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항은 어떤 기업?
이항으로 국내에서 불리우는 이 기업은 미국 나스닥 증권거래소에 Ehang Holdings Ltd ADR(e航, 티커: EH)로 상장되어 있으며, 자율항공기(AAV; Autonomous Aerial Vehicle) 기술을 가지고 있는 중국소재의 기업입니다.
이항은 UAM(Urvan Air Mobillity)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사업을 메인전략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영어의 의미 그대로 교통체증이 심한 도심속에서 하늘을 자유롭게 날라다니는 드론형 택시 UAM은 차세대 운송수단으로 떠올랐습니다.
2. 이항의 최근 주가
최근 너무 핫했고 지금은 또다른 의미로 핫한 이항입니다. 제 2의 테슬라 아니 이슬라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졌던 이항은 2020년 10월부터 주가가 움직이기 시작하더니 21년 1월부터 매우 가파르게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2020년 11월에는 한국의 드론택시 사업의 기술 실증 행사에 참여해서 실제 동작하는 제품을 선보이기도 했었습니다.
1월 4일 시가는 22.00달러에서 시작해서 최고가를 갱신했던 21년 2월 12일의 주가는 129.80달러까지 상승했습니다. 약 한달정도 되는 시간 동안에 주가는 무려 5배 이상 상승을 하며, 국내의 많은 서학개미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2021년 2월 16일에 글로벌 투자정보 업체인 "Wolfpack Research"가 보고서에서 제기한 가짜계약 의혹으로 단 하루만에 주가는 무려 62.99% 폭락하여 시가총액 4조7000억원이 증발했습니다. 국내 주식과는 달리 상하한선이 없는 주가의 움직임에 밤에 좋은 꿈을 꾸고 있었을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큰 피해를 보았습니다.
아래 그 문제의 리포트를 보시고 투자자 여러분께서는 각자 신중한 판단을 내리시길 바랍니다.
3. 관련 이슈
글로벌 투자정보 회사인 울프팩 리서치(Wolfpack Research)는 2021년 2월 16일 "EHang: A Stock Promotion Destined to Crash and Burn(이항: 추락하고 불타 없어질 운명의 주식)"이라는 33쪽 분량의 리포트를 내놓습니다.
장히 강한 느낌을 주는 이 리포트의 몇 가지 주요내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이 리포트의 전문은 본문 아래에 올려 놓았습니다).
1) EH의 유일한 유통업체인 "Shanghai Kunxiang"은 어떤 회사?
EH의 유일한 유통업체인 "Shanghai Kunxiang"은 EH의 주가를 높이기 위해 EH와 가짜 계약을 체결함. 상하이에있는 Kunxiang의 3개 주소 중 2개는 가짜였음. 이중 하나는 호텔주소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또 하나의 주소는 아래 사진의 건물 13층이라고 되어있으나 이 건물은 11층짜리의 건물임.
번외로, 실제 있었던 Kunxiang의 사무실을 방문했을 때 직원은 한명뿐이었으며, 황당한 것은 Kunxiang이 EH의 유통업체이기도 했지만 경쟁사라는 사실이었음. 그 직원은 EH의 모델인 EH216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이야기함. 이 직원은
✓ EH216은 구형 모델임.
✓ EHang의 배터리 기술은 그다지 좋지않으며 이륙과 착륙을 포함하여 약 30 분 밖에 지속되지 않아 사용자의 실제 비행시간은 약 10분 정도임,
✓ 반면, Kunxiang의 자체 UAV는 최대 4 시간 동안 비행할 수 있음.
그리고 이 직원은 Kunxiang과 EH의 관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기를 꺼렸으나 몇가지 확인된 정보는 아래와 같음.
✓ Kunxiang은 EH의 유통업체이긴하나 기술적인 부분에서는 EH와 협력하지는 않음.
✓ Kunxiang은 Nasdaq 상장 직전에 EH 주식의 1%정도인 1,400만 달러를 투자했음
✓ Kunxiang이 무려 6,900만 달러의 판매계약을 체결한 것을 보았을 때 이번 EH의 주가 폭등에 개입되어있을 것으로 생각됨.
2) 이항의 허술한 보안 및 제조시설
광저우에있는 EHang의 본사와 주 제조시설을 방문한 결과 제조장비, 조립라인이 부족하고 평일 오후에 거의 비어있는 것을 확인함.
첫째, 보안이 거의 제로에 가까움.
오히려 중국의 옷걸이 공장이 이항의 공장보다 보안이 뛰어남. 세계적 수준의 독점 기술로 가득한 제품을 보안이 허술한 상태에서 보관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임. 더욱이나, 287,000달러에 달하는 EH216을 도난당하거나 부적절하게 조작될 경우 승객의 목숨을 앗아 갈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현관에 경비원이 한 명 밖에 없었음.
평일 오후에 약 20분 동안 건물의 3개 제조 층에서 일하는 단 한 명의 직원도 보지못했고 시설 전체를 자유롭게 걸었음.
둘째, 제대로된 조립시설이 없음.
자동차나 드론 공장에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산업등급의 제조 기계, 조립 라인, 원자재 재고 또는 특수 작업 구역이 없었음. 반면에, 2층과 3층의 엘리베이터 외부 대기실에서 EH216의 조립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함.
"주요 제조 구역"인 1층에서 EH216, EH116의 날개들이 무질서하게 놓여있는 것을 확인함.
2층에는 EH216의 문짝과 배터리 팩/베이스가 놓여있었음. EH216이 이곳에서 대충 만들어지는 것처럼 보였음. 일반적인 자동차 및 드론 공장에서 볼 수 있는 조립 라인과 유사한 것은 없음.
3층에는 승객이 탑승가능한 EH216과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소형 드론의 일부로 보이는 사전 제작된 부품 상자들을 발견함. 현장에서 생산장비나 원자재 재고를 찾을 수 없었기 때문에 EH는 거의 완성된 부품을 하청업체에서 제조 및 출하하고 EH의 본사에서 간단한 조립 및 보관을 하는 것으로 판단됨. EH216을 포함한 EH의 제품이 "EHang에서 제조"한 것으로 법적으로 주장 될 수 있는지 의문임.
3) EH의 제조공장에는 무엇이 있어야 하는가?
아래는 광저우에 있는 중국의 농업용 드론 제조업체 XAG의 시설 사진임. 실제 승객이 탑승하는 EH216 제조시설은 최소한 XAG 드론 제조 시설보다 더욱 탄탄해야함에도 불구하고 EH의 제조 시설은 XAG에 비해 매우 부족함.
EH의 드론은 승객을 태워야하므로 아래의 소형 헬리콥터의 제조시설과 유사해야하나 EH의 시설에서 이와 닮은 것은 없음.
4) EH는 Yunfu의 "제조 시설"에 대해 거짓으로 보도함.
2021 년 1월 중순 현재 EH의 Yunfu 시설은 UAV를 생산할 계획이었지만 현재 고용된 인력은 없음.
EH 주장 # 1 : Yunfu에 새로운 생산 시설을 건설했다.
사실은?
EH의 PR 렌더링과 비슷한 외관을 가진 대형 시설이 있었지만 EH에 이 건물을 지은 것은 아님. 실제는 EH가 지난 7월에 시설을 임대하여 개보수 중이며, 기존에 Yunfu City Stone Wholesale Market으로 사용되었음. 현재 EHang 사인으로 대체되었음.
EH 주장 # 2 : 이미 2020년 12월에 Yunfu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했다.
사실은?
현장에 있는 관리인을 통해 확인한 결과 현재 건물은 개보수중이며, 춘절(2021년 2월 말)이 지나야 완공될 것이라고 밝힘. 이도 정확히 결정된 것이 아님. 시설 중앙의 첫 번째 작업장은 비어있었으며, 건물의 중간 부분에는 4 개의 EH216이 앉아있는 작은 방이 있었는데, 조립 라인도, 제조 장비도, 도구도 없었음. 이 건물은 어떤 종류의 생산이나 제조와도 거리가 먼 것은 분명함.
5) EH의 기술력?
EH는 승객을 이송하기위한 성능의 모터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취미등급의 모터를 사용함. 제조시설에는 어떠한 지적재산(IP, intellectual property)이 존재하지 않았으며, 항공우주용 모터가 아닌 취미용 T모터를 사용함. 이 T모터는 중국소재의 RC카(취미용 자동차 모형) 회사 로 정말 작은 RC모터에서 EHang이 사용하는 더 큰 모터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만들며, 이러한 회사의 기술력은 EHang의 것이 아닐뿐더러 모터도 취미등급의 모터를 만드는 회사의 제품임.
T모터는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er)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즉, T Motor는 EH가 모터 케이스의 색상을 선택하고 EH가 T모터가 설계 및 제조한 부품에 로고를 넣는 방식임. T모터의 웹 사이트 페이지에는 EH "승객급" 드론 사진이 있음. 아래 왼쪽 사진은 중국 현장 조사에서 나온 EH216 모터이며, 오른쪽 사진은 T모터 웹 사이트의 사진을 확대 한 것임(명택히 같은 취미등급의 모터임).
6) 광저우에 있는 "설계 및 테스트 센터"의 실상은?
"설계 및 테스트 센터"는 EHang 헬기장 하나가 있는 상당히 작고 낡은 콘크리트 구역으로 보이며, EH는 여기서 아래와 같은 업무를 수행하였다고 밝힘.
EH측 주장
✓ 설계 및 테스트 센터에서 등반 비행 테스트, 높은 기동성 비행 테스트, 고속 비행 테스트, 야간 비행 테스트는 물론 낮은 가시성을 포함한 혹독한 기상 조건에서의 비행 테스트를 포함한 다양한 AAV 비행 테스트를 수행함.
✓ 승객 수송 비행과 시속 70km의 강풍과 약 50m의 시야를 가진 안개 속에서 비행 테스트를 포함하여 4,000 개 이상의 AAV 시험 또는 데모 비행을 완료함
현실은?
✓ 테스트 지역의 위성 이미지를 기반으로 우리는 길이가 약 250m, 너비가 약 50m에 불과함.
✓ 250m길이에서의 4,000번의 10분 남짓한 테스트 비행 횟수가 유의미하다고 보기 어려움.
✓ 설계 및 테스트 센터에 오래되고 버려진 놀이 공원이 있음. 테스트장소에 이런 시설이 필요한 것일까?
✓ 테스트 센터의 약 1/3이 주차장임. 외부에 몇 대의 자동차가 주차된 레스토랑이 운영 중이며, 간판이 없는 주류 판매점이 점유하고 있음.
✓ 내부 직원에게 이곳이 Guangzhou EHang Intelligent Technology인지 물었으나 아니라고 대답은 했지만 낡은 건물을 가리키며 EHang이 그 방향이라고 말함.
✓ 건물에는 두 명의 경비원이 있었으며 경비원은 EHang이 건물에 있지는 않으나 "R&D 영역"이 문 뒤편에 있다고 하며, 방문은 허용하지 않음.
✓ EH의 "설계 및 테스트 센터"는 랜딩 패드 하나와 보관 공간으로 보이는 공간이 있는 수백 야드에 걸쳐있는 콘크리트 / 벽돌의 좁은 영역으로 추정됨.
아래는 위의 보고서 원본 파일입니다. 더 상세한 내용을 파악하고 싶다면 아래 파일을 참고하세요.