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 유형 테스트, 크리스마스에 산타가 된다면?

산타 유형 테스트는 12개의 질문을 통해 16종류의 MBTI별 산타 유형을 알려주는 테스트입니다. 올해의 크리스마스는 코로나19로 활기차고 시끌벅적한 크리스마스는 온데간데 없고 조용하고 썰렁하기만한 크리스마스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집에서도 가족들과 함께 그리고 연인과 함께 충분히 즐거운 크리스마스를 보낼 수 있답니다. 맛있는 음식과 선물을 나누며 크리스마스의 의미를 다시한번 되세기며 즐거운 크리스마스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테스트는 아래 페이지에 접속하여 진행하시면 되며, 전체 결과가 궁금하시다면 본문을 참고하세요.

 

 

 

1. 산타 유형 테스트 질문

Q1. 드디어 선물 배달이 끝난 12월 26일! 만약 내가 산타라면?

✓ 침대로 직행! 이불 밖은 위험해!

✓ 파티 타임! 얼른 다른 산타와 약속을 잡는다.

 

Q2. 신입 루돌프와의 첫 면접! 면접관인 나는,

✓ 질문을 이어가며 분위기를 주도한다.

✓ 질문은 다른 산타에게 맡기고, 루돌프의 이야기를 잘 듣는다.

 

Q3. 크리스마스에는 이런 데이트를 하고 싶어!

✓ 인스타 핫플에서 사진 찍으면서 맛집 탐방하는 데이트

✓ 집에서 편하게 넷플릭스 틀어 놓고 꽁냥거리는 데이트

 

Q4. 나는야 루돌프! 배달 도중 헷갈리는 길이 나왔다면?

✓ 루돌프10년짬을 살려 큰길로 간다.

✓ 잠시 멈추고 지도를 켜서 찾아본다.

 

Q5. 크리스마스 저녁메뉴를 고민하는 당신, 어떤 음식이 좋을까?

✓ 당일 먹고싶은 음식! 오늘은 크림파스타!

✓ 검증된 백선생님의 버터 오븐 치킨 구이 레시피

 

Q6. 아이들에게 줄 선물! 어떻게 고르면 좋을까?

✓ 빅데이터를 분석, 높은 선호도가 예측되는 선물!

✓ 아이의 관상을 보니... 느낌상 이게 좋겠군!

 

Q7. 루돌프가 빨간 코로 놀림 받는 걸 본 나는,

✓ 같이 속상해하고 공감해준다.

✓ 같이 해결 방안을 생각해준다.

 

Q8. 친구 산타와 말다툼을 하게 됐다! 이때 나는,

✓ 친구의 기분이 조금 상하더라도 일단 옳고 그른 게 우선이지.

✓ 일단 기분 나쁠 만한 말은 하지 말자! 팩트보다는 기분 챙겨야지.

 

Q9. 누군가 크리스마스 영화를 추천해달라고 하면 나는,

✓ 넷플릭스 vs 왓챠 뭘 사용하는지부터 물어본다.

✓ 감동영화 vs 고전영화 어떤 영화를 좋아하는지부터 물어본다.

 

Q10. 친구 산타와의 약속 당일, 급한 일이 생겼다! 어떻게 할까?

✓ 친구에게 연락해 약속을 취소하고 일을 처리하러 간다.

✓ 계획을 깰 순 없어 ㅜ 일단 먼저 한 친구와의 약속으로!

 

Q11.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내가 산타라면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

✓ 무조건 미리미리! 선물도 미리 사고, 썰매도 미리 빌려놔야지~

✓ 어차피 그때 되면 애들 원하는 거 다 달라져~ 미리 준비해봤자 무슨 소용?

 

Q12. 선물을 골라 예쁘게 포장한 당신, 그 상자 속에는?

✓ 친구가 늘 갖고 싶다고 했던 옷을 기억해두었다가 샀다!

✓ 어쩌다 들어간 가게에서 좋아보이는 선물을 충동 구매했다!

 

2. 산타 유형 테스트 결과

1) ENFJ : 아이들 놀아주느라 정신 없는 "천사 산타"

 

 

🎄 당신, 무척 이타적이고 사람을 좋아하는 산타군요! 마음이 약하고 걱정이 많은 편이에요. 정과 동정심이 많아요. 정이 특히 많은 편이라 때로는 문제가 될 수도 있어요.

🎄 어떤 깊은 가치관이나 목적이 개인보다는 세상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앞장서서 이끄는 것을 좋아해요. 또 타인의 일에도 관심이 많아 간혹 오지랖이 넓다는 말을 듣기도 하죠.

🎄 사람을 잘 믿어요. 사람이 자신과 같다고 생각하고 베풀기도 잘 하지만, 그래서인지 사기를 잘 당하기도 해요.

🎄 인기가 많아요. 그래서 주변에 이성도 많아요. 하지만 의외로 생각보다 별로인 사람과 연애하는 경우도 심심찮게 볼 수 있죠. 연애 도중엔 끌려다니기도 하지만, 헤어진 뒤엔 단호하게 선을 긋고 돌아보지 않아요.

🎄 보통 좋아하는 사람이 생기면 적극적으로 대시해요. 너무 적극적이어서 상대방이 깜짝 놀랄 수도 있어요. 이번 크리스마스에도 그 기세 그대로! 그 사람에게 고백해보는 건 어때요? 당신의 화끈함에 반할지도 몰라요.

 

❤ 함께 일하기 좋은 산타 : 능력자 산타

💔 함께 일하기 좀 그런 산타 : 프로 플래너 산타

 

2) ENFP : 파티! 파티! 파티쟁이 "흥부자 산타"

 

 

🎄 당신, 사람을 기쁘게 하는 능력이 있는 산타군요! 늘 주변을 즐겁게 해서 당신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아요. 내면에 큰 열정을 지니고 있어요.

🎄 계획하기보다는 그때그때 일을 처리하는 편이에요. 하지만 직접 나서서 계획을 짜고 그 계획에 따라 일이 일사천리로 진행되어가는 걸 보고 즐거워하기도 해요.

🎄 항상 말이 많고 밝아 보여도 진지해야 하는 상황에는 극도로 진지해질 수 있어요. 넓고 얕은 인간관계보다 좁고 깊은 인간관계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 연애는 안정적인 게 제일이죠. 하지만 이 때문에 연락과 표현 문제로 상대와 갈등을 빚기도 해요. 정말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집착이 심한 편이기도 해요.

🎄 금방 사랑에 빠져요. 사랑에 빠지는 것 자체가 좋아서 짝사랑마저 즐겨요. 하지만 누군가를 좋아하면 무척 소심해지고 먼저 고백하지는 않는 편이에요. 이번 크리스마스만큼은 먼저 고백해보는 건 어떨까요?

 

❤ 함께 일하기 좋은 산타 : 프로 플래너 산타

💔 함께 일하기 좀 그런 산타 : 능력자 산타

 

3) ENTJ : 루돌프 100마리를 이끄는 "카리스마 산타"

 

 

🎄 당신, 타고난 리더쉽이 있는 산타군요! 조직적이며 계획적이고 직접 모임을 주도해 이끌어 나가는 힘이 있어요.

🎄 상상하기를 좋아하고 미래에 대한 큰 꿈을 꾸길 좋아해요. 그리고 그 꿈에 저돌적으로 다가가기도 잘해요. 이번 크리스마스에 뭔가 대단한 일이 벌어지기를 상상하고 있을지도 몰라요.

🎄 일을 중요시해요. 일 잘하는 사람을 무척 좋아해요. 어떤 일을 맞닥뜨려도 헤쳐 나가고 쉽게 처리하며 효율적으로 일하는 것도 중요하게 생각해요. 워커홀릭의 기질이 다분해요.

🎄 연애도 주도적으로 해나가요. 보통 자신과 다른 분야에서 일을 잘하는 사람에게 유능함을 느껴 빠지기도 해요. 연애에 충실한 편이지만 가끔은 너무 이끄는 연애를 해서 갈등이 발생하기도 하죠.

🎄 눈이 높은 편이지만, 정말 좋아하는 사람이 생기면 어떻게든 그 사랑을 얻어내고 싶어해요. 적극적으로 질문과 연락을 하는 편이죠. 이번 크리스마스에는 선뜻 고백해보는 건 어때요? 이미 그 사람도 당신의 유능함에 반했을지도 몰라요!

 

❤ 함께 일하기 좋은 산타 : 맘여린 산타

💔 함께 일하기 좀 그런 산타 : 갬성 산타

 

4) ENTP : 신박한 선물 준비하다 배달 늦어버린 "극한의 효율 산타"

 

 

🎄 당신, 새로운 도전을 좋아하는 산타군요! 다재다능하고 박식하며 창의력도 풍부해요. 하지만 언제까지나 열정이 발휘되는 건 관심 있는 분야일 때죠. 노력 대비 효율이 좋아 학창 시절에 벼락치기도 꽤 해봤을지 몰라요.

🎄 자존감이 높고 자신감이 넘쳐요. 타인의 시선을 크게 신경 쓰지 않고 관심도 없어요. 그래서인지 타인에게 편견도 없는 편이에요.

🎄 매력적으로 대화를 이끌어 나갈 줄 알아요. 논리적인 토론을 좋아하며, 자신의 의견이 제일 논리적이라고 믿지만 누군가 자신을 설득한다면 깔끔하게 잘못을 인정하기도 해요.

🎄 흔히 말하는 자발적 아싸가 당신이에요. 관심이 없으면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귀찮아하지만, 막상 사람들과 있으면 쉽게 어울려요.

🎄 연애를 잘해요. 말을 매력적으로 할 줄 알아서 능글능글하단 소리를 듣기도 하죠.

🎄 짝사랑을 오래하진 않아요. 좋아하는 사람이 생기면 적극적으로 대시하죠. 돌직구라고 하나요? 이번 크리스마스, 적절한 기회예요. 용기내서 고백해보는 게 어떨까요? 그 사람도 당신의 매력에 이미 흠뻑 빠져있을지도 몰라요.

 

❤ 함께 일하기 좋은 산타 : 갬성 산타

💔 함께 일하기 좀 그런 산타 : 맘여린 산타

 

5) ESFJ : 아이들 손편지 읽고 글썽이는 "감동쟁이 산타"

 

 

🎄 당신, 아주 정이 많은 산타군요!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고 도와주며 애정을 쏟는 편이에요.

🎄 소위 인싸 중의 인싸예요. 늘 이야깃거리를 챙겨 다니고 다수의 만남을 즐겨하며 에너지가 넘쳐요.

🎄 한 번 좋아한 사람은 끝까지 좋아해요. 깊은 관계를 맺은 가까운 사람들은 잘 챙겨주고 절대 배신하지 않는 편이에요. 오히려 그중에 자신을 배신한 사람이 있더라도 최대한 그들을 이해하려고 해요.

🎄 사회성이 좋고 다정해서 인기가 많아요. 주변에 이성도 많고 연애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아요. 관계가 발전하기 전까지는 그리 적극적이지도 않고 고민을 거듭하지만 막상 연애를 하면 오래하는 편이에요.

🎄 좋아하는 사람이 생기면 눈치 보며 상대의 마음을 가늠해봐요. 가능성이 있어 보이면 은근히 어필하고 챙겨주죠. 하지만 가망이 없어보이면 거절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고백을 포기하기도 해요. 이번 크리스마스에는 한번 적극적으로 고백해보는 건 어때요?

 

❤ 함께 일하기 좋은 산타 : 츤데레 산타

💔 함께 일하기 좀 그런 산타 : 스마트 산타

 

6) ESFP : 슈퍼 인스타그래머 "스타 산타"

 

 

🎄 당신, 늘 즐거운 게 좋은 산타군요! 신나고 재미있는 걸 추구하죠. 깜짝 쇼 같은 것도 아주 좋아해요. 아마 이번 크리스마스에도 짜릿한 파티 같은 걸 생각하고 있을지도 몰라요!

🎄 해야 할 일이 있으면 제때에 하기보단 몰아서 해요. 발등에 불 떨어지면 하는 편이죠.

🎄 단순하고 덜렁거리는 편이에요. 건망증도 좀 있고 말에 논리가 떨어지는 편이지만 그래서 더 개성적이고 매력적인 사람으로 비치기도 해요.

🎄 연애를 좋아해요. 연애 티 내는 것도 좋아해요. 의외로 연애보다 짝사랑을 좋아하기도 해요. 금방 사랑에 빠지고, 연애를 시작하면 여러 이벤트 챙기기 원하고 연락도 자주하는 것을 선호해요.

🎄 전형적인 금사빠예요. 하지만 연애로 이어지지 않고 짝사랑으로 남겨두는 것을 선호하기도 해요. 고백을 한다면 보통 분위기나 술기운에 의해 충동적으로 하는 편이죠. 이번 크리스마스에는 한 번 오랜 짝사랑에게 고백해보는 건 어때요?

 

❤ 함께 일하기 좋은 산타 : 스마트 산타

💔 함께 일하기 좀 그런 산타 : 츤데레 산타

 

7) ESTJ : 포장부터 배달까지 혼자 다 하는 "하드캐리 산타"

 

 

🎄 당신은, 리더를 맡으면 늘 훌륭하게 일을 해내는 산타예요. 딱히 리더를 자처하지는 않지만요. 분명한 규칙과 계획을 중요시하며 일이 틀어지는 걸 싫어하죠.

🎄 예약하고 계획하는 걸 정말 잘해요. 누군가와 여행을 계획한다면 순식간에 숙소와 식당을 예약하고, 동선을 쫙 짜올지도 몰라요. 이번 크리스마스에 할 일 목록도 모두 마련되어 있지는 않나요?

🎄 가만히 있으면 피곤해져요. 여유로우면 뭔가 이상하게 불안해요.

🎄 연애는 적극적으로 해요. 연애 직전에는 섣불리 나서지 않는 편이지만 막상 시작하면 주도권을 잡고 리드하는 편이에요.

🎄 애초에 좋아하는 사람이 있어본 적이 거의 없어요. 생겨도 절대 티를 내지 않으려고 하는 편이에요.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지 고민하거나, 논리적으로 이 사람을 좋아하는 것이 맞는지를 결단 내리려고 노력하다가 끝나기도 해요. 이번 크리스마스에는 한번 툭, 티 내보는 건 어때요?

 

❤ 함께 일하기 좋은 산타 : 수줍은 산타

💔 함께 일하기 좀 그런 산타 : 자가격리 산타

 

8) ESTP : 선물 배달 하다 말고 여행 떠나는 "여행가 산타"

 

 

🎄 삶은 즐기라고 있는 거죠! 당신은 모든 경험이 즐거운 산타군요! 스릴 있는 게 좋고, 노는 쪽으로 빠싹하죠. 그야말로 자유로운 영혼이에요. 이번 크리스마스엔 뭔가 또 특별한 걸 할 생각을 하고 있진 않나요?

🎄 오늘의 할 일은 내일로. 내일의 할 일은... 어쨌거나 일은 마지막까지 미뤘다가 한꺼번에 처리하는 게 상책이에요. 그리고 자유로운 상태에서 일의 효율이 쭉쭉 올라요.

🎄 화끈한 성격이에요. 때로는 욱해서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지만 정작 본인은 줄곧 그랬다는 것을 까먹기도 해요. 물론 그만큼 뒤끝은 없어요.

🎄 당신은 유혹의 귀재예요. 마음에 드는 사람이 생기면 적극적으로 대시해요. 능글능글하다는 소리를 듣기도 하죠. 다만 정작 연애할 때에는 예상보다 관계를 오래 유지를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요.

🎄 생각보다 눈이 높아요. 그래서 마음에 드는 사람이 잘 생기지 않죠. 좋아하는 사람이 생기면 전략적으로 접근해요. 직접 고백하기보다는 상대가 나를 좋아하게 만들어서 고백을 듣는 방법을 택하죠. 그렇다면 이번 크리스마스에는 직접 고백해보는 건 어떨까요?

 

❤ 함께 일하기 좋은 산타 : 자가격리 산타

💔 함께 일하기 좀 그런 산타 : 수줍은 산타

 

9) INFJ : 집에만 있고 싶은 "자가격리 산타"

 

 

🎄 당신, 사색을 즐기는 산타군요! 때로는 외향적이고 사교적으로 보이긴 해도 혼자 있는 시간을 좋아하며, 그 시간이 전혀 심심하지 않아요. 집돌이, 집순이일 경우가 많죠. 외로움을 잘 타지만 그걸 즐기기도 해요.

🎄 통찰력이 뛰어나요. 눈치도 빨라서 대부분의 거짓말이나 빈말은 당신의 눈을 피해가지 못해요. 하지만 대개 모른 척하거나 눈 감아주곤 하죠.

🎄 이타적이며 정의롭고 따뜻한 성격을 지녔어요. 인내심도 많고 배려도 줄곧 잘하죠. 온화한 성격이고 갈등을 싫어해요. 누구에게나 친절하지만, 아주 특별한 사람들에게는 그 이상의 것을 베풀어요.

🎄 겉으로 보기에 안정적인 연애를 많이 해요. 하지만 자세히 보면 생각보다 독특하거나 사연이 있는 연애를 하는 편이기도 해요.

🎄 좋아하는 사람이 생겨도 쉽게 고백을 하진 않아요. 혼자 좋아하는 경우가 많고 그 사람이 좋아해주길 기다리기도 해요. 보통은 그냥 내가 제일 좋아요. 이번 크리스마스엔 마음에 두고 있는 그 사람에게 고백해보는 건 어떨까요? 그 사람도 다정한 당신을 좋아하고 있을지도 몰라요.

 

❤ 함께 일하기 좋은 산타 : 여행가 산타

💔 함께 일하기 좀 그런 산타 : 하드캐리 산타

 

10) INFP : 굴뚝 앞에서 망설이는 "수줍은 산타"

 

 

🎄 당신, 감정적이고 마음이 예민한 산타군요! 성격이 여리며 세심해요. 그래서 타인의 아주 작은 부분까지 챙길 줄 알고, 내성적으로 비칠 수도 있지만 마음 어딘가에는 늘 열정을 활활 태우고 있어요.

🎄 굉장히 감성적이라 책이나 영화를 보거나, 그림을 그리는 걸 좋아하는 경우가 많아요. 완벽주의적인 성향이 있어서 쉽게 스트레스를 받기도 해요.

🎄 공상적이고 낭만적이에요. 스스로 생각하는 가치 있는 일에는 자신의 목숨도 걸 수 있어요. 좋아하는 사람에게도 충실하고 헌신적인 사랑을 주곤 하죠.

🎄 연애는 누구보다도 깊게 해요. 연애라는 말보다는 사랑이라는 말이 더 어울려요.

🎄 보통 좋아하는 사람이 생기면 티가 나요. 티를 내려고 하지 않는데 어쨌든 누가 봐도 좋아하는 게 보여요. 하지만 마음을 쉽게 고백하진 못하고 가망이 없어보이면 마음을 접어요. 누군가를 좋아하는 감정을 되뇌고 걱정하는 편이죠. 이번 크리스마스에는 한 번 용기내서 고백해보는 건 어떨까요?

 

❤ 함께 일하기 좋은 산타 : 하드캐리 산타

💔 함께 일하기 좀 그런 산타 : 여행가 산타

 

11) INTJ : 드론으로 선물 배달하는 "스마트 산타"

 

 

🎄 당신, 생각이 많고 논리적인 산타군요! 매사에 통찰력이 뛰어나고 이론적인 것을 좋아해요. 생각하는 것만으로 오랜 시간을 혼자 보낼 수도 있어요.

🎄 당신에게 칭찬이란 책임감이 필요한 무거운 말이에요. 따라서 당신에게 칭찬을 듣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니죠. 그리고 누군가 당신에게 칭찬을 해줘도 스스로 만족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기도 해요.

🎄 주변에 사람이 많진 않아요. 많은 수의 데면데면한 사람들보다는 적은 수의 가까운 사람들이 좋아요. 아마 이번 크리스마스에도 소수의 친한 사람들과 놀 생각을 하고 있을 지도 몰라요.

🎄 연애에 아예 관심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순정파도 많아요. 때로는 연애를 너무나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접근하려는 탓에 관계가 오래 이어지지 못할 수도 있어요.

🎄 좋아하는 사람이 생기면, 연애를 하기 위해 고백한다기보다 좋아하는 마음을 전하기 위해서 고백하는 편이에요. 단순한 감정보다는 삶의 방향성이 비슷한 사람에게 끌리는 경향이 있죠. 이번 크리스마스에는 한 번 시원하게 고백해보는 건 어떨까요?

 

❤ 함께 일하기 좋은 산타 : 스타 산타

💔 함께 일하기 좀 그런 산타 : 감동쟁이 산타

 

12) INTP : 산타하기 귀찮은데 싫진 않은 "츤데레 산타"

 

 

🎄 당신, 자신만의 세계가 뚜렷한 산타군요! 어떤 분야에 꽂히면 분석하고 연구하기를 좋아하며 놀랄 만큼의 애정을 보여주곤 해요. 하지만 그 분야가 대중적이지 않을 때가 많죠.

🎄 혼자만의 시간을 매우 중요시하고 사람에 대한 관심이 대체로 없어요. 때문에 사람들은 당신과 친해지기가 쉽지 않고 좀처럼 이해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하기도 해요.

🎄 뛰어난 아이디어 뱅크예요. 늘 창의적인 것들을 생각하고 사고하죠. 하지만 이를 말로 표현하는 것에는 능숙하지 못해요. 생각을 정리해야 하기 때문에 말보다는 글이 편한 편이에요.

🎄 딱히 많이 좋아해본 사람이 없어요. 좋아하려고 노력해본 사람도 딱히. 만일 좋아하는 사람이 생겨도 고백할 생각이 없고 금방 마음이 식기도 해요. 대체로 연락을 귀찮아 하는 경우도 많아요.

🎄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는 게 쉽지 않아요. 그 사람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가늠이 되지 않아 신중을 기하다가 그냥 지나가 버리기도 하죠. 보통은 상대가 적극적으로 대시할 때 연애로 이어져요. 이번 크리스마스에는 한번 툭, 고백해보는 건 어떨까요?

 

❤ 함께 일하기 좋은 산타 : 감동쟁이 산타

💔 함께 일하기 좀 그런 산타 : 스타 산타

 

13) ISFJ : 붕어빵에 코코아들고 썰매타는 "갬성 산타"

 

 

🎄 당신은 공감 능력이 매우 뛰어난 산타군요!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하는 것보다는 타인의 마음을 읽고 파악하는 데에 능해요. 그래서인지 타인이 볼 때는 속을 잘 모르겠다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 안정적이고 평온한 것을 좋아해요. 끈기가 있고 성실하지만, 갈등을 싫어하기 때문에 큰 불만 없이 다수의 의견을 따르거나, 친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기꺼이 선의의 거짓말도 하곤 해요.

🎄 인성을 중요하게 여겨요. 무례한 행동, 자만, 허세를 싫어하며 본인도 늘 예의를 중요하게 생각해요. 이상형이 나타나더라도, 인성이 좋지 않다면 단박에 마음을 버릴 수 있어요.

🎄 연애에 생각보다 더 관심이 많은 편이에요. 연애를 시작하면 헌신적인 사랑을 하지만 오히려 이점 때문에 상대방이 원하는 대로만 이끌려 다닐 수도 있어요.

🎄 좋아하는 사람이 생겨도 마음을 섣불리 표현하지 못해요. 혼자 설레하고 바라보다가 상상으로 끝나는 경우도 많아요. 정말 겉잡을 수 없게 마음이 점점 커지면 조심스럽게 고백하죠. 이번 크리스마스엔 용기내서 한번 고백해보는 거 어때요?

 

❤ 함께 일하기 좋은 산타 : 극한의 효율 산타

💔 함께 일하기 좀 그런 산타 : 카리스마 산타

 

14) ISFP : 우는 아이에게도 선물 주는 "맘여린 산타"

 

 

🎄 당신, 타인의 부탁을 거절하기 어려워하는 산타군요! 타인을 이해하고 맞춰주는 것도 잘 하고, 그만큼 다른 사람의 눈치를 많이 보기도 하죠. 하지만 마음이 따뜻하고, 그 누구보다도 겸손해요.

🎄 일반적으로 조용한 편이지만 특정 분야에서 넘치는 끼와 에너지를 보여주거나 충동적으로 일을 저지르기도 해요. 호기심이 많고 예술적인 감각도 있어요.

🎄 감수성이 풍부한 편이에요. 생각보다 상처 받기도 쉽고, 예민해지기도 쉬워요.

🎄 연애를 할 때는 직접 리드하는 편보다는 리드하는 상대에게 금방 빠지기도 하며, 그런 사람과 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데에 능해요. 신중한 연애를 하는 편이에요.

🎄 보통은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고백하기를 꺼려해요. 티조차 내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가 많아요. 고백하거나 마음을 표현할 때는 그 사람도 나를 좋아한다는 확신이 있을 때죠. 이번 크리스마스에는 그동안의 고민을 확신으로 만들어보는 건 어때요? 화끈하게 고백해봐요!

 

❤ 함께 일하기 좋은 산타 : 카리스마 산타

💔 함께 일하기 좀 그런 산타 : 극한의 효율 산타

 

15) ISTJ : 작년 12월 26일부터 선물 준비한 "프로 플래너 산타"

 

 

🎄 당신은 뭐든지 철저하게 준비하고, 빈틈없이 일을 처리하는 산타군요! 혹시 크리스마스 계획도 벌써 다 짜놓지는 않았나요?

🎄 요란한 파티보다는 집 안에서 혼자, 또는 가까운 사람들 몇 명과 노는 게 좋아요. 맛있는 음식과 따뜻한 분위기, 약간의 오락거리가 있으면 최고죠.

🎄 전혀 모르는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보다는 기존에 해온 익숙한 일을 한 번 더 완벽하게 해내는 게 좋아요. 올해의 크리스마스도 작년과 비슷하게 보낼지도 몰라요.

🎄 자기관리를 잘 하고, 철두철미한 탓에 주변 사람들이 어려워하기도 해요. 하지만 듬직하다는 이야기도 많이 들어요. 당신이 크리스마스 홈 파티 계획을 세웠다고 하면, 사람들은 은근히 기대하고 있을 수도 있어요.

🎄 평소에 크게 호감가는 사람이 없어요. 하지만 생겼다 하면 마음을 표현할 장소, 시간, 방법까지 오만 가지 계획을 세우죠. 정작 말하기는 너무 어렵지만요. 혹시 이번 크리스마스에 고백할 계획이 있다면 이번만큼은 대범하게 저질러 버리는 건 어때요?

 

❤ 함께 일하기 좋은 산타 : 흥부자 산타

💔 함께 일하기 좀 그런 산타 : 천사 산타

 

16) ISTP : 829개국어 하는 "능력자 산타"

 

 

🎄 가식? 위선? 그런 게 뭐죠? 당신은 본모습을 숨기려고 하지 않는 산타예요. 겉으로는 조용해 보일 때가 많지만 담백하고 시원한 성격을 가졌죠. 쿨한 성격의 표본이 바로 당신이에요!

🎄 이것저것 잘 하는 게 많아요. 게다가 다른 사람들에 비해 적은 노력을 들이고도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어요. 벼락치기의 귀재라는 말도 듣죠.

🎄 선택과 집중을 잘해요. 좋아하는 일은 질리지도 않고 매우 꾸준히 하는 반면 그렇지 않은 일은 죽어도 쳐다보기 싫어요. 그리고 싫은 일을 강요하는 사람도 참 별로예요.

🎄 당신과, 소중한 사람들에게만은 친절하고 적극적이에요. 그 외에는 무심하죠. 다만 아무리 가까운 사람이어도 사생활은 늘 중요해요. 연애할 때도 자신만의 시간이 필요한 편이에요.

🎄 좋아하는 사람이 생기면 어떻게든 티 내지 않고 아닌 척하는 스타일이에요. 하지만 뒤에선 열심히 그 사람의 눈에 띌 수 있게 자신을 관리하죠. 이번 크리스마스에는 대담하게 고백해보는 거 어때요? 사실은 그 사람도 당신 생각을 하고 있을지도 몰라요.

 

❤ 함께 일하기 좋은 산타 : 천사 산타

💔 함께 일하기 좀 그런 산타 : 흥부자 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