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관계 테스트, 친구 사이에서 나는 어떤 사람?

'대학교 학과 테스트'를 만들었던 블라(blah)에서 이번에는 친구 사이에서 나의 성격 유형은 어떤지 알아보는 '친구관계 테스트'를 만들었습니다.

 

 

본 심리테스트는 MBTI 기반의 테스트이며, 아래 페이지에 접속하여 테스트를 진행하면 됩니다. 심리테스트를 통해서 친구 사이에서 내가 어떤 성격인지 그리고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질문은 총 12개이며, 결과는 MBTI에 따라 16개로 분류됩니다. 테스트 소요시간은 1분 내외입니다. '평소 친구 앞 내 모습 알아보기'와 '좋아하는 사람 앞 내 모습 알아보기'에 따른 질문과 결과는 동일하니 아무거나 진행하셔도 상관없습니다.

 

 

 

1. 친구관계 테스트 질문

Q. 01 나는 친구를 만나면

🅰 먼저 이야기를 시작한다.

🅱 친구의 말을 기다리고 있는다.

 

Q. 02 친구와 연락할때, 나는

🅰 카톡, 디엠 등 문자하는 걸 좋아한다.

🅱 통화로 이야기하는 걸 좋아한다.

 

Q. 03 친구와 이야기할 때, 나는

🅰 서로의 이야기와 생각을 공유하는 게 좋다.

🅱 서로 장난치고 실없이 노는 게 좋다.

 

Q. 04 길가다 눈에 띄는 카페를 발견한 나는

🅰 원래 예정된 카페로 간다.-

🅱 친구를 끌고 즉흥적으로 처음 본 카페에 간다.

 

Q. 05 쉬는 날, 나는

🅰 친구에게 연락해 나갈 준비를 한다.

🅱 스마트폰 하나로 집에 있을 모든 준비는 끝났다.

 

Q. 06 친구의 생일, 나는

🅰 친구에게 필요한 걸 선물로 준비한다.

🅱 기억에 남을 만한걸 선물로 준비한다.

 

Q. 07 친구의 고민 상담, 나는

🅰 구체적인 해결안을 제시한다.

🅱 친구의 감정에 공감해준다.

 

Q. 08 약속 당일, 나는 옷을

🅰 이미 하루전에 무엇을 입을지 정해놨다.

🅱 집히는 걸로 입고 나간다.

 

Q. 09 약속 시간이 다가오는 나

🅰 나갈 생각에 설렌다.

🅱 갑자기 이불 밖으로 나가기 싫어진다.

 

Q. 10 한주동안 잘지냈냐는 물음에, 나는

🅰 일정을 쭉 읊는다.

🅱 인상깊었던 일과 느낀점에 대해 말한다.

 

Q. 11 친구와의 다툼 후, 나는

🅰 생각할 시간과 정리된 후 이야기하고 싶다.

🅱 당시 감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빨리 풀고 싶다.

 

Q. 12 친구와 약속을 잡을 때, 나는

🅰 무엇을 먹고 무엇을 할지 다 정한다.

🅱 만날 장소와 시간만 정한다.

 

2. 친구관계 테스트 결과

1) ENFJ 2) ENFP 3) ENTJ 4) ENTP 5) ESFJ 6) ESFP 7) ESTJ 8) ESTP 9) INFJ 10) INFP 11) INTJ 12) INTP 13) ISFJ 14) ISFP 15) ISTJ 16) ISTP

 

1) ENFJ 대형 댕댕이

솔직 Lv.5 / 장꾸 Lv.4 / 밀당 Lv.4 / 홧팅 Lv.5

 

세상에서 사람이 제일 좋은 친구들의 사랑둥이! 골든리트리버가 만약 인간으로 환생했다면 바로 당신? 친구들이 웃을 수만 있다면 언제든지 나는 웃길 준비가 되어 있는 친구들의 행복이 나의 행복인 친구예요. 언제든지, 누구든지 환영하며 모두 나의 친구들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데요 사람들을 좋아하는 만큼 사람들에게 상처도 잘 받는 어린 영혼들이예요. 하지만 아무리 상처받고 배신을 당했더라도 친구들이 다가오면 금세 사르륵 녹는 댕댕이 같은 친구들. 친구들 좋아하는 것도 물론 좋지만 제일 중요한 본인도 챙기는 것 잊지 말도록 해요. 오늘도 새로운 친구들을 만날 생각에 행복한 당신의 친구 유형은 대형 댕댕이!

 

💕 찐친케미 : ISFP 조용한 무한긍정러

❤ 꽁냥케미 : INFP 평화유지군

 

2) ENFP 과즙 팡팡 상큼이

솔직 Lv.3 / 장꾸 Lv.5 / 밀당 Lv.4 / 홧팅 Lv.3

 

두루두루 모든 친구들과 잘 지내고 하루에도 텐션이 수백 번 왔다 갔다 하는 종잡을 수 없는 매력을 가진 친구예요. 친구들에게 화가 나더라도 다른 재밌는 일이 있다면 금방 잊어버리고 내가 좋아하는 친구에게는 한없이 퍼주고 싶은 어린아이와 같은 모습이 매력적이에요. 기본적으로 흥이 넘치고 이리 튀고 저리 튀며 통통 튀는 성격으로 종종 기분이 너무 좋을 때 주변 친구들이 감당할 수 없는 하이텐션을 보여주지만 이 모습 또한 친구들에게 꿀잼을 선사해요. 자신이 좋아하는 친구들에게서 인정받고 싶어 하는 모습이 귀여운 당신의 친구 유형은 과즙 팡팡 상큼이!

 

💕 찐친케미 : INTJ 지적 소울메이트

❤ 꽁냥케미 : INFJ 츤데레 상담가

 

3) ENTJ 우리반 보스

솔직 Lv.4 / 장꾸 Lv.4 / 밀당 Lv.2 / 홧팅 Lv.5

 

매사 자신감 있고 시원시원한 결단력으로 결정장애를 가진 친구들이 결정할 수 있도록 옆에서 방향을 지시해주는 친구예요. 때로는 감정 표현이 너무 솔직하여 친구들에게 본의 아니게 마음의 상처를 입힐 때도 있지만 누구보다 친구의 고민을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려 노력해요. 끊임없이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며 여러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친구들에게 항상 바쁘다 라는 말을 듣기도 하지만 매사에 열정적인 모습이 멋진 친구예요. 자기 주관이 뚜렷하고 항상 뒤돌아보면 친구들을 이끌고 있는 당신의 친구 유형은 우리반 보스!

 

💕 찐친케미 : INTP 따뜻한 로봇

❤ 꽁냥케미 : INFP 평화유지군

 

4) ENTP 시간순삭 투머치토커

솔직 Lv.4 / 장꾸 Lv.5 / 밀당 Lv.2 / 홧팅 Lv.5

 

모든 사람들과 두루두루 친하며 타고난 말빨로 어떤 내용의 대화라도 참여할 수 있어요.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게 가장 쉬우며 친구들과 논쟁할 때 항상 본인의 의견으로 끝나야 속이 시원한 약간의 고집은 있지만 대화를 계속 이어나가 만드는데 재능이 있어요. 말이 너무 많아 가벼워 보인다는 인상을 줄 수 있지만 본인 얘기를 하는 것을 좋아할 뿐 친구 얘기는 함부로 하지 않는 입 무거운 친구예요. 옳은 말을 하다가 자기자랑과 만연하는 tmi로 어느 순간 이야기가 삼천포로 빠지기도 하지만 친구들 속에서 분위가 파악은 단연 갑. 친구들의 무슨 생각하고 있는지 다 알고 정보통 역할을 하는 당신의 친구 유형은 시간순삭 투머치 토커!

 

💕 찐친케미 : INTJ 지적 소울메이트

❤ 꽁냥케미 : INFJ 츤데레 상담가

 

5) ESFJ 썰 봇짐러

솔직 Lv.3 / 장꾸 Lv.3 / 밀당 Lv.5 / 홧팅 Lv.2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는 것도 너무 좋고 그 사람들과 말하는 것은 더욱 좋아! 친구들과 말하기 위해 생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친구들과 대화하면서 활력을 얻고 친구들의 고민과 상담을 들어주는 것도 잘하지만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어느새 자신의 이야기를 하게 되는 모습을 발견하게 돼요. 사소한 상황마저 재밌는 에피소드로 풀어내고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을 때는 꽉 찬 리액션으로 반응해줘요. 친구들의 칭찬은 나를 춤추게 하고 비판은 슬프게 만든다! 친구들의 리액션을 먹고 사는 당신은 이 시대의 진정한 썰 봇짐러!

 

💕 찐친케미 : ISTP 평온한 현자

❤ 꽁냥케미 : ISFP 조용한 무한긍정러

 

6) ESFP 화려한 조명

솔직 Lv.4 / 장꾸 Lv.5 / 밀당 Lv.4 / 홧팅 Lv.5

 

모르던 사람도 내 친구! 친구의 친구도 내 친구! 스치면 다 인연인 사교력 갑 친구들과 웃고 떠드는 것을 좋아하고 무엇보다 침묵을 못 참아 먼저 유쾌한 얘기를 꺼내며 내향적인 사람들과도 잘 어울려요. 혼자 있는 것을 싫어하고 친구들과 함께 있을 때 가장 활력을 띄는 분위기 메이커로 간혹 친구들을 당황하게 만드는 장난을 치는 장꾸력이 100! 항상 사람들에 둘러 싸여 있고 흥미 위주의 튀는 행동만을 즐겨 한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의외로 고민을 가진 친구에게 다가가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는 마음 따뜻하고 정 많은 친구예요. 친구들 사이 화려한 조명은 모두 나의 것인 당신은 이 시대의 진정한 장난꾸러기!

 

💕 찐친케미 : ISTJ 바른생활 길라잡이

❤ 꽁냥케미 : ISFJ 소듕한 뽀시래기

 

7) ESTJ 거침없는 직진러

솔직 Lv.2 / 장꾸 Lv.2 / 밀당 Lv.3 / 홧팅 Lv.4

 

모든 활동을 조직화하고 주도해 나가는 능력이 탁월하고 친구들 사이에서도 뛰어난 결단력과 빠릿빠릿함이 당연 돋보이는 친구예요. 상황 판단을 빨리 하기 때문에 결정을 하고 있지 못하는 친구나 고민이 많은 친구들에게 최소한의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 도움을 줘요. 가끔은 친구들을 너무나 애정하는 마음에서 지나친 직설적인 표현과 쓴 소리를 자주 해 오해를 받기도 하지만 자신만의 방식대로 친구들을 아끼는 중이예요. 언제나 친구들에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당신의 친구 유형은 거침없는 직진러!

 

💕 찐친케미 : ISTP 평온한 현자

❤ 꽁냥케미 : INTP 따뜻한 로봇

 

8) ESTP 볼매 사고뭉치

솔직 Lv.5 / 장꾸 Lv.5 / 밀당 Lv.2 / 홧팅 Lv.5

 

친구들과 노는 게 제일 좋아~ 따분한 게 제일 싫고 흥미 있는 일이라면 일단 행동하고 보는 행동파 친구예요. 고민할 시간에 재밌게 노는 것을 더 좋아하기 때문에 친구들에게 기분 상한 일이 있더라도 금방 잊어버려 감정을 쌓아 두었다가 나중에 폭발하는 경우도 드물어요. 친구들과 놀고 나면 속상했던 감정까지 싹 사라지기 때문에 친구들과 갈등이 드문 편! 때로는 충동적인 행동으로 사고를 쳐 주위 친구들을 곤경에 빠뜨리기도 하지만 미워할 수 없는 당신의 친구 유형은 볼매 사고뭉치!

 

💕 찐친케미 : ISTJ 바른생활 길라잡이

❤ 꽁냥케미: ISFJ 소듕한 뽀시래기

 

9) INFJ 츤데레 상담가

솔직 Lv.1 / 장꾸 Lv.2 / 밀당 Lv.4 / 홧팅 Lv.1

 

친구들의 표정, 말투 세세한 변화까지 다 캐치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친구들에게 장난을 치거나 농담을 할 때에도 최대한 기분이 상하지 않게 맞춰주는 방식의 특유의 배려심이 돋보이는 친구예요. 상처받는 것을 싫어하는 만큼 친구들에게 상처 주는 것 또한 싫어하기 때문에 아무리 가까운 친구라도 선을 지키며 행동하는데요. 본인이 거절하고 싶은 부탁이더라도 툴툴대면서 막상 다 도와주는 츤데레의 정석! 차분한 성격과 단호한 표현으로 겉으로 보기에는 차가워 보이지만 친구들의 고민을 차분하게 들어주고 중재하는 능력이 탁월한 당신의 친구 유형은 츤데레 상담가!

 

💕 찐친케미 : ENTP 시간순삭 투머치토커

❤ 꽁냥케미 : ENFP 과즙 팡팡 상큼이

 

10) INFP 평화유지군

솔직 Lv.4 / 장꾸 Lv.3 / 밀당 Lv.4 / 홧팅 Lv.3

 

똑같은 말을 하더라도 친구들이 감정 상하지 않게 말하며 친구들을 생각하는 마음씨가 따뜻한 친구예요. 인내심이 뛰어나 아무리 긴 고민이라도 군말 없이 잘 들어주고 리액션도 풍부하여 친구들의 기분을 좋게 만들어줘요. 하지만 친구들의 감정과 기분은 많이 생각하는 반면 정작 본인이 힘든 티는 친구들에게 잘 드러내지 않아 혼자 끙끙거리고 상처도 잘 받아요. 친구의 사소한 변화에도 예민하게 반응하여 자신이 친구에게 잘못한 것은 아닌지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조금은 이때까지 친구와의 관계를 믿고 걱정을 덜어내는 것이 어떨까요? 친구들의 감정이 상하지 않고 중재하는 역할을 잘하는 당신의 친구 유형은 평화유지군!

 

💕 찐친케미 : ENTJ 우리반 보스

❤ 꽁냥케미 : ENFJ 대형 댕댕이

 

11) INTJ 지적 소울메이트

솔직 Lv.2 / 장꾸 Lv.3 / 밀당 Lv.3 / 홧팅 Lv.4

 

자신의 지적인 능력을 확장시킬 수 있는 토론을 즐겨하며 사소한 부분에도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친구들과의 대화가 자주 길어지기도 해요. 또한 본인이 모르고 있던 사실을 알게 되는 과정을 재밌어 하며 친구들의 배울 점은 인정하고 본받을 만큼 자신의 발전에 있어 열정적인 편! 주위 사람들에게 성격을 알기 어렵다는 평을 받기도 하지만 여러 논점이 오고가는 대화 속에서 핵심만 쏙쏙 골라 친구들 사이의 복잡한 문제 해결을 잘해요. 동일한 가치를 공유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친구와의 대화를 좋아하는 당신의 친구 유형은 지적 소울메이트!

 

💕 찐친케미 : ENTP 시간순삭 투머치토커

❤ 꽁냥케미 : ENFP 과즙 팡팡 상큼이

 

12) INTP 따뜻한 로봇

솔직 Lv.2 / 장꾸 Lv.1 / 밀당 Lv.2 / 홧팅 Lv.2

 

평소에는 조용하지만 대화 코드가 맞는 친구들과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토론하는 것을 즐기며 친구들의 의견에 반박하는 것을 정말 좋아해요. 친구들에게 자주 멍 때린다는 말을 듣기도 하는데 멍 때리는게 아니라 정말 머릿속에서 오만가지 생각을 하고 있던 중이예요. 낯가림이 심해 친해지기 어렵다는 인상을 주지만 관심 있어 하는 분야가 같은 친구가 나타나면 내적 친분감이 급상승하여 낯가림이 쉽게 해제되는 반전매력! 특유의 영혼 없는 리액션과 돌직구로 묵직하게 한방을 날리는 발언으로 무뚝뚝하다는 평을 받지만 관심 있는 분야 앞에서는 무장해제 되는 모습이 귀여운 당신의 친구 유형은 따뜻한 로봇!

 

💕 찐친케미 : ESTJ 거침없는 직진러

❤ 꽁냥케미 : ENTJ 우리반 보스

 

13) ISFJ 소듕한 뽀시래기

솔직 Lv.2 / 장꾸 Lv.3 / 밀당 Lv.5 / 홧팅 Lv.3

 

활발한 친구들 안에서는 조용한 편, 조용한 친구들 안에서는 활발한 편으로 여러 유형의 친구들을 사귀는데 어려움이 없지만 한 번에 많은 친구들과 만나는 것보다는 1:1로 온전히 친구 한 명과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해요. 친구가 했던 말을 기억하여 챙겨줄 때 스스로 뿌듯함을 느끼는 모습과 소외되는 친구가 있다면 뒤에서 조용히 챙겨주는 모습이 귀여운 친구예요 자기주장을 안하기보다는 다른 친구들의 의견에 따라주는 경우가 많고 싫은 소리를 잘 못해 혼자 마음에 두고 힘들어 할 때도 있어요. 다정한 성격과 고마움은 배로 표현하는 당신의 친구 유형은 쇼듕한 뽀시래기!

 

💕 찐친케미 : ESTP 볼매 사고뭉치

❤ 꽁냥케미 : ESFP 화려한 조명

 

14) ISFP 조용한 무한긍정러

솔직 Lv.3 / 장꾸 Lv.4 / 밀당 Lv.5 / 홧팅 Lv.3

 

친구들의 감정을 읽어내고 공감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처음에는 낯을 많이 가리지만 막상 친해지면 애교도 많고 활발한 친구예요. 친구들과 갈등이 세상에서 제일 싫고 상대방에게 기분 나쁜 소리를 잘 안 하는 순딩이 이지만 자신의 사적인 영역을 침범했다고 느끼면 어느 순간 거리를 두는 냉철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귀차니즘이 심해 친구들과 약속 잡는 것을 싫어하지만 막상 나오면 제일 신나게 노는 모습이 매력! 친구들 사이에서 주로 고민을 들어주고 위로하며 친구들에게 진심 어린 말들로 용기를 심어주는 당신의 유형은 조용한 무한 긍정러!

 

💕 찐친케미 : ENFJ 대형 댕댕이

❤ 꽁냥케미 : ESFJ 썰 봇짐러

 

15) ISTJ 바른생활 길라잡이

솔직 Lv.3 / 장꾸 Lv.3 / 밀당 Lv.4 / 홧팅 Lv.2

 

여러 성격이 어우러져 있는 친구들 속에서 항상 일정한 텐션과 온도로 친구들 사이에서 중간을 맞춰주는 우직한 모습을 보여요. 앞뒤가 다르거나 시간 약속을 어기는 것을 가장 싫어하기 때문에 항상 친구들 앞에서 진실된 모습이며 약속을 소중히 여겨요. 친구 사이에서 예의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진정한 친구로서 입에 발린 소리보다는 참언을 하여 친구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고마운 친구예요. 인내심이 강하고 한 번 시작한 일은 끝장을 보는 성격으로 주위 친구들에게 본보기가 되는 당신의 친구 유형은 바른생활 길잡이!

 

💕 찐친케미 : ESTP 볼매 사고뭉치

❤ 꽁냥케미 : ESFP 화려한 조명

 

16) ISTP 평온한 현자

솔직 Lv.3 / 장꾸 Lv.2 / 밀당 Lv.2 / 홧팅 Lv.3

 

조용하고 말도 별로 없지만 어떤 친구들이 다가오더라도 고정관념이나 편견 없이 대하며 항상 한결 같은 모습의 친구예요. 때로는 무뚝뚝한 모습에 서운함을 느낄 수도 있지만 가식적인 모습을 싫어하기 때문에 친구들 앞에서 솔직하게 행동해요. 또한 친구들은 깎아 내리기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존중하고 자신보다 우월한 점은 인정해 주는 것을 잘해요. 친구들과 연락에서는 읽씹 대마왕, 대화할 때는 무표정, 세상 무미건조한 리액션이 전부이지만 항상 친구들 곁에서 똑같은 모습으로 지켜주는 정의로운 당신의 친구 유형은 평온한 현자!

 

💕 찐친케미 : ESTJ 거침없는 직진러

❤ 꽁냥케미 : ESFJ 썰 봇짐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