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바다친구 찾기(심리테스트), 바다 속 파티로 떠나자!


이 심리테스트는 여성가족부 산하기관인 ‘1388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에서 만든 심리테스트로 청소년의 주요 관점인 학업과 교우관계를 위주로 자신의 성격을 부드럽게 표현해주고 있습니다.



‘1388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는 여성가족부에서 주관하고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 및 부모 대상 전문 심리상담센터입니다.


0123456



청소년에게 친숙한 인터넷을 위주로 전화나 문자, 카톡을 활용하여 가족갈등, 교우관계문제, 학업중단, 가출, 인터넷 중독, 진로 및 학업문제 등을 경험하는 청소년에게 상담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건강한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꼭 청소년이 아니어도 자신의 성격을 알아볼 수 있는 좋은 심리테스트이므로 한번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테스트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질문은 총 9개 이며, 소요시간은 1~2분 내외입니다. 




1. 테스트 질문

012345678


Q1. 즐거운 파티 준비! 오늘 나의 의상 컨셉은?

A. 내가 입는 게 곧 명품이지! 남들의 시선은 중요하지 않아

B. 사람들에게 잘 보이고 싶어! 좀 더 근사한 옷을 입어야지


Q2. 파티로 가는 길에 버스를 놓쳐 늦은 당신. 이 속상한 마음을 어떻게 달랠까요?

A. 아 진짜 속상해! 하면서 친구에게 전화 걸어 하소연한다

B. ‘내 잘못이니 누구 탓하지 말자’라고 생각하며 참는다


Q3. 파티에서 6명씩 모여 테이블에 앉으라고 합니다. 당신의 속마음은?

A. 나랑 친한 친구들끼리 앉는 게 편할 것 같아

B. 새롭고 매력적인 사람들과 친해져볼래


Q4. 조별로 게임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어떤 자세로 임할 것인가요?

A. 지는 건 싫어. 게임은 이겨야지! 최선을 다한다

B. 재밌게 하면 그만이지~ 승부에 상관 없이 마음 편히 한다

C. 나는 같이 하는 거 보다는 그냥 구경만 하는 게 좋아


Q5. 근처에 있는 사람이 무례하게 굽니다. 어떻게 할까요?

A. 왜 저런 말을 하는 걸까? 싫은 티를 조금씩 낸다

B. 일단 하하호호 웃으면서 대한다


Q6. 옆테이블에서 누군가를 열심히 칭찬하고 있네요! 누구 이야기일까요?

A. 나를 칭찬하고 있네? 고마움을 표현한다

B. 혹시 내가 아닐까? 기대한다

C. 내 얘기는 아니겠지. 못 들은 척 한다


Q7. 또롱! 집에서 메시지가 왔네요. 메시지의 내용은?

A. 어디 간거야! 얼른 들어와!

B. 놀러 나갔니? 밥은 먹었구?


Q8. 파티에서 누군가 실수로 당신이 아끼는 신발에 포도주스를 쏟았어요! 하지만 상대는 당신에게 쏟은 걸 모르는 것 같아요.

A. 아니 저기요! 제 신발에 쏟으시면 어떡해요! 화를 낸다.

B. 하하.. 지금 제 신발에 음료수 쏟으셨어요. 웃으며 말한다

C. 모르는 거 같은데 어떡하지? 하.. 일단 참고 본다


Q9. 파티가 끝나고 일상으로 돌아가는 당신.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나요?

A. 오늘 너무 논 거 아닐까? 해야할 게 많은데 너무 시간을 막 보낸 것 같아

B. 아 최고였어! 역시 즐기며 살아야 돼!


2. 테스트 결과

1) 이빨이 날카로운 상어


당신은 날카로운 이빨을 가진 강한 상어네요!


당신은 스스로 생각하는 옳고 그른 기준이 뚜렷한 편이고 그런 자신에 대한 신뢰가 높아요. 또한 싫은 것을 표현하고 필요한 것을 얻어내는 힘을 가지고 있어요. 이런 본인의 멋짐을 잘 알고 있는 당신의 당당함은 주변의 부러움을 자아낸답니다. 당신은 학업도, 친구 관계도 모두 잘 해내고 싶어하고 또 그럴 수 있는 능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완벽하고 싶다는 마음이 강해서 스스로 조금 지쳐있지는 않나요? 하루하루 노력하고 신경을 쓰다보면 어느 순간 날 카로워진 스스로를 발견할지도 몰라요. 스스로를 지키려던 당신의 날카로운 이빨이 나도 모르게 나의 친구를 향할 수도 있답니다. 다정함 한 스푼이 추가된다면 당신은 든든하고 스윗하기까지 한 상어가 될 수 있을 거예요! 가끔 주변에 상처받은 이가 생겨버렸다면 솔직하게 당신의 상황과 마음을 터놓고 사과해보세요. 분명 그 사람도 당신을 이해해줄거랍니다.


너를 위한 한 마디 #다정하게 #한걸음 #뻗기


2) 안전요원 범고래


당신은 든든하게 친구들을 지켜주는 안전요원 범고래군요!


승부욕이 강한 당신은 무엇이든 잘해내고야 마는 고집있는 사람이에요. 그리고 일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사람들에게 미루기 보다는 스스로 나서서 해결해야 마음이 놓이지요. 이런 강한 범고래 같은 당신은 친구들이 믿고 따르는 멋진 리더겠군요!! 밝은 미소를 지은 당신은 한편으로 주변 사람들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것이 싫어서 속으로 삼키곤 해요. 당신이 참고 넘기는 것이 합리적이고 빠른 해결법이라 생각하니까요. 하지만 그렇게 조금씩 속상함을 쌓아두다보면 어느새 상처받아 아픈 나 자신을 마주하게 될지도 몰라요. 당신을 힘들게 하는 친구들이 마냥 미워지고, 밝은 겉모습을 꾸며내는 것에도 지쳐버리겠죠.


이렇게 되기 전에 나 자신을 더 아끼는 방법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범고래는 강하지만 아프면 쉬어야 해요. 힘들때 도움 받는 것을 어려워하지 마세요. 주변에 슬쩍 속상함을 토로한다면 분명 따뜻한 위로를 받을 수 있을 거에요.


너를 위한 한 마디 #힘들땐 #남말고 #나에게집중


3) 풍선을 든 빵빵한 복어


당신은 오색 풍선을 든 빵빵한 복어군요!


생각이 깊고 높은 성취욕을 가진 당신은 색색의 풍선과 같은 예쁘고 멋진 꿈을 가득 품고 있어요. 하지만 속이 여린 당신은 주변의 기대와 시선에 많이 신경쓰고 경계하고 있군요. 풍선을 지키려고 몸을 빵빵하게 부풀린 복어처럼 당신도 한껏 당신을 보호하기 위해 애쓰고 있어요. 이런 경계 상태에서는 때론 말이 세게 나가기도 해서 당황하고 나중에 후회하기도 해요.


곤두선 가시에 당신의 적뿐만 아니라 친구들도 다가오지 못하고 있는건 아닐까요? 조금만 힘을 풀고 넉넉함을 가져 보세요. 당신은 이미 너무 소중하고 특별해서 그런 당신을 조금만 더 솔직히 내보여 준다면 주위를 맴돌던 사람들과 편하고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을 거에요! 다가온 친구들에게 알록달록한 당신의 아름다운 풍선을 내보여주세요.


너를 위한 한 마디 #가끔은 #기대도돼


4) 숨어서 노래하는 벨루가


당신은 숨어서 노래하는 사랑스러운 벨루가네요!


다정하고 사려깊은 당신은 친구들의 마음을 빠르게 눈치챌 수 있고 생각이 깊어서 언제나 친구들을 편안하게 해주는 사람이에요. 그래서 친구들은 속상한 일이 있으면 당신에게 하소연 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당신도 때로는 주변의 사소한 말에 상처받아 고민하고는 해요. 상대는 큰 의미 없이 던진 말 같기도 하지만 자꾸 마음 속에 그 말들이 맴돌고 당신을 힘들게 하죠. 그치만 당신은 상처를 티내지 않고 혼자 삼키고는 해요. 이렇게 쌓이다보면, 사실 내 잘못은 아닐까, 나에게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면서 우울하고 외로워질 수 있어요.


하지만 전혀요! 당신은 사랑스러운 흰돌고래라구요. 조금만 용기를 내어 그 속상한 마음을 부드럽고 솔직하게 풀어보면 어떨까요? 분명 진지하게 당신의 고민을 들어줄거에요. 숨어서 부르던 당신의 아름다운 노래를 주변 친구들에게도 들려주세요.


너를 위한 한 마디 #너는 #있는 #그대로도 #멋져


5) 선글라스를 낀 팔방미인 문어


멋짐을 온몸에 휘감은 당신은 선글라스를 낀 팔방미인 문어에요!


쉬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멋진 욕심쟁이군요! 다리가 여러 개인 문어처럼 당신은 다재다능하고 또 그만큼 자신감에 차있어요. 당신의 삶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이네요. 노는 것도 화끈 하게, 일도 화끈하게 해냅니다. 동시에 사람들을 대할 때는 쿨 한 당신. 인간관계에 다른 사람들에 비해 큰 부담을 느끼지 않아요. 먹물을 뿜어버리는 문어처럼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할 말은 하는 성격! 이런 당신과 있으면 지루할 틈이 없겠어요. 그래서 당신을 믿고 의지하는 사람들도 많아요.


하지만 이렇게 열정적인 당신도 때로는 충전의 시간이 필요하죠. 열심히 달리다보면 새삼 지치고 외롭다는 생각이 들 수 있어요. 이 시간을 잘 이겨낸다면 당신은 또다시 활활 불태우며, 뻗어 나갈 수 있답니다. 혼자 모든 부담을 짊어지려 하지 말고 주변 사람들을 돌아보고 회복하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당신 이 건네는 손에 다들 기뻐하며 다가올 거에요!


너를 위한 한 마디 #번아웃 #수고했어 #오늘도


6) 포옹을 좋아하는 가오리


당신은 넓은 품으로 모두와 포옹하고 싶은 가오리입니다.


힘이 들어 지친 친구들 모두 당신 옆에서는 안심하게 되어요.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위로해주는걸 좋아하는 당신은 많은 사랑을 가진 존재예요. 날카로운 말과 태도들도 당신의 품에서라면 모두 부드러워지니까요.


그래도 가끔은, 다른 사람들의 아픔이 나의 아픔이 되어 잠을 설치지는 않을까 걱정이 돼요. 부드러운 당신의 품이 걱정으로 거칠어질 때에도, 당신은 다른 사람의 아픔을 먼저 걱정하고 생각하고 있지는 않나요? 모두가 당신에게 기댈 때, 당신도 누군가에게 기대어보아요. 당신의 아픔을 홀로 안고 아파하기보다, 당신이 그들에게 그랬듯 이 누군가에게 기대어 위로받아 보아요. 당신도 따뜻하게 포옹을 받을 자격이 있는 가오리니까요!!


너를 위한 한 마디 #때로는 #너도 #안겨도돼


7) 물고기들이 아지트 오색산호


당신은 듬직하게 모두를 모으는 오색산호입니다.


당신의 존재만으로도 사람들은 당신의 곁에 모여 이야기를 나누는군요. 반짝반짝 찬란하게 빛나는 색을 가진 당신에게서 사람들은 편안함을 느끼나봐요. 당신의 듬직함 은 이렇게나 큰 매력이랍니다!!


하지만 때로는 그 자리를 지키느라 당신의 목소리를 내지 못할 수도 있겠어요. 모두가 편안하게 모여있는 자리에서 당신의 목소리가 혹시나 분위기를 흐릴까봐 조금은 걱정하고 있나봐요. 걱정하지 말고, 당신의 생각을 이야기해 봐요! 친구들의 이야기도 소중하지만, 당신의 이야기가 그 자리를 더욱 빛내줄 수 있는 소중한 이야기일 수도 있는걸요. 당신만의 색으로 모두를 빛나게 만들 수 있는 당신은 생각보다 훨씬 아름다운 오색산호니까요!!


너를 위한 한 마디 #여기모여 #같이쉬자 #편안


8) 미러볼 아래 엔젤피쉬


당신은 가장 화려한 곳에서 제일 멋진 모습을 뽐내는 엔젤피쉬입니다.


굳이 꾸미려고 하지 않아도,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매력이 이미 당신에게 녹아있군요. 거기에 스스로의 매력을 어떻게 더 욱 빛나게 만들지도 잘 알고 있는 것 같아요. 어디를 가도 내가 주인공! 그런 당신의 화려한 매력은 당신의 자랑이자 행복일 것 같아요.


그런데 혹시, 때로는 언제나 당신의 멋진 모습을 유지하려고 무리하고 있지는 않나요? 당신의 자연스러운 모습보다 멋지고 매력적인 모습만을 보여주려 하다보니 가끔은 자기자신의 행복을 잊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지는 않나요? 그런 걱정으로 스스로를 몰아세우지 않아도 돼요. 당신은 이미 멋진 사람이고, 그 멋진 모습은 당신의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모습에도 그대로 스며들어 있답니다. 그 어떤 모습을 보여주더라도, 당신은 사랑받을 매력이 충분한 엔젤피쉬에요!!


너를 위한 한 마디 #나는 #나라서 #아름다워


9) 나만의 만식처가 있는 소라게


당신은 당신만의 아늑한 안식처인 소라집을 너무나도 좋아하는 소라게입니다.


당신만의 자유로운 영혼을 가지고 있기에, 때로는 붐비는 사람들의 목소리에 지칠 때도 있나봐요. 그렇게 지칠 때면 당신은 멋진 취향으로 근사하게 꾸려진 소라집으로 들어가 휴식을 취하는 것을 좋아해요. 포근한 당신만의 공간에서 쉬고 있을 때면, 세상에 부러울 게 하나 없네요!


그런데 가끔은, 그런 당신의 선택이 사람들로부터 도망치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부끄러워하지는 않나요? 결코 그렇지 않아요! 당신은 스스로가 가장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잘 알고 있는 멋진 존재랍니다! 힘들고 지칠 때, 당신은 누구보다 훌륭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으니까요. 누구보다. 멋진 당신만의 안식처를 가진 당신은 그렇기 때문에 언제나 멋진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소라게랍니다!!


너를 위한 한 마디 #나만의 #안식처


10) 우산을 쓴 개복치


작은 물결에도 쉽게 놀라는 당신은 우산을 쓴 개복치입니다.


바다 속에서 살지만 파도가 무서워서 우산으로 파도를 막아보려는 개복치처럼, 당신은 섬세하고 여린 사람이네요. 남들보다 많은 걸 보고 느끼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라면 지나쳤을 멋진 것들을 천천히 눈에 담을 줄 아는군요. 친구들의 마음도 빠르게 알아채고, 생각도 깊어서 곁에 있으면 위안이 되는 사람이에요.


하지만 이런 세심함 때문에 속상할 일이 많은데, 그런 속상한 마음을 잘 꺼내지 못하고 혼자 끙끙대는 것 같아요. 생각도 많아서 괜한 걱정으로 밤을 지새울지도 모르겠네요. 스스로보다. 는 친구를 우선으로 두고, 자신을 위한 선택을 하지 못하는 일도 많아요. 결국 내 인생의 주인은 나 자신이라는 것을 종종 잊고 있지는 않나요? 양보와 배려도 좋지만, 가끔은 스스로만을 위한 일들을 마음대로 해보는 건 어떨까요? 스스로와의 대화를 많이 하다보면, 당신의 멋짐을 금방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너를 위한 한 마디 #조금은 #당당해져도 #괜찮아


11)비눗방울을 부는 물범


당신은 색색의 멋진 비눗방울을 부는 물범입니다.


바쁜 세상 속에서도 멋진 비눗방울 같은 당신만의 즐거움을 찾고, 나눌 줄 아는 사람이네요. 어디서나 믿고 의지할 수 있 는 든든함을 갖고 있군요. 지켜야 하는 규율과 규칙들에 얽매이기보다는, 스스로 의지를 갖고 선택해서 행동하는 편입 니다. 열정적으로 바다 속에서 헤엄칠 때도 있고, 느긋하게 멈춰서 일광욕하는 때도 있는 물범처럼, 다양한 면모를 가졌네요.


가끔은 내가 남들에 비해 느린 건 아닐까, 조금 잘못된 방향 으로 가는 건 아닐까하고 걱정이 들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렇지만 당신이 가는 길에는 늘 멋진 것들이 가득할 것이랍니다. 하지만 여유로워보이는 당신에게도 버거운 순간들이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그런 순간들에 어떻게 대응해야할지 몰라, 혼자서 앓고만 있을 것 같아요. 당신 옆에서 기다리고 있는 친구들에게 솔직하게 털어놓아보는 건 어떨까요? 생각보다 큰 위로가 될지도 몰라요.


너를 위한 한 마디 #완벽하지않아도 #특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