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지식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지식센터 2020. 1. 20.

 

코로나 바이러스는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 증상을 보이는 환자에서 흔히 발견되는 바이러스로서, 이번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발생한 미확인성 집단 폐렴의 원인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라고 합니다.

 

 

대한민국을 공포에 몰아 넣었던 사스와 메르스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입니다. 유전자 염기서열 비교 결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사스와 79.5%의 유사성을 보인다고 합니다.

 

이번 중국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사스나 메르스에 비해 현재의 기준으로 보았을때 치사율이 3% 수준으로 사스의 치사율 10%, 메르스의 치사율 35%에 비해 낮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치사율은 메르스나 사스보다 낮지만, 재생산 지수인 전염성은 메르스 보다 강하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아직 사스의 전염률보다는 못하지만 전문가들 의견에 따르면 "사스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중국의 한 전문가는 "중국의 인구와 비위생적인 환경, 생활 패턴 등을 고려할 때 감염 규모는 사스 보다 10배는 클 것이며 이미 중국은 통제불능의 상태이다."라는 비관적인 견해를 내놓았습니다.

 

1. 코로나 바이러스란?

코로나 바이러스는 포유류와 조류에서 코감기 등 호흡기소화기에 질병을 일으키는 RNA 바이러스를 말합니다.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감기의 원인 1위인 라이노 바이러스와 함께, 2위의 원인 바이러스로써 다른 감기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소화기관도 감염시킨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콧물, 기침,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이번에 발견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감염 시 38이상의 발열이나 기침, 호흡곤란 등 폐렴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1930년에 처음으로 발견되었는데, 1960년대에는 사람에게서도 발견되었습니다. 바이러스의 표면 모양이 왕관, 혹은 태양 표면의 광환(코로나)과 비슷해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바이러스는 돌연변이가 잦아 신종(변종)이 발생하기 쉽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태양의 코로나

 

코로나 바이러스는 인간보다는 주로 다른 동물을 대상으로 전염되며, 사람과 동물에서 유행하는 코로나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종류가 각기 다르기에 보통 가까운 종끼리 감염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포유류에서 사람으로 전염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다른 종류의 포유류와 인간이 어우러져 사는 환경에서 각각의 개체에서 유행하던 서로 다른 종류의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전자 재조합에 의해 사스나 메르스와 같은 치명적인 전염력을 지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2. 코로나 바이러스 종류

현재까지 확인된 코로나 바이러스는 총 6종으로 이중 4종은 일반적인 감기와 같이 가벼운 증상을 유발하거나 아예 별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플루엔자와 달리 주기적이거나 지속적이지는 않아 그 존재감이 훨씬 적긴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는 폐를 직접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강력한 변종에 감염되면 건강한 사람도 폐렴으로 사망하기도 합니다.

 

나머지 2종이 위에 해당하는 강력한 변종으로 전염성도 강하고 치사율도 높은 편이다. 바로 사스메르스’입니.

 

치명적이기는 했으나 사스의 경우 유행이 끝난 후 사라졌으며, 메르스의 경우 현재 진행형이지만 전세계적으로 감염자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매우 적습니다.

 

이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우한 폐렴)이 스페인 독감과의 전염율과 치사율이 비슷하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1918년 발생한 스페인 독감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인한 전염병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약 5억 명이 감염되어 3천~5천만 명이 목숨을 잃게 된 최악의 전염병입니다. 이때 스페인 독감의 치사율과 우한 폐렴의 치사율은 각각 2%~3%대로 비슷한 수준입니다.

 

 

사스(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SARS)’

- 2003년 발생, 2004년 박멸

- 총 발병자 수는 8,273, 치사율 10%.

- 대부분의 감염자가 중국과 홍콩, 대만, 싱가포르에서 발생

 

메르스(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MERS)’

- 2014년 발생, 현재까지 진행 중

- 총 발병자 수는 1,472, 치사율 35%.

- 대부분의 감염자가 사우디아라비아 및 아랍에미리트 등 중동 국가에서 발생

 

3. 중국 폐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법

부득이하게 중국을 방문시에는 가금류나 야생동물과 호흡기증상자(발열, 기침 등)와의 접촉을 피해야합니다. 그리고 중국 여행 시 감기나 폐렴 환자와의 만남은 피하고, 가급적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여야 합니다.

 

이번 중국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책으로서 마스크의 올바른 선택과 사용법에 대한 글을 추가로 작성하였습니다. 아래의 글에서 확인하시고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외출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바이러스 마스크 뭘 써야할까요?

 

 

개인위생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은 가장 좋은 예방법으로써 손을 씻을 때에는 위의 올바른 손 씻기 6단계에 따라 비누를 이용해 30초 이상 자주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기침을 할 때에는 휴지나 손수건, 옷소매 등으로 입을 가리고 기침을 하고, 기침 후에는 비누로 손을 깨끗하게 씻어주도록 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