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적성검사, 성격에 따른 주식투자 승률&투자유형

주식 적성검사는 여러분의 성격을 분석하여 주식투자 승률과 투자유형을 알려드립니다. 이 검사는 MBTI검사에 기반하고 있으며, 테스트를 만드신 수달님 개인적인 투자견해가 들어가 있으니 테스트 결과에 낙담하지 마시고 재미삼아 참고하세요.

 

테스트는 아래 페이지에 접속하여 진행하시면됩니다. 테스트 결과에 대한 전체 결과는 글 하단을 참고하세요. 유머러스하고 재치있는 평가와 내심 뜨끔하게 만드는 말들이 주식 투자자로서 반성하게 만드네요(이 테스트를 제작하신 수달님의 다른 테스트도 재미있으니 같이 진행해보세요).

 

 

 

1. 주식 적성검사 질문

Q1. 당신혼자 어떤 취미에 깊게 몰두해 있을때, 친구들에게서 만나자는 약속이 왔다.

▷ 집중하고 싶어 거절한다.

▷ 약속을 잡고 취미는 혼자 있을 때한다.

▷ 친구에게 구구절절히 설명하고 취미를 한다.

 

Q2. 평소 눈여겨 보았던 종목이 이유없이 갑자기 오를 때

▷ 드디어 오르는 구나! 바로 추격매수!

▷ 빨리 사놀 껄... 후회한다.

▷ 다음 매수 기회를 기다린다.

 

Q3. 친구가 우울한 고민을 상담해 왔다.

▷ 고민을 잘 듣고 위로해준다.

▷ 해결책을 생각해서 고민을 해결해준다.

 

Q4. ETF, 유상증자, 골든크로스, PER 중 모르는 것은?

▷ 모르는 것이 있고, 주식을 하고 있다.

▷ 다 안다.

▷ 모르는 것이 있고, 주식 안한다.

 

Q5. 보유중인 종목에 악재가 발생하여 15% 떨어졌다.

▷ 장기적으로 투자하고 있어 악재에 반응하지 않는다.

▷ 실패를 인정하고 즉시 매도한다.

▷ 다시 상승할때까지 기다린다.

 

Q6. 당신은 외제차가 사고싶다. 하지만 회사가 멀리 이사를 해서 차로 출퇴근해야 편한 환경이 되었다.

▷ 당장 효율적인 출퇴근을 위해 소형차를 산다.(이제 외제차는 못 산다.)

▷ 전기차가 미래다. 5년 뒤 테슬라를 산다.

▷ 5년 뒤 벤츠를 사기 위해 참고 모은다.

 

Q7. 당신은 어느 종목에 강한 확신이 들었다.

▷ 떨어질 수 있으니 기다린다.

▷ 즉시 매수 한다

▷ 주위의견을 물어본 후 결정한다.

 

Q8. 어떤 종목을 10% 먹고 팔았다. 하지만 얼마 후 20% 더 올랐다.

▷ 빨리 판 것을 후회한다.

▷ 매도한 종목은 다시 사지 않는다.

▷ 다시 매수기회를 본다.

 

Q9. 친구가 자주하던 게임으로 내기를 걸어왔다.

▷ 내기를 잘 즐기지 않는다.

▷ 큰 내기를 하자고 한다.

▷ 질 수도 있으니 작은 내기를 한다.

▷ 내기는 어차피 재미니, 일단 한다

 

Q10. 다음 중 당신이 사고 싶은 주식은?

▷ 최근 실적이 좋은 우량기업

▷ 미래 성장가능성이 큰 기업

▷ 최근 거래량이 증가하는 테마주

▷ 차트가 맘에 드는 기업

 

Q11. 좋아하는 드라마는?

▷ 고난과 역경, 그안에서 피어나는 사랑 드라마(태양의 후예, 미스터 썬샤인)

▷ 드라마 왜 보는 지 모르겠다.

▷ 숨막히는 범죄 스릴러(비밀의 숲, 시그널 등)

▷ 치밀한 심리묘사가 매력인 로맨스(동백꽃 필 무렵, 아내의 유혹)

 

Q12. 당신은 혼자 편의점에 갔다.

▷ 항상 마시던 음료를 그냥 산다.

▷ 호기심에 새로 나온 음료수를 마셔본다.

▷ 내 눈엔 1+1만 보여.

 

2. 주식 적성검사 결과

1) 투자 부적격

✔ 예상수익률 : -70%

✔ 투자 부적격 비율 : 7.47%

 

이 유형은 아직 주식에 투자할 준비가 되지 않았으며 손실을 볼 확률이 높은 유형입니다. 수달 투자자문은 이 유형에 대한 자문을 포기했습니다. 적금이나 부동산에 투자하시기를 바라며 굳이 주식투자를 해야 겠다면 KOSPI 200 레버리지 ETF를 사시기 바랍니다.

 

2) 신라젠주주

✔ 예상수익률 : -30%

✔ 신라젠주주 비율 : 8.85%

 

OCI, 아모레퍼시픽, 신라젠, 테슬라 같은 주식에 투자하셨었나요? 수많은 개미들이 이런 종목에서 죽음을 맞이하였습니다. 이번엔 진짜야! 하고 매수 할수 있지만 이번엔 진짜 죽을 수 있습니다. 이 유형은 신사업테마에서 큰 수익을 올릴 확률도 있지만 이미 거품이 낀 종목에서 큰 손해를 볼 확률이 높습니다. 개미들의 손해중 많은 유형이 이미 크게 상승한 종목에서 발생합니다. 항상 내가 꼭지는 아닐까? 고민해야 하며 개미들에게 더 좋은 투자방식은 저평가된 가치주를 찾는 것임을 명심합시다.

 

* 수달 투자자문의 조언 : 손절을 생활화합시다.

 

3) 일희일비

✔ 예상수익률 : -20%

✔ 일희일비 비율 : 5.24%

 

혹시 주식창을 확인하느라 일을 못하고 있지는 않으십니까? 당신은 큰 금액을 투자한다면 수시로 주식창을 확인하고 일희일비할 성격입니다. 당신은 합리적인 인사이트를 가지고 있으며 단기매매에서 수익을 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걸 방해하는 것은 당신의 멘탈입니다. 많은 개미들이 감정을 컨트롤 못하고 투자에서 실패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감정을 다스리고 절제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합시다.

 

* 수달 투자자문의 조언 : 장기적으로 투자에 임하십시오.

 

4) 주린이

✔ 예상수익률 : -10%

✔ 주린이 비율 : 3.90%

 

당신은 합리적이고 효율적이며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텐셜은 있지만 주식 시장에 익숙하지 않은 상태로 멘탈을 단련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소액으로 투자를 연습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받아들인다면 좋은 투자가가 될 수 있습니다. 좋은 종목을 고르고 장기적인 방향성을 예측할 수 있으며, 대형주나 주가연동 상품에 투자하기를 권합니다.

 

5) 수온측정기

✔ 예상수익률 : -40%

✔ 수온측정기 비율 : 9.97%

 

이 타입은 한번에 크게 망할 수 있는 타입니다. 감당못할 큰 금액을 투자하는 것을 경계합시다. 현재 행운으로 좋은 투자실적을 유지 할 수 도있지만, 잘못된 확신을 갖는 순간 큰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단 하락장이 시작되면 할 수 있는 일은 한강 수온을 체크하는 일뿐입니다. 항상 투자방식을 체크하고 리스크를 줄이도록 분할 매수 하기를 권합니다. 100만원을 투자하는 것과 1000만원을 투자하는 것은 아주 다른 일입니다. 멘탈을 지키기 위해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만을 투자하십시오.

 

6) 기도 메타

✔ 예상수익률 : -15%

✔ 기도 메타 비율 : 8.87%

 

당신은 투자에 대한 자신만의 철학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도박과 같은 투자에 임하고 있으며 운좋게 수익을 볼 수 도 있지만 손해가 난 종목을 손절 못하고 장기간 들고 있는 타입입니다. 존버가 시작되면 기도만이 당신의 희망입니다. 손실종목을 확신없이 오래 들고 있으면 멘탈이 약해지기 쉽습니다. 우선 본인의 투자철학과 방식을 정하고 확신에 의한 투자를 하기를 권합니다.

 

* 수달 투자자문의 조언 : 특히 매수타이밍을 잘 재시고 분할 매수를 권합니다.

 

7) 스마트개미

✔ 예상수익률 : -7%

✔ 스마트개미 비율 : 5.15%

 

당신은 개인 투자자중에 가장 흔한 유형으로 준수한 투자방식과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용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투자에 상당히 강한 편입니다. 하지만 투자실력과 자신감을 갖추고 승부에 강한 성격이라, 단기매매를 즐길 가능성이 많습니다. 단기매매에 임할 경우 본인의 투자 철학을 어기고 뇌동할 성격입니다.

 

* 수달 투자자문의 조언 : 투자금액을 줄여 부담감을 없앤 후 투자에 임한다면 좋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8) 주잘알

✔ 예상수익률 : -4%

✔ 주잘알 비율 : 3.78%

 

당신은 훌륭한 투자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장기적인 종목에 대한 인사이트를 가지고 있어 방향성을 높은 확률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투자 실력이 뛰어난 유형입니다. 하지만 투자금액이 증가할 수록 본인의 투자방식을 유지하기 힘들며 뇌절하여 손실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말하면 멘탈이 좋지 않습니다. 본인이 감당할수 있는 금액만을 운용하며 조금씩 투자금액을 늘려나가길 권합니다.

 

9) 타노스

✔ 예상수익률 : -25%

✔ 타노스 비율 : 3.65%

 

이 유형은 좋은 절제력을 가지고 있지만 투자지식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타노스처럼 뚝심을 가지고 밀어 붙일수는 있지만 옳은 방향인지를 알 수 없습니다. 손절을 반복할 경우 손해가 -25%에 수렴할 경우가 많으며 큰 손실은 없어도 가랑비에 옷젖듯 손해가 쌓이는 타입니다. 절제력이 좋고 자기비판을 잘 하여 인내를 잘하는 타입이므로 주가가 떨어지길 존버하는 것이 좋은 투자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타고난 멘탈이 있으므로 부족한 부분을 메꾼다면 좋은 투자가가 될 수 있습니다.

 

* 수달 투자자문의 조언 : 주식에 관심은 유지하되 좋은 가격이 올 때까지 버팁시다.

 

10) 원펀맨

✔ 예상수익률 : -8%

✔ 원펀맨 비율 : 8.66%

 

이 유형은 존버에 특화된 유형입니다. 매매가 많아 질 수록 수익을 볼 확률이 줄어듭니다. 기다렸다 한방의 큰 수익을 낼수 있으며 오랜기간에 걸쳐 좋은 종목을 선정하고 합리적인 가격에서 매수하여 장투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 수달 투자자문의 조언 : 확신이 들었을 떄 과감한 투자를 할 필요가 있음.

 

11) 매매로봇

✔ 예상수익률 : 5%

✔ 매매로봇 비율 : 9.00%

 

당신은 훌륭한 투자전략을 가지고 좋은 멘탈로 이를 이행할 수 있는 로봇입니다. 감정이 없는 당신은 계획대로 매수매도를 반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이는 개미들에게는 매우 드문 능력입니다. 단기적인 투자에 강한 편이며 차트나 펀더멘탈을 분석하여 단기적인 투자에 임하여 좋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개미들에게 좋은 수익이란 5%를 말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투자를 하지만 시장은 지극히 비이성적으로 움직입니다. 이 경우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로봇이 고장을 일으키지 않도록 주의해주십시오.

 

* 수달 투자자문의 조언 : 거듭된 작은 성공으로 시장을 예측할 수 있다고 믿는 순간이 가장 위험합니다.

 

12) 잠룡

✔ 예상수익률 : 22%

✔ 잠룡 비율 : 14.28%

 

당신은 초야에 묻힌 공명과 같은 인재입니다. 투자에 대한 철학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행하고 장기적으로 대응할 유연성을 갖춘 인재입니다. 다만 투자금액이 커지는 것에 따른 멘탈테스트를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작은 금액으로는 훌륭한 투자가이지만 큰 금액으로 본인의 투자가능성을 테스트해 보아야 합니다. 당신이 공명인지 간손미인지는 출사표를 던져봐야만 알수 있는 것입니다. 차츰 투자금액을 늘려나가 수익을 극대화하십시오. 용이 되어 승천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갈공명도 결국 천하를 통일하지 못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 수달 투자자문의 조언 : 사람마다 20번의 투자기회가 온다고 합니다. 이때다 싶을때 크게 휘두르십시오.

 

13) 본능형

✔ 예상수익률 : -10%

✔ 본능형 비율 : 2.59%

 

본능형 투자가인 당신은 직감에 의지한 투자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의 리스크를 가지고 있고 위태위태한 상태입니다. 수달 투자자문은 지능형투자를 추구함으로 당신의 투자방식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며 조언하기 힘든 상태입니다. 하지만 당신의 동물적인 감각에 투자법이 추가된다면 더 좋은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훌륭한 도박가인 당신은 조금만 공부한다면 육각형의 스탯을 지닌 대장군이 될 수 있습니다.

 

14) 코스닥의 아귀

✔ 예상수익률 : 25%

✔ 코스닥의 아귀 비율 : 3.71%

 

"너는 정마담에게 개잡주를 던져줬을 것이여.. 그리고 이거이거.. 유상증자 아니야?" 코스닥의 아귀는 굉장히 희귀한 타입으로 천재적인 도박꾼입니다. 당신은 다소 부족한 투자지식과 정립되지 않은 투자방식을 가지고도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주식은 주사위놀음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비이성적으로 움직이는 주식시장에서 유리한 타입입니다. 과감하면서도 조심스러운 당신은 동물적으로 투자종목을 물색합니다.

 

* 수달 투자자문의 조언 : 당신은 승승장구할 수 있지만 한가지 명심해야합니다. 결국 아귀는 기관투자자 고니에게 팔이 잘리게 됩니다.

 

15) 워렌버핏

✔ 예상수익률 : 50%

✔ 워렌버핏 비율 : 4.79%

 

당신은 투자의 대가이며 종목을 분석하고 투자방식을 유지하는 데 아주 뛰어납니다. 워렌버핏은 MBTI검사에서 ISTJ형입니다. 현상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투자방식을 세울수 있으며, 이를 유지할 멘탈이 강한 편입니다. 당신도 이와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멘탈을 유지할 수만 있다면 주식으로 돈을 벌수 있는 유형입니다. 다만 당신은 단기매매를 즐기는 편이며, 워렌버핏은 장기적으로 투자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종목을 단기로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이것만 주의한다면 당신은 좋은 성과를 낼수 잇을 것입니다.

 

16) 주신

✔ 예상수익률 : 100%

✔ 주신 비율 : 5.73%

 

당신은 투자에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개미의 대부분은 많은 매매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당신은 좋은 종목을 선정하고 성장가능성이 큰 테마에서 몇번의 매매만으로 이익을 볼 수 있는 사람입니다. 시장의 장기적인 추세를 예측할 수 있으며 하락장에서도 뛰어난 멘탈로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MBTI검사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주식투자에 유리한 성격입니다만 단기투자에서 누구도 시장을 이길수 없다는 걸 명심해야합니다.

 

* 수달 투자자문의 조언 :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