 마치고 친구와 헤어진 후, 저녁에 있을 동아리에 가기 전까지 시간이 조금 남았네요. 당신은 도서관에 가기로 합니다. 자리를 잡고 앉아 할 일들을 정리하고 공부를 시작합니다.

 

Q11. 어느덧 시간이 흘러 동아리에 가야 하네요. 이 때 당신은 도서관에 도착했을 때 세웠던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을까요?

✓ 0%

✓ 25%

✓ 50%

✓ 75%

✓ 100%

 

Q12. 도서관에서 나오는 길, 무심코 왼쪽을 보니 어떤 할아버지 한 분께서 두꺼운 책 한 권과 노트를 들고 도서관에서 막 나오고 계시네요. 당신은 문득 이런 생각이 듭니다. '나도 저 분처럼 나이가 들어도 여전히 배우려고 할까?'

✓ 배움에는 끝이 없는데... 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 노력해야지!

✓ 평생은 아니더라도 계속 이것저것 배우고 싶어. 어느 정도 나이가 되면 그만하겠지만.

✓ 오래는 아니겠지만 필요한 때까지는 적당히 하겠지?

✓ 딱히 배우고 싶은 게 별로 없는데...

✓ 더 이상 뭔가를 배우는 건 힘들어서 안 할 거야!

 

Q13. 동아리 모임에 도착하니 못 보던 얼굴들이 있네요. 오늘 들어온 신입부원이라고 합니다. 어색한 자기소개 시간을 가진 뒤 어김없이 찾아온 정적. 당신은 이 때 ...

✓ 정적이 깨지고 모두가 나를 매우 흥미롭게 쳐다볼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꺼낸다.

✓ 적당히 재미있는 이야기를 꺼내서 전체적으로 분위기를 살짝 띄운다.

✓ 분위기를 띄울 정도는 아니지만 나름 몇몇이 흥미를 가질 정도의 이야기를 꺼낸다.

✓ 옆에 있는 사람들에게만 말을 조금 걸어본다.

✓ 사람들이 흥미를 가질 이야기를 모르겠다. 그냥 가만히 있는다.

 

Q14. 어찌어찌 신입부원 소개가 끝나고 시작된 동아리 회의. 언제나 그랬듯이 말 잘하는 몇 명이 계속해서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 당신은 이런 상황에서...

✓ 신입부원을 포함하여 의견을 내지 않은 사람들까지 모두의 의견을 들어보자고 제안한다.

✓ 신입부원들 모두 의견 내기를 주저하는 것을 보고 이들의 얘기도 듣고 싶다고 말한다.

✓ 망설이는 신입부원들 중 눈에 띄는 몇몇을 골라 이들의 의견을 들어보자고 말한다.

✓ 내 옆에 앉은 신입부원이 망설이고 있으니 의견을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몇 명만 이야기한다고 해서 크게 문제될 건 없으니 가만히 듣는다.

 

Q15. 오늘은 동아리 회의가 일찍 끝났습니다. 기분도 좋은데 옷 구경이나 할까? 가벼운 발걸음으로 눈 앞의 옷 가게로 자연스럽게 들어갑니다. 옷 가게에선 직원이 양손 가득 옷을 든 채 창고로 옷을 힘들게 옮기고 있습니다. 이 때 직원도 모르게 떨어지는 셔츠 한 장. 당신은...

✓ 옷을 들고 바로 가서 전해드린 뒤 옮기는 걸 조금 도와드린다. 친절한 미소는 덤!

✓ 옷을 직접 가져다드린 뒤 내 옷을 구경하러 다시 원래 자리로 돌아온다.

✓ 옷을 주운 뒤, "저기요, 여기 옷이 하나 떨어졌어요." 라고 말한다.

✓ 옷을 주워서 옆에 있는 진열대에 대충 걸어놓는다.

✓ '직원이 알아서 하겠지' 생각하며 계속 내 옷을 구경한다.

 

Q16. '그래, 이 옷이야!' 당신은 구경하다가 마음에 드는 옷을 발견했습니다. 요즘 날씨에는 이런 옷을 입으면 좋을 것 같다고 막연히 생각했는데, 그 옷이 바로 눈 앞에 있네요. 어떻게 할까요?

✓ 가격은? 소재는? 사이즈는? 사고 후회하려나... 다른 옷이랑 비교도 해보자.

✓ 가격은 적당한가? 사이즈는? 괜찮은 것 같으면 사야겠다.

✓ 이런 옷 진짜 사고 싶었는데... 이거 사도 이번 달 생활비 안 부족할 거야!

✓ 지금 결제할 돈이 있던가? 좋아, 사야겠다.

✓ (고민할 틈도 없이 이미 직원이 그 옷을 포장하고 있다.)

 

2. 테스트 결과

1) 분홍빛 믿음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고 다른 이를 보살피는 상냥한 당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믿음직한 사람이네요!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고 말과 행동에 신중한 성향을 가진 덕분에 많은 이들이 당신에게 의지하고 있을 거예요. 그 배려심과 성실함이 당신을 더 매력적인 사람으로 만들고 있답니다!

 

잠깐의 어색함을 견디는 용기가 소중한 인연을 이어갈 수도 있답니다. 연락이 뜸했던 친구에게 오랜만에 먼저 말을 걸어보면 어떨까요?

 

평소에 남들을 배려하는 당신은 상대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부탁을 하지 않을 거랍니다. 그러니 마음 놓고 주위 사람들에게 고민을 이야기해보는건 어떨까요?

 

2) 한결같은 파도

 

 

주의 깊은 성격으로 매사 신중하게 행동하고, 쉽게 포기하려고 하지 않는 당신! 확실하게 일을 처리하면서도 그 누구보다 일상을 재밌게 살 수 있어요. 어떤 상황에서도 타고난 에너지를 가지고 흥미로운 것을 찾아낼 수 있으니까요. 이렇게 항상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면서도 지치지 않고 모든 일에 대해 항상 노력하는 당신을 부러워하는 사람이 많겠어요!

 

당신이 평소에 시간이 부족해서 시도해보지 못 했던 일이 있을 거예요. 에너지가 충분할 때는 평소에 하고 싶었던 새로운 일을 시작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힘이 들 때는 이제까지의 일을 되돌아보며 차분히 생각을 정리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생각 정리를 하면서 기분이 나아질지도 몰라요.

 

3) 올곧은 매혹

 

 

자신이 맡은 일을 해내기 위해 항상 성실히 살아가는 당신은 자신도 모르게 주변에 응원해주는 사람들이 가득 생겨 있고는 해요. 자신의 책임을 다하면서도 다른 사람들을 보듬을 줄 아는 당신의 모습이 사람들을 끌어 모으는 힘을 발휘하기 때문이죠! 자신에게는 엄격하더라도 주위 사람들에게는 한없이 너그러울 줄 아는 당신은 알게 모르게 신뢰와 따뜻함을 전해주네요.

 

평소와 같이 자신의 성격에 따라 하루를 보냈다면 당신은 여전히 빛나는 사람이었을 거랍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한 당신에게 칭찬 한 마디 해주는건 어떨까요?

 

힘이 없을 때 무언가 해냈다는 생각만으로 위로 받을 수 있어요. 아주 사소한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해 봅시다.

 

4) 호기심의 숲 속

 

 

호기심이 많으며 끈기가 있는 당신은, 관심이 가는 일에 푹 빠지면서도 항상 돌다리를 두드리는 자세를 지닌 편이네요. 다양한 관점들과 새로운 아이디어로 가득 찬 당신은 사람들 사이에서 빠질 수 없는 소금과도 같은 역할이랍니다! 어떤 일에 임하든지 열정이 넘치면서도 생각이 깊고 합리적으로 행동하는 당신, 저도 모르게 본받고 싶어지네요!

 

분명 주변에 당신이 흥미를 가지고 할 수 있는 활동들이 많을 거예요! 시간을 내서 대외활동이나 관심이 가는 동아리를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항상 에너지가 넘치는 사람은 없답니다. 오늘 새로운 길, 새로운 곳을 거닐며 생각에 잠기는 것은 어떨까요? 일도 더 잘 될 거랍니다.

 

5) 달콤한 구름

 

 

인간관계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당신은 다른 사람들을 늘 곁에서 챙겨주는 사랑스런 마음씨를 지녔군요! 일상 속 작은 일도 호기심과 따스함을 갖고 바라볼 줄 아는 사람이라, 누구보다 흥미롭게 삶을 살아갈 것 같아요. 당신의 따뜻한 마음과 톡톡튀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활용하면 주위를 더 밝게 비출 수 있을 거랍니다.

 

당신의 밝은 에너지를 주변과 나누면 두 배로 행복할 거예요! 친구들과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서 신나게 이야기를 해 보는 건 어때요?

 

소중한 사람과의 추억이 어린 장소에 가보는 건 어떤가요? 기억의 상자 속에서 행복했던 순간이 떠올라 당신의 에너지를 끌어올려 줄 거예요!

 

6) 새로운 열대의 섬

 

 

새로운 생각들을 많이 떠올리는 당신, 혹시 일상의 사소한 것에서도 즐거움을 잘 발견하지 않으시나요? 당신의 창의적 에너지가 자신에게도 주변 사람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답니다. 게다가 사소한 것까지도 신경쓸 줄 아는 성격으로 주변 사람들도 잘 챙겨주는 따뜻한 마음의 소유자군요!

 

새로운 것들을 발견할 수 있는, 평소에는 가보지 않았던 장소로 한 번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당신에게 새로운 인사이트를 줄지도 몰라요!

 

힘이 나지 않는 날에는 잠시 공원에 앉아 주변을 잠잠히 돌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번뜩하고 좋은 생각이 떠오를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