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공적판매처, 코로나19

세계보건기구(WHO)는 현지시간으로 3월 11일 코로나19(COVID-1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감염력과 심각성에 대한 우려로 세계적 대유행, 즉 팬데믹(Pandemic)을 선언했습니다. 이에 적극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하여 코로나19의 확산 억제와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지키도록 하여야겠습니다. 팬데믹과 관련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팬데믹(판데믹, Pandemic)에 대하여


마스크 공적판매처 및 개인당 판매 등에 대하여 관련 기준이 급변하는 코로나 확산에 따라 자주 바뀌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글의 내용도 이에 맞추어 바뀐 기준으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바뀐 사항 정리

1) 2020년 06월 05일 업데이트

- 비말차단마스크(KF-AD, AD: Anti Droplet)가 공급됩니다.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비말을 통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되는 제품으로 입자 차단 성능은 KF 기준으로 50∼80% 수준입니다. 기존 공적마스크보다 두께가 얇고 가벼워 더운 날씨에 착용하기 좋습니다.


- 장당 500원 수준의 가격으로 저렴합니다(판매처 자율이나 이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 현재 비말차단마스크의 판매처는 현재 온라인만 가능하며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하시어 접속하세요.


- 추후 수급이 안정화되면 약국이나 마트 등에서도 판매될 예정입니다.


비말마스크 판매처



2) 2020년 06월 01일 업데이트

- 마스크 수급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6월 1일부터 요일별 마스크 구매 5부제가 폐지돼, 출생 연도와 상관없이 마스크를 살 수 있습니다.


- 단, 구매 수량 제한(주1회 1인 3개)은 그대로 유지되며,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 제도도 계속 시행합니다.


- 18세 이하(2002년 이후 출생자) 초·중·고 학생, 유치원생 등은 오늘부터 공적 마스크를 ‘1주일에 5개’ 살 수 있습니다.


- 덴탈마스크(수술용 마스크)의 샌산량 확대 유도


- 마스크 민간 유통물량을 20%에서 생산량의 40%로 확대하고, 공적 의무공급 비율 조정(80% → 60%)을 통해 민간부문으로의 유통을 늘려나갈 예정입니다.

- 보건용 마스크(수술용 마스크 제외) 생산량의 10% 이내에서 제한적으로 수출이 허용됩니다(기존에는 수출 금지).

3) 2020년 05월 08일 업데이트

- 초여름 날씨가 지속되면서 개인당 마스크 소비량이 늘면서 한 주당 구매 수량을 늘리는 방안 검토 중(미정)
- 수급안정화로 공적마스크보다 저렴한 마스크가 풀리면서 공적마스크 가격(1,500원)도 인하 검토 중(미정)
- 더운 날씨에 기존 KF등급의 마스크 기피함. 숨쉬기가 편한 덴탈마스크도 공적마스크로 유통여부 검토 중(미정)

4) 2020년 04월 27일 업데이트

- 마스크 수급이 안정화 단계로 접어들면서 4월 27일 부터 개인이 한 주당 구매할 수 있는 마스크 수량이 2매에서 3매로 늘어났습니다.


- 대리구매에 대한 요일별 구매 5부제 적용 기준도 완화됐습니다. 기존에는 대리 구매자와 대리구매 대상자의 구매 요일이 다를 경우 판매처를 두 번 방문해야 했지만, 4월 27일부터는 둘 중 한 명의 요일에 맞춰 한 번 방문으로 모두 구매할 수 있습니다.

5) 2020년 03월 22일 업데이트

15일간(3.22~4.5)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자발적인 시행 권고


01


▷ 국민 행동 지침

"앞으로 15일(3.22~4.5), 최대한 집에서만"

- 모임 외식 여행 등을 연기 또는 취소해주세요.

- 발열, 기침, 기침 증상이 있으면 출근하지 마세요.

- 생필품 구매 등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외출을 자제해 주세요.

- 악수 등 신체접촉을 피하는 등 2m 건강거리를 지켜주세요.

- 손 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위행 수칙을 준수해 주세요.

- 사무실, 집 등 매일 주변환경 소독 및 환기를 해주세요.


▷ 직장인 행동 지침

"앞으로 15일(3.22~4.5), 가능한 재택근무를"

- 흐르는 물에 30초이상 비누로 손을 꼼꼼하게 씻어주세요

- 악수 등 신체접촉을 피하는 등 2m 건강거리를 지켜주세요.

- 탈의실 및 휴게실 등 함께 쓰는 공간의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 컵이나 식기 등 개인물품을 사용해주세요.

- 마주앉지 말고 떨어져 앉아 식사를 해주세요.

- 퇴근 후 회식이나 약속등을 자제해 주세요.


▷ 종교시설, 일부 유형의 실내 체육시설(무도장, 무도학원, 체력단련장, 체육도장 등), 유흥시설(콜레텍, 클럽, 유흥주점 등) 운영 중단, 불가피하게 운영시 시설 업종별 준수사항 이행


6) 2020년 03월 17일 업데이트

정부는 마스크 및 MB필터(멜트 블로운 부직포, 마스크 생산을 위한 필수 소재)의 관세율을 20년 6월 30일까지 0%로 인하하기로 하여 마스크의 수급여건 및 가격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7) 2020년 03월 16일 업데이트

광역 푸드뱅크를 통해서 마스크 약 15,000장을 취약계층에게 지원


8) 2020년 03월 15일 업데이트

▷ 현재 정부는 약국마다 매일 250개씩 공적 마스크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재고 현황은 정부 권고에 따라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 녹색 : 충분, 100개 이상
- 노란색 : 보통, 30~99개
- 빨간색 : 부족, 2~29개
- 회색 : 없음, 0~1개


양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카카오) 모두 웹서비스로 관련 정보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마스크의 실시간 재고 현황은 데이터 처리로 인한 지연시간 5~10분이 발생하여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재고량은 공적판매처(약국 등)에서 입력한 입고량에서 실시간 판매량을 뺀 나머지 수량입니다.

▷ 하나로마트는 3월 14일부터 ‘중복구매확인시스템’이 구축되었습니다.

▷ 현재 식약처는 필터가 상대적으로 많이 들어가는 KF94 대신 KF80 생산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감염자와 직접적인 접촉이 없는 일반인의 경우 KF80 마스크로도 코로나19 전염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인데, KF94에서 KF80으로 전환하면 원자재량은 20% 감소하는 반면, 생산량은 최대 1.5배 증가하게 됩니다.

▷ 공적 마스크 대리 구매에 필요한 주민등록등본을 전자증명서로 제시해도 됩니다. ‘정부24’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전자문서지갑’을 설치하고, 증명서 수령 방법을 전자문서지갑으로 선택해 발급을 신청하면 전자증명서를 스마트폰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코로나 19 및 마스크 관련 웹 및 어플(앱) 목록

현재 마스크 관련 웹 및 어플은 50여개에 이를 정도로 많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정보화진흥원 공공클라우드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목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닥톡 Doctalk / 마스크 스캐너 / 똑닥 마스크 지도 / 마스크사자 / 코로나비 / 코로나핀 / 마스크요 / 웨어마스크 / 코로나인포 / 우리동네마스크 / 코로나원 / Mask Map for South Korea / MyMask / 마스크 라이브 / 코맵 / 내 주변 마스크 찾기 / 마스크 현황봇 / MASK FINDER / 콜록콜록 마스크 / 마스크재고현황알리미 / 바로마스크 / 마스크 알리미 / 웨어마스크 / 마스크찾아줌 / 내주변마스크 / MASK / 마스크사러가자 / 공적마스크 / 마스크 시민지도 / 마스크고고 / 마스크 실시간 - 마스크 맵 / 마스크마스크 / 마스크지도 / 공적마스크 검색이 / 마스크19 / 세이브 마스크 / 마스크어디 / 겟마스크 / 마스크 재고수량 실시간 검색 / 찾아줘 마스크 / 마스크히어로 / WON_MASK / 메디서비스 / 부산시 마스크 재고 알림 등

9) 2020년 03월 11일 업데이트

우체국 마스크 구매 5부제 적용 시작(약국 또는 우체국 중 택1, 양쪽 구매 불가)

우체국에서도 약국과 동일하게 마스크 구매 5부제가 시행됩니다. 마찬가지로 1주 1인 2매 제한되며, 본인확인절차, 대리구매 대상 등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공적 마스크 재고 현황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어플과 웹서비스 개시


관련 어플 : 굿닥 / 똑닥 / 웨어마스크 / 마이마스크 / 콜록콜록마스크


관련 웹서비스 : 네이버 / 다음 카카오 등에서 정보 제공



10) 2020년 03월 09일 업데이트

생산유인제도 시행 : 생산 능력을 높이기 위해 주말(공휴일 포함 및 야간 중 생산실적에 따라 매입 가격 추가 개당 50원 인상(국민에게 공급되는 가격은 동일)


▷ 공적 공급 마스크 구매 5부제 본격 실시



요일별 구매 방법 : 아래의 신분증 지참하고, 태어난 해의 끝자리 따라 정해진 요일에 구입

월요일 : 1년생 / 6년생

화요일 : 2년생 / 7년생

수요일 : 3년생 / 8년생

목요일 : 4년생 / 9년생

금요일 : 5년생 / 0년생

토·일요일 : 주중에 구매하지 못한 사람


[일반]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미성년] 청소년증, 여권, 학생증+주민등록등본

[장애인] 주민등록번호가 기재된 장애인등록증(장애인복지카드)

[외국인] 건강보험증+외국인등록증


대리구매 방법 : 주민등록상 동거인(장애인은 대리인)이 대리구매 대상자의 5부제 요일에 구매 가능

[대리구매 대상자]

- 장애인등록증 소지자

- 장기요양급여 수급자

- 2010년 포함 그 이후 출생 어린이

- 1940년 포함 그 이전 출생 어르신


[필요서류]

-대리구매자의 신분증, 주민등록등본(주민번호 모두 기재된 것)

-장기요양급여 수급자의 경우 : 장기요양인증서

-장애인의 경우 : 주민등록번호 기재된 장애인등록증(복지카드)


11) 2020년 03월 05일 업데이트

▷ 해외수출을 원칙적으로 금지 → 모든 생산물량 국내 유통


▷ 마스크 공적 의무공급비율 50 → 80% 확대


▷ 공적물량 계약 주체를 조달청으로 일원화 및 조달청 적정단가 적용


▷ 마스크 구매 3대 원칙


① 1주당 1인 2매 구매제한

② 요일별 구매 5부제

③ 중복구매 확인 시스템 가동


▷ 의료·방역·안전·교육 등 시급한 수요 우선 배분: 취약계층·학교 등에 공적물량 제공 보장



▷ 공영 홈쇼핑이 공적 판매처에서 제외

- 공영 홈쇼핑은 그 동안 마스크 판매 시간 등을 사전에 알리지 않는 '게릴라' 방식으로 판매해왔습니다. 이에 국민들의 불편이 더욱 커졌다는 비판과 '가짜 마스크' 판매 논란으로 3월 5일부로 공적 판매처에서 제외되었습니다.


2) '마스크 5부제' 시행(3월 9일까지 시범기간)

- 1인당 마스크 구매량을 일주일에 2개로 제한됩니다.

-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요일별로 마스크를 구매하도록 하는 ‘마스크 5부제’가 시행된다. 

-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인 사람은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에 살 수 있습니다.

- 주말에는 주중에 사지 못한 사람만 마스크 구매가 허용됩니다.

- 자세한 사항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공적 마스크 가격 고정

- 공적 판매 마스크 가격은 1500원으로 통일


1. 공적 판매 시행 이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지역사회로의 확산으로 인하여 일회용 마스크 품귀현상이 심화됨에 따라 정부가 마스크 수급 안정화 추가조치를 담은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수급조정조치」를 오는 2월 26일(수) 0시부터 시행합니다.



정부에서 마스크 생산량의 50%를 공적 판매처로 할당함으로써 마스크의 수급을 직접적으로 관리하게 됩니다.

(3월 5일부터는 마스크 생산량의 80%를 공적 판매처로 할당하게 되었습니다.)


마스크 대란 및 줄서기가 줄어들기를 기대해봅니다. 


마스크 공적 판매처

1) 우정사업본부 우체국 쇼핑몰 : https://mall.epost.go.kr/


2) 농협중앙회 및 하나로마트 : www.nonghyupmall.com


3) 공영홈쇼핑 : www.gongyoungshop.kr


4) 중소기업유통센터 및 기타 식약처장이 정하는 판매처


2. 관련 조치 사항에 대한 세부내용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수급조정조치」에 따라 2월 26일부터 마스크 판매업자의 해외로의 수출이 원칙적으로 금지되게 됩니다.



국내 마스크 일일 생산량은 약 1200만장입니다.


위의 조치로 국내 마스크 생산량 90%가 국내 시장에 공급되며, 생산량의 50%가 공적 물량으로 확보 및 공급됩니다.

(3월 5일부터 국내 마스크 생산량 전부 국내 시장에 공급되며, 이중 80%가 공적 물량으로 공급됩니다)


이 물량은 약국과 우체국 및 농협 하나로마트, 공영홈쇼핑, 중소기업유통센터 등의 공적 판매처를 통해 판매되게 됩니다. 


3. 공적 판매처의 분배 수량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된 대구와 경북 지역에 마스크 100만 개를 최우선적으로 공급되게 되며 의료적으로 필요한 곳에 지급한 후 취약계층, 취약사업장에 우선적으로 배분할 계획입니다.


1인당 구매 가능 수량을 5매로 제한합니다. → 1인당 마스크 구매량을 일주일에 2개로 제한됩니다(3월 5일부터)



공적 분배수량은 총 500만장으로 자세한 분배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잔여분은 4번의 온라인 판매처를 통해 판매되게 됩니다.


1) 약국 : 240만장, 전국 2만4000여곳 약국에 100장씩 공급

2) 우체국 및 농협 : 110만장, 읍면지역 우체국 1천400곳과 서울·경기 외 지역 농협 1천900곳

3) 의료기관 및 대구 의사회 : 50만장

4) 대구·경북 지역 : 100만장씩


4. 공적 판매처 온라인 현재 상황

공적 판매처 사이트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우정사업본부 : https://mall.epost.go.kr/


(3월 6일 기준 인터넷 페이지 접속은 원활합니다.)


2) 농협중앙회 농협몰 : www.nonghyupmall.com


(3월 6일 현재 농협몰 공지사항)


3) 공영 홈쇼핑 : www.gongyoungshop.kr


5. 보건용 마스크의 올바른 사용방법

01


보건용 마스크는 2014년 9월부터 분류하기 시작한 것으로 면마스크와 같이 추위를 막기 위한 방한용 마스크와는 다르게 비말과 바이러스 입자 등의 차단 성능이 있는 제품입니다. 보건용 마스크는 제품의 포장지에 의약외품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으며 차단성능에 따라 KF80, KF94, KF99 등의 표시가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신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환자와 밀접한 접촉이 되는 간호사나 의사 등의 병원 근무자 등은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는 KF94, KF99 등급의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여야 하며, 일반인의 경우는 KF80을 사용해도 충분한 효과가 있습니다. kF94이상은 일반인이 생활하기에는 너무 답답하거나 호흡이 어려워 두통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최근에 보건용 마스크가 구하기 어렵다면 일반 방한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기침, 재채기 등으로 침이 호흡기 등에 직접 닿지 않아 착용하지 않는 것보다는 어느정도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면마스크는 습기로 축축해져 세균의 증식 등의 우려가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보건용 마스크를 구매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편의점에서는 다소 비싸지만 구할 수는 있습니다).



마스크의 올바른 착용법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우선 착용자 개인의 코와 입을 충분히 가릴 수 있는 마스크를 선택한 후 착용 전 코나 입의 호흡기와 맞닿는 부분이 오염되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2) 착용할 때는 코의 모양대로 변형할 수 있는 '코편'이 부착된 쪽을 위로하여 턱 쪽에서 시작해 코와 입을 완전히 가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마스크와 얼굴 사이에 틈이 생기지 않도록 양손의 손가락으로 콧등과 마스크 코편을 밀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