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주가, 세계 최고의 전기자동차 기업

1. 테슬라에 대하여

테슬라(Tesla, Inc.)는 전기자동차 및 자동차 소프트웨어, 그리고 청정에너지(태양광) 등의 저장장치를 제조하는 미국 기업입니다.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의 팰로앨토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2003년, 전기공학자인 '니콜라 테슬라'의 이름을 따서 마틴 에버하드와 마크 타페닝이 창업했습니다. 그리고 2004년 페이팔의 최고경영자이던 일론 머스크가 투자자로 참여했습니다.

(니콜라 테슬라에서 이름을 딴 또 다른 기업, 니콜라에 대해서 알아 보려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일론 머스크

이후 2010년 6월 나스닥에 상장하여 다른 자동차 기업에 비해 매우 짧은 업력에도 불구하고 현재 전세계 전기자동차 판매량의 20%를 차지하며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세계 자동차 회사 중 시가 총액 1위이며, 미국 시총기준으로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버크셔 해서웨이에 뒤이어 미국 7위의 기업에 올랐습니다.

 

2018년 테슬라의 주력상품인 테슬라 모델 3의 양산에 성공하며, 만성 적자에서 벗어나 2019년에는 367,500대의 차량을 판매하였으며 이후 지속적인 흑자를 내고 있습니다.

2. 테슬라 사업 분야

1) 전기 자동차 사업

테슬라의 주사업인 전기차 분야에서 타 자동차기업 대비 우수한 성능과 저렴한 비용으로 독보적인 위치에 올라있습니다. 기존 전기자동차는 대부분 소형차에다가 느리고 주행거리가 짧은 형태였던 반면에 테슬라의 경우에는 테슬라 모델 3처럼 전기차만의 장점을 극대화한 고성능 차량을 선보임으로써 자동차 시장과 전기차의 역사를 뒤흔들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테슬라 모델3의 경우 굉장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2020년 3월 기준 가장 많이 팔린 외제차로 꼽히기도 하였으며, 테슬라 차량에 대한 렌트 문의도 많이 늘고 있습니다.

 

☆ 테슬라 전기차 모델

▷ 테슬라 로드스터(구): 2008년 출시, 테슬라의 첫 번째 자동차이며, 세계 최초의 전기 스포츠카이기도 함.

▷ 테슬라 모델 S: 2012년 출시, 대형 세단으로 기존 자동차 회사들의 전기차 개발 붐을 이끌어낸 자동차이기도 함.

▷ 테슬라 모델 X: 2015년 출시, 준대형 SAC이며 팔콘 윙 도어가 탑재된 5~7인승의 전기차

▷ 테슬라 모델 3(三): 2017년 출시, 중형 세단 전기차로 국내에서는 2019년에 출시함.

▷ 테슬라 모델 Y: 2020년 출시, 중형 SUV 전기차

테슬라 모델명을 따면 SEXY가 된다.

▶ 테슬라 로드스터 (2020): 2021년 출시 예정, 전기 슈퍼카

▶ 테슬라 세미: 2021년 출시 예정, 전기 세미 트레일러

▶ 테슬라 사이버트럭: 2021년 출시 예정, 전기 픽업트럭

☆ 테슬라의 경쟁력

▷ 전기차 자체로의 성능

- 슈퍼카에 맞먹는 가속력

- 타사 전기차 대비 월등한 항속거리(최대 충전시 이동거리, 타사는 테슬라의 70% 수준)

- ECU(전자제어장치)와 MCU(미디어 제어 장치)의 월등한 기술력

▷ 딥러닝 기반의 오토파일럿

- 운전 데이터 수집 및 딥러닝으로 테슬라 오토파일럿의 발전

- 상용화된 제품 중 가장 뛰어난 운전 보조 기능, (반)자율주행 기능

- 정지 신호(빨간불, 일단멈춤) 자율 정지, 시내 주행 차선 변경, 교통 신호/표지 인식 및 표시, 주차장 무인이동, 차선 무인 변경, 고속도로 진출입/나들목 주행 등

▷ 세계 최대의 고속 충전 네트위크

- 전 세계에 수천 수만개의 고속 충전기를 설치 중이며, 항속거리(최대 충전시 이동거리)를 넘어서는 거리를 이동시 고속으로 빨리 충전이 가능하도록 함. 오직 테슬라 전기차만 충전 가능

▷ 스마트카/커넥티드카로의 강한 지향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하여 신규 기능이 지속적으로 추가, 기능 개선 및 버그수정

- 커넥티드카(connected car)로 모든 운행 기록은 테슬라 서버와 연결되어 자동차 도난 불가능

▷ 저렴한 총소유비용(Total cost of ownership)

- 구매 가격은 비싸지만 10만km 주행시 약 1천만원가량의 연료비 절감

- 배터리의 수명이 길고, 부품숫자가 적어 유지 관리비용도 적게 들어감

- 오토파일럿 기능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자동차 사고 감소

▷ 무광고/직판 정책으로 인한 비용절감

- 테슬라는 전혀 광고비를 지출하지 않고 있으며, 테슬라의 마케팅은 전적으로 약 3500만명의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는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계정에 의존하고 있음.

- 미국의 경우, 딜러들이 선구매하여 판매하는 딜러 방식(가격의 약 7% 가량이 딜러의 몫)인데 테슬라는 직판을 통해 소비자 가격부담을 줄이고, 수익률을 더 높임.

2) 배터리 사업

▷ 파워월: 가정용 리튬이온 배터리(10kWh)

▷ 파워팩: 산업용 리튬이온 배터리(100kWh)

리튬이온 배터리 분야에서 후발주자인 테슬라지만 낮는 가격과 완성도로 경쟁력을 가져가고 있으며, 각각의 배터리는 서로 연결하여 용량확장이 가능합니다.

테슬라 파워월

3) 발전소의 에너지 저장 사업(메가팩)

발전소/송전망의 전력에너지 저장 사업으로 유휴 에너지의 저장 및 활용으로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하게하며, 국가 및 주단위 계약으로 사업을 수행중입니다.

3) 솔라루프

기존의 태양광 패널이 건물 미관을 해쳤던 것과는 달리 솔라루프는 태양광 발전 패널을 내장한 지붕 외장용 패널로 세련된 디자인으로 건물의 외관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